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구약/레위기

[스크랩] 레위기 (18 : 1~30)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10:16
레위기 18장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ㅇ본문은 성(性)도덕에 관한 문제를 언급하고 있는 본장의 서론 부분
으로,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해 그들이 전에 살았던 애굽과
장차 들어가 살게 될 가나안땅의 악한 풍습을 따르지 말 것을 강력히
지시하시는 내용이다. 한편 일상적인 생활의 규례를 언급하기에 앞서
성(性) 문제를 먼저 언급한 것은 성윤리가 모든 윤리의 기초가 되는
동시에 모든 타락의 출발점이 되기 때문이다

2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

ㅇ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 - 이 말은 바로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
스라엘 백성들을 향해 각종 규례와 명령을 내리시는 근거 및 당위성을
설명해 준다. 즉 여호와께서는 언약의 하나님이자(창 17:7) 자기 언약
에 신실하신 분으로, 이스라엘을 자기 백성으로 선택하사 애굽의 노예
생활에서 건져내셨을 뿐만 아니라 또한 영원한 생명으로 인도하실 분
이시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명령하실 권리가 있는것이다. 이
처럼 하나님께서 자신을 먼저 계시 하신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도 언
약의 백성으로서 하나님의 거룩하신 속성을 본받아 스스로를 성결케
해야 할 책임이 있음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3 너희는 그 거하던 애굽 땅의 풍속을 좇지 말며 내가 너희를 인도할
가나안 땅의 풍속과 규례도 행하지 말고

ㅇ애굽 땅의 풍속 - 여기서 '풍속'(마아세)이란 말은 '행하다'(do),
'만들다'(make)란 뜻의 '아사'에서 파생된 말로 곧 '행함'(action),
'행위'(deed)란 의미이다. 따라서 '풍속'이란 말은 애굽의 생활 방식
또는 패턴을 총체적으로 지칭하는 말이다. 히브리인들은 애굽에서 오
랫동안 지냈기 때문에 애굽의 악한 풍속의 영향을 깊이 받았다. 사실  
애굽은 특히 성적으로 문란하기로 유명하다(창12:11-20; 39:7-12).한
편 애굽 땅의 풍속은 출애굽 이전 이스라엘 백성들의 생활을 지
배하던 것으로, 영적으로 볼 때 그리스도인들이 거듭나기 이전에 행
하던 불신앙적인 세상 풍조를 상징한다.
ㅇ인도할(메비) - '들어가다'란 뜻을 가진 '보'의 완료형이다. 즉 이
것은 미래에 일어날 가나안 정복을 이미 일어난 완료형 사건으로 표
현함으로써, 가나안 정복이 반드시 이루어질 것임을 강하게 암시하는
동시에 하나님의 섭리는 결코  실패가 없음을 시사한다.
ㅇ가나안 땅의 풍속과 규례 - 여기서 '규례'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후카'는 '법령' 이란 뜻으로 곧 종교적 행음과 우상 숭배를 공개적
으로 의무화 또는 조장시키는 이방인의 악한 법령 및 제도를 가리킨
다. 그러므로 본절은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들어가 거하게 될
가나안 땅의 풍속과 종교적 제 규례를 가리키는 것으로, 당시 가나
안 지역에는 우상 숭배와 더불어 제식(祭式)으로서의 음행(淫行)이
극에 달해 있었다. 한편 영적으로 볼 때 '가나안 땅의 풍속과 규례'
는 이미 거듭난 성도들을 유혹해 오는 악한 사단의 온갖 간교한 술
수 또는 타락한 옛 사람의 습성을 상징한다(엡4:22-24).

