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신명기

[스크랩] 신명기 (13 : 1~18)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10:56
신명기 13장


1 너희 중에 선지자나 꿈 꾸는 자가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네게 보이고

ㅇ선지자(나비) - 하나님께서 보여 주신 뜻을 백성들에게 전하던 대언자다(출
7:1). 이에 반해 '선견자'는 이상(異像)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알아내던 자
이나, 두 단어간에 있어서 정확한 의미 차이를 구분하기는 힘들다(삼상 9:9).
그런데 여기서 가리키는 '선지자'란 정작 하나님께로부터 계시를 받지도 않고
서, 거짓을 예언하는 '거짓 선지자'를 의미한다.
ㅇ꿈 꾸는 자(홀렘 할롬) - 이 역시 거짓 선지자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꾼 꿈
을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특별 계시인 양 주장하면서, 미래에 대한 거짓 예언
을 일삼는 자를 가리킨다. 물론 하나님께서는 꿈을 인간에게 당신의 뜻을 나
타내시는 특별 계시의 한 방편으로 사용하기도 하셨지만(민 12:6 ;왕상 3:5
;마 2:12), 거짓 선지자들과 예언자들은 지나치게 꿈에 의존하는 오류에 빠졌
었다(렘 23:32;수 10:2).
ㅇ이적과 기사 - 본래'이적'(오트)과 '기사'(모페트)는 어떤 표징(sign)
과 전조(portent)를 가지고 하나님의 능력을 나타내 보여줌으로써,
하나님의 존재와 그 말씀을 의심하는 자들에게 강한 믿음과 확신을 심어 주
기위한 계시 전달의 한 방편이었다(출 3:20 ;4:21). 그러나 만일 그 이적과
기사가 그러한 목적에서 빗나간다면, 그것은 이미 하나님의 능력이 아니라,
사단의 권세에서 나온 사악한 술수에 불과하다(Keil).

2 네게 말하기를 네가 본래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좇아 섬기자 하며
이적과 기사가 그 말대로 이룰찌라도

ㅇ본래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 - 11:27, 28 ; 6:14 주석 참조.
ㅇ다른 신들을 우리가 좇아 섬기자 - 이 말은 스스로가 하나님께로부터 보냄
받지 아니한 거짓 선지자임을 입증하는 행위이다. 왜냐하면 참 선지자는 자신
에게 직무를 주어 파견시킨 분인 여호와 하나님을 거역하는 가르침을 결코 펼
치지 아니하기 때문이다(요 7:16-18).
ㅇ이적과 기사가 그 말대로 이룰지라도 - 어떤 선지자나 예언자의 말이 성취
되지 않거나 또는 그 말을 뒷받침할 만한 표적이 나타나 보이지 않는다면,
그는 분명 거짓 선지자나 예언자에 틀림없다(18:21, 22;렘 28:9). 그러나 때
로는 어떤 사람의 예언이 적중하고 또한 그가 초자연적인 능력을 발휘한다 하
더라도, 참 선지자가 아닐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왜냐하면 그들의 배후에서
역사하는 사단은 할 수만 있다면 성도들을 미혹하려고 빈번히 괴사(怪事)를
행하기 때문이다(마 24:24).  따라서 오늘날에 있어서도 참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의 구별은 그들의 능력에 근거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입각해서 확실히 판별되어야 할 것이다(요일 4:1).

3 너는 그 선지자나 꿈 꾸는 자의 말을 청종하지 말라 이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여부를 알려하사 너희를 시험하심이니라

ㅇ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 인간의 전의지와 전인격을 총력을 다해 동원
할 것을 가리키는 이중적 표현이다. 6:5 주석 참조.
ㅇ너희를 시험하심이니라 - "하나님은...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니라"
(약 1:13)는 구절과 모순되는 듯한 구절이다. 그러나 거기서의 '시험'
(temptation)은 인간의 마음속에 범죄 충동을 불러일으켜 결국 올무에 빠
뜨리고 마는 사단의 시험을 가리키지만, 여기서의 '시험'(test)은 어디까
지나 당신 백성을 연단하시는 사랑의 훈육 과정의 일환으로 결국은 신앙을 돈
독케 해주는 하나님의 시험을 의미한다<8:2>. 창 22:1 주석 참조.

