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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창세기

[스크랩] 창세기 (36 : 1~43)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00:17
창세기 36장


1 에서 곧 에돔의 대략이 이러하니라

ㅇ에돔의 대략 - 즉 에돔의 계보(系譜)이다(5:1;민 3:1). 언약적
관점에서 이삭의 죽음에 이어 곧바로 야곱의 전기(傳記)로 들어가야
하지만 먼저 에서의 생애와 그 후예가 간단히 서술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에서를 축복한 하나님의 예언이(25:23) 성취되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함이자 (2) 신정사에 있어서 언약의 백성 이스라엘과의
밀접한 관계 때문이며 (3) 또한 언약의 땅 가나안을 중심으로 펼쳐
지는 택자와 불택자의 역사를 대조하기 위해서이다.

2 에서가 가나안 여인중 헷 족속중 엘론의 딸 아다와 히위 족속중
시브온의 딸 아나의 소생 오홀리바마를 자기 아내로 취하고

3 또 이스마엘의 딸느바욧의 누이 바스맛을 취하였더니

ㅇ아다...오홀리바마...바스맛을  취하였더니 - 에서는 세 아내를
취하였으나 26:34과 28:9과 비교해 보면 그들의 이름과 혈통이 다소
간 차이가 난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4 아다는 엘리바스를 에서에게 낳았고 바스맛은 르우엘을 낳았고

ㅇ엘리바스 -  '하나님의 힘'이란 뜻으로 욥의 세 친구 가운데 한
사람도 이 이름을 갖고 있었다(욥 2:11; 4:1).
ㅇ르우엘 - '친구'를 뜻하는 '레에'와 '하나님'인 '엘'이 합쳐진
말로 '하나님의 친구'란 뜻이다. 모세 장인의 이름과 같다(출 2:18).

5 오홀리바마는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들이요 가나안 땅에서 그에게 낳은 자더라

ㅇ고라 -  '대머리'란 뜻이 있으며 모세와 아론에 대항하여 반역을
주도하였던 고핫의 손자 이름이기도 하다(민 16:1-3). 이러한 현상은
이스라엘인들이 부모 또는 친구의 이름을 후손에게 붙여 주곤 하던
데서 연유된 것이다.

6 에서가 자기 아내들과 자기 자녀들과 자기 집의 모든 사람과
자기의 가축과 자기 모든 짐승과 자기가 가나안 땅에서 얻은 모든
재물을 이끌고 그 동생 야곱을 떠나 타처로 갔으니

ㅇ야곱을 떠나 타처로 갔으니 - 여기서 '타처'란 이방 세계를 뜻하기
보다 막연한 '어떤곳'을 가리킨다. 결국 이 문장은 안정된 삶의 터전
이었던 가나안 본토로부터 멀리 떨어진 세일 땅으로 떠난 것을 뜻한다
(8절). 에서는 일찍부터 이삭을 떠나 세일에서 생활했었다 (32:3;33:
16). 그런데 이제 다시 야곱과 완전히 분리하여 세일로 떠나갔으니
이로써 언약의 주요 내용 가운데 하나인 가나안 땅(12:7)에 대한 주
권은 별다른 저항을 일으키지 않고 야곱의 후손에게 주어지게 되었다.

7 두 사람의 소유가 풍부하여 함께 거할 수 없음이러라 그들의
우거한 땅이 그들의 가축으로 인하여 그들을 용납할 수 없었더라

ㅇ그들의 우거한 땅(에레츠 메구레헴) - '땅'을 뜻하는 '에레츠'와
'잠시 머무르다'란 뜻의 '구르'가  합쳐진 말로 '그들의 체류하는
땅'이란 뜻이다. 이는 야곱과 에서가 아브라함과 이삭처럼(출 6:4)
어디까지나 가나안 땅에 대하여 체류자였음을 보여 준다. 또한 이
말은 인간이 지상에서 영구히 생존할 수 없고 단지 그곳을 거쳐가는
존재임을 암시한다.
ㅇ그들을 용납할 수 없었더라 - 단지 체류자인 야곱과 에서가 원주
민과의 충돌을 피하면서 원주민의 영향력이 못미치는 목초지를 찾아
엄청나게 불어난 자신의 가축들을 방목하기에는 무리였을 것이다.