4 너희는 나의 법도를 좇으며 나의 규례를 지켜 그대로 행하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니라

ㅇ너희는...그대로 행하라 - 출애굽한 당시 신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하나님께서 일차적으로 요구하신 것은 애굽과 가나안인들의 풍속을
좇지 말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진정으로 원하시는 것은
단순히 이방의 풍습을 좇지않는 소극적인 차원을 넘어, 보다 적극적
으로 하나님의 계명과 법도에 순종하는 것이었다.이러한 하나님의 
요구는 오늘날의 성도들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수 있다. 즉 그리
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된 성도들은 단순히 악을 꾀하는 소극적
차원을 넘어,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적극적으로 선을 행함으로써
악을 이길 수 있어야 한다(롬 12:21).
ㅇ법도(미쉬파트) - '규례', '법'이라는 뜻 외에도 '정의','권리'라
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이는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게
명령하고 요구하시는 것은 그분의 정당한 '권리'이며, 또한 그 분의
요구 내용 자체는 '정의'로울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암시해 준다.
또 한편 동사형 '솨파트' '판결하다'란 뜻인데,이는 곧 하나님의 법
도가 인생의 모든 판단 및 판결의 척도임을 나타내 준다.

5 너희는 나의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사람이 이를 행하면 그로 인하여
살리라 나는 여호와니라

ㅇ사람이...그로 인하여 살리라 -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
게 부여하신 명령과 규례는 그 백성들이 당연히 지켜야 할 것으로,
결코 지키기 불가능한 것이 아니다.(신30:11-14). 뿐만 아니라 하나
님께서는 그것을 단순히 의무의 차원으로만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큰 축복을 주시기 위한 예비 과정으로 요구하시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여기 '살리라'는 말은 이 땅에서의 육적 생명이 길리라는
장수(長壽)의 의미보다는 죄와 부패로부터의 구원, 즉 영생을 주시
겠다는 축복을 가리킨다.이처럼 말씀에 대한 순종이 믿음에 기인하고,
그 믿음이 칭의(稱義)의 근거가 되어 마침내 영생에 이르게 된다는
사상은 비록 그 강조점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본질상으로는 신.구약이
동일하다(롬 10:5;갈 3:12).

6 너희는 골육지친을 가까이하여 그 하체를 범치 말라 나는
여호와니라

ㅇ골육지친(콜-쉐에르 베사로) - 직역하면 '그의 살 중의 어떤 살'로
곧 직계와 방계의 가까운 혈족 또는 친척을 가리킨다. 한편 본장에
나타난 골육지친은 구체적으로 어머니(7절), 계모(8절), 친 자매 또는
이복 자매(9절), 손녀나 외손녀(10절), 계모의 딸(11절), 고모(12절), 
이모(14절), 숙모(14절), 자부(15절), 형제의 아내(16절), 어느 여인
과 여인의 딸 또는 손녀(17절), 아내의 형제(18절)등이다. 이처럼 본
문에서 근친 상간의 대상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는 이유는 출애굽
당시 이스라엘 주변 국가였던 애굽과 가나안의 성적 타락상이 얼마나
극심했는가를 암시해 주기 위함이다. 실제로 애굽, 가나안, 인도 파
사등 고대 근동지역의 신화나 전설, 그리고 궁중 기록 등에 의하면,
남매 간의 결혼이나 모자(母子)간의 결혼 등 골육지친 간의 간음이나
결혼 행각이 종종 나타난다. 그 실례로 애굽인들이 섬기는 주요신 '오
시리스'(Osiris)는 그의 누이 동생 '이시스'(Isis)와 결혼한 것으로 
되어있다(Diodotus, Philo, Jerome).
ㅇ하체(下體)를 범치 말라 - '하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에르와'는
'발가벗다', '벗기다'란 뜻의 '아라'에서 파생된 단어로, 곧 '나체'
라는 의미이다. 동시에 '부끄러움', '수치'라는 상징적인 뜻도 가지고
있다. 또한 '범하다'에 해당되는 히브리어 '갈라'는 '음욕을 품고 발
가벗기다'는 뜻이다. 따라서 본구절의 뜻은(성행위를 하기 위해)'음욕
을 품고 부끄러운 곳을 발가벗기지 말라'는 뜻이다. 한편 이러한 도덕
적 순결법에 대한 규례는 하나님과 성도 사이의 영적 순결의 정신으로
승화되어야 하는데, 실로 성도는 정결한 신앙과 헌신을 통해 그리스도
의 신부로서의 순결을 간직해야 한다 (엡 5:22-33).

