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열왕기하

[스크랩] 열왕기하 (21 : 1~6)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18:41
열왕기하 21장


1 므낫세가 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십이세라 예루살렘에서 오십 오년을 치리하니라 그
모친의 이름은 헵시바더라

ㅇ므낫세가 위에 나아갈 때에. 므낫세 (Manasseh)가 왕이 될 때에 나이가 12세였다.
따라서 므낫세는 히스기야가 15년간의 생명을 연장받게 된 때로부터 제3년째에 태어난
셈이다(20:6).
ㅇ오십 오 년을 치리하니라.본절에 기록된 므낫세의 통치 연수(B.C 697-642)는 연대
기 계산에 큰 어려움을 가져온다.왜냐하면 므낫세부터 예루살렘 멸망(B.C.586)까지 유
다왕들의 총 통치 연수는 대략 110년 6개월인바 B.C. 697년부터 계산할 경우 약 20년
정도가 더 초과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딜리(Thiele)는 므낫세와 그의 부친 히스기야
간에 공동 통치(섭정)가 있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의 그러한 섭정 이론은 매우 설
득력이 있기 때문에 많은 주석가들이 그의 주장을 따르고 있다(Leon Wood, Hobbs).
ㅇ그 모친의 이름은 헵시바더라.'헵시바'(Hephzibah)라는 이름의 뜻은 '나는 그녀
안에서 기쁨을 누린다' 또는 '나의 기쁨은 그녀에게 있다'이다. 그러나 그녀의 행적에
대하여선 성경 그 어디에서도 채아볼 수 없다. 다만 유대 전승에 따르면, 그녀는 선지
자가 이사야의 딸이라고도 하나 분명치 않다.
므낫세가 위에 나아갈 때에. 므낫세 (Manasseh)가 왕이 될 때에 나이가 12세였다.
따라서 므낫세는 히스기야가 15년간의 생명을연장받게 된 때로부터 제3년째에 태어난
셈이다(20:6).
ㅇ오십 오 년을 치리하니라.본절에 기록된 므낫세의 통치 연수(B.C 697-642)는 연대
기 계산에 큰 어려움을 가져온다.왜냐하면 므낫세부터 예루살렘 멸망(B.C.586)까지 유
다왕들의 총 통치 연수는 대략 110년 6개월인바 B.C. 697년부터 계산할 경우 약 20년
정도가 더 초과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딜리(Thiele)는 므낫세와 그의 부친 히스기야
간에 공동 통치(섭정)가 있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의 그러한 섭정 이론은 매우 설
득력이 있기 때문에 많은 주석가들이 그의 주장을 따르고 있다(Leon Wood, Hobbs).
ㅇ그 모친의 이름은 헵시바더라.'헵시바'(Hephzibah)라는 이름의 뜻은 '나는 그녀
안에서 기쁨을 누린다' 또는 '나의 기쁨은 그녀에게 있다'이다. 그러나 그녀의 행적에
대하여선 성경 그 어디에서도 채아볼 수 없다. 다만 유대 전승에 따르면, 그녀는 선지
자가 이사야의 딸이라고도 하나 분명치 않다.

2 므낫세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 사람의 가증한 일을 본받아서

ㅇ이방 사람의 가증한 일을 본받아서.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직전에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가나안 족속들의
석상과우상 그리고 산당을 모두 훼파하라고 명령하셨다(7:5). 그 이유는 이스라엘 백
성이 우상숭배를 본받게 될 것을 염려하셨기 때문이다.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우상 숭배
했던 왕에 대해서 엄한 징계를 내리셨다(왕상 13:34;21:17-26등). 그럼에도 불구하고
므낫세는 아하스와 같이(16:3) 이방인들의 각종 우상을 섬겼다(4-9절).이러한 므낫세
의행위는 통치자가 마땅히 지녀야 할 역사 의식과 주체 의식이 없었음을 증거한다. 따
라서 위기에처한 백성들에게 비젼(Vision)을 제시해 줄 목자가 없었던 유다는,결국 바
벧론의 침략에 맥없이 무너져 버리고 고통을 겪게 되었던 것이다. 이에 관해서는 평행
기사인 대하 33장도 증거하고 있으니 참조하라.

