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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선교회

구약/레위기

[스크랩] 레위기 (14 : 1~57)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10:15
레위기 14장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ㅇ문둥병의 진단법과 그 처리 방법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전장
(前章)에 이어, 본문은 문둥병자로 판명되어 이스라엘 진(陣)
밖에 나가 살던 자가 다 나았을 경우에 그가 다시 이스라엘 공
동체 안으로 들어오기 위하여 행하여야 하는 정결 예식에 관하
여 설명하고있다. 이 정결 예식(cleansing rituals)은 모두
2차에 걸쳐 행해졌다. (1) 제 1차 정결 예식은 제사장이 진 밖
에서 행하는 것으로서 문둥병이 걸렸던 환자가 정결해졌다고
선포하는 의식이었다(1-9절). 이 정결 의식을 치르고 나면 그는
이스라엘 진(陣)내로 들어올 수 있었다. (2) 2차 정결 예식은
1차 정결 예식을 치른 7일 후, 곧 제 8일째 되는 날에 집행했
는데, 이 때 제사장은 치유된 문둥병자를 위하여 성막에서 속
죄제, 번제 등의 희생을 여호와께 드렸다. 이처럼 제 2차 정결
예식을 치르고 난 후에야 비로소 그 문둥병자는 자기 장막 곧
가족에게로 되돌아 갈 수 있었다. 한편 이와 같은 문둥병자의
정결 의식은 문둥병 보다도 더 추악한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분리되어 영원한 사망 가운데 처할 수밖에 없던 인간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로 인해 죄와 사망에서 해방되어 영원한
생명을 소유하게 될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 준다.

2 문둥 환자의 정결케 되는 날의 규례는 이러하니 곧 그 사람을
제사장에게로 데려갈 것이요

ㅇ문둥 환자의 정결케 되는 날 - 즉 문둥병자로 판명되어 진 밖
에 나가 살던 환자의 병이 완치(完治)된 날을 가리킨다. 한편 
현대 의학적으로 나병, 곧 한셀씨 병은 완치될 수없는 병임을
생각할 때(대하 21:19, 21;왕하 5:27), 여기 언급된 문둥병은
실제 나병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악성 피부병 종류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하다. 그러나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역사로 
말미암아 문둥병자가 치유된 사실이 여러번 나오고 있으므로
(민12:10-14;왕하5-1:1-27;눅17:11-19), 문둥병자의 치유 가능
성 또한 완전히 부인할 수는 없다.
ㅇ제사장에게로 데려갈 것이요. 13:2 주석 참조.

3 제사장은 진에서 나가서 진찰할찌니 그 환자에게 있던 문둥병
환처가 나았으면

ㅇ진에서 나가서 진찰할지니 - 문둥병의 진단 때와 마찬가지로
그 병의 치유 판결도 제사장이 내렸다. 이 경우 제사장은 그 문
둥병자가 사는 진 밖으로 나가서 판결을 내려야했는데, 그 이유
인즉 일단 문둥병자로 선포된자는 여하한 경우에도 진 안에 들
어 올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한번 문둥병자로 판명된 자
는 그 병이 완치되었다 할지라도 제사장의 선포와 더불어 정결
의식을 행하지 않으면 진 안에 들어올 수 없었는데, 이는 그가
제사장의 선포와 정결 의식이 있기 전에는 여전히 종교 의식적
으로 부정한 자이며 과거 부정의 잔재가 그 속에 남아 있기 때
문이다.

4 제사장은 그를 위하여 명하여 정한 산 새 두마리와 백향목과
홍색실과 우슬초를 가져오게 하고

ㅇ정한 산 새 두 마리 - 여기서 '정한새'는 율법적으로 부정하
다고 판결받은 새 종류 이외의 모든 들새를 지칭한 것이다(11:
13-19). 완치된 문둥병자의 정결 예식을 위해 준비된 정한 산
새 두 마리 중 한 마리는 죽여 그 피를 취하고, 다른 한 마리는
'백향목 나무가지에 우슬초 줄기와 더불어 홍색실로 묶어'
(Mishna) 그 죽은 새의 피에 몸을 적신 후 넓은 들판으로 날려 
보냈다. 한편 여기서 피를 흘리며 죽어간 새는 일차적으
로 문둥병자의 부정을 속하기 위한 희생 제물로서의 의미를 갖
지만(Keil), 영적으로는 범죄하여 죽을 수 밖에 없는 인류의 죄
짐을 대신 지고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을
상징한다(The Preacher's Homiletic Commentary, p. 182). 반면
들판으로 날려보낸 새는 일차적으로 문둥병자가 그 병과 부정에
서 해방되어 자유케 된 것을 의미하며(Lange), 구속사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 말미암아 모든 성도들이 죄와 사망으로
부터 해방되어 영생을 얻게 될 것을 상징한다(Matthew Henry).
ㅇ백향목 - 레바논의 특산물로서 위로 곧게 뻗어  품위가 있어
보이며, 강하여 좀이 잘 먹지도 않고 잘 썩지도 않을뿐만 아니
라 광택과 향기가 아름다우며 오래 보존되는 특징을 가진 귀한
나무이다. 이같은 나무가 문둥병자의 정결 의식에 특별히 사용
된것은 문둥병이 죄의 부패성을 상징하는 반면, 이 백향목은 죽
음을 극복한 생명의 능력 또는 생명의 영속성을 상징하기 때문
이다(Keil Delitzsch, p. 386).
ㅇ홍색실 - '홍색'은 붉은 피 색깔을 나타낸다. 따라서 일차적
으로 이 홍색실은 그 건강한 피 색깔로 인해 '회복된 혈색'
(Matthew Henry, Lange), 혹은 '활기찬 생명의 신선함'(Keil)
을 의미한다. 나아가 구속사적으로 본절의 홍색실은 특별히 예
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말미암은 구원의 능력을 상징한다(수2:18).
ㅇ우슬초 - 고대 근동 지역의 담벽에 흔히 자라는 박하초 식물로
그 냄새가 향기롭다(왕상4:33). 그러므로 이것은 일차적으로 문
둥병자가 그 병의 악취로부터 해방되었음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
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Lange, Matthew Henry). 나아가 성경에서
이 식물은 주로 희생제물의 피를 뿌릴 때 사용되었는테, 죄 및
부정으로부터 정결케 하는 능력을 상징한다(시 51:7). 한편 후일
히브리 기자는 백성을 대표한 모세가 하나님과 언약을 체결한
후, 이스라엘 백성을 정결케 하는 예식 때(출24:6-8) 물과 피와
붉은 양털 및 홍색실을 취하여 뿌렸다는 사실을 증거함으로써,
하나님께서는 바로 문둥병자와도 같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깨끗
케 하여 당신의 자녀로 삼으셨다는 놀라운 복음을 설파하였다
(히 9:19,20).