7 네 어미의 하체는 곧 네 아비의 하체니 너는 범치 말라 그는 네
어미인즉 너는 그의 하체를 범치 말찌니라

ㅇ어미의 하체 - 어머니는 아버지와 결합함으로써 한 몸이 되었기 때
문에(창 2:24), 어머니의 하체를 범하는 것은 곧 아비의 하체를 범하
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어머니와 사통하는 자는 하나님께서
세우신 가정의 위계질서와 자연 질서를 파괴한 자로서 곧 하나님의
권위를 모독하는 범죄자이다. 한편 본절은 원어상 그 해석이 난해한
데, 다음 두 가지 해석이 있다. 첫째, '딸은 그 아비와 결혼해서는
안되고 아들은 그 어미와 결혼해서는 안된다'(KJV, RSV, Living
Bible, 개역성경), 이 두 견해는 모두 타당한 일면을 갖는 것으로 어
느 하나만 옳다고 규정할 수 없으나, 여기서는 개역 성경의 번역을
따르기로 한다.

8 너는 계모의 하체를 범치 말라 이는 네 아비의 하체니라

ㅇ계모(에쉐트 아비카) - 기본적인 원어상 '아버지'란 뜻의 '아브'와
'여자'란 뜻을 가진 '잇솨'의 합성어로 곧 '아버지의 사랑하는 여자'
란 의미이다. 따라서 여기서의 '계모'는 우리 나라에서처럼 어머니가
죽은 후 정식으로 맞아들인 아버지의 부인이 아니라, 일부다처제(一
夫多妻制)하에서 아버지와 같이 사는 부인들 중의 하나, 곧 첩을 가
리킨다. 출애굽 당시 유대인들은 일부다처제의 가족 형태를 취했으며,
나이 많은 아들은 아버지의 젊은 첩들보다 나이가 많거나 비슷한 경
우가 많았기 때문에, 이들 사이에 사통(私通)이 자주발생하였다. 그
대표적인 성경적 예로는 계모 빌하를 범한 야곱의 첫째 아들 르우벤
을 들 수 있다(창35:22). 그러나 첩도 아버지와 동침하여 한 몸이
되었으므로, 계모와 동침 하는것은 곧 아비의 권위와 가정의 질서를
어지럽히는 큰 죄악으로 간주되어 엄격하게 금지 되었다(신27:20).

9 너는 네 자매 곧 네 아비의 딸이나 네 어미의 딸이나 집에서나
타처에서 출생하였음을 물론하고 그들의 하체를 범치 말찌니라

ㅇ네 자매... 하체를 범치 말지니라 - 친 자매 또는 이복 자매와의
사통을 금하는 규례이다(20:17;겔 22:11). 하나님의 창조 질서상 자
매는 자기 자신과 동격(同格)이다. 그러므로 자매를 범하는 것은 곧
자신의 수치를 드러내는 것이다. 한편 성경에서 자매를 범한 실례는
이복 누이 다말을 급간한 다윗의 아들 암논을 들 수 있다(삼하 13:
1-20).

10 너는 손녀나 외손녀의 하체를 범치 말라 이는 너의 하체니라

ㅇ손녀나 외손녀 - 혈통상 이들은 자신의 피가 섞인 직계 후손들이다.
그러므로 이들을 범하는 것은 곧 자신의 혈통을 더럽히는 범죄이다.

11 네 계모가 네 아비에게 낳은 딸은 네 누이니 너는 그 하체를 범치
말찌니라

ㅇ계모가...낳은딸 - 즉 이복(異腹)자매를 가리킨다. 이들 역시 골육
지친에 해당하므로 그 하체를 범할 수 없었다. 자세한 내용은 9절 주
석을 참조하라.

