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역대상

[스크랩] 역대상 (8 : 1~40)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18:47
역대상 8장


1 베냐민의 낳은 자는 맏아들 벧라와 둘째 아스벧과 세째 아하라와

2 네째 노하와 다섯째 라바며

ㅇ본장 전체는 베냐민 지파의 족보로서 7:6-12의 내용을 보충하는 부분이다. 본서 저
자는 본서에서 유다 지파 다음으로 베냐민 지파의 족보에 대해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있는데 그 주된 이유는 단순히 이스라엘의 초대 왕(사울)이 이 지파 출신이었기 때문
만이 아니다(33절;삼상 10:17-24). 그보다는 바벨론 포로 귀환 이후 이스라엘 백성 내
에서 차지하는 베냐민 지파의 비중이 유다 지파 다음으로 컸기 때문이었다(느 11:4,
7, 31, 36;The Wycliffe Bible Commentary, Payne).
ㅇ베냐민의 낳은 자 - 1, 2절에는 베냐민의 다섯 아들이 소개되었는데 이 가족은 같
은 베냐민 지파의 족보인 창 46:21의 기록보다는 민 26:38-40의 기록을 따른 것 같다.
왜냐하면 창세기의 기록에는 10명의 아들들이 소개되어 있는 반면, 민수기의 기록에는
5명의 아들들이 소개되어 있어 숫자상으로 본절과 일치하고 있기 때문이다(Keil,
Payne). 그러나 이 두 기록 사이에 분명한 차이점이 발견된다. 즉, 벨라(Bela)와 아스
벨(Ashbel)은 일치하나 나머지 세 명의 이름은 일치하지 않는다. 여기서 아하라
(Aharah)는 민수기에 소개된 아히람(Ahiram, 민 46:38)과 동일 인물인 것이 분명하나
(Lange, Keil, Payne), 노하(Nohah)와 라바(Rapha)는 알 수 없다. 혹자(Keil)는 노하
와 라바가 베냐민의 아들이었던 스부밤(Shephupham)과 후밤(Hupham, 민 26:39)의 후손
이었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하는데 분명치 않다. 한편, 민수기의 기록에서 이들 베냐
민의 아들들은 베냐민 지파의 각 족속의 조상으로 소개되었다.

3 벧라에게 아들들이 있으니 곧 앗달과 게라와 아비훗과

ㅇ앗달 - '앗달'은 '아릇'이 필사자의 착오로 잘못 표기된 이름
이다(민 26:40;창 46:21). 참고로 '앗달'은 '넓은'이란 뜻이며 '아릇'은 '곱사등'이란
뜻이다.
ㅇ게라 - 게라(Gera)란 이름은 5절에도 나온다. 아마도 벨라의 둘째 아들인 게라가
일찍 죽자 일곱째의 아들에게 다시금 그 같은 이름이 주어진 것 같다(Payne).

4 아비수아와 나아만과 아호아와

ㅇ아비수아와 나아만과 아호아 - 나아만(Naaman)은 창 46:21에 소개되어 있으나 아비
수아(Abishua)와 아호아(Ahoah)는 3절의 아비훗(Abihud)과 더불어 본절에만 등장한다.

5 게라와 스부반과 후람이며

ㅇ게라 - 이름의 뜻은 '알곡'이다. 이 '게라'는 6절에 나오는 에훗(Ehud)의 선조(先
祖)인 것이 분명시된다.
ㅇ스부반 - 이름의 뜻은 '뱀'이다. 그런데 그는 민 26:39에 나오는 스부밤(Shephu-
pham)과 동일 인물임이 분명하다.
ㅇ후람 - 민 26:39에 나오는 후밤(Hupham)과 동일 인물인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로
후람(Huram)은 '존귀한 자'란 뜻이며 '후밤'은 '보호받는 자'란 뜻이다.