5 제사장은 또 명하여 그 새 하나는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게 하고

ㅇ그 새 하나는 - 유대 랍비들의  말에 의하면, 이때 죽임당하는
이 새는 두 마리 중 보다 크고 나은 것으로 선택해야 했다고 한
다(Matthew  Henry's Commentary, Vol. p. 496)
ㅇ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 여기서 '흐르는'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하이'는 '살아있는', '신선한'의 뜻이다. 따라서 본
절은 '신선한 물이 담겨 있는 질그릇 안에서'란 의미이다. 제사
장은 완치된 문둥병자의 정결 예식을 위해 준비된 두 마리의 새
중 한 마리를 잡아 그 피를 질그릇 안의 물과 섞었는데, 이 물
과 피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류의 대속을 위해 십자가 상에서
쏟으신 물과 피를 연상케 한다(요 19:34). 이런 의미에서 '흐르
는 물 (fresh water, NIV)은 영생을 주는 생명수를 상징하며
(요 4:14), '질그릇'(earthen Vessel, KJV)은 연약한 존재에 불
과하나 그 속에 그리스도의 보혈과 영생의 생명수 되신 성령을
간직한 구원받은 성도를 상징한다고 볼수 있다(고후 4:7).

6 다른 새는 산대로 취하여 백향목과 홍색실과 우슬초와 함께
가져다가 흐르는 물 위에서 잡은 새 피를 찍어

ㅇ다른새는...피를 찍어 - 죽임을 당하지 않은 한 마리 새는
살아 있는 그대로 우슬초줄기와 백향목 나무 가지에 홍색실로 
묶어 질그룻 속의 핏물에 담갔다가 꺼내어 문둥병자에게 일곱
번 뿌림으로써 정결하다고 선언하였다. 이렇게 하고 난 후, 이
살아있는 새는 들판에 자유롭게 놓아 주었는데 이 새가 자유함
을 얻게된 것은 전적으로 죽은 새의 '피'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본절의 내용은 구속사의 중요한 진리를 깨우쳐
주는 것으로 피흘림이 없이는 죄사함이나 생명의 구원이 전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보여 준다(히 9:22). 그러므로 
여기 질그릇 속의 피는 문둥병 보다도 더 추악한 병에 걸려 죽
을 수밖에 없는 인류를 그 병의 죽음으로부터 구원해 주시는 예
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상징한다.


7 문둥병에서 정결함을 받을 자에게 일곱번 뿌려 정하다 하고 그
산 새는 들에 놓을찌며

ㅇ일곱 번 뿌려 정하다 하고 - 성경에서 7이란 숫자는 신적 충만,
완전함, 성취 등을 상징한다. 따라서 제사장이 완치된 문둥병자
에게 핏물을 일곱 번 뿌린 것은 피를 부족함없이 충분히 뿌렸다
는 것과 그 문둥병자가 완전히 정결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시
51:2). 이런의미에서 후일 선지자 엘리사도 아람국의 군대장관
나아만에게 문둥병을 치료받기 위하여는 요단강에 일곱 번 씻으
라고 명령한 바 있다(왕하:5:10). 한편 주석가 카일(Keil)은  7
은 '회복'을 의미하기 때문에, 문둥병자에게 피를 일곱번 뿌린 것
은 곧 이스라엘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그가 회복되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ㅇ산새는 들에 놓을지며 - 이 산 새(the living bird)는 죽음을
이기신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상징하는 동시에, 문둥병 환자가
육신적인 고통 및 죄와 부패로부터 해방되어 완전한 자유를 누리게 
됨을 의미한다. 이처럼 신약의 성도들도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를 온전히 의지할때, 죄와 사망의 얽매임에서 해방되어 담대히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롬 8:1, 2). 한편 메튜 헨리는
여기 죽음으로부터 놓임받아 살아난 그 새는 넓은 창공을 '위로'
훨훨 날아갔을 것이라는 데 착안하여, 이처럼 죽음의 문둥병으로부
터 해방된 우리들도 이제 앞으로는 '위엣 것'(골 3:1, 2)을 향해
살아가야 한다고 교훈하였다(Matthew Henry's Commentary, Vol.
p. 496

8 정결함을 받는 자는 그 옷을 빨고 모든 털을 밀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리니 그 후에 진에 들어 올 것이나 자기 장막
밖에 칠일을 거할 것이요

