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요나

[스크랩] 요나 2장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8. 23:43

요나 2장 주석

 

========2:1


 본장은 요나가 물고기 뱃속에서 자신의 내적인 상태를 하나님께 있는 그대로  드러

내면서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는 기도의 내용이다.

   요나가 물고기 뱃속에서 그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여 - 본절은 4:2과  마찬가지로

이미 경험한 고통에 대해 기도한다는 표현이다(M.C.Griffiths). '기도하여'에  해당하

는 히브리어 '이트팔렐'(*           )은 히트파엘 동사 미완료형으로 지속적이면서도

강한 재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는 스올의 뱃속(2절)이라고 비유될 정도로 절망과

고통으로 가득한 물고기 뱃속에서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계속적으로 기도했음을  보여

준다.


=========2:2


 내가 스올의 뱃속에서 부르짖었삽더니 주께서 나의 음성을 들으셨나이다 - '스올의

뱃속에서'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미베텐 쉐올'(*               )은 '무덤의 깊은  곳

에서'라고  번역할  수도  있지만,  요나가  죽었었다는  것을   지지하지는   않는다

(C.L.Feinberg). 다만 요나는 자신이 죽은거나 다름없다거나, 죽은 자들과 함께  있게

되었다고 생각했을 뿐이다.


=======2:3


    본절은 매우 역설적인 기도 내용이다. 왜냐하면 요나는 심각한 역경을 토로하고 있

는데, 자신에게 역경을 허락하신 주체가 바로 그의 기도 대상인  주님이기  때문이다.

요나는 주께서 자기에게 고난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기도하고 있다. 이는 요

나의 훌륭한 신앙의 면모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주의 파도와 큰 물결이 다 내 위에 넘쳤나이다 - '주의 파도'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미쉬바레이카'(*             )는 원래 '파괴자들'(breakers)을 의미하는 것으로  요

나가 자기에게 닥친 하나님의 징계가 대단한 파괴력을 지니고 있음을 실감한  듯하다.

이와같은 표현은 고라의 시편(시 42:7)에서도 사용된 것으로 암울한 자신의 형편을 토

로할 때 사용되었다. 


=======2:4


  3절에서 언급된 것과 마찬가지로 요나는 자신이 처한 암울한 상태를  주의  언약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그로부터 우러나오는 고백을 한다.

   내가 말하기를 내가 주의 목전에서 쫓겨났을지라도 다시 주의  성전을  바라보겠다

하였나이다 - 본절은 자신이 비록 하나님께 불순종하여 하나님께 쫓겨나는 꼴이  되긴

했지만, 하나님께 기도하려는 의지가 돋보이는 표현이다(H.L.Elison). 사실 요나는 자

신의 의지를 따라 하나님의 명을 거역하였지만, '주의 목전에서  쫓겨났다'고  표현하

여,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돌보심과 보호하심으로부터 격리되었다는 사실을 말한다. 이

런 상황에서 '주의 성전을 바라보겠다'고 하는 것은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은혜로우심

을 의지하는 태도이다(시 42:2-5). 아무리 죽음과 고통 중에 거한다고 해도  하나님을

소망하는 것은 인생들에게 참된 힘이 된다(사 40:31).


========2:5


  본절은 3절에서 시작된 요나 자신이 처한 상황, 즉 깊음 속으로 빠져든 자신의  처

지를 계속 토로한다. 본문은 그의 절망적인 상황을 생생하게 그리면서, 자신이 인간적

인 상황을 생생하게 그리면서, 자신이 인간적인 어떠한 힘으로도 어찌할 수 없는 형편

에 처해 있음을 고백한다.

   물이 나를 들렀으되...바다풀이 내 머리를 쌌나이다 - 물 속에 빠져 급기야는 죽음

의 문턱에까지 이르렀다는 뜻으로, 하나님의 도우심이 없이는 결코 살아날 수  없음을

나타낸다.