3 그 부친 히스기야의 헐어버린 산당을 다시 세우며 이스라엘 왕 아합의 소위를
본받아 바알을 위하여 단을 쌓으며 아세라 목상을 만들며 하늘의 일월 성신을
숭배하여 섬기며

ㅇ산당을 다시 세우며 - 이처럼 므낫세가 과거 히스기야에 의해 척결되었던 산당을
다시 세우므로써 히스기야가 이루어놓은 종교개혁은 수포로 돌아가게 되었다(18:4).그
리고 예루살렘 중앙 성전으로 집중된 유다 백성들의 마음도 모두 뿔뿔이 흩어져버리게
되었다. 한편 카일(Keil)은 당시 므낫세가 그토록 부패한 정책을 편 것은 여호와를 의
지하지 않고 애굽을 의지하여 앗수르를 물리치자고 주장했던 히스기야 때의 거짓선지
자들과 다른 불신앙의 세력들이(사 28:7, 14;30:9) 어리고 경험없는 므낫세의 배후에
서 그에게 우상 숭배를 하도록 부추켰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 외에도 막강한
통치력을 가졌던 히스기야와 당대의 신앙의 거성(巨星)이었던 선지자 이사야의 죽음
이 백성들 사이에 신앙의 큰 공백을 만들었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ㅇ바알을 위하여 단을 쌓으며 - 유다에서 바알(Baal)을 숭배한 것은 아달랴이후로(11
장) 아하스(대하 28:2)에 이어 므낫세가 세 번쩌이다. 그러나 므낫세는 실제로 아하스
보다 더 공개적으로 바알 숭배를 허용한 듯하다. 왜냐하면 역대기 기자와는 달리 본서
기자는 아하스가 바알 숭배했다는 사실을 기록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16:3,4). 한편
본서기자는 므낫세의 이러한 행위를 가리켜 '아합의 소위를' 본받은 것이라고 말한다
(왕상 16:31-34). 그런데 본장에 의거할 때 므낫세는 오히려 아합보다 더 극심하게 바
알 및 이방신들을 숭배했음이 분명하다.
ㅇ일월 성신(日月 星辰)을 숭배하여 - 북왕국에서는 이러한 천체(天體) 숭배가 널리
시행된 것으로 보인다(17:16). 아마 그것은아합 때부터 시행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유
다에서 일윌 성신 숭배가 처음 소개된 것은 아하스 때이며(23:12)므낫세 때에 비로서
널리유행되었던 것 같다. 한편 습 1:5과 렘 8:2 에세도 이러한 일윌 성신(日月星辰)
숭배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는데 모세 율법은 일찍부터 이러한 일들을 분명히 금하였다
(신 4:19;17:2-7). 이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17:16주석 및 본장 1-18절 강해,
'자연신론의 제형태'를 각기 참조하라.

4 여호와께서 전에 이르시기를 내가 내 이름을 예루살렘에 두리라 하신 여호와의 전의
단들을 쌓고

ㅇ여호와의 전의 단들을 쌓고 - 이것은 여호와의 전에 바알의 단들을 세운 것을 가리
킨다. 이러한 행위는 여호와의 주권적인 권위에대한 도전이며 하나님의 백성들은 배타
적으로 오직 여호와만을 섬겨야 한다는 사실(신 5:7)에대한 반항이라고도 볼 수 있다.
한편 하나님께서 당신의 이름을 위하여 택정하신 '예루살렘 성전'이유대인들에게 있어
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그 의미에 대해서는 신 12:4-14 강해, '예루살렘 중앙 성소의
의의'를 참조하라.

5 또 여호와의 전 두 마당에 하늘의 일월 성신을 위하여 단들을 쌓고

ㅇ여호와의 전 두 마당에 - 왕상 6:36에 따르면 성전에는 안뜰 하나만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반면에 겔 40:17-19에는 안뜰과 바깥뜰 둘 다 언급되어 있다. 그런데 스
미스 (Smith)의 성전에 관한 설명에 따르면 당시 성전에는 여인의 뜰, 남자의 뜰, 제
사장의 뜰이 있었으며 신약 시대의 헤롯 성전에도 이세 뜰이 모두 갖추어져 있었다고
한다. 따라서 여기서 두 마당이라고 한 것은 성전의 이 세 뜰 가운데 두 마당을 가리
키는 것 같다(Hobbs).