12 너는 고모의 하체를 범치 말라 그는 네 아비의 골육지친이니라

ㅇ고모의 하체를 범치 말라 - 고모는 아버지의 자매로 곧 아버지의 동
격이다. 따라서 고모와 통간(通姦)하거나 결혼한다면 각 세대간의 자
연스런 위계 질서가 파괴되어 사회적 혼란이 야기될 수밖에 없다. 실
로 하나님의 거룩한 공동체인 이스라엘 사회는 오직 사랑과 질서의
공동체가 되어야 했기에, 이러한 파괴 행위는 용납될 수 없었다.

13 너는 이모의 하체를 범치 말라 그는 네 어미의 골육지친이니라

ㅇ이모의 하체를 범치 말라 - 이모는 어머니의 형제로 곧 어머니와
동격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이모의 하체를 범하는 것은 어미의
하체를 범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의 범죄였다.

14 너는 네 아비 형제의 아내를 가까이하여 그 하체를 범치 말라
그는 네 백숙모니라

ㅇ네 아비 형제의 아내 - 삼촌의 아내 곧 숙모를 가리킨다. 숙모를
범하는 것은 삼촌의 하체를 더럽히는 일인데, 삼촌은 아버지의 형
제로 아버지와 동격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결국 아비의 하체를 더럽
히는 범죄가 된다.

15 너는 자부의 하체를 범치 말라 그는 네 아들의 아내니 그 하체를
범치 말찌니라

ㅇ자부(子婦)의 하체를 범치 말라 - 자부는 아들과 결합하여 한 몸
이 된 자이다. 따라서 자부를 범하는 것은 곧 자기 아들을 수치스럽
게 하는 일로, 결국 자신을 더럽히는 것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혈통
을 문란케 만드는 추악한 행위이다. 성관계는 근본적으로 서로 간의
사랑을 확인하고 또한 후손을 낳기 위해 행해지는 비밀스럽고도 성
스러운 행위이다. 그런데 이처럼 하나님께서 세우신 바 성스러운 기
본 목적이 무시된다면, 결국 인간에게 남는것은 생명 경시 사상과
추잡한 말초신경적 흥분의 추구로 인한 인간 생존 질서의 파괴 뿐이
다. 그러므로 진정한 사랑의 성행위는 일체성과 연합성에 근거한
인격적인 신뢰와 존중이 그 바탕이 될 때 가능하며, 또한 그러한 성
행위만이 실로 아름다운 것이다.

16 너는 형제의 아내의 하체를 범치 말라 이는 네 형제의 하체니라

ㅇ형제의 아내의 하체를 범치 말라 - 즉 형수나 제수와의 간통 및
결혼을 금지한 규정이다. 그 이유는 혈통상 형제는 자신과 동격이며,
형제의 아내는 형제와 동침함으로 한 몸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 규정은 계대 결혼법에 관한 한은 적용되지 않았다. 즉 만약 형이
자녀가 없이 죽은 경우에는 동생이 형수와 동침하여 형의 유업을 이
을 자녀를 낳게 하는 계대 결혼법(繼代 結婚法)이 적용되었는데 이
는 율법으로도 규정하고 있는 바이다(신 25:5-10). 한편 이 계대 결
혼(levirate marriage)의 규례를 어기다가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죽
은 대표적인 예로는 유다의 아들 오난을 들 수 있다.(창38:8-11).