6 에훗의 아들들은 이러하니라 저희는 게바 거민의 족장으로서 사로잡아 마나핫으로
가되

ㅇ에훗 - 삿 3:15에서 게라의 아들 에훗은 사사(士師)로 소개되어 있다. 그러나 혹자
는 베냐민의 손자 게라(5절)와 사사 에훗 사이에는 약 500년의 간격이 있으므로 본절
의 에훗은 사사 에훗과 다른 인물이라고 주장한다(Keil, Lange). 하지만 히브리어에서
아들이란 용어(벤)는 '손자', 또는 '후손'이라는 의미로도 흔히 사용되었다
(2:52;4:15;삿 13:1;삼상 14:3). 따라서 본절의 에훗이 왼손잡이 사사 에훗과 동일 인
물일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Curtis, Kraft). 한편, 사사 에훗은 왼손잡이로
서 이스라엘 백성을 모압 왕 에글론의 억압에서 구출해 낸 용사이다(삿 3:15-30).
ㅇ게바 거민의 족장으로서 사로잡아 마나핫으로 가되 - 한글 개역 성경의 본절 번역
은 주어가 분명히 드러나지 않는다. 그러나 공동 번역은 본절을 다음과 같이 비교적
낫게 번역하고 있다. "게바에서 살다가 마나핫으로 사로잡혀 간 각 가문의 수령들은
나아만과 아히야, 게라인데, 이 게라가 바로 그들을 사로잡아 간 장본인이다." 즉 여
기서 '사로잡아...가되'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갈라'는 '포로로 끌고 가다'
라는 뜻이다(겔 39:23). 그리고 그 행동의 주체는 바로 에훗의 아들 중의 한 명인 게
라이다. 하지만 7절에 의거할 때 나아만, 아히야 또한 게라의 공동 사역자 내지 보조
자였음을 알 수 있으니 공동 번역의 번역도 정확한 것은 아니다. 더군다나 그 번역에
서도 사로잡혀 간 자들이 누구인지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왜냐하
면 본절은 에훗의 아들들이 게바 거민들을 포로로 사로잡아 마나핫으로 끌고간 사실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그들이 이와 같은 행동을 하였는지를 밝혀주는 자
료는 아직껏 발견되지 않고 있다. 한편, 게바(Geba)는 베냐민 지파에 속한 레위인의
성읍으로서(수 18:21, 24;21:17) 오늘날의 '예렐'로 알려져 있다. 6:60 주석 참조. 그
리고 마나핫(Manahath)은 유다 지파의 한 지역으로 예루살렘에서 서남쪽으로 4.8km 떨
어진 오늘날의 '말하'인 것으로 추정된다(Morton). 따라서 게라는 베냐민 경내(境內)
의 게바 거민들을 유다 경내로 이주시켰음을 알 수 있는데 그 행동의 저의(底意)가 무
엇이었는지는 알 수 없다.

7 곧 나아만과 아히야와 게라를 사로잡아 갔고 그가 또 웃사와 아히훗을 낳았으며

ㅇ곧 나아만과 아히야와 게라를 사로잡아 갔고 - 문맥상 나아만과 아히야와 게라는
끌려간 포로가 아니라 오히려 포로들을 끌고간 주체들이다. 왜냐하면 앞절에서 에훗의
아들들이 게바의 거민들을 사로잡아간 것으로 나와 있기 때문이다. 한편 게라에 뒤이
어 나오는 본 문장의 주어인 3인칭 단수 대명사 '후'는 이들 3인 중 특별히
게라가 주도적 역할을 하였다는 사실을 강조해 준다.
ㅇ그가 - 이는 곧 게라를 지칭하는 말이다.
ㅇ웃사 - 다윗 시대의 인물로서 법궤 운반 도중 죽은 웃사(Uzza, 삼하 6:6, 7)와는
다른 사람이다.

8 사하라임은 두 아내 후심과 바아라를 내어보낸 후에 모압 땅에서 자녀를 낳았으니

ㅇ사하라임은...모압 땅에서 자녀를 낳았으니 - 사하라임(Shaharaim)은 앞의 문맥과
전혀 상관없이 기록되었기 때문에 우리는 그가 베냐민의 어느 계보를 좇아 출생하였는
지 파악할 수 없다. 또한 본절은 그가 가나안 땅에 거하다가 모압 땅으로 이주한 사실
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가 어떠한 동기로 이주하였는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고 있다.
다만 그가 두 아내를 내어 보냈다는 사실을 통해 우리는 당시의 이스라엘의 죄악상을
엿볼 수 있다. 즉 여기서 '내어 보낸'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솰라흐'는
다툼과 불화의 이유로 쫓아내는 것을 의미하는 말로서 분명히 이혼(離婚)을 뜻하는 것
이다(신 22:19, 29;사 50:1). 그런데 이와 같은 사하라임의 불의한 행동은 B.C. 1,300
년 경의 이스라엘의 부도덕한 상황에 비추어볼 때 오히려 경미(輕微)한 행동이었다(삿
19:22-28;20:12-14). 즉 이스라엘인들은 이미 사사 시대서부터 이방 민족과 다름없는
각종 죄악과 패역함을 드러내 보였던 것이다.