8 이에 에서 곧 에돔이 세일산에 거하니라

ㅇ이에...세일산에 거하니라 - 에서가 야곱과 갈리게 된 표면적 이
유는 소유의 풍부로 인한 목초지의 부족 때문이었지만, 근본적인 동
기는 이삭을 통해 이미 계시되었던 하나님의 섭리 때문이었다(27:39,
40). 즉 이미 하나님은 영원 전부터 야곱에게는 가나안 땅(28:13)을,
에서에게는 세일 산지를 기업으로 주시려고 작정하셨었다(신 2:5;수
24:4; 32:3). 여기서 '거하니라' (야솨브)는 '앉다', '눕다', '살다'
등의 뜻으로 오랫동안 정착함을 가리킨다. 이는 앞절의 '우거하다'는
말과 다르다.

9 세일산에 거한 에돔 족속의 조상 에서의 대략이 이러하고

ㅇ세일 산 - 에서는 아마도 산악지대인 이 땅을 전쟁을 통하여 점령
하였거나 아니면 거주민 호리 족속과의 통혼을 통하여(2절) 점차 자
신과 후손의 거주지로 차지해 나갔을 것이다. 한편 가나안의 시온산이 
언약의 땅을 상징한다면(시 87:1-5), 세일 산은 에돔을 대표하는 산
으로서 이방인의 요새를 의미한다(겔 35:2,15). 이 산은 사해와 아
카바 만(gulf) 사이의 아라바 동쪽 지역에 위치해 있다.

10 그 자손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아내 아다의 아들은
엘리바스요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은 르우엘이며

ㅇ자손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 에서의 처자들의 이름을 다시 반복
하는 이유는(4절) 세일산 정착 이후에 얻게된 손자들을 소개하기 
위해서다(11-14절). 에서의 3명의 아내와 5명의 아들 및 11명의
손자 이름은 다음과 같다.

11 엘리바스의 아들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보와 가담과 그나스요

ㅇ데만(데만) - 문자적인 뜻은 '오른 쪽에 있는자'로서 이 이름은
훗날에 돔의 한 부족이자 북동 지역을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렘 49
:20;겔 25:13).

12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 딤나는 아말렉을 엘리바스에게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아다의 자손이며

ㅇ엘리바스의 첩 딤나는 아말렉을...낳았으니 - 아내들을 제쳐두고 
이례적으로 엘리바스의 첩 딤나의 이름을 기록한 이유는 (1) 훗날
이스라엘 민족을 크게 괴롭힌 아말렉 족속이(출 17:8;민 14:45) 
바로 그녀의 소생으로부터 시작되었음을 밝힘과 동시에  (2) 그들이
에돔족으로부터 이탈하여 한 민족을 이루게 된 동기가 서자 (庶子)
출신이었기 때문임을 암시하기 위함이다.

13 르우엘의 아들들은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미사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ㅇ나핫 - '안식'이란 뜻이며, 세라는 '올라감' 혹은 '동쪽'이란 의
미이다. 이처럼 에서 자손들의 이름만 기록하였을 뿐 저들의 행적이
나 역사가 전혀 서술되지 않은 이유는 모세의 기록 관점이 구속사적 
측면에서 언약 백성에게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언약의 울타리 밖에서 
벌어지는 사건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다른 측면에서는
에서의 자손들이 인류 역사에 이바지한 위대한 업적이 없다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14 시브온의 손녀 아나의 딸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이러하니 그가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에서에게 낳았더라

15 에서 자손중 족장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장자 엘리바스의 자손에는
데만 족장, 오말 족장, 스보 족장, 그나스 족장과

ㅇ족장(알루프) -  '연합하다', '가르치다'란 뜻의 '알라프 '에서 파생
되었다는 견해와 '1000'을 뜻하는 '엘레프'에서 유래했다는 견해가 있다.
어느 것을 취하더라도 한 공동체의 통치권을 가진 지도자를 가리키는
말이다. 한편 이것이 초기에는 주로 순수한 혈통적 개념에서 한 가문의
최고 어른을 일컫는 말이었으나, 후대에는 혈통의 개념을 떠나 어떤
부족이나 집단의 지도자급 인물을 가리키기도 하였다(슥 9:7; 12:5).