17 너는 여인과 그 여인의 딸의 하체를 아울러 범치 말며 또 그
여인의 손녀나 외손녀를 아울러 취하여 그 하체를 범치 말라 그들은
그의 골육지친이니 이는 악행이니라

ㅇ본절은 어떤 남자가 한 여자와 더불어 그 여자의 딸이나 혹은 그
여자의 손녀 또는 외손녀를 겸하여 취할 수 없다는 규례이다. 이처
럼 한 남자가 여인과 그 여인의 딸을 아울러 범하는 것은 가정의 위
계 질서를 깨뜨리는 행위일 뿐 아니라, 하나님의 창조 질서를 정면
으로 거스리는 극악한 범죄 행위였으므로 엄격하게 금지되었다. 심
지어 모세 율법은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삼는 행위(출 23:
19)라든가, 어미와 새끼를 동일에 잡는 행위(레 22:28) 및 어미새
와 새끼를 아울러 취하는 행위(신 22:6)등도 금지시키고 있다. 이
것은 하나님께서 부모와 자식 간의 사랑 및 질서를 얼마나 귀중하
게 여기시고 계신가를 단적으로 보여 주는 예이다.
ㅇ골육지친 - 18:6 주석 참조.
ㅇ악행(짐마) - 동사형 '자맘'은 '계교를 꾸미다', '올무에 빠뜨리
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여기서의 악행은 교활한 간계에서 나오는
모든 죄악, 특히 성적인 불륜 또는 타락을 의미한다. 이처럼 악행
은 하나님을 거역하는 반역 행위로 상호 신뢰와 인격적 관계를 파
괴시키는 역할을 한다.

18 너는 아내가 생존할 동안에 그 형제를 취하여 하체를 범하여
그로 투기케 하지 말찌니라

ㅇ형제를 취하여...투기케 하지 말지니라 - 여기서 '형제'는 곧 처
제(妻弟)나 처형(妻兄)을 가리킨다. 그런데 모세를 통해 율법이 정
식으로 공포되기 이전에는 자매(姉妹)를 동시에 취하는 일이 종종
있었다. 성경의 대표적인 경우는 레아와 라헬을 동시에 취한 야곱
의 경우를 들 수 있다(창 29장). 그러나 이와 같은 중혼(重婚) 제도
는 본질상 인간의 기본적인 심성에 위배되는 것으로서, 가정 불화와
성적 타락의 원인이 되었으며 진정한 우애와 사랑의 대상이 되어야
할 자매를 원망과 시기의 대상으로 만드는 결과를 초래했다(창30:1).

19 너는 여인이 경도로 불결할 동안에 그에게 가까이하여 그 하체를
범치 말찌니라

ㅇ경도로 불결할 동안에 - '경도로 불결하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니다트 투므아타'는 '배설물로 인해 더럽혀지다'는 뜻으로, 월경
뿐만 아니라(15:19-24)해산 후 흘리는 피에도 적용된다(12:2). 여자
가 생식기로 피를 흘릴 때 성관계를 갖지말라고 지시한 것은 위생상
의 이유도 있겠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그것이 종교 의식상 부정
했기 때문이다(15:19-24). 따라서 이 기간 중에 성교를 하면 남녀
모두 이스라엘 회중으로부터 쫓겨나는 형벌을 당했다(20:18).

20 너는 타인의 아내와 통간하여 그로 자기를 더럽히지 말찌니라

ㅇ타인의 아내와 통간하여 - 결혼은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창조 질
서 및 하나님께서 축복하신 번성의 질서를 유지, 발전시키기 위한
신성한 제도로서, 그 성격상 독립적이고 배타적인 사랑과 성생활을
전제하고 있는 인류의 영속적인 계약이다. 따라서 이러한 신성한
결혼의 원리를 무시하고 타인의 아내와 통간하는 자는 하나님께서
보장하신 결혼의 순결성 및 질서를 파괴한 자이기 때문에 모세 율
법은 이런 자를 돌로 쳐 죽이도록 규정하고 있다.               