9 그 아내 호데스에게서 낳은 자는 요밥과 시비야와 메사와 말감과

ㅇ호데스 - 이름의 뜻은 '초생달'이다. 그녀는 사하라임이 모압에서 얻은 모압 여인
임에 분명하다. 그 까닭은 그녀가 낳은 아들들의 이름이 언어학적으로 모압 사람들의
이름인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Lange). 즉, 메사(Mesha)는 모압 왕 메사와 일치하
는 이름이며(왕하 3:4) 말감(Malcam)은 모압 우상의 이름인 것이다(렘 49:1, 3). 레
26:1-13 강해, '가나안 땅의 신들' 참조.

10 여우스와 사갸와 미르마라 이 아들들은 족장이며

ㅇ여우스 - 이름의 뜻은 '하나님께서 도와 주시기를 원하나이다'이다. 그러나 이 여
우스(Jeuz)는 베냐민 자손 중 빌한의 아들 여우스(Jeush, 7:10)와는 다른 사람이다.

11 또 그 아내 후심에게서 아비둡과 엘바알을 낳았으며

ㅇ그 아내 후심에게서 아비둡과 엘바알을 낳았으며 - 후심(Hushim)은 사하라임에게서
쫓겨났던 여자이다(8절). 그러나 그녀는 이스라엘의 순수한 혈통이므로 본절에서 저자
는 모압 여인 호데스(9절)와 대조시키고 있는 것이다. 한편, '아비둡'
은 '나의 아버지는 선하시다'는 뜻이며, '엘바알'은 '하나님은 역사하
신다'는 뜻이다.

12 엘바알의 아들들은 에벧과 미삼과 세멧이니 저는 오노와 롯과 그 향리를 세웠고

ㅇ오노 - 욥바 남동쪽 11.2km 지점에 위치한 오늘날의 '케프르 아나'(Kefr Ana)이다.
포로 귀환 이후 베냐민 지파 사람들은 이곳에 귀환하였다(스 2:33;느 11:35).
ㅇ롯 - 사론 평지의 남쪽 경계지에 위치한 성읍으로 욥바 남동쪽으로 약 17.6km 지점
이다. 이곳은 신약 시대에 베드로가 중풍병자인 애니아를 고친 룻다(Lydda)와 동일한
곳이다(행 9:32, 33). 또한 이곳은 오노(Ono)와 더불어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한 720명
의 베냐민 지파 사람들이 거주한 곳으로(스 2:33;느 11:35) 오노와는 불과 8km 떨어져
있었다. 이들 성읍들은 귀환한 이스라엘 공동체의 서쪽 경계를 형성하였다.
ㅇ향리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베노테이하'는 본래 건축물(建築
物)을 의미하는 말이다. 여기서는 본성에 부속된 주변의 마을을 가리킨다.

13 또 브리아와 세마니 저희는 아얄론 거민의 족장이 되어 가드 거민을 쫓아내었더라

ㅇ브리아와 세마 - 이들은 엘바알의 또 다른 아들들로서 에벨, 미삼, 세멧과 더불어
(12절) 베냐민 지파의 족장으로 소개되고 있다. 한편 브리아(Beriah)는 '재앙을 받음'
이란 뜻이며 세마(Shema)는 '하나님께서 들으심'이란 뜻이다. 이 중 '세마'는 21절에
나오는 시므이(Shimei)와 동일 인물이다(Payne, Wycliffe Bible Commentary).
ㅇ아얄론 거민의 족장이 되어 가드 거민을 쫓아내었더라 - 아얄론(Aijalon)은 에브라
임 지파의 경계지에 위치했던 곳으로 처음에는 단 지파에게 할당되었으나 후에 에브라
임 지파가 아모리 사람들로부터 탈취한 성읍이다(수 19:42;삿 1:35). 이곳은 후에 레
위인의 성읍이 되었다(수 21:24). 6:69 주석 참조. 한편, 가드(Gath)에 대해서는 7:21
을 참조하라. 이곳은 에브라임 지파가 공략하다 대패한 도시로(7:21) 견고한 요새지로
알려져 있다(수 11:22). 주민들은 대단히 강성한 자들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늘 위
협의 대상으로 존재하였다(삼상 17:4). 본문은 그들에게 당한 이스라엘의 울분이
(7:22) 브리아와 세마에 의해서 설욕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즉 그들은 동족의 아
픔을 자신의 것으로 여기며 과감한 모험을 감행했던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우는 자와
함께 울고, 웃는 자와 함께 웃는 성도의 마땅한 자세를 목도하게 된다(롬 12:15).