6 또 그 아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며 점치며 사술을 행하며 신접한 자와 박수를
신임하여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많이 행하여 그 진노를 격발하였으며

ㅇ그 아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며 - 이는 곧 몰록(Moloch)과 관계된 인신 제사
(人身祭祀) 행위를 가리킨다. 이에 관해서는 16:3의 주석을 참조하라. 한편 모세율법
은 이와 같은 제의(祭儀)에 관해서도(신 18:10) 분명히 "여호와께서 이런 일을 용납지
아니하시느니라"(신 18:14)고 금기의 말씀으로 못박고 있다.
ㅇ점치며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오넨'은 '구름이 끼게 하다'라는 뜻
의 '아난'에서 변형된 것으로서 본래는 천체의 어떤 변화들을 가리킨다(창
9:14). 그러나 여기서는 그러한 천체의 변를 보고선 길일(吉日)과 흉일(凶日)을 판단
하는 행위를 가리킨다(Rawlinson).
ㅇ사술을 행하며 - 여기서 사술(邪術)이란 각양 각색의 마술 뿐 아니라 사람을 미혹
시키는 모든 미신적 행위를 다 일컫는 말이다. 17:17 주석 참조.
ㅇ신접한 자와 박수를 신임하여 - 먼저 '신접자'란 접신술(接神術)을 하는 사람, 곧
죽은 자와 교통한다는 자를 가리킨다.그리고 '박수' 란 남자 무당을 가리킨다.모세 율
법은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서 이러한 자들을 용납치 말라고 하였다(신 18:11-14). 그
런데도 므낫세는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하고 저들을 가까이 한 것이다. 신 18:11 주석
및 삼상 28:3주석 참조.

7 또 자기가 만든 아로새긴 아세라 목상을 전에 세웠더라 옛적에 여호와께서 이 전에
대하여 다윗과 그 아들 솔로몬에게 이르시기를 내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 중에서 택한
이 전과 예루살렘에 내 이름을 영원히 둘지라

ㅇ아세라 목상 - 우가릿(Ugarit) 문서에 따르면 아세라(Asherah)는 바다의 여신이며
엘(El)신의 배우자로 언급되어 있다. 그리고 이 여신은 바알을 포함한 몇몇 다른 신을
낳은 신으로 묘사되었는데 성경에는 종종 바알과 함께 언급되었다(삿 3:7;6:26-30);왕
상 18:19등). 또한 아세라는 분향 제단(사 17:8),단(렘 17:2) 산당(대하 17:6), 다른
우상 (대하 34:3)과도 관련되어 언급되었다. 한편 아세라는 '통나무'나 '기둥', 그리
고 조각된 상(像)을 의미하기도 하므로 각 번역본들에서는 다양하게 번역되었다(출
34:13;신7:5;12:3;사17:8렘17:2;미5:14 등).이에 관해서는 레 26:1-13 강해, '가나안
땅의 신들'을 보다 참조하라.
ㅇ이 전과 예루살렘에 내 이름을 영윈히 둘지라 - 솔로몬이나 다른 열왕들이 우상 숭
배에 빠졌을 때에도 예루살렘 성전 안에까지 우상을 들여오는 일은 없었다. 단지 그
들은 예루살렘 앞 맞은편 언덕에 그 우상들을 세우곤 했다(왕상11:7). 그러나 므낫세
와 그의 조부 아하스(16:11-14)는 하나님의 이름을 둔 성전(4절)에까지 우상을 들여와
섬기는 불경을범했다. 한편 이처럼 하나님의 이름을모독함 에도 불구하고 성경에선 므
낫세에 대해 어떠한 징벌이 가해졌다는 기록은 볼 수 없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에 의한 것이었을 뿐(말 3:1-6) 므낫세의 행위는 궁극적으로 심판 날에
임할 하나님의 진노를 쌓는 짓이었다(롬 2:4,5). 그러므로 후에 므낫세가 쇠사슬에 결
박되어 바벧론으로 끌려가는 징계를 받응 것도 이러한 죄의 축적에 의한 결과로 볼 수
있다(대하 33:11).

8 만일 이스라엘이 나의 모든 명령과 나의 종 모세의 명한 모든 율법을 지켜 행하면
내가 그들의 발로 다시는 그 열조에게 준 땅에서 떠나 유리하지 않게 하리라 하셨으나

ㅇ그 열조에게 준 땅에서 떠나 유리하지 않게 하리라 - 이것은 삼하7:10에 기록된 약
속의 말씀이다. 그러나 본절의 전반부에 기록된 '모세의 명한 모든 율법을 지켜 행하
면' 이라는 조건문은 이 약속이 율법에의 순종에 근거해 있음을 보여 준다(신
3:20;12:10;수 21:44).이와같이 하나님의 약속은 언제나 하나님의 언약이나 계명과 밀
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먼저 그 같은 언약이나 계명을 저버
릴 경우에는 하나님의 약속 또한 파기(破棄)되곤 하였던 것이다(12-15절).

