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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신약/요한계시록

[스크랩] 요한계시록 (18 : 1~24)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9. 17:48
요한계시록 18장


1 이 일 후에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권세를 가졌는데 그의
영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

ㅇ이 일 후에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권세를 가졌는데 그의 영
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 - '다른 천사'는 특별한 의미를 지닌 말이 아니라 단순히
앞장에서 언급된 천사와 구별짓는 말에 불과하다. 이 천사가 가지고 있는 '큰 권세'는
하나님으로 부터 부여받은 것임을 나타내며 천사가 바벧론의 완전한 멸망을 선포하기
에 합당한 큰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한다(9:3, 10, 19). 한편 천사에게서 나오는
영광으로 인하여 땅이 환해졌다는 사실은 그가 하나님에게서 비롯되었음을 암시한다.
인간이 도저히 접근할 수 없는 영광의 빛을 입으신 하나님에게 나온 천사가 영광으로
땅을 환하게 비추는 것은 자연 스러운 일이다(시 104:2;딤전 6:16).

2 힘센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무너졌도자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ㅇ힘센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벧론이여. - '힘센 음
성'은 19:6과 유사한 표현으로 앞절에서 언급된 다른 천사가 '큰 권세'를 소유한 사실
과 병행을 이루며 동시에 그가 선포한 내용, 즉 바벧론의 멸망이 확실한 사실임을 암
시한다. 한편 '무너졌도다'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페센'은
부정과거 시제이다. 이는 비록 바벧론의 멸망이 미래에 일어날 사건이지만 너무나 분
명하고 확실한 사건임을 나타내는 표현 방법이다(Morris, Mounce).
ㅇ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
이 되었도다. - 본문은 바벧론의 멸망을 예언한 이사야의 말씀을 반영한 것으로(사
13:20-22) 큰 성 바벧론이 완전히 멸망하여 폐허가 된 모습을 나타낸다. 한편 '모이는
곳'이 되었다는 말은 큰 성 바벧론이 완전히 패망하여 사단의 하수인인 귀신들이나 악
령들이 모여드는 곳으로 전락하였음을 시사한다(Johnson, Swete).

3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를 인하여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로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땅의 상고들도 그 사치의 세력을 인하여 치부하였도다 하더라

ㅇ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를 인하여 만국이 무너졌으며. - 본문은 큰 성 바벧론이
멸망당하는 이유이다. '음행'은 구약성경에서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 숭배하는 것을 가
리킨다(렘 3;2;호 4:10). 큰 성 바벧론은 자신이 범죄하는 것에 만족하지 못하여 모든
나라들로 자신과 연합하여 하나님을 대적하고 짐승을 숭배토록 한다. 그 결과 큰 성
바벧론은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인하여 그 화려함이 사라지고 폐허가 되어 오직 더
럽고 악한 영들과 짐승들만이 거하는 처소로 변하게 된다(2, 18).
ㅇ또 땅의 왕들이 그로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 본문은 17:2절을 반영한다. '땅의 왕
들' 곧 세상의 통치자들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모든 악한 제도의 원형인 큰 성 바벧론
과 연합하여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숭배하며 악한 행위를 일삼는다. 이들의 악한 행위
는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기는 음행 뿐만 아니라 큰 성 바벧론과 야합하여 부와 사
치를 즐기는 것을 가리킨다(9절).
ㅇ땅의 상고들도 그 사치의 세력을 인하여 치부하였도다 하더라. - 본문은 상인들의
치부를 지적할 뿐만 아니라 큰 성 바벧론의 또 다른 멸망 이유인 '사치'에 대해 진술
한다. 큰 성 바벧론은 방탕하고 호화스러운 생활은 이와 결탁한 상인들에게도 부와 사
치를 누릴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게 되었고, 상인들은 그 이익으로 인해서 분에 넘치
는 부를 누리게 된다.