14 아히요와 사삭과 여레못과

ㅇ사삭 - 이름의 뜻은 '공격자'이다. 그는 25절에서 베냐민 지파의 한 족장으로 소개
되고 있다.
ㅇ여레못 - '고지'(高地)란 의미이다. 그는 27절에 나오는 여로함(Jeroham)과 동일
인물인 것으로 추정된다.

15 스바댜와 아랏과 에델과

ㅇ스바댜 - '여호와의 선물'이란 뜻이다.
ㅇ에델 - '무리', '떼'를 의미한다.

16 미가엘과 이스바와 요하는 다 브리아의 아들들이요

ㅇ미가엘 - '누가 하나님과 같으랴'라는 뜻이다.
ㅇ요하 - '여호와께서 소생시키시다'는 뜻이다.

17 스바댜와 므술람과 히스기와 헤벧과

ㅇ스바댜 - 15절의 스바댜(Zebadiah)와 동명 이인(同名異人)이다. 본절의 스바댜는
엘바알의 아들이나 15절의 스바댜는 브리아의 아들이다.
ㅇ므술람 - '므술람'은 12절의 '미삼'의 변형(變形)일 것이
다(The Wycliffe Bible Commentary, Payne).
ㅇ히스기 - '강한'이란 뜻이다.
ㅇ헤벨 - 헤벨은 12절의 '에벨'의 변형일 것이다(Payne).

18 이스므래와 이슬리아와 요밥은 다 엘바알의 아들들이요

ㅇ이스므래 - '이스므래'는 12절의 '세멧'의 변형인 것으로
보여진다(Payne). 한편 '이스므래'는 '여호와께서 지키심'이란 뜻이며 '세멧'은 '파
리'란 뜻이다.

19 야김과 시그리와 삽디와

ㅇ야김 - '그가 일으키시다'는 뜻이다.

20 엘리에내와 실르대와 엘리엘과

ㅇ엘리에내 - '하나님은 나의 눈이시다', 즉 '하나님은 나를 인도하신다'는 뜻이다.
ㅇ실르대 - '주의 그늘'이란 뜻이다.
ㅇ엘리엘 - '하나님은 그의 힘이시다'는 뜻이다.

21 아다야와 브라야와 시므랏은 다 시므이의 아들들이요

ㅇ아다야 - '주께서 장식하신다'는 뜻이다.
ㅇ시므랏 - '지키다'는 뜻이다.
ㅇ시므이의 아들들이요 - 여기서 '시므이'는 13절의 '세마'와
동일 인물이다(Payne).

22 이스반과 에벧과 엘리엘과

ㅇ이스반 - '탁월하다'는 뜻이다.

23 압돈과 시그리와 하난과

ㅇ압돈 - '노예의'라는 뜻이다.
ㅇ하난 - '자비로운'이란 뜻이다.

24 하나냐와 엘람과 안도디야와

ㅇ하나냐 - '여호와께서 자비를 베푸셨다'는 뜻이다.
ㅇ안도디야 - '여호와로부터의 응답'이란 뜻이다.

25 이브드야와 브누엘은 다 사삭의 아들들이요

ㅇ이브드야 - '여호와께서 구원하시다'는 뜻이다.
ㅇ브누엘 - '하나님의 얼굴'이란 뜻이다. 브니엘(창 32:30) 또는 부느엘(왕상 12:25)
은 이와 동일한 이름이다.
ㅇ사삭 - 그는 다름아닌 브리아의 아들 사삭(Shashak)이다(14절). 그의 이름은 '열
심'이란 뜻이다.