9 이 백성이 듣지 아니하였고 므낫세의 꾀임을 받고 악을 행한 것이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멸하신 열방보다 더욱 심하였더라

ㅇ므낫세의 꾀임을 받고 - 여기서 '꾀임을 받고'에 해당되는 히브리어'이트엠'
은 '방황하다', '길을 잘못 가다'라는 뜻의 동사 '타아'의 히필형
(Hihpil:사역형 능동)이다. 이는 곧 '므낫세가 길을 잘못 가도록 만들었다'라는 뜻이
다. 다시 말해 이것은 므낫세가 우상 숭배의 주동자가 되어 백성들에게 우상숭배의 죄
악을 강요하였음을가리키는 말이다(11절).
ㅇ열방보다 더욱 심하였더라 - 이스라엘 백성들의 사악한 행위를 그들 앞에서 멸망
당한 열방들의 행위와 비교하는 이러한 어법은 선지자들의 예언 속에도 자주 나타난
다. 즉 선지자들은 흔히 이스라엘의 행위를 '신아닌 것'을 섬기는 자들의 행위보다 더
악하다고 표현하고 있다(암 9 : 7 ; 렘 2 : 9-13). 또 예수께서도 이와 비슷한 방법으
로 고라신과 벱새다 백성들을 책망하신 적이 있다(마 11:21). 아무튼 본장에서 므낫세
의 행위는 그의 부친 히스기야의 행위와 완전히 정반대로 나타난다. 따라서 히스기야
를 다윗에 비긴다면(18:3)므낫세는 아합에 비길 수 있을 것이다(3절).

10 여호와께서 그 종 모든 선지자들로 말씀하여 가라사대

ㅇ그 종 모든 선지자들 - 므낫세의 통치 기간(B.C. 697-642) 동안에 어떤 선지자가
활동했는지 전혀 알려진 바가 없다(Hobbs).이사야와 선지자 미가는 히스기야가 죽기
이전에 예언 활동을 멈추었다. 그리고 예레미야와 스바냐의 사역은 요시야(Josiah,
B.C. 640-609)왕 때에 시작되었다. 따라서 므낫세의 통치 기간 55년 동안에 성경상으
로 알려진 선지자들은 아무도 없는 셈이 된다. 그러나 본절부터 15절에 기록된 말씀들
을 볼 때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알지 못하는 방법으로 또는 익명의하나님의 사람들
을 통하여 계속해서 선포되었음이 분명하다(대하 33:10). 그리고 그러한 하나님의말씀
과 함께 므낫세의 행적에 대한 평가가 전승(傳承)되었음에도 분명하다. 렘 15:1-4에
기록된 말씀은 바로 그러한 점을 입증해 준다.

11 유다 왕 므낫세가 이 가증한 일과 악을 행함이 그 전에 있던 아모리 사람의
행위보다 더욱 심하였고 또 그 우상으로 유다를 범죄케 하였도다

ㅇ본절 이후에 나타나는 말씀들 가운데 어떤 구절들(12,13절)은 예레미야서와 다른 성경
에도 나따난다(렘 19:3;애 2:8;암 7:8).하지만 그 말씀들은 서로 다른 배경에서 선포
된것이다. 따라서 여기서 주어진 말씀들은 선지자적 전통에 따른 신명기적 요약의 말
씀으로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ㅇ아모리 사람 - '아모리 사람'(Amorites)은 일반적으로 가나안 족속들을 가리킨다
(창 15:16;신 7:1;삿 3:5). 그러나 선지자들에 의해 이러한 표현이 사용된 적은 흔치
않다. 아무튼 '아모리 사람' 은 가나안의 일곱 족속들 가운데 헷 족속(Hittites)에 버
금가는 중요한 민족으로서 우상 숭배 때문에 하나님에 의해 가나안 땅에서 쫓겨난 대
표적인 족속이다. 수9:1-2 강해, '가나안의 일곱 족속' 참조.

12 그러므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가 말하노니 내가 이제 예루살렘과 유다에 재앙을
내리리니 듣는 자마다 두 귀가 울리리라

ㅇ재앙을 내리리니 - 여기서 '내리리니'에 해당되는 동사 '메비'는 주로
임박한 미래의 일을 가리키는 단어이다(22:16;왕상 14:10). 예루살렘 멸망(B.C. 586)
은 므낫세 사후 (B.C. 642년경) 약 60년 후의 일인데도 불구하고 이 같은 단어가 사용
된 것은 아마 하나님의 심판의 엄정성(嚴正性)을 강조하기 위함인 듯하다.
ㅇ듣는 자마다 두 귀가 울리리라 - 이러한 표현은 삼상 3:11과 렘 19:3 에서도 나타
난다. 이것은 하나님의 심판이 지금까지 들어본 일이 없는 무서운 심판이 될것이며 그
러한 심판의 소식을 들을 때 공포와 전율로 인해 귀가 멍멍할정도가 될 것이라는 뜻이
다(Bahr, Keil, Smith). 이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삼상 3:11 주석을 참조하라.

