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신약/디모데전서

[스크랩] 디모데전서 (3 : 1~16)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9. 12:07
디모데전서 3장

1 미쁘다 이 말이여 사람이 감독의 직분을 얻으려 하면 선한 일을 사모한다 함이로다

ㅇ미쁘다 이 말이여 - 2장에서 공중 예배의 지침을 말한 바울은 본장에서 직분을 맡
을 자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미쁘다 이 말이여'에 대해서 혹자는 2장과 연결된 것으
로 보나(Lock, Chrysostom) 이것은 타당하지 않다. 왜냐하면 2장에 언급된 여자들의
태도에 대한 교훈은 이런 표현을 쓸 정도로 강력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Calvin). 또
한 이런 표현은 바울이 인용구의 앞에 사용하였다(1:15;딤후 2:11). 따라서 본문은 바
로 다음 구절 이하의 내용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Hervey). 본문의
의미에 대해서는 1:15주석을 참조하라.
ㅇ사람이 감독의 직분을 얻으려 하면 선한 일을 사모한다 함이로다 - '감독의 직분'
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피스코페스'는 '내려 다 보다', '돌보
다', '감독하다'를 의미하는 동사 '에피스코페오'에서 유래된 말
이다. 이 단어는 벧전 2:25에서 '양떼를 돌보는 사람'으로 쓰였고 예수 그리스도에게
적용 되었다. 본절에서 이 말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주관하도록 선택된 목사와 장로들
과 기타의 사역자들을 포함한다(Calvin). 초대 교회 당시에 감독이 되는 것은 온전한
헌신과 희생이 요구되었던 만큼 대단히 어려운 것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께 영
광스런일이 되었기에 '선한 일'로 간주되었다. 여기서 '선한 일'이란 교회에 유익을
끼치는 모든 일을 통칭한다.

2 그러므로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근신하며
아담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ㅇ그러므로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 감독의 직분 자체가 선한것이기에 감독은
특별한 자격 조건을 필요로 한다. 바울은 감독에게 요구되는 품성으로 15개 조항을 열
거하고있다. 그 첫번째 자격으로 책망할 것이 없는 자를 들고있는데, '책망할 것이 없
으며'에 해당하는 헬라어 '아네필렘프톤'은 '공격을 받
지 않는'이란 뜻으로 레슬링 선수나 권투선수가 공격하는 선수에게 몸을 노출시키지
않는데서 유래되었다(Hervey). 본절에서 이 말은 감독의 신령한 권위가 손상되지 않도
록 비행(非行)이 없어야 함을 의미한다.
ㅇ한 아내의 남편이되며 - 어떤 학자들은 이 말이 '한번 결혼한 후의 재혼을 금지하
는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Bernard, Tertullian, Moffatt). 이러한 주장은 초대교
부 시대부터 한번 결혼한 이후 독신자가 되어버린 성직자들의 재혼을 금지시킨 관례와
로마 카톨릭 교회에서 성직자들의 금욕주의를 내세웠던 예에서 영향을 입은 듯하다.
그러나 이 말은 목회자는 꼭 결혼한 자이어야 한다는 주장도 아니며 재혼을 금지하는
내용도 아니다. 이것은 다만 일부 일처제(monogamy)와, 감독은 자기아내에게 충실하여
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Earle, Calvin, Scott). 사도 바울은 결혼 상대가 죽었을 경
우 재혼을 반대하지는 않았다(롬 7:2, 3;고전 7:9).
ㅇ절제하며 - 감독의 세번째 조건은 '절제'이다. 이 말에 해당하는 헬라어 '네팔리
온'은 본래 '술 취하지 않은 상태'란 의미를 가지며 후에 '온전
한', '신중한'등의 광범위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Earle). 이와같은 원어의 의미를 염
두에 둘 때 감독은 술이나 다른 육적인 쾌락을 삼가하고 영적으로 깨어있는 상태를 유
지해야 함을 시사한다(Hervey).
ㅇ근신하며 - '소프로나'는 '건전한 정신의', '자제하는', '차분
한'의 의미를 가진다(딛 1:8;2:2, 5). 감독은 갑작스런 충동으로 좌지우지(左之右之)
아니하고 매사에 분별력 있게 행동해야 한다(discreet, JB).
ㅇ아담하며 - 헬라어 '코스미온'은 '질서 있는', '예의 바른', '명
예로운'(respectable, NIV)이란 뜻이다. 이 말은 사람의 행위에 있어서 도가 지나치지
않고 점잖으며 정중하게 행동하는 것을 가리킨다.
ㅇ나그네를 대접하며 -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필로크세논'은
'나그네를 사랑하는'이란 뜻이다(딛 1: 8;벧전 4:9). 1세기에 여행을 하던 그리스도인
들은 이교(異敎) 분위기에 싸인 여관을 피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하룻밤을 유숙할 그
리스도인 가정을 >틈募構?했다. 이로 말미암아 멀리 떨어진 지역으로부터 모여든
신자들이 서로알게 되고 우애와 친교를 나눌 수 있었다. 그 당시에는 이와 같이 나그
네를 대접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중요한 미덕이었다(Earle).
ㅇ가르치기를 잘하며 - 일곱번째 자격인 '가르치기를 잘하는 것'
(디다크티콘)은 수다스러운 혀로 달변하는 것을 의미했다기 보다는 하나님의 말씀
을 삶에 적용시켜 영적으로 가르칠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Earle, Calvin). 이는 또한
불신자를 전도하고 자신이 맡은 양떼를 말씀으로 잘 양육할 능력을 말한다(마 9:35).