ㅇ옷을 빨고...몸을 씻을 것이라 - 문둥병자가 일단 제사장에 의해
서 정결하다고 선언받았을지라도, 진 내에 바로 들어갈 수 없었고
대신 옷을 빨고 머리털과 수염과 눈썹 및 온몸의 털을 밀며 그 몸
을 깨끗이 씻어야 했다. 이것은 문둥병자 자신이 하나님 앞에서 행
하는 정결 예식으로서, 육체적 병 또는 부정의 잔재를 완전히 제거
해 버림으로써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내적이고 영적인 성결을 얻기
위한 행위였다.
ㅇ장막 밖에...거할 것이요 - 완치된 문둥병자는 1차 성결 예식을
행함으로써 일단 진 내로 들어올수 있었으나 바로 자기 장막, 곧
가족에게로 돌아갈 수 없었고 7일 동안을 장막 밖에서 머물러야
했다. 그 이유는 (1) 아직까지 하나님과의 완전한 친교 및 영적
성결을 회복하는 표인 2차 정결 예식이 남아 있었으며 (2) 속죄
희생을 드림으로써 하나님과의 완전한 친교를 회복하기 전에 장
막에 들어가 부부 생활을 하는 것은 하나님으로부터 얻은 고귀한 
정결을 손상시키는 행위였기 때문이다(Keil). 여기서 우리 성도
들은 모든 일에 있어서 하나님 제일주의로 살아야 한다는 점을
새삼 깨달을 수 있다.
ㅇ칠 일 - 여기서 7이란 숫자는 완전한 만수(滿數)의 상징으로서
그 문둥병자가 온전한 정결을 유지하는데 소요되는 충족한 기일을
암시한다.

9 칠일만에 그 모든 털을 밀되 머리털과 수염과 눈썹을 다 밀고 그
옷을 빨고 몸을 물에 씻을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리라

ㅇ칠 일 만에...물에 씻을 것이라 - 치유된 문둥병자는 진(陣) 안
에 들어온 지 7일만에 다시 옷을 빨고 머리털과 수염과 눈썹 및 온
몸의 털을 밀며 목욕을 함으로써 스스로 정결 예식을 행하여야 했
는데. 이것은 8일째 되는 날 여호와의 임재 처소인 성막에 나가
제사를 드리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서, 곧 완벽한 정결상태를 유지
하기 위함이었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누구를
막론하고 먼저 자신을 돌아보고 회개함으로써 정결케 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깨달을 수 있다(고후 7:1).
ㅇ그 옷을 빨고 - 여기서 '빨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카바스'는
'밟아 문지르다', '꾹꾹 눌러밤다'란 뜻으로서, 곧 철저히 세탁하
는 행위를 가리킨다.

10 제 팔일에 그는 흠 없는 어린 수양 둘과 일년 된 흠 없는 어린
암양 하나와 또 고운 가루 에바 십분 삼에 기름 섞은 소제물과
기름 한 록을 취할 것이요

ㅇ제 팔 일에 - 치유된 문둥병자는 언약의 벡성으로서 하나님과의
온전한 교제를 회복하기 위해 여호와께 희생 제사를 드려야만 했다. 
이 제사는 제 1차 정결 예식을 가진 후 8일만에 회막문 앞 여호와
의 번제단에서 행하여졌다. 여기서 8은 부활을 상징하는 숫자로 하
나님 안에서 새롭게 태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마 28:1). 따라서
제 1차 정결 예식을 행한후 8일만에 드리는 이 제사는 그 문둥병
자로 하여금 과거의 부정에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언약 백성으로
새롭게 태어나게 하는 동시에, 이스라엘 신앙 공동체와도 사랑의
친교를 나눌 수 있도록 성결케 한다는 영적 의미가 있다. 한편 이
날에 그 문둥병자가 드렸던 제사는 소제를 곁들인 속건제, 속죄제.
번제였다.
ㅇ에바 - 고체의 부피 단위로 한 에바'는 약 23리터이다.
ㅇ록 - 액체의 부피 단위로 '한 록'은 0.32리터(1.65홉) 정도이다
<제 1권 성경총론, 성경의 도량형과 화폐 및 월력>.

11 정결케 하는 제사장은 정결함을 받을 자와 그 물건들을 회막문
여호와 앞에 두고

ㅇ그 물건들을 - 치유된 문둥병자가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기 위해
바친 희생 제물을 총칭하는 말이다.
ㅇ회막문 여호와 앞에 - 성소앞 번제단이 있는 성막 뜰을 가리킨다
(1:11 그림 도표참조). 이처럼 완치된 문둥병자에게 성막 뜰에 서
도록 허락된 것은, 그도 다른 이스라엘 백성들과 마찬가지로 하나
님과 영적 교제를 나눌 수 있는 특권이 회복된 것을 의미한다.

12 어린 수양 하나를 취하여 기름 한 록과 아울러 속건제로 드리되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고

ㅇ속건제로 드리되 - 이 속건제는 문둥병자가 이스라엘 진 밖으로
축출당하기 전에 문둥병으로 잠시나마 거룩한 공동체 이스라엘을
부정케 했던 허물을 용서받기 위한 제사이며(5:14-6:7), 아울러 이
제는 그도 하나님의 언약 백성중 하나로 다시 회복되어 자신을 하
나님께 바친다는 의미로 드렸다. 따라서 그 문둥병자는 이러한 속
건제 희생제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선민된 자격을 회복했던 것이다.
ㅇ흔들어 요제를 삼고 - '요제'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테누파'는
제물의 가슴 부분을 두 손으로 들고 앞 뒤로 흔들어 하나님께 바친
후, 그 고기를 제사장들의 공동 몫으로 돌리는 제사방법을 가리킨
다. 자세한 내용은 7:30 주석을 참조하라.

13 그 어린 수양은 거룩한 장소 곧 속죄제와 번제 희생 잡는 곳에서
잡을 것이며 속건 제물은 속죄 제물과 일례로 제사장에게 돌릴찌니
이는 지극히 거룩한 것이니라

ㅇ거룩한 장소 - 성막 안 번제단 북쪽으로 곧 여호와께 바쳐진 희생
제물의 짐승을 잡는 장소를 가리킨다(1:11).
ㅇ속건 제물은...일례로 - 즉 희생 제물 중 제사장에게로 돌아갈부분
(몫)이 속건 제물과 속죄 제물에 있어 공히 동일하다는 뜻이다. 곧
속건제나 속죄제에 있어 공히 기름과 콩팥부분(7:3, 4)을 제외한 모
든고기 부분은 제사장의 몫으로 돌려졌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7:7
주석을 참조하라.
ㅇ지극히 거룩한 것 - 2:3 주석 참조.

