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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창세기

[스크랩] 창세기 (37 : 1~36)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00:18
 창세기 37장


1 야곱이 가나안 땅 곧 그 아비의 우거하던 땅에 거하였으니

ㅇ야곱이 가나안 땅...거하였으니 - 에서가 세일 산에 거하였다는(36:8) 사실과
대조하기 위해서 기록되었다. 이것은 언약의 상속자와 분리자가 약속의 땅 가나안
(12:7; 17:8; 28:13)을 중심으로 완전히 구별되었다는 뜻이다. 한편 여기서 가나안
땅은 헤브론 골짜기를 가리킨다(14절).

2 야곱의 약전이 이러하니라 요셉이 십칠 세의 소년으로서 그 형제와 함께 양을
칠 때에 그 아비의 첩 빌하와 실바의 아들들로 더불어 함께 하였더니 그가 그들의
과실을 아비에게 고하더라
 
ㅇ야곱의 약전이 이러하니라 - 새로운 이야기를 꺼내기 위한 히브리인들의 관용
적 표현이다. 그런데 여기서 정작 야곱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지 않고 대신 요셉의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이유는(1) 야곱 생애의 중반 이후가 요셉을 비롯한 12아들
들과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하며 전개되기 때문이며(2) 이스라엘 민족의 형성사에서
결정적인 무대가 되는 입(入)애굽 사건의 배경을 설명하는 도입부가 되기 때문이다.
ㅇ요셉이 십 칠세의 소년 - 밧단아람에서 태어나 아버지를 따라 가나안 땅에 들어온
지 약 11년째 되던 해(33:7)이다. 이때 야곱의 나이는 108세,이삭의 나이는 그가
죽기 12년 전(35:7)이다. 이때 야곱의 나이는 108세, 이삭의 나이는 그가 주기 12년
전(35:28)인 168세 가량이었다. 요셉은 이 나이에 애굽으로 팔려가 30세에 애굽총
리가 되었으므로(41:46) 그의 수난 기간은 13년이 되는 셈이다.
ㅇ소년으로서(후 나아르) - 문자적으로 '그는 소년(KJV;lad)이다'란 어떤 학자
(Leupold)는 '나아르'를 '종'(삼하 16:1)으로 번역하기도 했다. 그러나 전후 문맥상
'소년', '젊은이'가 타당성이 있다.
ㅇ첩 빌하와 실바의 아들들로 더불어 - 과거 레아와 라헬 사이의 반목과 연관 요셉
의 생모 라헬이 죽은 후 요셉은 아버지 야곱의 배려로 첩의 소생들과 함께 지내게
된 것 같다(29:31- 30:24).
ㅇ그들의 과실(디바탐 라아) - '천천히 움직이다'란 뜻을 지닌 동사 '다바브'의 연
계형에 3인칭 복수 접미어가 붙고 '악한 행실'을 뜻하는 '라아'가 합쳐져 '그들에
관한 나쁜 보고'란 의미이다. 즉 '형들에 관한 추문(醜聞)'으로 요셉은 이를 직접
확인하고 그 사실을 아버지에게 솔직히 전한 것 같다.