4 또 내가 들으니 하늘로서 다른 음성이 나서 가로되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여하지 말고 그의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ㅇ또 내가 들으니 하늘로서 다른 음성이 나서 가로되. - '하늘로서 다른 음성'은 '내
백성 아'라는 진술로 보아 하나님의 음성인듯 하나 사실상 하나님의 음성으로 보기 어
렵다. 왜냐하면 다음절에서 '하나님'이 언급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혹자는 '다른
음성'의 주체에 대한 '그리스도'라고 주장하나(Charles) 천사의 음성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 타당한 듯하다(Mounce).
ㅇ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예하지 말고 그의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 본절은 바벧론을 향해서 예레미야 선지자가 선포했던 메시지를 반영한다(렘
50:8;51:6-9). '나와'이 헬라어 '여셀다테'는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구속 사역을 통하여 자신의 백성을 구별하시는 것을 나타낸다(창 12:1;렘
51:45, Mounce). 하나님은 구속받은 자신의 백성들에게 큰 성 바벧론의 죄악인 음행과
사치스러운 생활에 젖어들지 말고 빠져 나와 하나님의 택하심을 입은 자로서 합당한
삶을 살도록 명령하신다(Kiddle). 이러한 명령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죽이려는 짐승
에 의해서(13:7, 8) 모든 백성들이다 순교하는 것이 아님을 암시함은 물론(Ladd) 이러
한 짐승의 핍박과 유혹에 넘어가 큰 성 바벧론에 참여하는 백성들은 큰 성 바벧론의
죄에 참여하는 것이 되며 그로 인해 큰 성 바벧론 이 당할 멸망에 동참할 수밖에 없음
을 시사한다. 그래서 하나님은 천사를 통해서 백성들이 큰 성 바벧론에서 나와 구별될
것을 명령하시며 경고하신다. 이 경고에 대해 혹자는 짐승을 숭배하는 자들을 향한 마
지막 회개에의 촉구라고 해석하나(Caird) 그렇게 볼 이유는 없다. 도리어 그것은 큰
성 바벧론의 유혹을 당할 하나님의 백성들을 향한 명령과 경고이다(Johnson).

5 그 죄는 하늘에 사무쳤으며 하나님은 그의 불의한 일을 기억하신지라

ㅇ그 죄는 하늘에 사무쳤으며 하나님은 그의 불의한 일을 기억하신지라. - 본문은 렘
51:9을 반영한다. 큰 성 바벧론의 죄는 하늘에 미칠 정도로 극에 달하였다. 그의 죄는
더이상 두고 볼 수 없을 정도로 관영하고 팽배해졌다. 그래서 하나님은 그의 불의한
일, 즉 죄를 기억하셔서 진노의 포도주를 부어 심판하실 것이다(2, 6절;16:19).

6 그가 준 그대로 그에게 주고 그의 행위대로 갑절을 갚아주고 그의 섞은 잔에도
갑절이나 섞어 그에게 주라

ㅇ그가 준 그대로 그에게 주고 그의 행위대로 갑절을 갚아주고 그의 섞은 잔에도 갑
절이나 섞어 그에게 주라. - 본절은 하나님의 보응의 심판에 대한 진술이다. 여기서
'갑절을 갚아주고'의 해석에 대한 견해는 두 가지이다. (1) 혹자는 큰 성 바벧론이 저
지른 죄악에 대해 최대한의 형벌이나 심판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Morris). (2) 혹자
는 '갑절을 갑아주고'가 구약성경에 자주 나타나는 관용구로서 합당한 징계를 의미한
다고 주장한다(렘 16:18;17:18, Beckwith, Ladd). 두 가지 견해중 후자가 타당하다.
음녀의 큰 성 바벧론은(17:18) 하나님을 대적한 죄는 말할 것도 없고, 만국을 미혹하
여 사람들로 하나님과 어린양을 대항하게 하고 우상 숭배에 빠지게 하며 분에 넘치는
사치에 빠져 교만에 이르게 한 죄에 대해 응당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한편 앞절과
본절에서는 성경의 복수에 대한 진술을 엿볼 수 있다. 신약성경 어느 곳에서도 하나님
의 백성에게 구약성경에 나타난 복수법을 시행하라고 하지 않는다. 그리스도인들은 자
기를 핍박하는 자들을 향해 축복을 기원해야 하며 악으로 갚아서는 안 된다(롬 12:14,
17). 그러나 이러한 사실이 종말에 있을 하나님의 복수의 심판까지도 백지화한다는 것
을 암시하는 것은 아니다. 공의로우신 하나님께서는 큰 성 바벧론의 죄악을 기억하시
고 공정히 판단하셔서 마지막 날에 심판으로 보응하실 것이다(신 32:35;렘 51:24, 36;
롬 12:19;벧전 3:9).