14 제사장은 그 속건제 희생의 피를 취하여 정결함을 받을 자의 우편
귓부리와 우편 손 엄지가락과 우편 발 엄지가락에 바를 것이요

ㅇ속건제 희생의 피를...바를 것이요 - 제사장은 문둥병자의 정결례
를 위한 속건제를 드릴 때, 그 희생 동물의 피를 취하여 제물을 드린
문둥병자의 우편 귓부리와 우편 손 엄지가락, 우편 발 엄지 가락에
발라야 했다. 이것은 제사장의 위임식 제사 때 드리는 속건제의 양
식과 동일하기 때문에 일명 '위임제로 드리는 속건제'라고 부르기도
한다(8:22-24). 이처럼 귀와 손과 발에 희생 제물의 피를 바른 것은
여호와의 말씀을 경청하는데 있어서 뿐만 아니라, 행하고 실천하는데
있어서도 성결하며 흠이 없어야 함을 의미한다(Keil). 보다 자세한
내용은 8:23 주석을 참조하라.

15 제사장은 또 그 한 록의 기름을 취하여 자기 좌편 손바닥에 따르고

ㅇ한 록의 기름을 취하여 - 제사장은 또한 "기름 한 록"(some of the
log of oil, KJV)을 취하여 앞서 속건제 희생의 '피'를 발랐던 문둥
병자의 신체 부위(部位)에 다시 발라야만 했다. 그러나 여기에 사용
된 기름은 제사장위임식때 바르던 거룩한 관유(灌油)와는 다른 것으
로(8:12, 30:출 30:24-32), 그 문둥병자가 제물로 하나님께 바친 단
순한 기름이다. 이 기름은 하나님 앞에 7번 뿌려 성결케 한 후 사용
했는데, 곧 문둥병자를 성결케 하는 성령의 역사를 상징한다.

16 우편 손가락으로 좌편 손의 기름을 찍어 그 손가락으로 그것을
여호와 앞에 일곱번 뿌릴 것이요

ㅇ여호와 앞에 일곱번 뿌릴 것이요 - 이는 문둥병자가 바친 기름을
하나님 앞에서 던져 성결케 하기 위해서였다(Keil). 왜냐하면 이 기
름은 하나님께서 거룩히 구별하신 관유라는 다른 것으로, 하나님 앞
에서 바로 사용될수 없는 부정한 것이었기 때문이다(출 30:31, 32).

17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정결함을 받는 자의 우편 귓부리와
우편 손 엄지가락과 우편 발 엄지가락 곧 속건제 희생의 피 위에
바를 것이며

ㅇ기름은...속건제 희생의 피 위에 바를 것이며 - 여기서 '기름'은
성령의 사역을 상징하고 '피'는 그리스도의 속죄의 보혈을 상징한
다. 따라서 피 위에 기름을 바르는 것은 성령의 은총과  성령의 모
든 역사가 속죄하는  피의 능력에 근거하여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암시한다(Matthew Henry, op.  cit., p. 498). 이처럼 오늘날의
성도들에게 있어서도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말미암는 속죄와 회
개의 역사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성령께서 우리 가운데 임하셔서
당신의 뜻을 이루실 수가 없는 것이다.

18 오히려 그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그 정결함을 받는 자의
머리에 바르고 여호와 앞에서 제사장은 그를 위하여 속죄하고

ㅇ남은 기름은...머리에 바르고 - 머리는 한 인간 전체를 대표하
거나 혹은 그 인격(character)을 의미한다(Keil). 따라서 제사장이
치유된 문둥병자의 머리에 기름을 바른 것은, 그 사람의 몸 전체와
온 인격이 하나님 앞에서 정결케 되었다는 것을 상징하는 행위로서,
곧 그가 하나님께 헌신하기에 합당한 자가 될 것을 의미한다.

19 또 제사장은 속죄제를 드려 그 부정함을 인하여 정결함을 받으려는
자를 위하여 속죄하고 그 후에 번제 희생을 잡을 것이요

ㅇ속죄제를 드려 - 속건제를 드린 후 제사장은 곧이어 문둥병자를 위
한 속죄제(sin offering)를 드려야 했다. 그런데 여기서 속죄제는 이
중적인 사죄의 의미를 갖고 있다. 첫째, 문둥병자의 도덕적인 죄, 곧
그가 부정한 중에 범했을지도 모를 모든 죄의 용서이다. 둘째, 문둥
병에 관계된 모든 종교 의식법적 부정의 제거이다. 즉 문둥병자는 의
식법상 부정하여 어떠한 성회(聖會)나 성물(聖物)식사에도 참예하지
를 못했다. 속죄제는 바로 이러한 도덕적 혹은 의식적(意識的)인 죄
를 속함받기 위해 드려졌던 것이다(Keil, Matthew Henry). 그러므로 
그는 이 속죄제를 드림으로써 모든 부정으로부터 정결케 되어 비로소
성회나 성물 식사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었다.
ㅇ그 후에 번제 희생을 잡을 것이요 - 문둥병자의 정결 예식을 위한
제사시, 제사장은 먼저 문둥병자의 '죄'와 관련하여 그 모든 부정을
제거하기 위해 속건제와 속죄제를 드려야 했다(12, 19절). 그런 연후
에 제사장은 비로소 헌신과 충성을 상징하는 번제를 드릴 수 있었다.
이것은 죄인이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서는 먼저 그리스도의 피로 죄
씻음 받아야 하며, 또한 그처럼 죄씻음 받은 자가 하나님께 헌신하고
충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상징한다.

