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에스라

[스크랩] 에스라 서론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19:18
♧에스라 서론♧


◆제목: 원래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본서와 느헤미야를 한 권의 책으
로 묶어 본서의 주인공인 저자의 이름을 따라 '에즈라'로 붙였다. 그
거나 헬라어 70인역에서 본서를 '에스라 1서(에스드라스 알파)'로,
라틴어 불가타역에서도 오늘날과 같이 이를 분리하여 '에스라'로 칭
했다.

◆저자: 에스라. 탈무드의 기록과 본서에 나타나는 일인칭 화법(7:28
-9:15) 및 사건 묘사의 치밀성으로 보아 본서의 주인공으로서 당시
사회 변혁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했고 '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학사'
(7:6)였던 에스라가 가장 유력하다.

◆기록연대: B.C. 444년 이후. 느헤미야 귀국 이후. 에스라 생애 말
기에 추정된다.

◆기록목적: 1) 바벨론 포로귀환 이후에 팔레스타인의 유다인 사회에
있었던 성전건축 역사를 보여주기 위하여.  2) 바벨론 포로귀환과 성
전재건을 통해서 드러난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보여
주기 위하여.

◆주제: 유다인의 귀환과 성전재건. 예레미야의 예언대로 유다인 포
로귀환이 이루어졌으며 하나님 임재의 상징인 성전이 예루살렘에 재
건됨으로써 선민 이스라엘이 다시 구속사의 주역으로 부각되고 있다.

◆배경: 바벨론을 멸망시키고 근동의 패자로 등장한 바사는 종교적
화해 정책을 폈으므로 포로귀환과 성전재건이 실현될 수 있었다.

◆특징: 1) 포로 후기 역사서- 느헤미야와 더불어 귀환 이후의 사건
을 다루는 구약의 마지막 역사서이나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성문서로
분류된다.  2) 제사장적 문서- 역대기.느헤미야서와 유사하게 이스라
엘 전통 종교의 회복을 염원하는 제사장직 관점의 기록이다.

◆내용분해

1. 제1차 귀환과 성전재건/ 1:1-6:22
   1) 이스라엘 백성의 귀환/ 1:1-11
   2) 귀환자의 명단/ 2:1-70
   3) 성전재건 작업의 시작과 중단/ 3:1-4:24
   4) 성전재건 작업의 재개와 완성/ 5:1-6:22
2. 제2차 귀환과 에스라의 개혁/ 7:1-10:44
   1) 에스라와 동료들의 귀환/ 7:1-8:36
   2) 이방여인과의 잡혼에 대한 에스라의 회개/9:1-10:44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