7 그가 어떻게 자기를 영화롭게 하였으며 사치하였든지 그만큼 고난과 애통으로 갚아
주라 그가 마음에 말하기를 나는 여황으로 앉은 자요 과부가 아니라 결단코 애통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ㅇ그가 어떻게 자기를 영화롭게 하였으며 사치하였든지 그만큼 고난과 애통으로 갚어
주라. -본문은 큰 성 바벧론의 죄에 대한 진술이다. 바벧론의 죄는 두 가지이다. 하나
는 '자기를 영화롭게 한것', 즉 스스로에게 영광을 돌리는 '교만'이다. 또 다른 하나
는 '사치'이다. '사치하였든지'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스트르레니아센'
은 극에 달한 방탕한 생활을 가리킨다. 바벧론은 스스로를 하나
님의 위치에 올려놓고 피조물에 불과하면서도 창조주되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보
다는 자신에게 영광을 돌렸으며 방탕한 생활로 악의 선봉자 역할을 하였다. 하나님은
그러한 바벧론의 교만과 사치를 간과하지 않으시고 고난과 애통으로 갚으신다.
ㅇ그가 마음에 말하기를 나는 여황으로 앉은 자요 과부가 아니라 결단코 애통을 당하
지 아니하리라 하니. - 본문은 바벧론의 교만을 구체적으로 묘사한 것으로 사 47:7-9
을 반영한다(겔 28:2;습 2:15). 바벧론은 스스로 왕임을 자처하며, 창조주이시며 전능
자이신 하나님을 의지하기 보다는 자신의 풍요로운 물질을 의지하여 절대로 애통함을
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호언 장담한다. 그러나 이러한 바벧론의 교만과 물질은 '하루
동안'에 패망할 만큼 하찮은 것이다. 교만과 사치에 빠진 바벧론은 철저하게 파괴되며
멸망당하게 멸망당하게 될 것이다.

8 그러므로 하루 동안에 그 재앙들이 이르리니 곧 사망과 애통과 흉년이라 그가 또한
불에 살라지리니 그를 심판하신 주 하나님은 강하신 자이심이니라

ㅇ그러므로 하루 동안에 그 재앙들이 이르리니. - '하루 동안'은 아주 짧은 시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바벧론에게 임할 하나님의 심판이 순식간에 이루어질 것을 시사한다.
바벧론에게 순식간에 임할 재앙은 네 가지이다. 네 가지 재앙은 바벧론의 교만과 사치
에 대한 보응이다.
(1) 사망. - 이것은 바벧론이 스스로 '과부가 아니다'라는 자랑에 대한 보응이다.
(2) 애통. - 이것은 창조주되신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풍부한 물질만을
의지하며 즐긴 것에 대한 심판이다.
(3) 흉년. - 이것은 12, 13절에 언급된 것과 같은 바벧론의 물질적 풍요에 대한 징
계이다.
(4) 불에 살라지리니. - 이것은 성경에서 자주 진술되는 바와 같이 성의 멸망을 나
타낸다(9, 18절). 바벧론은 하나님의 네 가지 재앙을 통해서 완전한 파멸을 당하게 될
것이다.
ㅇ그를 심판하신 주 하나님은 강하신 자이심이니라. - 이것은 바벧론이 멸망당할 수
밖에 없는 이유이다. 바벧른은 스스로 가장 강력한 왕임을 자처했으며 절대로 자신에
게 애통할 일이 없다고 주장하여 자기 도취에 빠졌고 하나님 대신에 자신을 숭배하도
록 하였다. 스스로 가장 강한 자임을 자처한 바벧론의 자랑은 자신을 속이는 행위였
다. 왜냐하면 바벧론보다 더 강하신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이다. 온세상을 창조하시고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경멸하고 자신을 영화롭게 한 바벧론이 세상의 진정한 주인이신
하나님께 심판을 당하는 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바벧론을 심판하신 하나님만이
전능하신 분이며 온 세상의 주가 되신다.