13 내가 사마리아를 잰 줄과 아합의 집을 다림보던 추로 예루살렘에 베풀고 또 사람이
그릇을 씻어 엎음 같이 예루살렘을 씻어 버릴지라

ㅇ사마리아를 잰 줄과 아합의 집을 다림보던 추로 - 여기서 '줄'(카우)은 건
축할 때 땅을 측량하는 도구를 가리킨다(슥 1:16). 이 줄이 쳐진 지역은 새로운 건축
을 위하여 땅을 파고 기존한 낡은 건물들을 제거하여 기초를 새로 놓게 된다. 그런데
여기서 이러한 줄은 실상 하나님의 율법과 교훈을 뜻하는 비유적 표현이다. 다음으로
'추'(미쉬콜레트)는 수평의 여부를 재는 도구이다. 건축자들은 이 추로
재어본 후 수평이 되지 않는지역을 평평하게 하기 위하여 땅을 파거나 고르곤 한다.
따라서 여기서 줄과 추는 모두 인간의 행위를 계량(計量)하는 표준인 '하나님의 말씀'
을 의미함을 알 수 있다. 한편 이사야 선지자는 본절과 유사하게하나님의 예루살렘을
심판하실 때 공평으로 줄을 삼고 의로 추를 삼을것이라고 했다(사 28:17). 그런데 사
34:11에 기록된 '혼란의 줄과 공허의 추'는 법(法)이 없고 의(義)가 없는 혼란한 상태
를 가리키는 비유적 표현이다.
ㅇ예루살렘에 베풀고 - 하나님께서 과거 사마리아와 아합을 재었던 것과 같은 동일
한 표준으로써 예루살렘을 계량하실 터이니 결국 예루살렘 역시 사마리아처럼 멸망하
고 말것이라는 뜻이다.
ㅇ그릇을 씻어 엎음같이 - 이것은 그릇에 담긴 음식물을 비위 버리고 깨끗이 씻어
엎어 놓은 뒤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Bahr). 이는 곧 하나님께서 예루
살렘과 그곳에 거하는 백성들을 완전히 멸해 버릴것을 의미한다. 한편 영어의 격언에
도 이와 유사하게 '슬레이트를 깨끗이 씻어 버리다'(wiping the slate clean)라는 표
현 있는데 이것은 자신의 의무와 책임을 청산해 버리고 이제까지의 인연을 끊어버리는
것을 가리킨다.

14 내가 나의 기업에서 남은 자를 버려 그 대적의 손에 붙인즉 저희가 모든 대적에게
노략과 겁탈이 되리니

ㅇ내가 나의 기업에서 남은자를 버려 - 본절은 13절에서 언급한 "그릇을 씻어 엎음
같이" 라는 표현에 대한 설명임과 동시에 유다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을 다시금
강조하는 말로 볼 수 있다. 한편 여기서 '남은 자'는 멸망되어 앗수르의 포로로 끌려
간 북왕국 10지파(17장)에 대하여 아직 남아 있는 유다 백성을 가리킨다. 앞서 히스기
야의 기도로 인해 유다의 구윈이 여호와로부터 보장되었다(19:20-34). 그러나 이제 므
낫세와 그에게 미혹된 백성들의 죄악(9절)으로 인해 유다는 다시금 하나님께로부터 버
림받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국가적 운명과는 상관없이 끝까지 여호와 신앙 가운
데 거하는 개인 존재로서의 '남은 자'는 구윈받았음이 분명하다. 19:30 주석 참조.
ㅇ그 대적의 손에 붙인즉 - 이러한 표현들은 사사기에서 자주 쓰였다
(1:2;2:14;6:1;13:1). 그러나 여기서는 그때와 같이 되풀이 될 어떤 것이 아니라 하나
님의 종국적인 심판을 나타낸다. 즉 이는 이제 여호와와 그의 백성간에 맺어진 특별한
언약 관계(출 19:5, 6)가 깨어지게 됨을 가리킨다. 그래서 그 결과 여호와의 소유이던
유다가 대적들의 노략물이 되게된 것이다(렘 2:14-19).