16 고라 족장, 가담 족장, 아말렉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엘리바스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요 이들은 아다의 자손이며

17 에서의 아들 르우엘의 자손에는 나핫 족장, 세라 족장, 삼마 족장,
미사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르우엘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요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18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여우스 족장, 알람 족장, 고라
족장이니 이들은 아나의 딸이요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라

ㅇ여우스 족장, 얄람 족장, 고라 족장 - 다른 족장들이 모두 에서의
손자인 반면, 이들 세 족장은 에서의 세번째 아내인 오흘리바마가 낳은
아들들이다. 이들을 특별히 언급한 이유는 에돔족 내에서 가장 탁월한 
족장들이었음을 암시한다. 여기서 족장이 되었다는 말은 한 씨족 또는
준(準)씨족 집단의 시조(始祖)가 되었다는 뜻이다.

19 에서 곧 에돔의 자손으로서 족장 된 자들이 이러하였더라

ㅇ족장 된 자들 - 중복된 고라 족장을 하나로 본다면  에서의 자손으로
서 족장이 된 사람은 모두 13명이다. 즉 열 명의 손자와 세명의 아들이
족장이 된 것이다.

20 그 땅의 원거인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은 단과 소발과 시브온과 아나와

ㅇ원거인 호리 족속 - 여기서 '호리'란 '구멍'을 의미한다. 이는 '호리족
속'이 혈거인(穴居人)이었음을 암시한다. 아마 세일산 주변의 석회암 동굴
을 거처로 삼았던 것 같다. 세일의 원주민이었던 이들은 아브라함 시대에
엘람 왕 그돌라오멜에 의해 일차 정복당하였고(14:5,6) 훗날 에서의 자손에
의해 추방당하거나 남은 자들은 에돔 족속에게 예속되어 동화되고 말았다
(신 2:12,22) 한편 에서의 아내가 된 오홀리바마 역시 이 호리 족속이었
다(2절).

21 다손과 에셀과 디산이니 이들은 에돔땅에 있는 세일의 자손중 호리
족속으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요

22 로단의 자녀는 호리와 헤맘과 로단의 누이 딤나요

ㅇ로단의 누이 딤나 -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이 되어 아말렉을 낳은
자이다.

23 소발의 자녀는 알완과 마나핫과 에발과 스보와 오남이요

24 시브온의 자녀는 아야와 아나며 이 아나는 그 아비 시브온의 나귀를
칠 때에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하였고

ㅇ온천(예밈) - 확실한 뜻은 밝혀지지 않았고 일부 영역본에는 '노새'
(KJV; mules)로 보나 대부분의 견해는 이 단어가 '따뜻한'이란 뜻의 히
브리어 '옘'에서 유래한 것으로 여겨 '온천'(hot springs)으로 보고 있
다. 이와 같이 온천을 발견했다는 것은 성경에 기록된 호리족속의 유일
한 세상 업적이다. 이것은 성경이 철저히 영적인 가치에 그 기록 비중을
두고 있다는 사실을 암시한다. 한편 온천 발견에는 나귀의 도움이 있었
던 것 같은데 지금도 사해 남동쪽 약 16km지점에는 여러개의 온천이 산
재해 있다.
ㅇ발견하였고(마차) - 숨겨진 것을 찾고 (31:33) 낱낱이 살펴 (전 7:27)
가리워진 것이 전혀 없도록 밝히며 자기의 소유로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룻 1:9).