9 그와 함께 음행하고 사치하던 땅의 왕들이 그 불붙는 연기를 보고 위하여 울고
가슴을 치며

ㅇ그와 함께 음행하고 사치하던 땅의 왕들이 그 불붙는 연기를 보고 위하여 울고 가
슴을 치며. - 본절은 바벨론과 야합하여 정도에 넘치는 세상의 사치를 즐기고 하나님
을 떠나 대적하던 세상의 통치자들이 애통해하는 모습이다. 세상의 통치자들은 바벧론
성이 불살라져 재와 연기만 남는 것을 보면서 애통해 한다. 이들은 바벧론과 연합하여
사치를 즐겼으며 교만하여져서 하나님을 대적하였기 때문에 바벧론의 교만과 사치의
파괴가 곧 자신들의 파괴임을 알았던 것이다.

10 그 고난을 무서워하여 멀리 서서 가로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 견고한 성
바벨론이여 일시간에 네 심판이 이르렀다 하리로다

ㅇ그 고난을 무서워하며 멀리 서서 가로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 견고한 성 바
벧론이여 일시간에 네 심판이 이르렀다 하리로다. -'멀리 서서'는 바벧론 성이 불살라
져 파멸당할 때의 열기가 어떠했던가를 짐작할 수 있게 한다. 불의 심판에 의한 바벧
론 성의 파멸은 감히 가까이서 쳐다볼 수 없을 정도로 가공할 것이었다. 한편 본절에
서 '견고한 성 바벨론'과 '일시간'은 서로 대조되어 바벧론 성에 임하는 하나님의 심
판의 강도를 강조한다. '일시간'은 8절의 '하루동안'과 병행되는 표현이다. 땅의 왕들
이 보기에 아주 견고해서 자신들을 보호해주고 안전을 보장해 줄 것처럼 보였고 세상
의 어떤 것으로도 파괴되지 않을 것처럼 보였던 바벧론 성은 하나님의 가공스런 심판
으로 인하여 순식간에 파괴된다.

11 땅의 상고들이 그를 위하여 울고 애통하는 것은 다시 그 상품을 사는 자가
없음이라

ㅇ땅의 상고들이 그를 위하여 울고 애통하는 것은 다시 그 상품을 사는 자가 없음이
라. - 땅의 상인들은 바벧론의 사치에 부응하여 부를 축적하였다(3절). 그러나 바벧론
성에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였을 때 상인들은 과거에 바벧론과 더불어 부를 축적하고사
치를 즐긴 만큼 애통함을 당해야만 한다. 여기서 '울고'에 해당하는 헬라어 '클라이우
신'은 단순히 흐느끼는 정도의 울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대성 통곡을 의미한다. 상인들이 대성 통곡하고 애통해하는 이유는 바벨론의 멸망으로
인해 자신들의 이익을 보장해 주던 기반이 상실 되었기 때문이다. 상인들의 슬픔과 애
통은 철저하게 이기적인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12 그 상품은 금과 은과 보석과 진주와 세마포와 자주 옷감과 비단과 붉은 옷감이요
각종 향목과 각종 상아 기명이요 값진 나무와 진유와 철과 옥석으로 만든 각종
기명이요

13 계피와 향료와 향과 향유와 유향과 포도주와 감람유와 고운 밀가루와 밀과 소와
양과 말과 수레와 종들과 사람의 영혼들이라

ㅇ본문에 기록된 상품들은 겔 27:4-24에 진술된 두로의 애가에 나타난다. 본문에 나
타난 상품들은 일곱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이에 대해서는 본장 강해에 나와 있는
도표 <상인들이 로마에서 장사한 상품들과 그 특징>을 참조하라.

14 바벨론아 네 영혼의 탐하던 과실이 네게서 떠났으며 맛있는 것들과 빛난 것들이
다 없어졌으니 사람들이 결코 이것들을 다시보지 못하리로다

ㅇ바벨론아 네 영혼의 탐하던 과실이 네게서 떠났으며 맛있는 것들과 빛난 것들이 다
없어졌으니 사람들이 결코 이것들을 다시 보지 못하리로다. - '맛있는 것들'로 번역된
헬라어 '타리파라'는 외국에서 들어온 값비싸고 기름진
음식을 가리키며, '빛난 것들'에 해당하는 헬라어 '타 람프라'
는 값비싼 옷감이나 옷 그리고 수입된 나무나 보석 등으로 만든 장식품을 가리
킨다(Morris, Mounce). 바벧론이 도취되어 자기 만족에 빠져서 자랑하고 즐기던 모든
것들이 하나님의 엄중한 심판으로 인해 사라져서 더이상 볼 수 없게 되어버렸다.