4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순종하며 그를 경외하며 그 명령을 지키며 그
목소리를 청종하며 그를 섬기며 그에게 부종하고

ㅇ거짓 선지자들의 교활한 유혹을 극복하고, 분쇄하기 위해서는 선민 이스라
엘의 모든 사고와 행동의 척도가 오직 여호와 하나님 중심이어야 함을 유사
단어를 반복 사용해 가면서 강조하고 있다.
ㅇ그에게 부종하고 - 하나님과 전인격적인 교제를 나누며, 그와 연합하는 것
을 가리
킨다<11:22>.

5 그 선지자나 꿈 꾸는 자는 죽이라 이는 그가 너희로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며 종 되었던 집에서 속량하여 취하신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배반케 하려 하며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행하라 명하신 도에서 너를
꾀어내려고 말하였음이라 너는 이같이 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할찌니라

ㅇ그 선지자나 꿈꾸는 자는 죽이라 - 어느 사회이든지 반역자에 대한 형벌은
곧 사형이다. 그런데 당시 이스라엘은 신정(神政)국가이므로 하나님을 거역
하는 것은 곧 국가에 대한 반역 행위가 된다. 따라서 거짓 선지자나 예언자를
사형으로 처단하는 것은 마땅한데, 이는 그들의 유혹으로 말미암아 급속히 초
래될 전 이스라엘의 파멸을 미연에 방지하는 현명한 처사이기도 하다. 이와 마
찬가지로 오늘날의 교회도 그러한 정신을 받들어 순수한 여호와 신앙에 어긋나
는 이단(異端)은 그 어떠한 세력이라도 결코 용납해서는 안 될 것이다(갈 5:
19-21 ;딛 3:10, 11).
ㅇ종 되었던 집 - 출 13:3 주석 참조.
ㅇ악을 제할지니라 - 여기서 '제하다'에 해당하는 '바아르'는 '불을 붙이다'
란 뜻으로, 마치 불태워 깨끗하게 없애 버리듯이 철저히 제거하는 것을 가리
킨다(왕상 14:10 ;사 10:17).

6 네 동복 형제나 네 자녀나 네 품의 아내나 너와 생명을 함께하는 친구가 가만히
너를 꾀어 이르기를 너와 네 열조가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

ㅇ네 품의 아내 - Living Bible은 이를 '사랑스러운 아내'(beloved wife)로
번역하였는데, 곧 '네가 가장 아끼고 사랑하는 아내' 또는 '네가 보호하고 소중
히 대하여야 할 아내'란 뜻이다.
ㅇ너와 생명을 함께하는 친구 - 직역하면 '네 자신의 영혼과 같은 친구'이다.
이는 곧 자신의 생명처럼 사랑하고 존중히 여기는 절친한 친구를 의미한다(삼상
20:17).
ㅇ가만히 너를 꾀어 - 사단의 간교한 궤계이다. 왜냐하면 가장 사랑스럽고 소중한
관계에 있는 사람이 개인적으로 은밀히 찾아와서 무엇인가를 속삭일때 거기에 귀
를 기울이지 않는 사람은 드물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그 사람의 요청을거부했을때
올지 모르는 절연(絶緣) 사태를 생각한다면 더욱 그러하다. 그러므로 사단은 종종
우리 주위의 가장 가까운 사람들을 가장 효과적인 유혹의 도구로 이용하곤 한다
(마 16:22, 23;눅 12:52, 53 ;22:3-6). 즉 "사단은 아담을 하와를 통하여, 그리스
도를 유혹할 때는 베드로를 통하여 각각 시험하였다"(Richter).
ㅇ너와 네 열조가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 - 즉 여호와 하나님 이외의 모든 이방
우상들을 가리킨다(6:14 ; 11:27, 28). 일진이 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 이스라
엘의 조상들이 계시를 통해 알았고 또한 언약을 맺었던 신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
뿐이었다. 그리고 그들의 후손인 이스라엘 백성들이 알고 있는 신도 역시 열조와
맺은 언약을 따라 당신을 계시해 주시고(출 3:15),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해
내셨을 뿐 아니라 시내산에 친히 강림하사 율법을 수여해 주신 여호와 하나님 뿐
이었다.