3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오직 관용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치 아니하며

ㅇ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 '술을 즐기지'에 해당하는 헬라어 '파로이논'
은 '술곁에 오래 앉아 있는 사람'을 뜻하는 '파로이니오스'
의 후기 단어이다(Robertson).감독은 무절제하게 술을 즐기며, 술을 통해서 마음의
안위와 쾌락을 누리는 자가 아니어야 한다.
ㅇ구타하지 아니하며 - 이는 성질이 급하여 폭력을 즐겨 쓰는 행위뿐만 아니라 자기
의 주장만 일삼는 언어의 폭력까지를 포함한다.
ㅇ오직 관용하며 - '관용하며'에 해당하는 혤라어 '에피에이케'는
정확히 번역하기 힘든 단어로 '호의적인', '친절한', '참을성 있는', '동정심 많은',
'관대한', '다정한'등의 의미를 갖는다(Simpson). 혹자는 이 단어를 '친절한 분별력'
으로 번역하였다(Matthew Arnold). 따라서 이 말은 성경의 가르침과 배치되지 않는다
면 어떤 손해나 아픔이라도 감수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ㅇ다투지 아니하며 - 이 말은 본절과 딛 3:2에만 나온다. 이것은 '관용'과 통하는 말
이며, 자기 주장만 내세우지 아니하고 타인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자세를 의미한
다.
ㅇ돈을 사랑치 아니하며 - 이 말은 부정적인 태도로 치부(致富)하지 않으며(딤전
3:8), 재물을 모으는 것을 생의 첫번째 목표로 삼지않는 자를 가리킨다(Barnes).

4 자기 집을 잘 다스려 자녀들로 모든 단정함으로 복종케 하는 자라야 할지며

ㅇ자기 집을 잘 다스려 자녀들로 모든 단정함으로 복종케 하는 자라야 할지며 - 감독
은 하나님께서 주신 자기 가정의 흘륭한 가장(家長)이 되어 자녀들을 복종시켜야 한
다. '다스려'에 해당하는 헬라어 '프로이스타메논'은 '앞
에 서다' 또는 '앞에 두다'를 뜻하는 동사 '프로이스테미'의 현
재 분사로 '앞서서 행하는'이란 의미를 지닌다. 감독이 모든 일에 자녀들의 모범이 될
때에 자녀들은 신뢰를 가지고 부모를 공경하며 예의 범절을 지킬 수 있다. 이는 또한
감독이 자녀들을 신앙으로 양육하는데 있어서 그 품위를 잃지 않고 자녀들을 진리 가
운데로 인도하는 것에 힘쓰는 것을 의미한다. '단정함'(셈노
테토스)은 '방탕'과 반대되는 말로서 행동이 정숙하고 기품과 규모가 있는 것을 말한
다(Calvin).