15 바벨론을 인하여 치부한 이 상품의 상고들이 그 고난을 무서워하여 멀리 서서
울고 애통하여

ㅇ바벨론을 인하여 치부한 이 상품의 상고들이 그 고난을 무서워하여 멀리 서서 울고
애통하여. - 본문은 11절과 연관된 것으로 바벧론으로 인해서 부를 축적하고 사치하던
상인들의 애통함에 대한 진술이다. 그들도 바벧론과 짝하여 사치하며 음행을 일삼던
땅의 통치자들과 마찬가지로(9, 10절) 바벧론이 파멸당하는 것을 멀리서 바라보면서
울며 애통하게 된다.

16 가로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이여 세마포와 자주와 붉은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민 것인데

ㅇ가로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이여 세마포와 자주와 붉은 옷을 입고 금과 보석
과 진주로 꾸민 것인데. - 본절에 언급된 바벧론의 치장 품목들은 17장에서 음녀가 자
신을 치장한 품목들과 유사하다(17:4). 이 사실은 17장에서 언급된 음녀와 큰 성 바벧
론이 동일함을 시사한다(17:18). 한편 본절에 언급된 상인들의 애통함의 이유와 9, 10
절에 언급된 땅의 통치자 들이 애통해 하는 이유는 서로 대조를 이룬다. 바벧론 성과
연합하여 사치와 음행을 일삼던 땅의 통치자들은 자신들의 견고한 성이 되어 영원히
안전과 사치를 보장해 줄 것 같았던 바벧론 성의 멸망을 애통해 한 반면에(10절) 본절
의 상인들은 자신들이 팔았던 사치스런 품목들이 일순간에 사라짐에 대해 슬퍼하고 있
다. 이러한 사실은 땅의 왕들이나 상인들 모두가 철저하게 이기심에 사로잡혀 있어 자
신의 입장에서 슬퍼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17 그러한 부가 일시간에 망하였도다 각 선장과 각처를 다니는 선객들과 선인들과
바다에서 일하는 자들이 멀리 서서

18 그 불붙는 연기를 보고 외쳐 가로되 이 큰 성과 같은 성이 어디 있느뇨 하며

ㅇ그러한 부가 일시간에 망하였도다. - 본문은 상인들의 통곡을 진술한 것이다. 상인
들은 자신들을 치부할 수 있도록 해준 바벧론의 부가 파괴되는 것을 안타까워하고 있
다.
ㅇ각 선장과 각처를 다니는 선객들과 선인들과 바다에서 일하는 자들이 멀리 서서 그
불붙는 연기를 보고 외쳐 가로되 이 큰 성과 같은 성이 어디 있느뇨 하며. - '각처를
다니는 선객들'은 배를 타고 다니는 손님들을 가리킨다. 한편 '바다에서 일하는 자들'
에 대해서 혹자는 어부나 바다에서 나는 진주를 채취하는 자들을 가리킨다고 주장하나
(Lenski) 아마도 바다 무역과 관련하여 일하는 자들을 가리키는 듯하며 앞서 언급된
'각처를 다니는 선객들'의 반복인 듯하다(Mounce). 앞절에서는 상인들이 바벧론의 멸
망을 바라보며 애통해 했으나 본절에서는 상인들의 상품을 운송하는 해운업에 종사하
는 모든 사람들이 바벧론의 멸망을 안타까워하며 애통해 한다.