7 곧 네 사방에 둘러 있는 민족 혹 네게서 가깝든지 네게서 멀든지 땅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있는 민족의 신들을 우리가 가서 섬기자 할찌라도

ㅇ땅 이 끝에서 저 끝까지 - 비단 가나안과 근동 지역 뿐 아니라 천상 천하를
통하여 온 천지간에 참된 신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 한분뿐이라는 사실을 명쾌히
서술한 부분이다. 물론 각 민족과 지역에는 그들 나름대로 섬기는 숱한 우상 신
들이 존재하고 있었지만 그것들은 어디까지나 무능하고 헛된 나무나 돌덩이에 불
과할 뿐 인간의 생사화복(生死禍福)과는 무관한 것들이었다. 선민 이스라엘은 이
사실을 분명히 깨달아야 했고 또한 확신해야 했다<창 1:1-2 강해, 성경의 창조
기사와 이방의 창조신화>. 그리할 때에만 모든 주위의 유혹들을 과감히 물리칠
뿐 아니라 분쇄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8 너는 그를 좇지 말며 듣지 말며 긍휼히 보지 말며 애석히 여기지 말며 덮어
숨기지 말고

ㅇ이스라엘의 열조와 친히 언약을 맺었고, 또한 조상 대대로 전해져 내려오는
'여호와 신앙'에 어긋나는 유혹의 말을 하는 자들은 그가 누구든지 간에 과감히
척결해야 한다는 사실을 유사 어구를 중복 사용함으로써 거듭 강조하고 있다.
ㅇ좇지 말며 - '좇다'에 해당하는 '아바'의 원뜻은 '호흡을 맞추다'이다.
이는 곧 묵인 내지는 동조, 찬동하는 것을 가리키는데 KJV는 '승낙하다'
(consent)로, NIV는 '복종하다'(yield)로 각기 번역하였다.
ㅇ긍휼히 보지 말며 - 직역하면 '네 눈이 그를 불쌍히 여기지 말라' 로 곧 우상
숭배를 부추기는 유혹자에 대해서는 그가 누구든 일말(一抹)의 동정도 갖지 말라
는 뜻이다<레 20:1-9 강해, 율법의 엄정성과 그 목적>.

9 너는 용서 없이 그를 죽이되 죽일 때에 네가 먼저 그에게 손을 대고 후에 뭇
백성이 손을 대라

ㅇ너는 용서없이 그를 죽이되 - 직역하면 '너는 다 그를 죽이고 죽이라' 로, '반
드시 죽이라'는 강의적(强意的)표현이다.
ㅇ네가 먼저...후에 뭇 백성이 손을 대라 - 이스라엘 사회에 있어서 재판 제도
는 반드시 2인 이상의 증인이 요청되었다(19:15). 그리고 심의 결과 이들 증인의
증언이 사건과 일치되어 기소된 피고인이 사형에 해당하는 유죄자로 판정되면,
먼저 그 증인이 그 죄인을 돌로 치고 그 후에 백성들이 일제히 돌로 그를 쳐죽
였다(17:6, 7). 본절은 바로 이와 같은 재판 절차와 형(刑)의 집행 방법을 언급
한 것으로 사랑하는 혈육이나 아내, 친구라 할지라도 우상 숭배를 꾀하면 덮어
숨기지 말고 반드시 친히 고발하여 처벌을 받게하라는 명령이다. 이는 인륜지정
(人倫之情)마저 허용치 않는 너무 가혹한 명령인 듯하지만, 역설적으로 우리는
이러한 명령 속에서 다음과 같은 교훈을 발견해야 한다. (1) 피흘려 사신 구속
주 하나님을 배반하고 거짓된 우상을 섬기는 행위가 얼마나 중차대한 가중한 범
죄인지를 보여 준다. (2) 여호와 신앙과 우상 숭배 행위 사이에는 어떠한 접촉
점도 없으며 오직 삶과 죽음만이 있을 뿐임을 시사해 준다.