20 제사장은 그 번제와 소제를 단에 드려 그를 위하여 속죄할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정결하리라

ㅇ번제와 소제를 단에 드려 - 제사장은 치유된 문둥병자를 위해 속죄
제를 드려 그 죄를 속한 다음, 번제와 소제릍 드렸다. 이처럼 속죄
제를 먼저 드린 후 번제와 소제를 드린 것은 이제 죄의 부패성을 청
산한 자로서. 자신의 모든 영육을 사용하여 헌신(번제)과 봉사(소제)
로써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삶을 살아야 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ㅇ속죄할 것이라 - 1:4 및 4:26 주석 참조.

21 그가 가난하여 이에 힘이 미치지 못하면 그는 흔들어 자기를 속할
속건제를 위하여 어린 수양 하나와 소제를 위하여 고운 가루 에바
십분 일에 기름 섞은 것과 기름 한 록을 취하고

ㅇ가난하여...힘이 미치지 못하면 - 본절은 가난으로 인해 하나님께
정결 제사를 드리지 못하는 일이 발생치 않도록 특별히 배려하신 규
례이다. 이와 같은 규례 속에서 우리는 가난한 자라 할지라도 부유한
자와 마찬가지로 죄를 속할 수 있는 평등한 기회를 주시는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의 정신을 엿볼 수 있다.

22 그 힘이 미치는대로 산비둘기 둘이나 집비둘기 새끼 둘을 취하되
하나는 속죄 제물로, 하나는 번제물로 삼아

ㅇ산비둘기 둘이나 집비들기 새끼들 - 산비둘기는 몸집이 큰 새로서
4-5월 경 숲에 많이 나타나며, 집비둘기는 산비둘기에 비해 비교적
몸집이 작은 새로 집에서 기르기도 하지만 주로 야생한다. 이 비둘
기들은 고기 대용으로 가난한 계층의 사람들이 많이 먹었으며 경제
적인 사정이 어려워 하나님께 소나 양, 염소등의  짐승을 바칠 수
없는 자들이 속죄제와 번제의 제물로 여호와께 많이 바쳤다. 이처럼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쉽게 구할 수 있는 비둘기로써 제사 제물을
바칠 수 있도록 허용한 이 사실은 곧 구속의 은혜에는 빈부 귀천의
차별이 결코 있을 수 없다는 사실을 잘 보여준다.

23 제 팔일에 그 결례를 위하여 그것들을 회막문 여호와 앞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ㅇ결례 - 이 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토호라'는 '정결', '순수',
'정결케하는 일' 등의 뜻으로, 종교 의식상 부정한 자를 정결케
하기 위해 드리는 제반 종교 및 제사의식을 지칭하는 말이다.

24 제사장은 속건제 어린 양과 기름 한 록을 취하여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고

ㅇ속건제 어린 양 - 속죄제나 번제 등은 경제적인 여건에 따라
양(羊)을 비둘기로 대체하여 드릴 수 있었다. 그러나 속건 제물은
가난한 자나 부유한 자나 동등하게 어린 수양만을 여호와께 바쳐
야 했다. 그 이유인즉 여기서의 속건제는 문둥병자가 선민으로서
하나님과 맺은 계약에로 완전히 원상 복귀하기 위해 위임제로 드
리는 제사였기 때문이다(Keil Delitzsch, p. 389).
ㅇ요제를 삼고 - 7:30 주석 참조.

25 속건제의 어린 양을 잡아서 제사장은 그 속건제 희생의 피를
취하여 정결함을 받을 자의 우편 귓부리와 우편 손 엄지가락과
우편 발 엄지가락에 바를 것이요

26 제사장은 그 기름을 자기 좌편 손바닥에 따르고

27 우편 손가락으로 좌편 손의 기름을 조금 찍어 여호와 앞에 일곱번
뿌릴 것이요

28 그 손의 기름은 제사장이 정결함을 받을 자의 우편 귓부리와 우편
손 엄지가락과 우편 발 엄지가락 곧 속건제 희생의 피를 바른
곳에 바를 것이며

29 또 그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그 정결함을 받는 자의 머리에
발라 여호와 앞에서 그를 위하여 속죄할 것이며

30 그는 힘이 미치는대로 산비둘기 하나나 집비둘기 새끼 하나를
드리되

31 곧 그 힘이 미치는 것의 하나는 속죄제로, 하나는 소제와 함께
번제로 드릴 것이요 제사장은 정결함을 받을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속죄할찌니

32 문둥병 환자로서 그 결례에 힘이 부족한 자의 규례가 이러하니라

ㅇ문둥병자를 위한 정결 예식시, 집안 형편상 양(羊) 대신 비둘기를
바친 가난한자들의 정결례를 위한 구체적인 제사 방법에 대한 언급
이다. 이것은 이미 앞에 언급된 일반 정결 예식과 동일하므로 자세
한 내용은 14-18절의 주석을 참조하면 된다.

33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34 내가 네게 기업으로 주는 가나안 땅에 너희가 이른 때에 내가 너희
기업의 땅에서 어느 집에 문둥병 색점을 발하게 하거든

ㅇ 기업의 땅에서 - 여기 '기업의 땅'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선조
들에게 주기로 약속하신 '가나안 땅'을 가리킨다(창 12:7;13:15;15:
18;17:8;26:3;28:13). 이 땅은 하나님께서 언약의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기업으로 주신 상속의 땅이요, 특별히 성별하신 거룩한 약속
의 땅으로서 장차 실현될 영원한 천국의 예표였었다. 그러나 역사적으
로 볼때는 가나안 땅이라 할지라도 문둥병과 같은 부정의 영향을 받
지 않을 수 없었다. 왜냐하면 이 땅은 지상에 속한 땅으로서 죄악 투
성이의 인간이 사는 곳이며, 영원한 천국의 불완전한 예표이기 때문
이다.
ㅇ집에 문둥병 색점을 발하게 하거든 - 이러한 곰팡이류에 의한 부식
은 당시 팔레스틴지역에서 흔히 발생했던 일종의 풍토병이었다. 따라
서 어떤 가옥에 문둥병, 곧 곰팡이 부식이 발생하는 것이 반드시 죄
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나 도덕적 부정의 결과라고 볼 수는 없다.
오히려 이것은 곰팡이 부식이라는 자연 현상에 하나님의 주권적이며
영적인 의미를 부여한 것으로서, 그것이 발생할 때마다 영적으로 각
성하여 하나님 앞에서 정결하고 거룩한 삶을 살기 위해 더욱 힘쓰라
는 교육적 명령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35 그 집 주인은 제사장에게 와서 고하기를 무슨 색점이 집에 생겼다
할 것이요