15 이는 애굽에서 나온 그 열조 때부터 오늘까지 나의 보기에 악을 행하여 나의 노를
격발하였음이니라 하셨더라

ㅇ애굽에서 나온 그 열조 때부터 오늘까지 - 몰론 출애굽 시대부터 므낫세 시대까지
이처럼 이스라엘 백성들이 계속적으로 범죄했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과장된 표현일 수
도 있다. 왜냐하면 렘 2:1-8에서 보듯이 어떤면에서 이스라엘의 광야 생활은 여호와와
그의 백성 간의 결혼 생활로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본절은 열왕
기 기자가 평가한 이스라엘의 죄의 역사 또는 타락의 역사이다. 즉 시 106편에 기록된
바와 같이 이스라엘의 역사는 죄와 타락의 역사로 묘사될 수도 있고, 또 시 105편에
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은혜와 언약의 역사로 묘사될 수도 있는 것이다. 한편 행
7:39-43에 기록된 이스라엘의 죄의 역사는 본서 기자와 유사한 스데반의 사관(史觀)이
라 하겠다.

16 므낫세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유다로 범하게한 그 죄외에 또 무죄한 자의
피를 심히 많이 흘려 예루살렘 이 가에서 저 가까지 가득하게 하였더라

ㅇ유다로 범하게 한 그 죄 - 므낫세가 유다의 백성들로 하여금 각종 우상들을 섬기
게 한 죄악을 가리킨다. 9절 주석 참조 .
ㅇ무죄한 자의 피를 심히 많이 흘려 - 이러한 표현은 완전히 신명기적이다(신
19:10, 13;22:8;27:25; 삼상 19:5; 렘 7:6;19:4;22:3, 17;26:15). 한편 유대인의 전승
에 의하면 므낫세는 당시 선지자들의 입을 봉하기 위하여 선지자들을 핍박하고 매일
그들 중 몇 사람을 살해하였다고 한다.(Ginzberg, Josephus).그리고 선지자 이사야도
이때 톱에 켜이어 순교를 당했다고 한다(Matthew Henry, Keil, Rawlinson)>. 한편 율
법에서 '무죄한 자' 라는 것은 죽음의 심판에 해당되지 않는 자, 즉 사면(赦免)을 받
을 수 있는 자를 가리키며 이런 사람들은 보호해 주도록 되어 있다(신 19:10). 따라서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린 자'는 곧 살인자인 것이다(H.Christ). 그런데도 므낫세는 하
나님의 법을 무시한 채 자신의 정책에 대하여 비판한다고 하여 신실한 자들과 선지자
들의 무고한 피를 흘렸던 것이다.
ㅇ이 가에서 저 가까지 - 즉 다시 말하면 예루살렘의 한쪽 문에서 그 반대편 문까지
라는 뜻이다. 이처럼 지금까지 예루살렘은 공평의 도시였으나이제 므낫세 시대에 이르
러서는 포학한 도시로 변했고, 의로운 도시였으나 부르짖음이 가득한 도시로 변하고
말았다(사 5:7).

17 므낫세의 남은 사적과 무릇 그 행한바와 범한 죄는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ㅇ므낫세의 남은 사적 - 평행 구절인 대하 33:14에 따르면 므낫세의 다른 사적(事
績) 으로는 예루살렘 성읍을 요새한 일과 유다의 여러 성읍에 수비대를 두어 국방을
강화한 일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밖에도 특기(特記)할 일로는그가 하나님 앞
에 회개하여 구원을 얻은 사건(대하 33 :10-13)이 있다. 그런데도 본서에서는 이처럼
중요한 역사적 사건이 생략되어 있는 까닭은 아마 기록 목적상의 차이 때문일 것이다.
즉 유다 왕국 역사의 긍정적 측면을 부각시키려는 역대기 기자와는 달리 본서 기자는
분명 므낫세가 전임자인 히스기야와 완전히 상반된 인물임을 강조하려 하였을 것이다
(3절).
ㅇ범한 죄 - 므낫세는 하나님 보시기에 극악한 죄를 범하므로써 유다와 예루살렘이
멸망하는 결과를 초래했다(23 : 26, 27 ; 24 : 3, 4). 물론 므낫세 자신은 비록 회개
하여 구원받았을지라도 그의 죄악으로 인해 유다 왕국 전체가 멸망받게 되었다는 사실
은 죄의 결과가 얼마나 두려운 것인가를 일깨워 준다(롬 5 :12, 19). 한편 역대기에
따르면 므낫세는 앗수르에 의해 바벧론으로 잡혀 갔다가 하나님께 회개하므로 구원받
았음을 알 수 있다(대하 33 : 10-13). 그런데 앗수르가 므낫세를 자기 나라로 끌고 가
지 아니 하고 바벧론으로 끌고 갔던 것은 당시 앗수르가 흔히 쓰던 정책이기도 하거니
와(McKay) 본국이 반란자(사마스 숨 우킨, Shamash-shum-ukin)에 의해 소란스러웠기
때문이다(Bright). 그리고 당시에 바벧론은 여전히 앗수로의 지배를 받고 있었다
(Josephus).
ㅇ유다 왕 역대지략 - 20 : 20 주석 참조.