19 티끌을 자기 머리에 뿌리고 울고 애통하여 외쳐 가로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이
큰 성이여 바다에서 배 부리는 모든 자들이 너의 보배로운 상품을 인하여
치부하였더니 일시간에 망하였도다

ㅇ티끌을 자기 머리에 뿌리고 울고 애통하여 외쳐 가로되. - 해운업에 종사하는 사람
들의 애통은 땅의 왕들이나 상인들의 애통보다 훨씬 더 강하다. '티끌을 자기 머리에
뿌리고'는 겔 27:30의 두로의 애가에서도 나타나는 표현으로서 깊은 슬픔을 상징하는
행위이다.
ㅇ화 있도다 화 있도다 이 큰 성이여 바다에서 배 부리는 모든 자들이 너의 보배로운
상품을 인하여 치부하였더니 일시간에 망하였도다. - 본문은 해운업에 종사하는 자들
이 애통해 하는 이유이다. 그들의 애통 역시 상인들의 애통과 마찬가지로 철저하게 이
기적이다. 해운업에 종사하던 자들은 바벧론이 환락과 사치에 빠져서 엄청난 양의 고
가품들을 수입할 때 운송해 줌으로 치부해 왔으나 이제는 더이상 치부할 수 없게 되었
다. 왜냐하면 그들에게 부를 가져다 주던 바벧론이 순식간에 멸망하였기 때문이다
(Beckwith, Morris).

20 하늘과 성도들과 사도들과 선지자들아 그를 인하여 즐거워하라 하나님이 너희를
신원하시는 심판을 그에게 하셨음이라 하더라

ㅇ하늘과 성도들과 사도들과 선지자들아 그를 인하여 즐거워하라. - 앞서 사단에게
속한 자들 곧 땅의 왕들, 상인들, 그리고 해운업에 종사하는 자들이 바벧론의 멸망으
로 인해 자신들의 이익이 사라진 것을 보고 애통해 한 것과는 달리 본절에서는 하나님
에게 속한 자들에게 '기뻐하라'는 명령이 주어진다. 본문에서 모든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언급이 있는 반면에 천사에 대한 언급이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 '하늘'은 천
사들을 암시하는 듯하다(Ladd, Morris).
ㅇ하나님이 너희를 신원하시는 심판을 그에게 하셨음이라 하더라. - 본문은 천사들과
하나님의 백성 전체가 바벧론의 멸망을 보고 기뻐해야 하는 이유이다. 바벧론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은 개인적인 감정이나 증오로 인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공의에 의한
것이다. 바벧론의 불의한 핍박으로 인해서 하나님의 백성들은 부당하게 고난을 당하고
순교를 당하기까지 하였다. 하나님께서 백성들이 당하는 부당함에 대해 신원하셔서 바
벧론의 죄에 대해 멸망의 심판을 행하신 것은 지극히 공의로운 것이며 이제까지 부당
했던 모든 일들을 의롭고 질서있게 잡아가시는 정당한 행위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러한 공의로운 행위가 성취되는 것을 보고 즐거워해야 하는 것은 의의 승리 때문이
다.

21 이에 한 힘센 천사가 큰 맷돌 같은 돌을 들어 바다에 던져 가로되 큰 성 바벨론이
이같이 몹시 떨어져 결코 다시 보이지 아니하리로다

ㅇ본절에서 23절까지는 하나님의 멸망의 심판을 받은 바벧론의 최후에 대한 묘사이
다. 본문에서는 '결코 다시'라는 표현이 무려 여섯 번이나 나와 바벧론에게 내려진 하
나님의 심판이 엄하여 더이상 회복될 수 없음을 강조한다.
ㅇ이에 한 힘센 천사가 큰 맷돌같은 돌을 들어 바다에 던져 가로되 큰 성 바벧론이
이같이 몹시 떨어져 결코 다시 보이지 아니하리라. - '한 힘센 천사'는 본절 외에 본
서에서 두 번 나타난다. 5:2에서는 일곱 인으로 봉한 책을 가리키는 자로 나타나며,
10:1에서는 요한에게 예언한 책을 가져다 주는 자로 나타난다. 혹자는 이러한 두 말씀
과 본문을 연결시켜 본절의 힘센 천사의 등장이 처음에 인봉되었다가 요한에 의해서
선포된 예언의 말씀을 성취하기 위함이라고 해석한다(Caird). 한편 '큰 맷돌 같은 돌
을 들어 바다에 던져'는 바벧론에 대한 심판을 기록한 말씀을 돌에 묶어 유브라데 강
에 던지 예레미야 선지자의 상징적 행위를 연상시킨다(렘 51:63). 이 상징적 행위는
음녀인 큰 성 바벧론의 완전한 멸망을 의밀한다.