21 너는 결단코 자녀를 몰렉에게 주어 불로 통과케 말아서 네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니라

ㅇ육체적 간음을 금지하던 지금까지의 규례와는 달리 본절에서는
갑자기 영적 간음 곧 우상 숭배를 금하는 내용이 언급되고 있다.
이처럼 우상 숭배에 대한 금지가 갑자기 등장한 이유는 성적 문란
에 덧붙여 영적 간음에 대한 교훈을 줌으로써 이스라엘 백성을 영
적으로 각성 시키기 위함이었다.
ㅇ몰렉 - 몰록(왕상 11:7), 밀곰(왕상 11:33), 말감(습 1:5) 등으
로도 불리우던 고대 가나안 족속의 우상으로 유아(幼兒) 희생 제
사로 특히 유명하다(20:2-5;왕상 11:7;렘 32:35). 한편 이 우상의
재료는 놋이었고, 그 머리는 힘센 황소(bull)의 모양을 하고 있었
다. 그리고 그 팔은 마치 어린이를 맞아들이려는 듯이 앞으로 쭉 
뻗어 있었다(Keil & Delitzsch, Vol. I. p.416). 또한 이 우상 바
로 전면 좌 우측에 맹렬한 불길이 타고 있었던 듯하다. 이로 볼때
고대 이방 족속들은 가장 위대한 불인 태양을 섬기기 위해 이 우
상을 만는듯 하며, 당시 부모들은 자식들 중 하나를 택하여 이 우
상에게 바치면 남은 자녀들에게 복이 온다고 생각하여 자기 자식
을 이 우상에게 주었던 것 같다(Matthew Henry's Commentary, Vol.
I. p 516).
ㅇ불로 통과케 말아서 - 몰렉 숭배의 행패가 지역과 민족, 그리고
시대에 따라 일정치 않았기 때문에 그 정확한 제사 의식은 알 수
없으나, 대체적으로 초창기에는 이 의식이 유아를 직접 불에 때우
는 인신 제사의 형태였다기보다는 문자 그대로 타오르는 불 사이를
지나도록 함으로써 아이를 우상에게 구별시키는 일종의 성별식(聖
別式)으로 행해진 듯하다(Keil). 그러나 후대에는 정말로 아이를
불에 던져 태우는 인신 제사의 형태를 취했다. 따라서 성경 기록
에 의하면, 아하스(Ahaz) 시대 때 벌써 벤힌놈(Ben-Hinnom) 골짜
기에서 아이를 죽여 뜨겁게 가열된 몰렉의 팔에 안기워 결국 불태
우는 유아제사에 대한 언급이 나타나고 있다(겔 16:20, 21;20:31;
렘 32:35; 왕하 23:10). 이같은 사실은 예루살렘 근처 벤 힌놈
(Ben-Hinnom) 골짜기에서 행해진 이 제사를 가리켜 선지자 에스겔
이 '학살'(slughtering)이라 불렀고(겔 16: 21), 예레미야가 '불
에 살랐다'(burning in the  ire)고 지적한 사실에서도 확인된다
(Keil & Delitzsch, Vol.I. p 417)
ㅇ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 - 여기서 '욕되게 하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할랄'은 '구멍을 뚫다', '상처를 입히다'란
의미이다. 따라서 우상 숭배는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과 그분
의 신성에 상처를 입히는 가증한 행위임을 잘 보여준다. 진정 세
상에서 여호와 하나님만이 유일한 참 하나님이시며 참 신이시다
(사 44:6-8;고전 8:4-6). 따라서 하나님만이 경배와 영광은 받으
시기에 합당하다. 그러나 만일 다른 우상이나 귀신들이 경배와
영광을 받을 경우 그것은 실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일이 된다.
ㅇ나는 여호와니라 - 18:2 주석을 참조하라.