18 므낫세가 그 열조와 함께 자매 그 궁궐 동산 곧 웃사의 동산에 장사되고 그 아들
아몬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ㅇ웃사의 동산 - '웃사'(Uzza)는 유대인 중에 매우 흔한 이름이다(삼하 6 : 8; 대상
8 : 7; 스 2 : 49; 느 7 : 51). 그러므로 정확히 누구를 지칭하는지 알 수 없다. 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웃사의 동산' 을 웃사가 만든 동산으로 알고 있을 뿐이다. 그런데
최근의 어떤 학자들(Gray, McKay)은 이것을 므낫세가 가나안의 성신(星神)인 아타르멜
렉(Attarmelek)을 기념하기 위하여 지은 동산이라는 새로운 견해를 내놓고 있다. 그러
나 만일 이 견해가 옳다면 요시야가 종교 개혁할 때(23장) 이 동산을 제거했다는 언급
이 분명히 나올법한데 그러한 기록은 전혀 발견되지 않는다. 한편 이동산의 위치에 대
해서도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다. 혹자는 다웠 성이 있는 언덕(Ophel) 남쪽 끝에 있
었다고도 하며 (Hobbs, Thenius) 또 시온 산 위에 있었다고도 한다(Robinson). 그리고
카일(Keil) 같은 학자는 그 동안이 므낫세가 거하던 별궁 안에 있었다고도 한다.
ㅇ그 아들 아몬 - 유대인의 이름 가운데 이러한 형태의 이름은 흔치 않다(스 2 :
57; 느 7 : 59). 여기서 '아몬'은 '귀여운 것',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뜻
을 가지기도 하나 애굽의 우상의 명칭이기도 하다(렘 46 : 25). 그리고 이 이름은 왕
상 22 : 26에서 사마리아의 한 통치자의 이름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므낫세는
사랑하는 자기 아들의 이름을 우상의 이름에서 본 따지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Rawlinson). 한편 므낫세에 이어 유다 제 15대 왕으로 등극한 아몬(Amon, B.C.
642-640) 역시 그 아비를 본받아 악정(惡政)을 일삼은 것으로 나타난다(20-22절). 이
는 곧 아비의 영향이 자식에게까지 미친 일례에 다름아니다.

19 아몬이 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이십 이세라 예루살렘에서 이년을 치리하니라 그
모친의 이름은 므술레멧이라 욧바 하루스의 딸이 더라

ㅇ예루살렘에거 이 년을 치리하니라 - 흑자는 아몬이 2년이 아닌 12년을 통치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Ebrard).그러나 만일 그렇다면 1절의 주석에서 이미 설명한 바대로
예루살렘 멸망 연대가 10년 이상미루어져 B.C. 586년 에서 B.C. 576으로 수정되지 않
으면 안 될 것이다. 하지만 예루살렘 멸망 연대는 역사가 증거하는 부동(不動)의 사실
이기 때문에 아몬의 12년 통치설은 불가능하다(Thenius).
ㅇ그 모친의 이름은 므술레멧이라 - 여기서 '므술레멧'은 '보상하다'
라는 뜻의 동사 '솰람'에서 파생된 '솔로몬'(쉘로모)의 여성형이다.
히브리 이름 가운데 이와 동일한 어근에서 파생된 이름에는 살롬(15 : 10), 므술람(22
: 3), 압살롬(삼하 3 : 3), 솔로몬(삼하 12 : 24) 등이 있다. 그러나 므술레멧
(Meshulle-meth)에 관해 달리 알 수 있는 바는 없다.
ㅇ욧바 하루스의 딸이더라 - 하루스(하루츠)라는 이름은 '금'(gold)을 가
리키는 시적 표현 이다(시 68 : 13의 히브리 원문 참조). 이와 유사한 이름이 시내 산
에서 발견된 아라비아어 비문에도 나타나는바 따라서 아몬의 모친 므술레멧은 남방계
사람인 것으로 추측된다(Hobbs). 한편 이처럼 하루스라는 이름에서 므술레멧이 남방계
출신임을 추측할 수 있긴 하지만 욧바(Jotbah)라는 지명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
다. 혹자는 홍해 부근, 엘랏(Elath)의 북쪽 약 30km 지점에 위치한 것으로 생각하나
그것도 추측일 뿐이다. 그리고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갈릴리 건너편에 있는 요데파트
(Yodefat)로도 알려지고 있는데(Grid) 그렇다면 이것은 아몬왕이 비유다계의 영향을
받았음을 암시해 준다고 할 수 있다(Hobbs). 그리고 만일 그것이 사실이라면 므낫세가
아합과 밀접한 연관이 있었으며 아몬도 마찬가지라는 결론이 나오는 것이다.