26 삼스래와 스하랴와 아달랴와

ㅇ스하랴 - '여호와께서 찾으시다'는 뜻이다.
ㅇ아달랴 - '여호와는 존귀하시다'는 뜻이다. 이와 동일한 이름을 지닌 자로서 악명
높았던 자로는 유다 왕 여호람의 왕비 아달랴(Athaliah, 왕하 8:26, 27;11:1)를 들 수
있다.

27 야아레시야와 엘리야와 시그리는 다 여로함의 아들들이니

ㅇ야아레시야 - '여호와께서 기름지게 하시다'는 뜻이다.
ㅇ엘리야 - '나의 하나님은 여호와시다'라는 뜻이다. 그는 이스라엘의 유명한 선지자
였던 디셉 사람 엘리야(Elijah, 왕상 17:1)와는 다른 인물이다.
ㅇ시그리 - '명성있는'이란 뜻이다.
ㅇ여로함의 아들들이니 - 혹자는 '여로함'이 14절에 나오는 브리아의 아
들 '여레못'이라고 주장한다(The Wycliffe Bible Commentary). 여로함
(Jeroham)은 '그가 자비를 얻을 것이라'는 뜻이다.

28 이는 다 족장이요 대대로 두목이라 예루살렘에 거하였더라

ㅇ이는 다...예루살렘에 거하였더라 - 11절 이하에 나오는 모든 자들이 예루살렘에
거하였다는 의미로서 이스라엘의 기업을 얻지 못한 이방 여인의 아들들(9, 10절)과 대
조되는 내용이다. 한편 여기서 예루살렘(Jerusalem)은 요새지인 예루살렘 성을 의미하
는 말은 아니다. 왜냐하면 예루살렘 성은 다윗 때까지 여부스인들(Jebusites)이 차지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삼하 5:6, 7). 따라서 본절은 베냐민 자손들이 예루살렘을 중심
으로 그 부근에 거처하였음을 가리키는 구절이라 하겠다.

29 기브온의 조상 여이엘은 기브온에 거하였으니 그 아내의 이름은 마아가며

ㅇ기브온의 조상 여이엘 - 여기서 '조상'이란 성읍의 창설자를 의미하는 말이다
(2:24, 42, 50-52). 그런데 사울 왕(33절)의 조상으로 소개되고 있는 기브온의 창설자
여이엘(Jeiel)은 삼상 9:1에서 '아비엘'(Abiel)로도 소개되고 있다. 한편, 기브온
(Gibeon)은 예루살렘 북서쪽 9.6KM 지점인 오늘날의 엘-집(el-Jib)이다(삼하 2:12;20
:8).
ㅇ마아가 - 이름의 뜻은 '압제'이다. 이 같은 이름은 히브리인들에게 있어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름이다(2:48;7:16;삼하 3:3;왕상 15:13;대하 11:18-21).

30 장자는 압돈이요 다음은 술과 기스와 바알과 나답과

31 그돌과 아히오와 세겔이며

ㅇ장자는 압돈이요...세겔이며 - 본절과 병행 구절인 9:36, 37을 대조해 볼 때 본절
에는 중요한 인물인 넬(Ner)이 생략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9장의 기록에는 넬이
바알과 나답 사이에 기록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나 본절에서 넬이 생략되어 있는 것은
필사자의 실수에 의한 탈락이었다기 보다는(Keil) 인물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저
자가 일부러 뒤로 돌린 때문인 듯하다. 한편 세겔(Zecher)은 9:37에서 일명 스가랴
(Zechariah)로 언급되고 있다.
ㅇ압돈 - 사삭의 아들 압돈(Abdon, 23절)과는 다른 사람이다.
ㅇ기스 - '권능', '활'이란 뜻이다. 그는 사울의 아비 기스(Kish, 33절)와는 구별된
다.
ㅇ아히오 - 이름의 뜻은 '형제의'이다. 그는 브리아의 아들 아히요(Ahio, 14절)와는
다른 사람이다.