22 또 거문고 타는 자와 풍류하는 자와 퉁소 부는 자와 나팔 부는 자들의 소리가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들리지 아니하고 물론 어떠한 세공업자든지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보이지 아니하고 또 맷돌 소리가 다시 네 가운데서 들리지 아니하고

ㅇ또 거문고 타는 자와 풍류하는 자와 퉁소 부는 자와 나팔 부는 자들의 소리가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들리지 아니하고. - 본절은 바벧론이 심판을 당하여 더이상 바벧론
에서 음악이 들려지지 않음을 나타낸다. 바벧론은 사치에 빠져 자주 연주회를 즐겼으
며, 그 결과 연회를 위한 음악가들의 재능은 높이 평가되고, 음악가들은 귀한 대접을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더이상 음악소리를 들을 수 없게 되었다. 사치와 향락
에 빠져 스스로를 하나님의 위치에 놓고 즐거워 하던 바벧론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더 이상 사치와 향락에 빠질 수도 교만해질 수도 없을 정도로 철저하게 파괴당한다.
ㅇ물론 어떠한 세공 업자든지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보이지 아니하고. - 12, 13절에
언급된 바벧론의 사치 품목 중에서 고가의 장식재가 있었던 것으로 보아 당시 세공업
은 산업에서 중요한 요소였던 듯하다. 세공업자들은 더이상 볼 수 없다는 사실은 바벧
론이 그렇게 자랑하던 사치와 부 그리고 경제가 모두 파괴되었음을 암시한다.
ㅇ또 맷돌 소리가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들리지 아니하고. - '맷돌 소리'는 식사와
연결된 일상 생활을 나타낸다. 이러한 '맷돌 소리'가 더이상 들리지 않는다는 사실은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하여 바벧론의 모든 일상 생활조차도 파괴되어 다시 찾아볼 수
없게 되었음을 시사한다(Morris, Ladd).

23 등불 빛이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비취지 아니하고 신랑과 신부의 음성이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들리지 아니하리로다 너의 상고들은 땅의 왕족들이라 네 복술을
인하여 만국이 미혹되었도다

24 선지자들과 성도들과 및 땅 위에서 죽임을 당한 모든 자의 피가 이 성중에서
보였느니라 하더라

ㅇ등불 빛이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비취지 아니하고 신랑과 신부의 음성이 결코 다
시 네 가운데서 들리지 아니하리로다. - '등불 빛'이 비취지 않는다는 것은 세공업자
들이 밤샘작업을 하던 것이 사라진다는 의미이거나(Mounce) 혹은 밤에 빛이 없어 바벧
론 전체가 암흑에 휩싸임을 의미할 수도 있다(Ladd). 또한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하여
결혼식도 더이상 찾아볼 수 없게 된다. 한편 다음에 언급되는 것은 바벧론이 멸망을
당하게 되는 이유이다. 그것은 세 가지이다.
(1) 너의 상고들은 땅의 왕족들이라. - '땅의 왕족들'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이 메
기스 타네스 테스 게스'
는 문자적으로 '땅의 위대한 자들'이란 의미이다. 이는 바벧론의 상인들이
자신들의 치부로 인하여 교만해짐을 시사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치부를 자랑하고 그것
을 최고로 여겨 하나님앞에서도 서슴지 않고 교만한 행위를 자행하였다. 하나님은 그
들의 그러한 교만을 간과하지 않으시며 그 교만에 응당한 심판을 행하신다.
(2) 네 복술을 인하여 만국이 미혹되었도다. - 바벧론은 자신들만 음행의 포도주에
취한 것이 아니라 열국들을 미혹하여 그들도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숭배토록 하여 음
행의 포도주에 취하게 하였다(9절;17:2, Caird, Ladd, Mounce).
(3) 선지자들과 성도들과 및 땅 위에서 죽임을 당한 모든 자의 피가 이 성중에서
보였느니라 하더라. - 바벧론의 죄는 단순히 열국을 유혹하여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숭배하도록 하는 것에 그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고 오직 하나님
과 어린양에게만 충성을 바치는 선지자들과 성도들을 핍박하고 죽이기까지 하여 무죄
한 피를 흘리게 하였다(6:10). 하나님은 이러한 무죄한 피를 흘린 선지자들과 성도들
의 억울함을 신원하시는 심판을 바벧론의 행하심으로 멸망시키신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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