5 (사람이 자기 집을 다스릴줄 알지 못하면 어찌 하나님의 교회를 돌아보리요)

ㅇ(사람이 자기 집을 다스릴 줄 알지 못하면 어찌 하나님께 교회를 돌아보리요) - 본
절에 괄호가 있는 것은 이 구절이 앞절을 설명하는 삽입구임을 암시한다. 가정은 사회
집단의 최소단위이다. 이 최소 단위를 잘 다스릴 수 없는자는 결과적으로 하나님의 교
회를 잘 돌볼 수 없다. 한편 '교회'의 헬라어 '엑클레시아스'는
'엑칼레오'('불러낸다')라는 동사에서 파생된 명사로 본래 '정규로
소집된 시민의 정치적 집회'를 의미하였으나 점차 이스라엘의 종교적 집회에도 사용되
었고 나중에는 '그리스도인들의 집단'을 가리키게 되었다. 따라서 이는 건물을 가리키
기보다는 '그리스도인의 공동체'를 가리킨다. 교회는 가정과 유사점이 많다. 복음의
사역자에 대한 권위가 가정의 가장으로서의 권위와 비슷하고 그리스도의 피로모인 형
제와 자매가 있는 것도 그렇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회는 큰 가정이라 할 수 있다
(Barnes).

6 새로 입교한 자도 말지니 교만하여져서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에 빠질까 함이요

ㅇ새로 입교한 자도 말지니 - '새로 입교한 자'의 헬라어 '네오퓌톤'
은 '새롭게 씨를 뿌린'이란 뜻으로 최근에 개종하여 교회가 받아들인 자를 가리킨
다(Earle). 바울이 새로 입교한 자들에게 감독직을 맡기지 말라고 한 이유는 새 신자
에게 그와 같은 중직(重職)을 맡길 경우 오만과 야심에 곧장 휩쓸리기 때문이다.
ㅇ교만하여져서 - '교만하여져서'로 번역된 헬라어 '튀포데이스'
의 문자적 의미는 '연기에 싸이다'이다. 확실한 소명의식이나 지휘 능력이 없는 새로
운 개종자는 갑자기 확보된 지위에 의하여 교만의 연기에 싸이기쉽다. 그 자만심은 높
은 지위에 대해 잘못된 생각을 갖게 하며, 그 결과 타락의 길로 가게 할 가능성이 많
다(Guthrie, Scott).
ㅇ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에 빠질까 함이요 - 본 구절은 난해한 구절이다. 여기서
'마귀'에 해당하는 '디아볼루'(* )를 '사단'으로 볼 것인가 '중상모략
자'로 볼 것인가에 따라서 의미가 달라진다. (1) '사단'으로 볼 경우에는 '마귀가 당
할 정죄'의뜻이다. 이는 사단이 하나님의 피조물로 창조되었으나(창 1장) 자신의 교만
으로 타락하게 되었고 자만심의 죄에 대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을 암시한다. 이와 같이
교만한 사람들은 그와 같은 심판을 받게 된다(Earle, Calvin, Chrysostom, Ellicott,
Alford, Guthrie). (2) '중상모략자'로 보는 경우에는 하나님의 교회에 세움을 받은
자가 자신의 교만으로 인해 마귀가 가져오는 정죄, 즉 마귀가 놓은 올무에 빠진다는
뜻이다. 이러한 견해는 마귀를 주격 소유격으로 보는 이론이다. 그러나 '정죄'라는 단
어가 '중상모략'이라는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극히 드물고, 성경상의 표현으로 보아
마귀가 정죄의 올무를 놓는다는 의미보다는 마귀가 정죄를 받는다는 전자의 의미가 타
당하다(창 3:15;사 14:12;슥 3:2;마 4:10;롬 16:20).

7 또한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할지니 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빠질까
염려하라