3 요셉은 노년에 얻은 아들이므로 이스라엘이 여러 아들보다 그를 깊이 사랑하여
위하여 채색옷을 지었더니

ㅇ노년에 얻은 아들 - 요셉이 태어날 때 야곱의 나이는 91세였다. 바고 앞에 섰을
때 야곱의 나이가 130세였고(47:9) 당시 요셉은 30세의 나이로 총리에  취임한(41:
46)이후 7년의 풍년(41:47)과 2년의 흉년(45:6)을 겪었기 때문에 39세가 된다. 따라
서 야곱의 나이 130세에 요셉의 나이 39세를 제 (除)하면 91세란 계산이 산출된다.
ㅇ깊이 사랑하여(아하브) - 선택적 사랑(말 1:2,3)을 뜻하는 완료 시제로 어느 과정
을 통하여 이루어진 행위를 의미한다. 즉 오랜 세월을 두고 같이 지낸 결과 형제 중
가장 신앙적이고 효성스러웠던 요셉을 아비 야곱이 '사랑하게 되었다'는 뜻이다.
이외에도야곱이 요셉을 특별히 사랑한 이유는 가장 사랑했던 아내 라헬에게서 뒤
늦게 본 아들인데다(30:22-24)그나마 지금은 그 생모(生母)마저 죽고 없었기 때문이
었다(35:19,20).
ㅇ채색 옷(케토넷 파심) - '긴 웃옷'을 뜻하는 '케토넷'과 '손'혹은 '발' 을 뜻하는
'파스'의 복수형으로서 '손이나 발까지 내려오는 겉옷'(삼하 13:18,19)을 의미하는
'파심'이 합쳐져 '소매 달린 긴 겉옷'을 나타낸다. 대체로 이 옷은 아마포로 만들었
는데 제사장들이 입던 옷(출 28:4;레 8:7;스 2:69)과  흡사했던 것 같다.
ㅇ지었더니(웨아사) - '만들다'란 동사 '아사'에 '와우'가 붙어 습관적인 의미를 나
타낸다. 즉 요셉의 옷이 낡아질 때마다 그 옷을 '만들어 주곤 하였다'란 뜻이다.
이것은 요셉을 향한 야곱의 깊은 편애 의식을 보여 준다.

4 그 형들이 아비가 형제들보다 그를 사랑함을 보고 그를 미워하여 그에게 언사가
불평하였더라

ㅇ그 형들이...보고 - 문두에  위치하여 이스라엘이 강조된 3절과 대조를 이룸으로써
요셉을 가운데 두고 편애하는  이스라엘과  이에 팽팽이 맞서는 형제들 사이에 고조된
긴장의 분위기를 암시하고 있다.
   언사가  불평하였더라  - 문자적으로 '그들이 그에게 샬롬이라고 말하지 않앗다'란
말로 히브리인들 사이에 가장  평범한 인사인 '샬롬'(평안하기를!)이란 말조차 건네지
않았다는 뜻이다.

5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청컨대 나의 꾼 꿈을 들으시오

ㅇ꿈 - 이것은 특히 구약 시대에 있어서 환상과 더불어 종종 하나님이 당신의
뜻을 인간들에게 나타내시는 계시 전달의 방법으로 이용되곤 하였다(31:11-13;
40:5-22; 41:1-32;왕상 3:5;렘 23:28;단 4:4-28). 오늘날에 있어서도 하나님과
의 영적 교재하에서 개별적으로 이같은 꿈을 체험할 수 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으나 구원에 관한 하나님의 온전하신 뜻이 수록되어 있는 성경이 완성된
이상 그 같은 꿈은 더 이상 특별 계시로서의 가치를 지니지 못하는 것만은 분
명하다.
ㅇ더욱 미워하였더라(요시푸 오드 세노) - '더하다', '증가하다'란 뜻을 가진
동사 '야사프'에 2인칭 접미어가 붙고 '미워하다'란 동사 '사네'의 부정사와
'대우'를 뜻하는 부사 '오드'가 합쳐져 '(그를)더욱 미워하는 것이 증거되었다'
란 말이다.

6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청컨대 나의 꾼 꿈을 들으시오

ㅇ나의 꾼 꿈 - 다른 형제들에 대한 요셉의 우월성을 계시한 꿈이다. 이것은 요셉
의 형들이 애굽의 총리가 된 요셉 앞에 양식을 구하기 위해 엎드려 절함으로써
그대로 성취되었다(42:6; 43:26; 44:14). 한편 요셉의 생애에 걸쳐 모든 일들을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는 세 번에 걸친 꿈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는데
첫번째는 본문중의 두 개의 꿈이다(7,9절). 그리고 두번째는 애굽 감옥에 갇혔을
때 두 관원이 꾼 꿈이다(40:1-23). 마지막 세번째는 바로가 꾼 두 개의 꿈이다
(41:1-32).