25 아나의 자녀는 디손과 오롤리바마니 오홀리바마는 아나의 딸이며

ㅇ아나의 자녀 - 시브온의 아들인 아나(24절)가 아니라 시브온의 형제
'아나'를 가리킨다. 따라서 여기서의 아나는 24절에 나타난 아나의 숙부
인 셈이다.
ㅇ디손과 오홀리바마 - 여기의 디손은  21절에 나타난 디손의 조카이다.
왜냐하면 20절의 아나와 21절의 디손은 서로 형제간이기 때문이다. 또한
오홀리바마의 아비인 아나와 사촌간이다. 이처럼 동명이인(同名異人)이
많은 이유에 대하여선 2절 주석을 참조하라.

26 디손의 자녀는 헴단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요

ㅇ헴단 - '기쁨'이란 뜻이다.
ㅇ에스반 - '이성', '총명', '지식'이란 뜻이다.
ㅇ이드란 - '월등한 자' 란 뜻으로 아셀 자손인 소바 아들의 이름과
동일하다. 이처럼 '디손'의 자녀들의 이름이 모두 긍정적이고 지적인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는 그들의 삶이 매우 역동적이고 풍요했음을
간접적으로 시사한다.

27 에설의 자녀는 빌한과 사아완과 아간이요

28 디산의 자녀는 우스와 아란이니

29 호리 족속의 족장들은 곧 로단 족장, 소발 족장, 시브온 족장, 아나
족장,

30 디손 족장, 에셀 족장, 디산 족장이라 이들은 그 구역을 따라 세일
땅에 있는 호리 족속으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었더라

ㅇ그 구역을 따라(레알루페헴) - '...을 따라'의 뜻을 가진 전치사 '레'
와 '족장'인 '알루프'에  3인칭 복수 접미어가 합쳐진 말로 '그들의 족
장을 따라'란 의미이다. 이는 세일 지역이 여러 구역으로 분할되어 각각
의 족장들에 의해 다스려졌음을 의미한다.

31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리는 왕이
이러하니라

ㅇ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 - 모세가 본서를 기록할 당시는 아직 이
스라엘 왕정(B.C.1050년 사울 때부터) 이전 시대임을 감안한다면, 본절에
서의 왕에 대한 언급은 (1) 왕들이 언약 후손의순수한 혈통을 통해 나오
리라는 아브라함과 야곱과의 언약에 (17:6; 35:11)준거하여 훗날 이스라
엘 왕이 출현할 것을 예견하였거나 (2) 광야의 영도자 모세 자신의 시대
(B.C.1446년 이후부터)를 가리키는 말일 것이다(신33:5).

32 브올의 아들 벨라가 에돔의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의 이름은 딘하바며

ㅇ에돔의 왕 - 야곱의 후손인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노예 생활을 할 때
에서의 후손인 에돔 족속은 독립된 국가로 어엿한 왕정 체계를 갖추고
있었음을 보여 준다.
ㅇ도성(이르) - '깨어 지키다'는  뜻의 히브리어 '우르'에서 파생된 말
이다. 이는 성곽 내부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성곽에서 감시할 수 있
는 주변의 마을과 군사 주둔지, 농토 등을 모두 포함한 말이다. 이는 도
시 국가 형태의 큰 성읍을 일컫는 다고 할 수 있다.

33 벨라가 죽고 브스라 사람 세라의 아들 요밥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고

ㅇ죽고...대신하여 왕이 되고 - 왕권은 혈연적 세습제가 아니라 족장들에
의해 선출되어 계승되었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34 요밥이 죽고 데만 족속의 땅의 후삼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고

ㅇ데만 족속...대신하여 왕이 되고 - 에돔 왕국은 왕과 족장이 동시대에
같이 통치하고 있었기 때문에, 강력한 중앙 집권 체제가 아닌 지방 분권적
군주 체제를 유지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출 15:15;민 20:14).