10 그는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너를 인도하여 내신 네 하나님 여호와에게서
너를 꾀어 떠나게 하려한 자니 너는 돌로 쳐 죽이라

ㅇ종 되었던 집 - 출 13:3 주석 참조.
ㅇ떠나게 하려 한 자니 - 여호와께 반역을 꾀하는자가 죽어 마땅한 이유이다.
그것은 곧 끊임없이 은총과 보호의 손길을 펼쳐 주신 하나님의 크신 은혜에 대
하여 도리어 악으로 갚는 배은 망덕한 행위이기 때문이다.
ㅇ돌로 쳐죽이라 - 여호와의 신앙 공동체를 파괴하려고 한 자, 곧 신성 모독자
나 우상 숭배자 등에 대해서는 '돌로 쳐죽이는 처형법' 이 채택되었다(레 20:
2;24:14). 이 처형법은 히브리 사회에서 가장 극악한 죄에 대한 일종의 공개적
이며 사회 공동적인 처형법인데, 이러한 사형 집행을 통해 나머지 사람들에게
경각심을불러일으켜 같은 악의 재발을 방지코자 하였다(11절). 또한 이는 공동
체의 순수성 보존을 위해서 그것을 저해하는악의 요소는 그 공동체로부터 단호
히 제거되어야 함을 가르쳐 주는 처형법이기도 하다<신 25:1-4 강해, 성경에
나타난 형벌의 종류>.

11 그리하면 온 이스라엘이 듣고 두려워하여 이같은 악을 다시는 너희 중에서
행하지 못하리라

ㅇ그리하면...행하지 못하리라 - 은밀한 가운데서 꾀한 범죄(6절)도 낱낱이 드
러나 공개적인 처벌을 받게 될 경우 그 누구도 공공연히 악을 도모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모세 율법이 그처럼 엄격한 형벌 제도를 장치해 놓은 것도 곧 이처럼
일벌 백계(一罰百戒)를 위함이었다.

1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거하게 하시는 한 성읍에 대하여 네게 소문이
들리기를

ㅇ여호와께서...거하게 하시는 한 성읍 - 즉 가나안 입성 후 이스라엘 12지파들
이 각각 분배받은 각자의 성읍을 가리킨다. 그런데 이 성읍들은 여호와 하나님
께서 각 지파와 종족과 가족을 따라 적절히 허여해 준 성읍으로 언약의 땅 가나
안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였다. 즉 여호와의  신앙 공동체를 이루는 한 부분이
었던 것이다. 따라서 가나안의 각 성읍들은 하나라도 결코 여호와 신앙에서 벗
어나서는 안되었다. 그러나 만일 언약의 땅 가나안의 성읍들중 어느 성읍이 여호
와 신앙을 떠나 우상 숭배의 죄악에 빠지게 되면, 그 성읍은 더이상 여호와의 성
읍으로 간주될 수 없었고, 오직 멸망당 할 가나안 족속의 성읍과 같이 취급하여
온전히 진멸시켜야 했다. 그 이유는 범죄하여 썩은 부분을 잘라냄으로써, 남은
부분의 순수성을 온전히 보존해야 했기 때문이다.