ㅇ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할지니 - 감독의 열다섯번째 자격을 언급하
는 본절은 기독교에 대해 적대적이었던 당시의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실행하기 어려운
것이었으나. 교회가 필요없는 비방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마땅한 요구 사항이었다.
'외인'은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이다. 외부 사람들에게 좋은 증거를 필요로하는 것은
바울이 가졌던 관심으로 여러 곳에 나타난다(고전 10:32;골 4:5;살전 4:12). 교회 지
도자가 세상 사람들로부터 좋은 평판을 얻지 못할 때 교회와 그 교회에 속한 사람들은
올바른 평가를 받지 못한다. 그리스도인은 하늘나라의 시민인 동시에 이 세상에 속한
사람들이기때문에 세상과의 관계를 무시할 수 없다(벧전 2:12). 여기서 바울이 의도하
는 것은 감독이 세상사람들에게 아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정직하고 모범적으로 행동하
여 인정받으라는 것이다(Calvin).
ㅇ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빠질까 염려하라 - 외부인으로부터 선한 증거를 얻지 못한
사람은 쉽게 비방을 받게 된다. '비방'이란 사람들에게 비판을 받는 것이다. '마귀의
올무'를 혹자는 '마귀가 잡힌 덫' 즉 '교만'으로 해석한다(Earle, Guthrie). 그러나
여기서는 마귀가 순진한 그리스도인들을 잡기 위해 설치하여 놓은 올가미로 해석해야
옳다. 마귀는 환난을 통하여 믿음이 연약한 자를 잡으려고 올무를 설치한다(벧전
5:8). '올무'에 해당하는 혤라어 '파기나'는 '붙들어 매다'를 뜻하는
'페그뉘미'에서 나온 단어로 새나 짐승을 잡기 위해 설치한 '덫'(눅
21:34), '함정'(름 11:9)을 뜻한다(Robertson).

8 이와 같이 집사들도 단정하고 일구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이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ㅇ집사들도 단정하고 - 본절부터 13절까지는 집사의 자격에 대한 기술이다. 집사의
자격요건은 앞서 언급한 감독의 자격 요건과 흡사하다. 이는 초대 교회의 집사들이 장
차 감독이 될 사람들이었다는 점을 염두에 둘 때 자연스럽게 이해된다. '집사'에 해당
하는 헬라어 '디아코누스'는 '종'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식사때 시중드는 사람들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었다(Josephus). 그런데 이 말이
초대교회에서는 '섬기는 자', '봉사하는 자'의 의미로 발전하였다. '집사'라는 표현은
행 6장에서 최초로 나온다. 예루살렘 교회의 사도들은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일
에 전념하기 위해서 가난하고 불우한 교인들을 물질적으로 돌보는 구제 사업을 맡을
일곱 집사를 선택하였다(행 6:1-6). 집사직은 제도화되기 전까지 두 측면에서 언급되
었는데, 첫째는 교회의 영적 생활과 재정업무를 돌보던 사람에게 사용되었고(빌 1:1)
둘째는 비공식적인 입장에서 봉사하는 자 모두를 의미하는 말로도 사용되었다(엡
6:21). 이처럼 집사는 군림하는 자가 아님 돌보고 섬기는 일에 자기를 희생하는 사람
이다(Earle). '단정하고'에 대해서는 4절 주석을 참조하라.
ㅇ일구 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 '일구 이언'의 헬라어 '딜로구스'
는 '두 번'을 뜻하는 부사 '디스'와 '말하다'를 뜻하는 '레고'
의 합성어로 이 사람에게는 이 말을하고 저 사람에게는 다른 말을 하는 이중적인 언행
(言行)을 의미한다(Hervey, Earle). 결국 이말은 '불성실하다'는 개념을 가진다. 집사
는 공명 정대(公明正大)하며 성실한 언행을 가져야한다.
ㅇ술에 인박이지 아니하고 - '많은 술에 마음이 사로잡히지 않는'의 뜻으로 술에 탐
닉하지 않는 것을 뜻한다.
ㅇ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 '더러운 이를 탐하지'의 헬라어 '아이스크로케르데
이스'는 '부끄러운'을 뜻하는 '아이스크로스'
(엡 5:12)와 '유익'을 뜻하는 '케르도스'(빌 1:21)의 합성어로
'비열한 수단으로 사소한 이익을 취하는 것'을 뜻한다. 부정으로 취한 것은 항상 더러
운 것이다. 또한 정당한 이익이라고 할지라도 과도한 욕망으로 인한 것은 더러운 것에
포함된다(Robertson). 본문은 앞서 언급한 초대교회 집사직의 역할에 비추어 볼 때 분
배할 구제품을 횡령하거나 그것을 이용하여 이익을 남기려고 이리저리 유용하는 행위
등을 염두에 두고있는 것 같다(Scott).