35 후삼이 죽고 브닷의 아들 곧 모압 들에서 미디안 족속을 친 하닷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니 그 도성 이름은 아윗이며

ㅇ도성 이름은 아윗 - 에돔의 왕(8명)중 셋은 각기 자기 왕도(王都)를
소유했으나, 나머지 다섯 왕은 소유치 못했거나 자기 선왕(先王)의 왕도
를 계속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사실은 다시 한번 에돔의 정부
형태가 아닌 지방 분권적 통치 체제를 이루고 있었음을 확인시켜 준다
(34절). 한편 에돔이 이런 약한 정부 형태를 이루게 된 동기 중 하나는,
훗날 출애굽한 이스라엘이 그들의 땅을 통과하려 할 때 방해할 것을
미리 예측하신 하나님의 섭리가 작용했기 때문일 것이다(민 20:18).

36 하닷이 죽고 마스레가의 삼라가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고

37 삼라가 죽고 유브라데 하숫가 르호봇의 사울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고

ㅇ유브라데 하숫가 르호봇(메르호보트 하나할) - 전치사 '민'(...로 부터)이
도성 이름인 '르호보트'에 붙고 정관사 '하'가 '나할'(강)에 붙은 말로 '그
강옆 르호봇으로부터' 란 뜻이다. 성경에서 통상적으로 '그 강'은 유브라데
강을 가리킨다.

38 사울이 죽고 악볼의 아들 바알 하난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고

39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죽고 하달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니 그 도성
이름은 바우며 그 처의 이름은 므헤다벨이니 마드렛의 딸이요 베사합의
손녀더라

ㅇ하달이...왕이 되니 - 전왕(前王)들의 기사와는 달리 이 왕의 죽음에 대한
기사가 언급되지 않은 이유는 저자인 모세 당시에 그가 살아 있었거나 마지
막 왕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40 에서에게서 나온 족장들의 이름은 그 종족과 거처와 이름대로 이러하니
딤나 족장, 알와 족장, 여뎃 족장,

ㅇ에서에게서 나온 족장들 - 이들은 이미 언급된 족장(15-18절)들을 이어
세습한 족장들로서, 기록상 에돔의 마지막 왕인 하달 이후 옛 족장들의 분
권 정치를 복귀시킨 자들인 것 같다.

41 오홀리바마 족장, 엘라 족장, 비논 족장,

42 그나스 족장, 데만 족장, 밉살 족장

43 막디엘 족장, 이람 족장이라 이들은 그 구역과 거처를 따른 에돔
족장들이며 에돔 족속의 조상은 에서더라

ㅇ그 구역과 거처 - 세일 산을 중심한 각 족장(군주)의 관할 지역을 말
한다. 그들은 평온한 삶의 기반을 가지고 물질적 풍요를 누리고 있었던
것에 반해 이스라엘은 애굽의 학정 아래서 다만 약속의 땅 가나안을 소
망하고 살아야 했다. 그러나 에돔족들은 궁극적으로 희망과 미래가 없는
버림받은 족속들로서 이 땅의 삶만을 희구하던 자들이었다. 이는 마치
고난을 감래하며 천국을 소망하고 살아가는 오늘의 성도들과 현실 만
족과 쾌락지상주의의 노예가 된 불신자와의 뚜렷한 차이를 보여 주는
듯하다.
ㅇ에돔 족속의 조상은 에서더라 - 역사적인 에돔족에 대한 소개를 마무리
짓는 결구이다. 비록 에돔 족속이 여러 곳에서 각종 형태의 정부 형태와 
경제 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하더라도 그들은 언약 후손에서 제외된 에서의
후손이라는 사실을 단정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이후 에서 자손에 대한
빛나는 기록은 찾아볼 수 없으며, 단지 이스라엘을 괴롭히다가 멸망해간
그들의 슬픈 역사만이 조금 언급 되었을 뿐이다. 이처럼 역사의 주역은
정치,경제적 능력이 탁월한 인물들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 안에서 고난과
기쁨을 모두 맛보는 언약 후손들임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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