13 너희 중 어떤 잡류가 일어나서 그 성읍 거민을 유혹하여 이르기를 너희가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가서 섬기자 한다 하거든

ㅇ잡류 - 원어 '베네 벧리야알'은 '벧리알의 자식들'(the children of
Belial, KJV)이란 뜻이다. 여기서 '벧리알'은 '사악한 자', '불경건한자',
'무익한 자'란 의미인데(삿 19:22;살후 2:3), 사도 바울은 이를 그리스도와 대조
시키는 가운데 모든 악인의 우두머리인 사단으로 지칭하였다(고후 6:15). 따라서
'잡류'(雜類)란 하나님을 대적하여 이스라엘을 미혹하려고 하는 '사단의 세력'으
로 이해할 수 있는데, 그런 점에서 NIV는 이를 '악한 자들'(wicked men)로,
Living  Bible은 '보잘것 없는 떠돌이들'(worthless rabble)로, RSV는 '천
박한 부류들'(base  fellows)로 각기 번역하였다.
ㅇ유혹하여 - 원어 '나다흐'의 원뜻은 '밀어내다' 이다. 여기서 의도적, 강제적
으로 '잘못 인도하는 것' 또는 '해를 가하는 것' 을 의미한다.
ㅇ다른 신들 - 11:27, 28 주석 참조.
 
14 너는 자세히 묻고 살펴보아서 이런 가증한 일이 참 사실로 너희 중에 있으면

ㅇ자세히 묻고 살펴보아서 - 직역하면 '부지런히(diligently, KJV) 조사하고
(inquire), 추적하며(make search) 또 물어 보아서(ask)'란 의미이다.
이처럼 유사한 단어가 세번 반복 사용된 것은 우상 숭배죄의 심각성과 함께 그에
대한 처벌도 엄중한 것인 만큼(15, 16절), 먼저 죄의 진위(眞僞)여부를 충분하고
도 철저히, 신중하고도 공정하게 조사하여야 함을 강조해 준다. 왜냐하면 충분한
조사도 없이 풍문(風聞)에 의거하여 일방적인 정죄를 내렸을 경우, 훗날에라도
무죄(無罪)가 드러난다면 돌이킬 수 없는 파국에 빠지게 되기 때문이다.
ㅇ가중한 일 - 7:26;레 18:22 주석 참조.

15 너는 마땅히 그 성읍 거민을 칼날로 죽이고 그 성읍과 그 중에 거하는 모든
것과 그 생축을 칼날로 진멸하고

ㅇ칼날로 죽이고 - '칼날' 에 해당하는 '페 헤레브는 '칼의 입' 이란 뜻이다.
이는 마치 닥치는 대로 집어삼키는 게걸스런 맹수의 입처럼 칼로써 모든 것을
남김없이 진멸하라는 강조적 의미이다.
ㅇ진멸하고 - 2:34 ;레 27:28 주석 참조.

16 또 그 속에서 빼앗아 얻은 물건을 다 거리에 모아 놓고 그 성읍과 그 탈취물
전부를 불살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 드릴찌니 그 성읍은 영영히 무더기가 되어
다시는 건축됨이 없을 것이니라