ㅇ이 부분은 가옥에 발생한 문등병에 관한 규례이다. 그러나 이 규례
가 제정될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서 장막 생활을 했기 때문
에 고정된 가옥이 없었다. 따라서 본 규례는 장차 이스라엘 백성들
이 가나안을 정복, 그곳에 정착했을 때 가옥에 문둥병(곰팡이 부식)
이 생길 것을 대비하여 주어진 것이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가옥에 발
생한 곰팡이에 이르기까지 세부적으로 정결 의식법을 제정한 것은 가
옥에 발생한 곰팡이가 인체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쳐서가 아니라,
오직 이러한 가옥의 정결례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든 죄악과 
부정으로부터 분리된 거룩한 삶을 살아나가길 진정으로 원하셨기 때
문이다. 이 부분은 가옥에 발생한 문둥병에 관한 규례이다. 그러나
이 규례가 제정될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서 장막 생활을 했
기 때문에 고정된 가옥이 없었다. 따라서 본 규례는 장차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을 정복, 그곳에 정착했을 때 가옥에 문둥병 (곰팡이
부식)이 생길 것을 대비하여 주어진 것이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가옥
에 발생한 곰팡이에 이르기까지 세부적으로 정결 의식법을 제정한 것
은 가옥에 발생한 곰팡이가 인체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쳐서가 아니
라, 오직 이러한 가옥의 정결례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든
죄악과  부정으로부터 분리된 거룩한 삶을 살아나가길 진정으로 원
하셨기 때문이다.
ㅇ집 주인은 졔사장에게...고하기를 - 자기 집에 문둥병 색점이 발
생했을 경우, 그 집 주인이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우선 제사장에
게 그 사실을 신속히 고(告)하는 일이다. 그 이유인즉 집주인은 그
문둥병 색점을 자기 마음대로 판별하거나 임의로 제거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범죄에 관한 문제는 사람이 임의로 처리하거나
제거할 수 없으며 오직 예수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를 힘입어 무엇
보다 먼저 하나님 앞에 그 죄를 고백, 회개해야 함을 암시한다(요
일 1:9). 한편 여기서 '고하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나가드'는 앞
에 담대히 서다'란 뜻으로서, 곧 전상을 명백히 밝히거나(to
manifest) 혹은 널리 선언하는 것(to announce)을 의미한다.

36 제사장은 그 색점을 보러 가기 전에 그 가장집물에 부정을 면케
하기 위하여 명하여 그 집을 비게 한 후에 들어가서 그 집을
볼찌니

ㅇ가장집물(家藏什物) - 원어적으로 볼때 집'을  뜻하는 '바이트'
와  전체' 또는 '모든 것'을 뜻하는 '콜'의 합성어로 '집안에 있는
모든 것'을 가리킨다. 여기서 집안의 모든 가구를 밖으로 끌어낸 것
은 문둥병의 전염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이는 곧 죄악에 대해 성
도들이 취해야 할 태도를 암시해 준다.

37 그 색점을 볼 때에 그 집 벽에 푸르거나 붉은 무늬의 색점이 있어
벽보다 우묵하면

ㅇ푸르거나 붉은 무늬 - 곧 푸른(greenish)곰팡이와 붉은(reddish)
곰팡이를 말한다.
ㅇ색점이...벽보다 우묵하면 - 가옥의 벽에 생기는 문둥병, 곧 곰팡
이(mildew, NIV)는 주로 흙으로 만든 벽이나 썩어가는 벽에 많이 생
기며, 흙이나 벽돌을 부식시켜 벽 표면이 약간 패이도록 한다. 이처
럼 율법에서 곰팡이 부식이 문둥병과 동일시되었던 것은 바로 그것의
색점 부위가 약간 우묵해지는 것과 점점 퍼져 나가는 속성 때문이었
다.

38 제사장은 그 집 문으로 나와 그 집을 칠일 동안 폐쇄하였다가

ㅇ집을 칠 일 동안 폐쇄하였다가 - 제사장이 어떤 집에서 색점을 발
견한 경우, 일단 그 집을 7일 동안 폐쇄해 사람의 출입을 막아야만 
했다. 여기서 본래 사람이 살도록 지어진 가옥에 문둥병이 발생하여
그 집을 폐쇄시키는 것은 마치 사람이 범죄에 빠지게 되면 하나님과
의 영적 교제가 단절되어 전혀 무익한 존재가 되고 만다는 사실을
암시한다. 한편 성경에서 '7'은 '충만수', '완전수'의 상징인 바,
여기서 색점이 발견된 집을 7일 동안 폐쇄한 것은 곰팡이 부식의 확
산 여부를 확실하고 충분하게 파악하기 위한 조치였다.