7 우리가 밭에서 곡식을 묶더니 내 단은 일어서고 당신들의 단은 내 단을 둘러서서
절하더이다

ㅇ히브리어 성경에는 뜻 밖의 광경을 묘사하는 말인 '볼지어다'(히네)는 본절안에 
세번이나 나타난다. 즉 '우리가', '내 단은', '당신들의'들 각 앞에 나옴으로써
자기 형제들보다 더 뛰어나리란 기대로 충분히 고조된 요셉의 모습을 강조해 준다.
ㅇ밭에서 곡식을 묶더니 - 족장들은 물론 유목민이었지만(47:3) 이삭의 경우처럼
(26:21) 정착한 곳에서 부업으로 농사도 지었음을 보여 준다.
ㅇ일어서고(니차바) - '일어서다'란 동사 '야차브'의 단순형 재귀태(Niphal)의 
분사로서 '선채로 계속 있었다'란 뜻이다. 이는 한번 확립된 형들에 대한 요셉의
우위 신분이 계속 지속될 것을 상징한다.

8 그 형들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참으로 우리의 왕이 되겠느냐 참으로 우리를
다스리게 되겠느냐 하고 그 꿈과 그 말을 인하여 그를 더욱 미워하더니

ㅇ네가 참으로...다스리게 되겠느냐 - 문자적으로 '왕이 되어 네가 왕이 되겠
느냐 ? 다스림을 네가 다스리겠느냐'란 말로 '네가 참으로 우리를 다스리는 왕이
되리라 기대하느냐?'란 뜻. 이는 요셉에 대한 형들의 분노와 모욕감으로 뒤엉킨
비소(鼻笑)이다.

9 요셉이 다시 꿈을 꾸고 그 형들에게 고하여 가로되 내가 또 꿈을 꾼즉 해와 달과
열한 별이 내게 절하더이다 하니라

ㅇ다시 꿈을 꾸고 - 원문은 '다른 꿈을 다시 꾸었다'라고 표현함으로써 그 꿈이 전
의 꿈(8절)과 다르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아뭏든 하나님께서 재차 요셉에게
꿈을 주신 것은 꿈의 확실성(41:32)과 내용의 점진성을 계시하기 위해서였다.
ㅇ절하더이다(미스타하윔) - '구부리다', '절하다'란 뜻을 가진 동사'솨하'의 강의
형 재귀태(Hithpael) 복수 분사로서 '그들이 계속 절하고 있었다'란 뜻이다. 한편
본문에서 별의 숫자와 요셉의 형제들 수가 일치하는 것을 보아 해와 달은 각각 그의 
아비와 어미를 상징하는 것(10절)임을 알 수 있는데 따라서 이꿈은 이스라엘 전체
가문에 대한 요셉의 우월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되어진다. 그런데 이런 류의 상
징은 당시 천막 생활을 하던 근동의 유목민들에게는 친근한 것이었다.

10 그가 그 꿈으로 부형에게 고하매 아비가 그를 꾸짖고 그에게 이르되 너의 꾼
꿈이 무엇이냐 나와 네 모와 네 형제들이 참으로 가서 땅에 엎드려 네게 절하겠느냐

ㅇ부형에게 고하매 - 지난번 꿈(7절)은 그의 아비에게 알리지 않았음을 나타낸다.
그러나 두번째 꿈은 야곱(해)과도 관계된 계시였으므로 그에게 고하였을 것이다.
ㅇ꾸짖고(가아르) - '비명을 지를 정도로 엄하게 책망하다'란 뜻이다. 이처럼 야곱
이 요셉을 꾸짖은 이유는(1) 동양식 가부장적 제도하에서는 그 어떠한 상황에서도
형이 동생들에게 특히 부모가 자식에게 엎드려 절한다는 것은 상상조차 할 수 없
었기 때문일 것이다.(2) 또한 이 꿈에 대한 발설로 인하여 야기될 형제간의 불화를
방지하기 위함과 요셉의 자만심을 없애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네 모 - 요셉의 생모 라헬은 이미 죽은 후이기 때문에(35:19,20)네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즉(1) 대신 역할을 하는 이모 레아를 가리키거나(Hugher)(2) 비록 죽었지
만 여전히 생각 속에 살아 있는 어머니 라헬을 의미할 것이다(Calvin). (3)아니면
라헬 사후 요셉의 어머니 역할을 했을 가능성이 있는 여종  빌하(30:3,4)를 가리키
거나 (Grotius)(4) 요셉의 꿈이 상징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일깨워 주기 위한 말일
뿐일 것이다(Kurtz). 이 중 본문의 문맥에 가장 잘 부합되는 견해는 두번째 것이다.