ㅇ그 성읍과 그 탈취물 전부를 불살라 - 우상 숭배죄에 빠진 성읍에 대해서는
우상숭배자 당사자 뿐만 아니라 그 성읍의 유아(幼兒)와 생축, 그리고 심지어
모든 물건까지 송두리째 진멸시켜야만 했다. 여기서 우리는 숭상 숭배죄악에
대하여 그 범죄의 당사자들은 속죄 제물로 죽이고, 그 성읍과 모든 소유물은
속죄를 위한 일종의 번제물(燔祭物)로 하나님께 바치는 행위로 이해할 수 있
다. 그렇지만 그 성읍의 유아와 생축 심지어 물건까지 송두리째 진멸 시키는
것은 여전히 납득하기 어려운 잔인한 처사인 양 보인다. 이에  대하여  칼빈
(Calvin)은 '이러한 율법의 잔혹성은 상대적으로 우상 숭배의 죄악이 얼마나
심각하고 가증스러운 것인가를 경고해 준다' 고 풀이하였다. 즉 애굽의 종살이
로부터 구속함 받은 백성들이 자신의 구속주여호와 하나님을 배반하고, 하나님
께서 그토록 싫어하시는 우상을 숭배하는 행위가 얼마나 용서받지 못할 가증스
러운 죄악인지를 생생히 경고해 주는 것이다. 또한 이것은 우상 숭배죄와 같은
배은망덕하고 가증스러운 죄악에 대해서는 이와같이 철저히 징벌되어질 때 비
로소 하나님의 공의(公義)가 만족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따라서 우리
는 여호와 신앙이 세상의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절대적 가치의 것임을 분
명히 깨닫고, 그것을 고수하기 위해서는 그 어떠한 희생도 다 감수하겠다는 결
의를 새로이 다져야 할 것이다(눅 21:19).

17 너는 이 진멸할 물건을 조금도 네 손에 대지 말라 그리하면 여호와께서 그
진노를 그치시고 너를 긍휼히 여기시고 자비를 더하사 너의 열조에게 맹세하심
같이 네 수효를 번성케 하실 것이라

ㅇ진멸한 물건 - 원어 '헤렘'은 '저주받은 물건' (KJV, the cursed
thing), '정죄된 물건'(NIV, condemned things), 또는 '화가 미칠
물건'이란 뜻이다. 이는 곧 물건의 소유자가 죄를 지었을 경우, 그 죄의 영향
이나 결과가 사물에까지 미치게 됨을 뜻한다(롬 8:22). 따라서 성민(聖民)이
스라엘은 그것들과 접촉하지 않음으로 의식적(儀式的) 경우을 유지하여야 했
다(레 11:44, 45). 그러나 가나안 정복전쟁 당시 아간은 이러한 물건에 손을
댐으로써, 여호와의 진노를 면치 못했다<수7장>.
ㅇ그리하면...네 수효를 번성케 하실 것이라 - 큰 손해를 감수해 가면서까지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철저히 순종할 경우, 그분께선 도리어 영적으로든
물질적으로든 보다 풍성한 은혜와 넘치는 축복으로 갚아 주실 것을 보여 준다
(삼하 16:12; 마 5:3-12). 왜냐하면 고대 사회에 있어서 인구는 곧 국력의 상
징인데, 이에 개의치 않고 이스라엘이 우상 숭배죄에 빠진 한성읍 전체를 몰살
시키면서까지 여호와 신앙을 준수할 경우,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처음보다 수십
배, 수백 배 더 번성한 나라가 되도록 축복하시겠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이다.
참으로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며 그 계명을 신설히 지키는 자에게는 한량없이
인애를 베푸시는 분임을 알 수 있다.
ㅇ너의 열조에게 맹세하심 같이 - 일찍이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시조(始祖)
아브라함에게  후손의 축복을 하시면서 '땅의 티끌'(창 13:16), '하늘의 뭇별'
(창15:5), '바닷가의 모래'(창 22:17)와 같이 번창하도록 하시겠다고 약속하셨
다. 지금 모세는 백성들에게 그 사실을 깨우치면서, '후손 번성' 의 축복은 오
르지 하나님의 말씀에 전적 순종할 때에만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18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목전에 정직을 행하면 이같이 되리라

ㅇ여호와의 목전에 정직을 행하면 - 보다 정확한 번역은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의로운 일을 행하면' 이다(공동번역). 이는 인간의 행위에 대하여 선과 악, 의
와 불의를 판정하실 수 있는 분은 오직 하나님 한 분 뿐이시라는 사실을 자각
시켜 준다. 아울러 그 판정의 기준은 세상의 도덕이나 상식을 초월하는 하나님
의 말씀, 곧 그분의 규례와 법도라는 사실도 깨우쳐 준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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