9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

ㅇ깨끗한 양심 - 이상과 같이 그리스도를위하여 맡은 바 직분을 감당할 자격을 갖춘
사람은 깨끗한 앙심을 가진 자이다. '깨끗한 양심'은 '선한 양심'과 같은 의미로(1:5,
19) 그리스도의 보혈로 깨끗함을 받은 앙심이다(히 10:22). 혹자는 이를 '보석을 보관
할 수 있는 작은상자'에 비유하였다(Lock).
ㅇ믿음의 비밀을 가진자 - '비밀'에 해당하는 헬라어 '뮈스테리온'
은 오랫동안 숨겨져 있다가 마침내 사람들에게 공개되거나 선택된 사람들에게 드
러나는 것을 말한다. '믿음의 비밀'은 '성령에의해서 모든 사람들에게 계시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비밀'이다. 따라서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가
르침을 좇아서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그리스도인으로서 바른 지식을 소유한 자'이다
(Calvin).

10 이에 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그 후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하게 할것이요

ㅇ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 '시험하다'의 헬라어 '도키마제스도산'
은 '금속을 시험하다'를 뜻하는 '도키마조'
의 명령형이다. 추천된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집사로 임명하라는 바울의 명령
은 기간을 설정해 놓고 합격여부를 결정하라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진실성과 구원
에 관한 확고한 믿음의 도리를 가졌는지를 시험하라는 것이다. 8,9절에 나와 있는 것
처럼 집사가 될 사람을 판단할 때는 떠돌아다니는 풍문(風聞)으로 평가해서는 안 되며
반드시 교회 전체를 통한 조화나 관찰을 거쳐야한다. 이 시험은 세 단계를 갖는데, 그
것은 시험과 시험에 대한 증명, 그리고 시험의 결과에대한 인정이다. 여기서는 이 세
단계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듯하다(Earle).

11 여자들도 이와 같이 단정하고 참소하지 말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

ㅇ여자들도 이와 같이 단정하고 - '여자들'에 해당하는 헬라어 '귀나이카스'
는 '여자' 또는 '아내'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여기서 '여자들'이 어느 집단
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1) 집사들의 아내라는 주장(NIV, KJV,
Earle, Moffatt, Jeremias, Easton, Weiss). 즉 전후 문맥상 8-10절, 12, 13절이 집사
의 자격을 언급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서 '집사의 아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
이다. (2) 일반적인 여자라는 주장. 이 주장은 8-12절의 문맥상 합당하지 않다. (3)
여집사라는주장(Bernard, Lock, Robertson, White, Alford, Ellicott, Chrysostom).
이 견해를 주장하는 자들은 본절의 '여자들'을 감독이나 집사처럼 교회에서 특별한 직
분을 맡아 봉사하는 자들로 이해한다. 다만 여기서 여집사의 자격 요건에 대해 분리된
문항을 사용하지 않은 것은 여집사가 제2의 직분이라는 차별 의식을 갖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었다고 말한다. 세번째 주장이 가장 타당하다고 본다.
ㅇ참소하지 말며 - '참소하지'에 해당하는 헬라어 '디아볼루스'
는 '비방하는', '거짓으로 고발하는'의 뜻이다. 특별히 목회 서신에만 나타나는 이
말(딤후 3:3;딛 2:3)은 초대 교회에 요구되는 사항이었으며, 오늘날에도 역시 필요한
경고이다(Earle).
ㅇ절제하며 -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네팔리우스'는 2절 주석
을 참조하라.
2 모든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 - '모든일에 충성된 자'는 포괄적인 필요조건이
다. 교회를 위해 일하는 사람은 자신이 부여받은 직분과 사명에 충실해야 한다. 혹자
는 '모든일에 충성된 자'를 '절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자'로 해석하였다(Moffatt).

12 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일지니

ㅇ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일지니 - 이제
집사에게도 감독과 마찬가지로 가정의 질서를 위해서 남편된 책임과 자녀를 잘 다스려
야 할 것이요구된다. '다스리는'(프로이스타메노이)것은
글자 그대로 '머리가 되는것'이다. 롬 12:8과 살전 5:12에서는 이 단어가 교회의 영적
지도자에게 쓰였다.