11 그 형들은 시기하되 그 아비는 그 말을 마음에 두었더라

ㅇ시기하되(카나) - 마음속의 분노로 인하여 얼굴이 붉어지는 것을 뜻한다.
이것은 가인이 아벨에 대하여(4:5), 에서가 야곱에 대하여(27:41) 그리고 바리
새인들이 예수에 대하여(마27:18) 가졌던 것과 동류의 감정이다.
ㅇ그 말을 마음에 두었더라 - 문자적으로는 '그 말을 지키었다'란 말로 마음에
새겨 놓고 두고두고 생각하였다는 뜻(단 7:28;눅 2:51). 이것은(1) 야곱 자신도
꿈에 의해 계시를받은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며(28:12; 31:11)(2) 채색 옷을 지
어 입힐 만큼 요셉을 사랑하는 자신의 기대와 일치했기 때문이다(3절).

12 ○그 형들이 세겜에 가서 아비의 양 떼를 칠 때에

ㅇ세겜 - 당시 야곱의 가족이 거하던 헤브론 계곡(35:27; 37:1)에서부터 북쪽
으로 약 100Km 정도 떨어진 지점에 위치해 있던 지역이다.

13 이스라엘이 요셉에게 이르되 네 형들이 세겜에서 양을 치지 아니하느냐 너를
그들에게로 보내리라 요셉이 아비에게 대답하되 내가 그리하겠나이다

ㅇ네 형들이 세겜에서 - 야곱이 양을 치는 자식들을 염려한 것은 얼마전(34장)
그곳에서 불상사가 있었기 때문이다. 한편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곱의 아들들이
다시 세겜으로 간 것은 아마도(1) 하나님이 베푸신 두려움(35:5)이 여전히 그
땅을 덮고 있었기 때문이거나(2) 아니면 그들이 위험을 무릅쓸 만큼 대담한 자들
이었음을 의미한다.

14 이스라엘이 그에게 이르되 가서 네 형들과 양 떼가 다 잘 있는 여부를 보고
돌아와 네게 고하라 하고 그를 헤브론 골짜기에서 보내매 이에 세겜으로 가니라

ㅇ그를...보내매 - 야곱은 사랑하는 아들 요셉에 대한 형들의 미움이 얼마나 극
심 한지를 몰랐던 것 같다. 그 이유는(1) 간악한 형들이 요셉을 미워하는 자신
들의 속마음을 아비는 물론 요셉에게까지 교묘히 숨겼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이것은(2) 장차 이루어질 구속사를 위한 하나님의 섭리가 야곱의 눈을 가리웠기
때문일 것이다. 한편 들에서 양치는 다른 아들들과는 달리 요셉만은 집에서 소
일토록 허용한 것은 다시 한번 요셉에 대한 야곱의 편애 심리를 보여 주고 있다.

15 어떤 사람이 그를 만난즉 그가 들에서 방황하는지라 그 사람이 그에게 물어
가로되 네가 무엇을 찾느냐

ㅇ그가 들에서 방황하는지라 - 당시  유목민들은 풀과 물을 찾아 양떼를 곳곳으
로 몰고 다니면서 먹여야 했다. 따라서 헤브론에서 이곳까지 하루가 더 걸리는
100km 정도의 거리를 걸어 온 요셉은 이미 세겜을 떠난 형들의 행방을 몰라 이곳
저곳을 찾아다녀야 했다.
ㅇ네가 무엇을 찾느냐 - '누구를 찾느냐' 라고 묻지 않고 이처럼 물은 것은 요
셉이 아마 가축을 잃어서 헤매는것으로 추측했기 때문일 것이다.

16 그가 가로되 내가 나의 형들을 찾으오니 청컨대 그들의 양 치는 곳을 내게
가르치소서

ㅇ형들을 찾으오니 -  형제들을 애타게 찾는 요셉의 모습에서(1) 맡은 사명에 충
실하며(15-17절) (2) 진정한 형제 우애를 지닌 그의 충직하고도 따스한 인간미를
엿볼 수 있다.