32 미글롯은 시므아를 낳았으며 이 무리가 그 형제로 더불어 서로 대하여 예루살렘에
거하였더라

ㅇ미글롯 - 이름의 뜻은 '멸시하다'이다. 그 역시 여이엘(29절)의 아들이다(9:37).
ㅇ이 무리가 그 형제로 더불어 서로 대하여 예루살렘에 거하였더라 - 여기서 '형제'
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아흐'는 한 피를 받은 형제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넓은
의미에서 친척, 또는 같은 지파의 사람을 의미하기도 한다. 6:39 주석 참조. 여기서는
후자의 경우로 예루살렘에 거처했던 앞 절들의 모든 인물들을 가리킨다. 또한 '서로
대하여'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네게드'는 '바로 앞에'라는 말로서 여이엘
(29절)의 가족들이 다른 친척들과 더불어 매우 가까이 생활했음을 보여준다.

33 넬은 기스를 낳았고 기스는 사울을 낳았고 사울은 요나단과 말기수아와 아비나답과
에스바알을 낳았으며

ㅇ넬 - 여히엘(아비엘)의 다섯째 아들이며(9:36) 이스라엘의 초대 왕 사울의 조부(祖
父)이다. 그는 또한 사울의 군대 장관이자 숙부였던 아브넬의 아버지이기도 하다(삼상
14:50, 51).
ㅇ기스 - 이름의 뜻은 '활'이다.
ㅇ사울 - 그는 이스라엘의 초대 왕이었다(삼상 10:17-24). 그러나 초대 왕의 명분에
비해 그의 족보는 본장에서 매우 간략하게 기록되었다. 즉 이스라엘의 제 2대 왕인 다
윗의 족보가 매우 길게 소개된 사실에 비추어보면(3장) 초대 왕으로서의 그의 족보는
상대적으로 빈약한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본서 저자가 다윗 왕에게 초점을 맞추어 본
서를 기술해 가고 있기 때문에 사울(Saul) 왕에 관한 내용을 간략하게 다루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와같이 사울이 구속사(救贖史)의 주요 인물이 되지 못한 주된 이유는 무
엇보다도 그가 하나님과의 언약을 파기하고 자기 임의대로 일을 처리했기 때문이다(삼
상 13:9, 13, 14;22:16-18;삼하 21:2). 결국 이러한 그의 범죄로 말미암아 이스라엘의
왕권은 다윗 가문으로 넘어가고 말았다.
ㅇ요나단 - 사울 왕의 장자(長子)이자 다윗 왕과 깊은 우정을 나눈 친구이다(삼상
18:1;19:1-7). 즉 그는 비록 사울의 뒤를 이을 왕자였지만 다윗을 시기하거나 배척하
지 아니하고 오히려 진실한 우정을 드러낸 자이다. 이들의 친분은 성경이 말하는 아름
다운 인간 관계의 대표적인 예로서(요 15:13) 오직 진리에 최우선을 두는 참된 교제를
일깨워 주고 있다. 그는 또한 활을 잘 쏘며(삼하 1:22) 죽음을 무릅쓰고 블레셋의 수
비대를 공격한 용사이다(삼상 13:2;14:1-14). 그러나 불행히도 그는 블레셋과의 전투
에서 사울 왕과 두 동생들과 더불어 전사하였다(삼상 31:6).
ㅇ말기수아와 아비나답 - 사울 왕과 요나단과 더불어 길보아 산에서 전사한 사울 왕
의 또 다른 아들들이다. 이 중 아비나답(Abinadab)은 다른 곳에서 리스위(Ishui)로도
기록되었다(삼상 14:49).
ㅇ에스바알 - 이는 다윗이 유다 지파의 왕위에 오른 동안 그의 당숙(堂叔) 넬(Ner)에
의해 북이스라엘의 왕이 되었던 이스보셋(Ishbosheth)이다(삼하 2:8, 9). 한편 에스바
알(Esh-baal)이란 이름이 이스보셋으로 변형된 동기에 대해서는 삼하 2:8 주석을 참조
하라.

34 요나단의 아들은 므립바알이라 므립바알이 미가를 낳았고

ㅇ므립바알 - 이는 다윗 왕의 은혜를 입었던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이다(삼하
9:1-13;16:1;19:24-30). 그는 이스라엘이 블레셋 군대에게 패배했던 당시에 유모(乳
母)의 품에 안겨 도망가다가 실수로 땅에 떨어져 평생 절뚝발이가 되었다(삼하 4:4).
한편, 므립바알(Meribbaal)이란 이름이 므비보셋(Mephibosheth)으로 변형된 동기는 에
스바알의 경우와 마찬가지이다. 이에 대해서는 삼하 4:4 주석을 참조하라.