22 너는 여자와 교합함 같이 남자와 교합하지 말라 이는 가증한
일이니라

ㅇ남자와 교합하지 말라 - 즉 남색에 대한 금지 규정이다. 동성애
또는 남색은 신성한 창조 질서에 근거하여 하나님께서 짝지워 주
신 남녀 간의 아름다운 결합 원리를 역행, 파괴하는 변태적인 범
죄 행위로 성경 전반에 걸쳐 엄격히 금지되고 있다(20:13;롬1:27;
고전 6:9). 한편 성경에서 남색으로 인해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멸망당한 대표적인 실례는 소돔(Sodom)성의 멸망을 들 수 있다
(창 19장 )
ㅇ가증한 일 - '가증하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토에바'는 '혐오
하다', '토하여 내치다'란 뜻으로 주로 성적 방종과 우상 숭배를
정죄할 때 많이 쓰였다(신 27:15;왕하 16:3). 한편 남색(sodomy)
에 대해 '가증한 일'이라고 표현한 것은 하나님께서 그것을 얼마
나 미워하시는가를 잘 보여준다.

23 너는 짐승과 교합하여 자기를 더럽히지 말며 여자가 된 자는
짐승 앞에 서서 그것과 교접하지 말라 이는 문란한 일이니라

ㅇ짐승과 교합하여 자기를 더럽히지 말며 - 즉 수간(獸姦)대한 
금지 규례이다. 고대 세계에서는 짐승과 성적 관계를 가지는 일
이 빈번하게 발생했는데, 주로 문란한 제사 의식상 그러한 패륜
행위가 종종 행해졌다고 한다. 고대의 기록에 의하면 실제로 애
굽의 여자들은 종묘 숭배 의식상 수염소와 교합하였다 하며
(Herodotus, Strabo), 로마에서는 개와 더불어 그러한 범죄를 저
질렀다고 한다(Aelian). 심지어 근대에 이르러서도 애굽 남자들
이 악어 암컷과 교합했다는 기록도 있다(Sonnini; Keil &
Delitzsch, Vol.I p. 418 참조). 이처럼 이교도들에게서나 이방
의 우상 숭배 제사 의식에서 자주 행해진 수간은 하나님의 형상
대로 창조된 인간을 짐승 이하로 전락시키는 패역한 행위로서,
성경은 이를 철저히 금하고 있으며 만일 그러한 패역 행위가 발
생할 경우, 사람과 짐승을 동시에 죽이는 형벌을 가하였다(20:15,
16;신27:21).
ㅇ이는 문란한 일이니라 - 여기서 '문란한 일'에 해당하는 히브리
어 '테벨'은 섞다 (mix)란 뜻의 '발랄'에서 파성된 말로 곧 '섞음'
(mixture), '혼합'(confusion), '자연법칙을 거스리는 야수성'
(unnatural bestiality)이란  의미이다. 그러므로 수간은 하나님
의 창조 질서를 뒤섞어 혼란시키는 야수적인 죄악임을 알수 있다.

24 너희는 이 모든 일로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내가 너희의 앞에서
쫓아 내는 족속들이 이 모든 일로 인하여 더러워졌고

ㅇ여기에는 가나안 족속들이 자기들의 땅에서 쫓겨나야 하는 이유
가 언급되어 있다. 그것은 바로 극심한 성적 타락과 가증한 우상
숭배 때문이었다. 한편 하나님께서 이를 밝히신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 정착 한 후 그들 역시 이방의 풍속을 본받아 우상
숭배와 성적 타락에 빠질 때 그들에게도 동일 하게 진노하실 것임
을 경고함으로써 이스라엘의 범죄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함이었다.
왜냐하면 일찍이 아담과 하와가 타락했을 때 그들이 에덴 동산으
로부터 쫓겨났듯이(창 3:24), 범죄한 백성이 구별받은 땅 가나안
에서 그대로 살아갈 수는 없었기 때문이다.