17 그 사람이 가로되 그들이 여기서 떠났느니라 내가 그들의 말을 들으니 도단으로
가자 하더라 요셉이 그 형들의 뒤를 따라 가서 도단에서 그들을 만나니라

ㅇ도단(도타인) - '우물'을 뜻하는 '도트'의 쌍수로서 '두 우물'이란 뜻이다. 위치
는 세겜 북방 약 30km 지점으로 4시간 가량의 도보거리이다. 한편 고고학자들은 그
당시 사람들의 거주지를 이 지역에서 발견함으로써 이곳에 세겜보다 더 좋은 목초
지가 있었음을 입증했다. 지금은 폐허가 되었으나 이곳은 아직도 옛 이름 그대로
불리워지고 있다.

18 ○요셉이 그들에게 가까이 오기 전에 그들이 요셉을 멀리서 보고 죽이기를
꾀하여

ㅇ죽이기를 꾀하며 - 중혼(29:16-30)과 편애로 인한 이복 형제들간의 시기와 갈등
은 결국 형제 살인이라는 극한 상황까지 치닫고야 말았다(잠 29:10). 여기서 우
리는 하나님께서 설정해 주신 일부 일처제란 건전한 결혼 윤리와 그로 인한 차별
없는 자녀 사랑만이 가정의 평화를 존속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19 서로 이르되 꿈꾸는 자가 오는도다

ㅇ서로  이르되 - 여기서 한 사람의  절제치 못한 말 한 마디가 결국 돌이킬
수 없는 비극의 발단이 되었음을 보여 준다.
ㅇ꿈꾸는 자(바알 하할로모트) - '소유하다', '자기의 것으로 하다'란 뜻을 지닌 
동사 '바알'에서 유래한 '임자' 혹은'명수'(master)란 '바알'과 '꿈'이란 명사
'할롬'의 복수형이 합쳐져 '꿈들의 주인' 혹은 '꿈들의 명수'란 뜻. 즉 조롱과
경멸 그리고 증오심을 나타내는 말로 '꿈장이' 또는 '몽상가'란 뜻이다. 이것이
형들의 미움을 사며 요셉이 노예로 전락할 수밖에 없었던 결정적 동기이며 요인
이었다.

20 자, 그를 죽여 한 구덩이에 던지고 우리가 말하기를 악한 짐승이 그를
잡아먹었다 하자 그 꿈이 어떻게 되는 것을 우리가 볼 것이니라 하는지라

ㅇ뿌리 깊은 야곱 집안의 거짓과 간사성이 또 한번 번뜩거린다(27:19,20; 34:13).
이처럼 야곱은 속임에 대한 대가를 외삼촌 라반(29:25)과 자식들 (시 31-33)에게
서 되돌려 받은 것이다.

21 르우벤이 듣고 요셉을 그들의 손에서 구원하려 하여 가로되 우리가 그 생명은
상하지 말자

ㅇ구원하려 하여 - 장자로서 르우벤은 동생 요셉의 안전에 대하여 어느 정도 책
임감을 느끼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요셉을 죽이려는 그 음모에 대해서 르우벤
이 즉시로 반대하며 저지하지 않았던 이유는, 아마도 근친 상간의 죄를 범한(35
:22) 이후 장자로서의 위신이 깍였음을 의식했던 때문인 것 같다.

22 르우벤이 또 그들에게 이르되 피를 흘리지 말라 그를 광야 그 구덩에에 던지고
손을 그에게 대지 말라 하니 이는 그가 요셉을 그들의 손에서 구원하여 그
아비에게로 돌리려 함이었더라

ㅇ또 이르되(와요멜) - '말하다'란 뜻의 동사 '아마르'의 과거형에 '그리고'란
접속어가 붙어 뜻이 강조되었다. 즉 요셉을 구하자는 르우벤의 처음 발언이(21
절) 어물쩡한 자신의 처지 때문에(35:22) 설득력을 갖지 못한 반면, 두번째 제
안에서는 강력한 자기의 주장이 제시되고 있다.

23 요셉이 형들에게 이르매 그 형들이 요셉의 옷 곧 그 입은 채색옷을 벗기고

ㅇ채색 옷을 벗기고 - 귀염둥이를 상징하는 이 옷은(3,4절) 요셉의 형들에게 질투
와 혐오의 대상이 되어 왔었다.