=======2:6


   내가 산의 뿌리까지...땅이 그 빗장으로 나를 오래도록 막았사오니 - '땅'에  해당

하는 히브리어 '하아레츠'(*         )는 문맥상 '아래의 땅'(earth beneath), '하계'

(下界,land beneath)등으로 번역할 수 있다. 이는 땅 속에 있다고 하는 '죽은  자들의

장소'를 가리킨다. 여기서는 요나가 필연코 죽을 운명임을  깨달았을  것을  보여준다

(H.L.Elison).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내 생명을 구덩이에서 건지셨나이다 - 셈족의 문화권

에서 '구덩이'는 통상 죽은 자의 영역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요나는 하나님의 구원하시

는 손길이 아니면 자신은 완전히 죽은 존재라는 사실을 인정한다(시 30:3). 요나는 오

로지 여호와 하나님만이 구원자라는 사실과 장차 죽음으로부터 구해주실 분이라는  사

실을 확신하고 있다.


========2:7


 내 영혼이 내 속에서 피곤할 때에 내가 여호와를 생각하였삽더니 - '피곤할  때'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베히트아테프'(*             )는 문자적으로 '덮혔을 때', '압도

되었을 때'(시 142:3; 143:4)라는 의미로 육체적으로 뿐만 아니라 영적으로도  탈진된

상태를 나타낸다. 이처럼 회복되지 않을 것 같은 상황 속에서도 여호와를  생각했다는

사실은 구원얻은 자의 특성이기도 하다.

   내 기도가 주께 이르렀사오며 주의 성전에 미쳤나이다 - 아무리 암울한 상황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면, 달음박질하여도 피곤치 않을 정도로 새  힘

을 공급받게 되며(사 40:31), 영혼이 소생된다(시 23:3). 특히 '주의 성전'(*         

       , 헤이칼 카데쉐카)은 4절에서 지상의 성전을 말했다면, 여기서는 '하늘의  성

전'을 가리키는 것으로(H.L.Ellison),요나는 궁극적인 구원에 이르게 될 것을  확신하

고 있다.


========2:8


  요나는 자신이 가진 믿음의 내용을 부각시키기 위해 우상 숭배자의 실상을  대조시

킨다. 

   무릇 거짓되고 헛된 것을 숭상하는 자는 자기에게 베푸신 은혜를 버렸사오니 - '은

혜'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하세담'(*       )은 언약적인 용어로 요나가 그의 동족 중

에서 우상 숭배자들을 염두에 두고 본절의 말을 했다면, '한결같은 사랑' 내지는 이와

유사한 표현으로 번역해야 할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를 저버린다는  것은  하나님만이

구원의 근원이시며 지고의 선이시라는 진리를 거부하는 것이다. 그들은 우상이 거짓되

고 헛되다는 사실을 망각한 채, 우상을 섬기며 그것들로부터 행복과 기쁨을  얻으려고

노력하였다는 것을 지적한다(렘 2:5-13).



========2:9


  본절은 앞 구절과 대조적으로 요나 자신이 우상 숭배자들과는 판이하게 다른  신앙

을 가지고 있다고 고백한다. 자신이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있다는 사실을  고백하면

서, 궁극적인 구원이 오직 여호와께로부터 주어진다는 믿음의 내용을 밝힌다. 이는 하

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여호와 하나님과 맺은 약속을 신실하게 지키고 그분의  뜻에

온전히 순종하겠다는 다짐을 나타내는 것이다.



=======2:10


  여호와께서 그 물고기에게 명하시매 - '여호와께서...명하시매'에 해당하는 히브리

어 '와요메르 아도나이'(*                )는  직역하면  '여호와께서...말씀하셨다'

(KJV,NEB,RSV,JB)라는 의미이며, 이런 용어는 하나님의 창조에 사용된 것으로  단순한

명칭을 나타낸다기 보다는 하나님의 창조적인 능력을 의미한다(창 1장). 요나가  물고

기 뱃속에서 삼 일 동안 살아 있었던 일이나 물고기가 요나를 육지로  뱉어낸  사건은

하나님의 창조 능력으로만 이해될 수 있는 기이한 현상이다. 이런 일은 인간적인 과학

이성으로 규명되지 않는 초자연적인 현상이다. 그런만큼 이 사건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 그리고 성도들의 부활을 예표할 수 있는 가치가 있다(마 12:39).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메모 :

'구약 > 요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요나 4장 주석  (0) 2015.02.08
[스크랩] 요나 3장 주석  (0) 2015.02.08
[스크랩] 요나 1장 주석  (0) 2015.02.08
[스크랩] 요나 강해  (0) 2015.02.08
[스크랩] 요나 주제별 성경보기  (0) 2015.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