25 그 땅도 더러워졌으므로 내가 그 악을 인하여 벌하고 그 땅도
스스로 그 거민을 토하여 내느니라

ㅇ그 땅도 더러워졌으로 - 땅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것으로 인간
의 영원한 삶의 터전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그 땅을 기반으로 하
여 축븍된 삶을 누릴 수 있었다. 그러나 아담의 타락 이후 인간의
연속되는 범죄로 말미암아 땅은 죄로 오염되었으며, 그 결과 인간
에게 풍요한 식물을 제공하던 땅은 오히려 저주와 땀과 고통을 주
는 장본인으로 화하고 말았다(창 3:17).
ㅇ땅도 ... 토하여 내느니라 - 의인법적 표현으로 생명이 없는 땅
마저도 가증한 성범죄를 증오하여 자기에게서 부터 범죄한 거민을
쫓아낸다는 의미이다(롬 8:20-22). 즉 이것은 땅 역시 하나님의
뜻을 저버린 인간을 또한 스스로 저버린다는 뜻이다.

26 그러므로 너희 곧 너희의 동족이나 혹시 너희 중에 우거하는
타국인이나 나의 규례와 법도를 지키고 이런 가증한 일의 하나도
행하지 말라

ㅇ우거하는 타국인...행하지 말라 - 하나님의 규례는 이스라엘 백
성들 뿐만 아니라 그들과 함께 사는 이방인들도 지켜야 했다. 대
신 이스라엘에 거주하는 이방인들은 법적으로 보호받았을 뿐만 아
니라 동일한 대우를 받았다. 물론 여기서의 이방인은 순수한 외국
인이 아니라, 이스라엘 공동체에 가입한 이방인(게르)들을 가리킨
다. 자세한 내용은 17:8 주석을 참조하라.

27 너희의 전에 있던 그 땅 거민이 이 모든 가증한 일을 행하였고
그 땅도 더러워졌느니라

ㅇ너희의 전에... 가증한 일을 행하였고 - 그 땅 원주민인 가나안
족속의 우상 숭배와 성적 타락을 지적한 말이다. 가증스런 우상 숭
배와 문란한 음행은 그들이 가나안 땅에서 쫓겨나게 된 제 일 원인
이기도 했다. 한편 '가증한 일'에 대해서는 22절 주석을 참조하라.

28 너희도 더럽히면 그 땅이 너희 있기 전 거민을 토함 같이 너희를
토할까 하노라

ㅇ너희도...토할까 하노라 - 이것은 하나님의 공의의 공정성을 잘
드러내 준다. 이처럼 하나님은 절대 공정하신 분으로 그분의 법은
민족과 혈통을 초월하여 만민에게 평등하게 적용된다. 한편 여기서
'토하다'(spew out)에 해당하는 기본 동사 '카야'는 마치 어린 아이
가 매우 싫어하는 음식을 내뱉듯, 어떤 대상을 강력히 배척하는 것
을 가리킨다.

29 무릇 이 가증한 일을 하나라도 행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쳐지리라

ㅇ그 백성 중에서 끊쳐지리라 - 만일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경고를 무시하고 이전의 가나안 족속과 같은 죄를 지을 경우에 받
게 될 징벌을 선포한 말이다. 한편 '끊쳐지리라'는 말은 일차적으
로는 처형을 당한다는 뜻이며, 이차적으로는 이스라엘 공동체로부
터 단절되어 하나님의 계약 백성으로서의 복된 지위를 잃어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30 그러므로 너희는 내 명령을 지키고 너희 있기 전에 행하던 가증한
풍속을 하나라도 좇음으로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

ㅇ그러므로 너희는...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 본장의 결론적인 권면
으로, 곧 이방족속의 가증한 성적 타락과 우상 숭배를 꾀함으로써
여호와 하나님을 향한 신앙적 순결을 끝까지 지킬 것을 간곡하게 당
부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권면의 이면에는 택하신 백성 이스라엘을
통해 인류 구원의 대업을 성취코자 하시는 하나님의 무한하신 사랑이
전제되어 있다.
ㅇ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 - 본장의 처음과 끝에 나오는 이 말
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규례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명하시는 그 도
덕적 .법적 근거를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2절 주석을 참조하라.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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