20 아몬이 그 부친 므낫세의 행함 같이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되

21 그 부친의 행한 모든 길로 행하여 그 부친의 섬기던 우상을 섬겨 경배하고

ㅇ그 부친 므낫세의 행함같이...행하여 - 본절에 아몬의 행적이 간략하게 묘사 되어
있다. 그의 통치 방법은 그의 아버지 므낫세를 그대로 본딴 것이었다. 아몬의 뒤를 이
어 왕이 된 요시야가 행한 종교 개혁을 보면 당시 아몬이 얼마나 우상 숭배에 광분(狂
奔)했었던 가를 충분히 짐작할수 있다(23 : 4-24). 한편 이러한 사실은 앞서 므낫세가
회개했던 것(대하 33 : 11-13)이 결국은 그아들에게 아무런 영향을 끼칠 수 없는 것이
었음을 암시해 준다.

22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리고 그 길로 행치 아니하더니

ㅇ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리고 - 비록 선왕(先王) 아하스 역시 우상 숭배에
몰두했긴 하나 그 여호와께 대한 예배를 전적으로 폐하지는 않았다(16 : 10-15). 그러
나 므낫세와 아몬의 경우에는 이처럼 거의 완전히 여호와에게서 돌아섰으니 그 패역함
과 완악함의 정도를 충분히 알 수 있다. 한편 습 1 : 1- 12을 보면 아몬의 죄악상을
보다 자세히 확인할 수 있으니 참조하라.

23 그 신복들이 반역하여 왕을 궁중에서 죽이매

ㅇ반역하여 왕을 궁중에서 죽이매 - 성경에서는 아몬의 신복들이 아몬 왕을 반역한
이유에 대해서 전혀 언급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말라마트(A. Malamat)는 이 시해(試
害) 사건이 애굽의 충동에 의해 발생한 것이라고 한다. 물론 본절에서는 아몬이 우상
숭배 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심판으로 죽은 것을 암시하고 있지만 다른한편으로 이와
같은 정치적인 이유도 분명히 있었을 것이다. 즉 말라마트에 의하면 아몬은 친 앗수르
정책을 폈기 때문에 애굽의 사주를 받아 시행된 것이라고 한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아몬 역시 그의 부친 므낫세처럼 무죄한 자의 피를 많이 흘린 탓에(16절) 보복의 죽음
을 당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Hobbs).

24 그 국민이 아몬왕을 반역한 사람들을 다 죽이고 그 아들 요시야로 대신하여 왕을
삼았더라

ㅇ그 국민이...왕을 삼았더라 - 여기서 '그 국민'이란 사회적으로 부유하고 세도가
있는 특권층이 아니라 다윗 왕조의 회복을 갈망 하는 모든 유다 백성을 지칭한다. 이
백성들은 외세의 영향을 빌어 정권을 잡으려는 반역배(反逆輩)들을(23절) 죽이고 8세
밖에 안된 요시야(22 : 1)를 왕위에 앉혔다. 이러한 사실은유다 백성들이 비록 우상
숭배로 하나님 앞에 심히 패역했지만 그래도 다윗 왕조의 정통성에 대한 역사 의식을
뚜렷이 가지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즉 이러한 역사 의식이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부친
의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았을8세의 요시야를 왕으로 세움으로써 배교적(背敎的)인 부
친의 유물들을 모두 배격하고 의로운 왕이 될 것을 바랐던 것이다.한편 본서에 의하면
이러한 백성들의 기대에 부응이라도 하듯 요시야는 하나님 앞에서 가장 칭찬받는 왕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23 : 25).

25 아몬의 행한바 남은 사적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ㅇ아몬의...남은 사적 - 본문의 기록 이외에 아몬의 행적에 관해서 알려진 것은 없
다. 다만 혹자는그가 친 앗수르 정책을 펼친 것으로 추정, 앗수르에게 순순히 조공을
바쳤을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Rawlinson).

26 아몬이 웃시야의 동산 자기 묘실에 장사되고 그 아들 요시야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ㅇ웃시야의 동산 자기 묘실 - 여기서 '웃시야'는 히브리 원문에 실상 '웃사'로 나온
다. 그러므로 모든 영역본(KJV, RSV, NIV,Li-ving Bible)과 공동 번역으로 '웃사' 로
바로 명기 하고 있다.한편 '웃사의 동산' 에 관해서는 18절주석을 참조하라.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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