39 칠일만에 또 와서 살펴 볼 것이요 그 색점이 벽에 퍼졌으면

ㅇ벽에 퍼졌으면 - 이것은 가옥이 곰팡이 균에 의해 점차, 잠식되어
가고 있는 상태를 암시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가옥은 일대 수술을
통해 다시 재건시켜야 했다. 여기서 우리가 깨닫는 진리는 다음과
같다. 즉 문둥병은 제사장이 걸리게 했거나 제사장에 의해 확산된
것이 아니다. 단지 제사장 앞에서 그 정체가 드러났을 뿐이다. 마찬
가지로 우리들의 죄도 하나님께서 짓게 하시거나 죄로 유도해서 지
어진 것이 아니라, 단지 죄를 지은 상태가 하나님 앞에서  드러났을
뿐이다. 그러므로 그러한 죄는 아낌없는 제거 작업을 통해 더이상
신체의 다른 부위까지 잠식해 들어가지 않도륵 신속히 조처해야 하
는 것이다.

40 그는 명하여 색점 있는 돌을 빼어 성밖 부정한 곳에 버리게 하고

41 또 집안 사면을 긁게 하고 그 긁은 흙을 성밖 부정한 곳에 쏟아
버리게 할 것이요

ㅇ성 밖 부정한곳 - 하나님과 신앙공동체로부터 단절된 곳으로 곧
하나님에 의해 버림받은 장소를 가리킨다. 따라서 색점으로 인해 부
정하게 된 돌과 흙을 진 밖으로 버린것은, 범죄한 자는 하나님과 거
룩한 언약의 백성들로부터 분리되어 사망 가운데 처할 수 밖에 없음
을 의미한다.
ㅇ버리게 하고...쏟아 버리게 할 것이요 - 이 말이 교훈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즉 죄는 아낌없이, 과감히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여기서 '버리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솰라크'는 매우 싫은
물건을 내버리듯 '집어 멀리 내던지다'(cast away)란 의미이다. 한
편 이것을 현대적인 의미로 해석하면, 거룩한 성도의 집 안에 마
치 곰팡이 균과도 같은, 죄의 유혹을 느낄만한 어떤 물건이나 장식
품 등이 있을 경우, 이것을 과감히 제거하라는 의미로도  추정해 볼 
수 있다(The Preacher's Homiletic Commentary, Vol. pp. 183-184).

42 그들은 다른 돌로 그 돌을 대신하며 다른 흙으로 집에 바를찌니라

ㅇ다른 돌로 그 돌을 대신하며 - 영적으로 이것은 '하나님 나라'라
는 집을 건설함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즉 하나님께서는 타락하
고 부정한 일꾼대신 새로운 일꾼을 보강시킴으로써 당신의 집이 은
혜 중에 건설되도륵 섭리하신다(행 1:25-26).

43 돌을 빼며 집을 긁고 고쳐 바른 후에 색점이 집에 복발하거든

ㅇ색점이 집에 복발하거든 - 곰팡이균에 의한 부식이 발생해 부분적
으로 개수(改修)한 집에 다시금 문둥병 색점이 재발한 경우를 가리
킨다. 영적으로 이것은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새로운
삶을 출발한 자가 또다시 동일한 범죄에 빠져 타락하는 것을 의미하
는 바 성경은 이에 대해 개가 그 토한 것을 도로 먹는 것 같이 미련
한자는 그 미련한 것을 거듭 행하느니라(잠 26:11)고 경고하고 있다.

44 제사장은 또 와서 살펴 볼 것이요 그 색점이 만일 집에 퍼졌으면
악성 문둥병인즉 이는 부정하니

ㅇ퍼졌으면 - 가옥에 생기는 곰팡이균을 사람에게 생기는 나병 균과
동일시 취급한것은 이처럼 그 균의 '퍼지는 속성' 때문이었다.  그러
므로 이것들은 모두 죄악의 균을 상징했던것이다.
ㅇ악성 문둥병인즉 - 그 뿌리가 깊게 박혀 부분적인 개수를 통해서는
도저히 발본색 원하거나 완전히 치유할 수 없는 심한 문둥병, 곧 곰
팡이균에 의한 부식을 의미한다.

45 그는 그 집을 헐고 돌과 그 재목과 그 집의 모든 흙을 성밖 부정한
곳으로 내어갈 것이며

ㅇ집을 헐고...내어 갈 것이며 - 새로운 돌과 흙으로 대체하여 개수한
집에 문둥병이 재발할 경우, 제사장은 아예 그 집을 헐어버리고 그 흙
과 돌과 나무를 모두 진 밖에 내다 버림으로써 이스라엘 가운데서 부
정의 요인을 제거해야만 했다. 물론 이러한 조처 속에는 가옥의 청결
을 통한 병의 예방이라는 위생학적인 측면도 고려했겠지만. 보다 분명
히 이것은 영적인 교훈을 주고자 한 것으로, 곧 죄를 미워하시되 끝까
지 용납치 않으시는 하나님의 절대 거룩성을 보여 주는 동시에, 인간
도 하나님의 대속적 은혜를 거절하고 끝내 회개하지 않을 때는 하나님
의 영원한 형벌을 피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암시해 준다.

46 그 집을 폐쇄한 날 동안에 들어가는 자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요

ㅇ그 집을...들어가는 자는...부정할 것이요 - 문둥병 색점이 벽에 발
생하면 부정한 것으로 판명된 집에 대해서 제사장은 7일 동안 폐쇄 조
치를 하였다. 따라서 이 폐쇄된 7일 동안 그 집은 여전히 부정했기 때
문에, 이 기간 중에 그 집에 들어가는 자는 누구든지 해질 때까지 부
정하였다. 그  이유인즉, 이 집은 부정한 집으로서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이 접근하거나 들어가서는 안될 곳이었기 때문이다. 여기서 우리
는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있는 성도들은 모든 죄악되고 부정한 것들로
부터 철저히 분리되어 순결한 신앙과 깨끗한 양심을 가지고 살아가야
함을 깨달을 수 있다.