24 그를 잡아 구덩이에 던지니 그 구덩이는 빈 것이라 그 속에 물이 없었더라

ㅇ구덩이에 던지니 - 이때 요셉은 눈물로 형들의 동정을 애걸했는데 이 장면이
어찌나 슬펐던지 20여년이 지난 후에도 형들의 뇌리에 생생히 남아 있었음을 볼
수 있다(42:21,22). 훗날 선지자 아모스는 이 비정함을 심판 직전의 타락한 이
스라엘의 모습에 비유했다(암 6:6)

25 ○그들이 앉아 음식을 먹다가 눈을 들어 본즉 한 떼 이스마엘 족속이 길르앗에서
오는데 그 약대들에 향품과 유향과 몰약을 싣고 애굽으로 내려가는지라

ㅇ음식을 먹다가 - 이 음식 중에는 요셉이 형들을 위해 가져온 것도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선을 악으로 갚는 저들의 비정함과 잔혹성이 한층 더 부각되고 있다.
ㅇ이스마엘 족속 - 아브라함과 애굽 여종 하갈 사이에서 난 이스마엘의 후예들이다
(25:12).
ㅇ애굽으로 내려가는지라 - 당시 애굽은 세계 무역의 중심지였으므로 항상 각국의
대상(隊商)들이 들끓었다. 그러나 때 맞추어 나타난 이스마엘 대상들은 요셉을 애
굽으로 데려가기 위해 보내신 하나님의 사자(使者)로 이해하여야 한다.
ㅇ몰약 - 팔레스틴이나 시리아, 아라비아 등지에서 자라는 관목에서 추출한 향기로
운 진액인데 방부제와 마취제로 사용된다(마 2:11).

26 유다가 자기 형제에게 이르되 우리가 우리 동생을 죽이고 그의 피를 은닉한들
무엇이 유익할까

27 자 그를 이스마엘 사람에게 팔고 우리 손을 그에게 대지 말자 그는 우리의
동생이요 우리의 골육이니라 하매 형제들이 청종하였더라

ㅇ유다는 증오심에 불타 살의를 띤 형제들의 마음을 돌이키고자 세 가지 면을
들어 호소하였다. 즉(1) 아무리 미웁다 해도 다름아닌 동생을 죽일 수 있겠느
냐라는 혈육의 정에 호소하였으며(2)여러 방법 중 구태여 살인까지 할필요가
있겠느냐라는 죄책의 극소화를 들어 설득하였다. 그리고(3)남의 손을 빌어 처리
함으로써 수고를 덜 뿐만 아니라 뜻밖의 소득도 얻지 않겠느냐라는 합리적인 대
안을 제시하였다.

28 때에 미다안 사람 상고들이 지나는지라 그들이 요셉을 구덩이에서 끌어올리고
은 이십 개에 그를 이스마엘 사람들에게 팔매 그 상고들이 요셉을 데리고 애굽으로
갔더라

ㅇ미디안 사람 - 아브라함과 그의 후처 그두라 사이에서 난 네째 아들 미디안의 후
손들이다(25:1,2). 그런데 이들이 다른 종족인 이스마엘인들과 함께 언급된 이유는
(1)무역상의 일로 여러 나라를 순례해야 하는 대상으로서 피차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동행하였기 때문이거나(2)아니면 아브라함의 혈통을 가진 한 조상이 되었
기 때문일 것이다(Keil).
ㅇ은 이십 개 - 은 이십 세겔을 가리킨다. 당시 노예 장정의 몸값은 30세겔(출 21:
32), 20세겔이었는데(레 17:5) 요셉은 이때 17세의 소년이었기 때문에 20세겔에
팔렸다.

29 ○르우벤이 돌아와서 구덩이에 이르러 본즉 거기 요셉이 없는지라 옷을 찢고

ㅇ르우벤이 돌아와서...없는지라 - 요셉을 매매하는 거래는 맏형 르우벤의 간섭을
배제하기 위하여 그의 부재 중에 이루어졌음을 보여 준다. 한편 르우벤은 아마도
요셉을 구출하여 무사히 아버지에게로 돌려 보내려는 계획을 가지고 식사 후 서둘
러 형제들 틈을 벗어나 우회로를 택하여 구덩이로 다시 찾아왔을 것이다(Pulpit)
ㅇ옷을 찢고 - 큰 슬픔이나 괴로움 또는 통회하는 마음을  나타낼 때 히브리인들은
이처럼 자신이 입고 있던 옷을 찢거나 머리에 재를 뒤집어 썼다(44:13;민 14:6;
삼하 13:19).