35 미가의 아들들은 비돈과 멜렉과 다레아와 아하스며

ㅇ미가의 아들들은 비돈과 멜렉과 다레아와 아하스며 - 본절은 병행 구절인 9:41의
기록과 일치한다.
ㅇ비돈 - 이름의 뜻은 '무해한'이다.
ㅇ멜렉 - '왕'이란 뜻이다.
ㅇ다레아 - '숙련된'이란 뜻이다.
ㅇ아하스 - '그가 붙들다'란 뜻이다. 이와 동일한 이름의 소유자 중에는 유다 왕 아
하스(Ahaz)가 악명높다(왕하 16:3;대하 28장).

36 아하스는 여호앗다를 낳았고 여호앗다는 알레멧과 아스마웹과 시므리를 낳았고
시므리는 모사를 낳았고

ㅇ여호앗다 - '여호와께서 단장하시다'란 뜻이다.
ㅇ아스마웨 - '죽음의 권세'라는 뜻이다.

37 모사는 비느아를 낳았으며 비느아의 아들은 라바요 그 아들은 엘르아사요 그
아들은 아셀이며

ㅇ모사 - '출구'라는 뜻이다.
ㅇ비느아 - '터져 나옴'이란 뜻이다.
ㅇ라바 - 이름의 뜻은 '안식하다'이다. 그는 9:43에서 '르바야'(Rephaiah)로 나와 있
다.
엘르아사 - '하나님께서 역사하시다'는 뜻이다.

38 아셀에게 여섯 아들이 있어 그 이름이 이러하니 아스리감과 보그루와 이스마엘과
스아랴와 오바댜와 하난이라 아셀의 모든 아들이 이러하며

ㅇ아셀 - '고귀한', '구별된'이란 뜻이다.
ㅇ아스리감 - '대적에게서 구원하다'란 뜻이다.
ㅇ보그루 - '그는 장자이다'는 뜻이다.
ㅇ이스마엘 - '하나님께서 들으신다'는 뜻이다.
ㅇ스아랴 - '여호와께서 귀하게 여기시는 자'라는 뜻이다.
ㅇ오바댜 - '여호와를 섬김'이란 뜻이다.
ㅇ하난 - '자비로운'이란 뜻이다.

39 그 아우 에섹의 아들은 이러하니 그 장자는 울람이요 둘째는 여우스요 세째는
엘리벧렛이며

ㅇ에섹의 아들은 이러하니...이며 - 본절은 병행 기사인 9장에는 나와 있지 아니한
구절이다.
ㅇ에섹 - '억압'이란 의미이다.
ㅇ울람 - '강하다'는 뜻이다. 그의 이름의 뜻은 40절에 나오는 그의 행적과 잘 어울
린다.
ㅇ여우스 - '서두르는 자'라는 뜻이다.
ㅇ엘리벨렛 - '구원의 하나님'이란 뜻이다.

40 울람의 아들은 다 큰 용사요 활을 잘 쏘는 자라 아들과 손자가 많아 모두 일백
오십인이었더라 베냐민의 자손들은 이러하였더라

ㅇ활을 잘 쏘는 자라 - 베냐민 지파는 전통적으로 활을 잘 다루었다(12:2;삼하 1:22;
대하 14:8;17:17). 이는 야곱이 예언하였던 베냐민 지파의 용맹성(창 49:27)과 잘 부
합된다.
ㅇ아들과 손자가 많아 - 기브아의 싸움에서 멸절되다시피한 베냐민 지파(삿 20:47)가
다시금 번성케 되었음을 보여 주는 구절이다. 한편 울람(Ulam)의 손자들은 므비보셋
(므립바알)의 13대째 후손들이다. 므비보셋은 사울 왕이 전사한 B.C. 1010년에 다섯
살이었는데(삼하 4:4) 그때로부터 13세대를 계산해 보면(한 세대를 대략 30년으로 봄)
바벨론 유수 때인 B.C. 586년 직전까지 내려온다. 따라서 여기에 기록된 인물들은 모
두 포로 시대 이전의 인물들임에 틀림없다(Payne, Lange, Keil).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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