47 그 집에서 자는 자는 그 옷을 빨 것이요 그 집에서 먹는 자도 그
옷을 빨 것이니라

ㅇ그 집에서 자는 자는...먹는 자도 - 자는 것과 먹는 것은 인간 생활
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최소 단위로서, 곧 문둥병이 발한 집에서 먹
고 자는 것은 부정한 것에 직접 참여하여 그것과 밀접한 교제를 나눈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자들은 특별히 부정한 자로 취급되어 
정결케 되기 위해서는 그 옷을 빨아야했다. 여기서 우리는 죄의 파괴
적 속성을 여실히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죄는 주위의 다른 존재
에도 악영향을 미쳐 환경 자체를 오염시킨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ㅇ옷을 빨것이요 - 여기서 부정을 입은 자가 옷을 빠는 행위는 모든
더러움으로부터 깨끗케 된다는 위생학적 측면도 있지만, 나아가 모든
죄와 부정으로부터 분리되어 육적, 영적 순결을 회복한다는 종교 의식
상의 의미가 더 강하다(13:6).

48 그 집을 고쳐 바른 후에 제사장이 들어가 살펴 보아서 색점이 집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이는 색점이 나은 것이니 제사장은 그 집을
정하다 하고

49 그는 그 집을 정결케 하기 위하여 새 두마리와 백향목과 홍색실과
우슬초를 취하고

50 그 새 하나를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고

ㅇ새 두 마리...흐르는 물 - 죄악과 죽음을 상징하는 문둥병으로부터
깨끗케 된 가옥(家屋)의 정결 의식(cleansing rituals)을 거행하기 위
해 필요한 준비물들은 '새 두마리와 백향목과 홍색실과 우슬초 및 질
그릇에 담긴 신선한 물'이었다. 그런데 이 모든 준비물들은 구속사적
으로,  문둥병보다 더 추한 병에 걸린 우리 죄인들을 깨끗케 해주신
예수그리스도의 대속 사역과 부활, 그리고 그에 따라 거룩하게 된 성
도들에게 새롭게 부여된 새 생명과 영생등을 상징하고 예표하는 것들
이다(4-7절).

51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실과 산 새를 가져다가 잡은 새의 피와
흐르는 물을 찍어 그 집에 일곱번 뿌릴 것이요

ㅇ피와...물을 찍어...일곱 번 뿌릴 것이요 - 여기서 '피'는 십자가상
에서 흘리신 예수그리스도의 보혈(寶血)을, '물'은 그 결과로 주어진
영생수(永生水)를, 그리고 그것을 '일곱번' 뿌렸다는 것은 예수그리스
도의 대속사역과 그로 말미암아 성도에게 주어진 영생이 완전하고 또
한 변치 않을 것임을 각각 상징한다.

52 그는 새의 피와 흐르는 물과 산 새와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실로
집을 정결케 하고

ㅇ집을 정결케 하고 - 문둥병으로부터 깨끗케 된 집이 있을 경우, 그
집은 반드시 정결의식을 치러야 했다. 그러나 비록 문둥병으로부터는
깨끗케 되었더라도, 만일 집을 정결하게하는 정결 의식을 치르지 않을 
경우, 그 집은 완전히 청산되지 못한 부정(不淨)의 잔재로 인해 거룩
히 구별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부정하게 하며, 나아가 그러한 집은
하나님께서 통치하시는 거룩한 땅을 욕되게 하기 때문에 언약 백성의
가옥으로서 결코 용납될 수 없었다.

53 그 산 새는 성밖 들에 놓아 그 집을 위하여 속할 것이라 그리하면
정결하리라

ㅇ곰팡이 균에 의한 부식이 더 이상 퍼지지 않아 정결케 된 집에 대해
행해야할 구체적인 정결 의식에 관한 규례이다. 즉 제사장은 문둥병
색점이 발한 집의 돌과 흙을 새로이 대체시킨 후, 7일만에 다시 살펴
만일 색점이 더 이상 번져 나가지 않았을 경우에는, 그 집이 문둥병으
로부터 치료된 것으로 판명하고, 그 집을 정(淨)하다고 선언해야 했다.
그리고 이 때의 정결 의식은 치유된 문둥병자를 이스라엘 진(陣)내로
복귀시킬 때 행하였던 정결 의식과 동일하였다. 따라서 정결 의식에
관한 그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선 4-7절에 이미 언급되어 있으므로 자
세한 내용은 그곳 주석을 참조하라.

54 이는 각종 문둥병 환처에 대한 규례니 곧 옴과

55 의복과 가옥의 문둥병과

56 붓는 것과 피부병과 색점의

57 언제는 부정하고 언제는 정함을 가르치는 것이니 문둥병의 규례가
이러하니라

ㅇ이 부분은 13장과 14장에 걸쳐 길게 언급된 문둥병에 관한 제 규례,
곧 그 병의 진단법과 정결법 등을 총 마감하는 결론 부분이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문둥병은 오늘날의 나병 곧 한센씨 병에만  국한되지
않고 각종 피부병 및 가옥의 곰팡이 부식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병
을 가리킨다.한편 문둥병에 관한 이 모든 규례는 단순히 병 자체의 진
단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병을 제거시키는 외적, 의식적
정결 훈련을 통해 내적이며 영적인 거룩의 상태로 나아가도록 하는데
그 진정한 목적이 있다. 즉 하나님께서는 이처럼 인체나 가옥을 추하
게 만들고, 파괴시키는 불결한 제 현상들의 제거와 청결 작업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외적(外的) 정결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명하
셨는데, 이것은 구약 시대의 특징대로 외적인 정결을 요구함으로써 내
적(內的)인 정결을 훈련시키려 했기 때문이었던 것이다. 동시에 복잡
하고도 철저한 정결예식을 통해 그 예식 속에 담긴 심오한 영적 진리를
계시하시고자 하셨던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구약 시대 모든 의식법들
을 단순히 피상적으로 보아서는 안될 것이며, 그 법을 통해 하나님께서
계시하시고자 하셨던 영적 진리를 올바로 깨달아 그 진리를 오늘의 우
리 삶 속에 구현시키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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