13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

ㅇ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 '아름다운 지위'는 교회에서 직분을
훌륭하게 감당했을 때 얻게 되는 첫번째 결과이다. '집사의 직분'에 해당하는 헬라어
'디아코네산테스'는 여자 집사(롬 16:1)와 바울 자신과
바울의 동역자들에게도 사용되었다(고전 3:5;고후 3:6;6:4;11:23;엡 3:7;골 1:23). 그
러므로 '디아코니아'는 일반적인 봉사의 직분를 칭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문은 '집사직분을 잘한'으로 번역하기보다는 '직분을 한'으로 번역함
이 더 타당하다고 본다(Lenski, Hendriksen). 한편 '지위'에 해당하는 헬라어 '바드
몬'은 '가다'를 뜻하는 동사 '바이노'에서 나온 단어이
다. 칠십인역(LXX)에서는 '밉탄'(삼상 5:5)이란 말을 '바드몬'으로 번역하
였는데 원래 이 말은 '문지방'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복수로 사용될 경우에는 '계
단을 오르는 걸음'이란 뜻을가진다(Robertson, Earle). 이 말은 교회에서의 직위 승진
을 시사한다기보다는 오히려 그들이 교회에서 성실히 직분을 감당했을 때 사람들에게
높은 평판을 얻게 되고 그들 스스로가 그리스도에대한 확고한 믿음을 갖게 되리라는
의미이다.
ㅇ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 - 직분을 잘 감당하는 자들에
게 오는 두 번째 결과이다. 직분을 충실히 수행하는 자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게 된
다. '담력'(파르레시안)은 그리스도를 섬기는 데 있어서나 그리
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데 있어서 담대한 것을 말한다(Hervey). 이 담력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연결되는 것은 담력이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는 데서 비롯됨
을 보여준다(Lenski).

14 내가 속히 네게 가기를 바라나 이것을 네게 쓰는 것은

ㅇ내가 속히 네게 가기를 바라나 이것을 네게 쓰는것은 - '이것'은 2:1-3:13에 기록
된 내용을 가리킨다. 바울 사도는 디모데가 있는 에베소 교회에 가기를 원했으나(1:3)
지체되는 경우를 생각해서 목회 서신을 기록한 목적을 밝히고 있다. 그런데 사도 바울
이 에베소를 떠나기전에 디모데에게 직접 이러한 지침들을 전하지않고 서신으로 전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혹자는 디모데가 너무 미성숙한 상태에 있었
기 때문이라고 한다(Easton). 그러나 이것은 정당한 이유라고 볼 수 없다. 바울은 다
음과 같은 의도에서 이 지침들을 서신으로 전했을 것이다. 첫째, 본 서신은 바울이 에
베소를 떠날 때 말로써 충고하였던 것을 더 확실하게하기 위하여 기록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바울이 디모데에게만 편지를 쓰는 것이 아니고 수신자인 에베소 교인
들로 하여금 디모데의 권위를 인정하도록 하기 위하여 서신을 기록하였다. 셋째, 바울
이 에베소를 서둘러 떠나야만 했기 때문에 미처 알려주지 못했던 지침들을 전달하고자
하였다(Guthrie).

15 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 것을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이니라

ㅇ너로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 것을 알게 하려 함이니 - 본절에서 바울
사도는 하나님의 집을 다스리는 청지기 역할의 중요성을 나타내고 있다. 몇 사본을 제
외하고 거의 모든 헬라어 사본에서 '행하여야'라는 동사의 주어가 생략되어 있다. 따
라서 이 동사의 주어는 일반적인 사람이나 디모데가 포함될 수있다. 비록 본 동사('알
게 하려')의 주어가 디모데이나 앞의 구절에서 열거되었던 지침들을 살펴보면 문맥상
일반적인 사람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Guthrie). 한편 '하나님의 집'
(오이코 데우)은 '하나님을 아버지로 우러러보는 그리스도인 전체의 가족'을 나타내
기 때문에 '하나님의 가정'이라고 번역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 이는 지상에 있는 보
편적 교리를 가리킨다. 교리를 집이라고 일컬은 것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자녀되는 가
족들을 소유하고 계시고 그들과 함께 계시기 때문이다(Earle, Lenski).
ㅇ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 교리는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형성되었기 때
문에 영원히 살아 계셔서 주관하시는 하나임의 소유이다. 바울이 이처럼 교리를 살아
계신 하나님의 소유라고 말한 것은 교회를 돌보는 사람들이 지킬 거국하고 흠없는 생
활의 당위성을 강조하기 위함이다(Hervey).
ㅇ진리의 기둥과 터이니라 - 여기서 '기둥'은 '터'에 의해 더욱 강화되는 지주(支柱)
의 개념을 갖는다. 그리고 본문 전체를 볼때 '기둥'과 '터'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계시
되는 '진리'의 확실성과 견고성을 강조한다. 혹자는 본문을 '하나님께서 각지역 교회
의 신앙의 증인들을 사용하사 교인들의 삶의 터전 위에 진리를 강화시켜 나가신다는
의미로 해석한다(Lock).