30 아우들에게로 와서 가로되 아이가 없도다 나는 나는 어디로 갈까

ㅇ나는 나는 어디로 갈까 - '어디로 가서 찾을까' 혹은 '그가 없어진 것을 아버지
께서 어떻게 설명할까'란 뜻. 이것은 자신의 모든 계획이 수포로 돌아가자 당혹감
과 죄책감에 어찌할 바 모르는 맏형으로서의 괴로운 심의 고백이다.

31 그들이 요셉의 옷을 취하고 수염소를 죽여 그 옷을 피에 적시고

ㅇ수 염소를 죽여 - 이 행위는 야곱과 리브가가 한편이 되어 이삭을 속이기 위해
거짓으로 계교를 부렸던 30년  전의 장면을 생생히 연상시킨다(27:9-16).

32 그 채색옷을 보내어 그 아비에게로 가져다가 이르기를 우리가 이것을 얻었으니
아버지의 아들의 옷인가 아닌가 보소서 하매

ㅇ가져다가(야비우) - '가져가다'란 뜻을 지닌 '보'의 사역형(hiphil)3인칭 복수
로서 '그들로 그것을 가져가 전달케했다'는 뜻이다. 즉 이는 형제들이 직접 야곱
에게 찾아가 해명치 않고, 사람을 통하여 피묻은 옷을 보냄으로써 야곱 스스
로 사건의 전말을 판단토록 고도의 술책을 부린 것을 의미한다.

33 아비가 그것을 알아보고 가로되 내 아들의 옷이라 악한 짐승이 그를 먹었도다
요셉이 정녕 찢겼도다 하고

ㅇ애통하니 - 야곱이 이처럼 비통히 슬퍼했던 이유는 (1) 사랑했던 아내 라헬이
죽은 지 얼마 안 되어 또 다시 가장 사랑하는 아들을 잃었기 때문이며 또한(2)
짐승에게 찢겨 죽어 시체조차 찾을 수 없게 된 그 비참한 상황을 생각하였기 때
문이었을 것이다. 한편 이 모습은 그가 이삭을 속여 축복을 가로챘을 때 에서가
슬펴하며 울던 모습을 연상시킨다(27:34).

34 자기 옷을 찢고 굵은 베로 허리를 묶고 오래도록 그 아들을 위하여 애통하니

35 그 모든 자녀가 위로하되 그가 그 위로를 받지 아니하여 가로되 내가 슬퍼하며
음부에 내려 아들에게로 가리라 하고 그 아비가 그를 위하여 울었더라

ㅇ음부(쉐올) - '무덤'(KJV;the grave)이나 '지옥' 혹은 말 그대로 '스올'RSV;
sheol)로 번역되는 이 말의 어원에 대하여서는 크게 두가지로 추측되고 있다.
(1)'요구하다'(욥 31:30)란 뜻의 '솨알'에서 유래한 말로 죽은 시신(屍身)을 무
조건 호출하여 한곳에 모아 두는 장소를 가리킨다(잠 30:15,16;사 5:14;합 2:
15)는 견해다(Lange). (2)'공동'(空洞)이라는 뜻의 '세오르'에서 유래한 말로
땅 밑에 있는 지하계의 심연(深淵)을 가리킨다(민 16:30,33;신 32:22)는 견해이
다(Furst). 그러나 가장 정통적인 견해는 음부는 어떤 일정한 장소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고, 단순히 육체와 영혼의 분리 상태인 죽음의 상태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고 있다.

36 미다안 사람이 애굽에서 바로의 신하 시위대장 보디발에게 요셉을 팔았더라

ㅇ시위대장(사르하타바힘) - '다스리다'란 뜻의 '사마르'에서 파생되어 '우두머
리' 혹은 '대장'을 의미하는 '사르'와 '살해하다'란 동사에서 파생된 명사 '타
바흐'의 복수형이 합쳐진 말로 '호위대 대장', '형 집행관들의 대장'을 뜻한다.
이는 항상 바로(왕)의 측근에 있던 요직으로서, 요셉이 이러한  보디발의 집에 
팔린 것은, 훗날 그가 애굽의 정치무대에 등장할 수 있는 배경이 되었던 것이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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