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ㅇ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 이 구절은 놀라우신 하나님의 신비에 대한 찬양이다.
'경건'의 헬라어 '유세베이아스'는 원래 '영혼의 자질이나 상
태'를 의미하나, 여기서는 이보다 더 적극적인 의미로 삶 속에 나타난 경건을 의미한
다(Hendriksen). 곧 예수께서 우리에게 계시하신 복음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삶 전체를
하나님께 참되게 헌신하는 것으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참된 경건의 본질이다. 이
경건은 비밀로 언급된다. 그 이유는 예수께서 나타내 보이지 않으셨다면 우리가 그분
을 알지못했을 것이기 때문이다(Lock).
ㅇ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 이제 위대하신 그리스도의 모습을 6행으로 찬송
한다. 이 6행의 찬송은 그리스도의 탄생으로부터 시작해서 그의 영광스러운 승천으로
끝을 맺는다. 이는 초대 교회에서 행하던 찬양의 형태로서 풍부한 운율과 의식적(儀式
的)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먼저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는 그리스도의 비하
(卑下)를 가리킨다. 그는 하나님으로부터 보냄을 받고 동정녀에게서 탄생하셨다. 이처
럼 저주를 받아 연약해진 인간의 육신을 스스로 입으셨으므로, 이를 통하여 죄인에 대
한 하나님의 사랑이 명백히 드러났다(요 1:1-14;고후 8:9;빌 2:5-11).
ㅇ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 앞에서 예수의 인성(人性)을 묘사한 반면 본문은
예수의 신성(神性)을 언급한다. 예수는 비록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셨으나 죄가 없
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예수의 신성은 그의 말씀과 그가 행하신 기적들의 근거였고
사망을 이기신 그의 부활을 통하여 절정적(絶頂的)으로 증거되었다(Simpson).
ㅇ천사들에게 보이시고 - 예수는 그의 모든 생애를 천사들에게 보이셨다. 대표적으로
그의 탄생(눅 2:12-14), 사단의 시험(마 4:11), 부활(마 28:2-7;막 16:5-8;요 20:12,
13). 그리고 승천시에(행 1:9-11)천사들이 예수 곁에 등장하였다. 무엇보다 본문에서
의 의미는 부활에서 나타내 보이신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다(Hendriksen, Lenski).
한편 천사들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신자들의 구속에도 관심을 갖고있다(벧전
1:12).
ㅇ만국에서 전파 되시고 - 예수께서는 승천하시기 전에 '모든 족속으로 가서 제자를
삼으라'고 하셨다(마 28:18-20). 인간의 연약함과 질고를 담당하시기 위해 친히 낮아
지사 고난의 생애를 보내신 그리스도는 이제 세상의 구주로서 온 세상에 전파되고 있
다. '만국'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드네신'은 글자 그대로 '민족들'
을 의미하지만(the nations, NIV), 유대인들과 구별되는 이방인 뿐만아니라 '천하 만
민'을 가리킨다(Robertson).
ㅇ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 이제 세상 가운데 전파되신 그리스도는 세상의 구세주
로 받아들여 지셨다. 이것은 많은 사람이 믿음으로 응답하는 역사를 말한다. 참된 복
음의 권세는 그 복음을 듣는 많은 사람들에게 그를 믿고 받아들이는 신앙을 가져다 준
다.
ㅇ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 이것은 그리스도의 승천에 대한 언급이다. 하늘
에서 오신 예수 그리스도는 다시 하늘로 오르셨다(행 1:9). 지상에서의 사역을 승리로
종결지으시고 승천하신 그리스도는 이제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셔서 하늘의 영광 가
운데 계신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인류의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
이다(빌 2:9-11).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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