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역대상

[스크랩] 역대상 (1 : 1~54)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18:45
역대상 (1 : 1~54)


1 아담, 셋, 에노스

ㅇ아담 - 아담(Adam)은 '흙'이란 뜻의 히브리어 '아다마'와 동일한 어원
을 가진 이름으로서 그 의미는 '사람'이다(창 1:27). 그런데 본 족보는 유다 왕국의
위상과 기원을 밝히기 위해 쓰여졌음에도 불구하고 히브리 민족의 시조인 아브라함으
로부터 시작하지 아니하고 인류의 시조인 아담으로부터 시작되고 있다. 이것은 유다
민족의 기원이 되시는 하나님은 온 인류의 아버지가 되신다는 사실과 모든 종족은 유
일한 기원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 주고 있다. 그리고 이 같은 사실은 하나님의 구
속(救贖) 사역이 보편적인 속성을 가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Payne, The
Interpreter's Bible).
ㅇ셋 - 셋(Seth)은 '택함을 받은 자', '대신 줌'이란 뜻의 이름이다. 그는 가인에게
살해당한 아벨 대신 하나님께서 아담의 가정에 주신 선물이었다(창 4:25). 한편 본 족
보에서 아담의 맏아들 가인과 차자(次子) 아벨이 언급되지 않은 이유는 다음과 같은
까닭에서인 듯하다. 즉, 아벨은 후사가 없었기 때문이며, 가인은 불경건한 자였기 때
문에 의도적으로 생략했을 것이라 추정된다(창 4:1-12).
ㅇ에노스 - 에노스(Enosh)는 '약한 사람'이란 뜻이다. 그런데 특기할 사실은 그의 시
대에 여호와께 대한 최초의 예배가 시작되었다는 점이다(창 4:26). 그러므로 이러한
사실은 아담의 타락(창 3장) 및 가인의 범죄 이후 죄악에 대하여 무기력해진 사람들이
여호와를 의지하지 않고는 죄의 유혹을 이기며 살 수 없었음을 시사해 준다. 그런데
이같은 점은 날이 갈수록 죄악이 관영(貫盈)해지는 오늘날에 있어서는 더욱 그러하다.

2 게난, 마할랄렐, 야렛

ㅇ마할랄렐 - 아담의 5대손으로 마할랄렐(Mahalalel)이란 뜻은 '하나님을 찬양함'이
다. 이는 곧 에노스 때부터 시작된 여호와 신앙이 후손들에게 잘 계승되고 있었음을
시사해 준다.

3 에녹, 므두셀라

ㅇ에녹 - 아담의 7대손으로 이름의 뜻은 '가르치는 자', '시작하는 자'이다. 그런데
에녹(Enoch)은 엘리야(왕하 2:11)와 더불어 죽음을 경험하지 않은 구약의 2대 인물이
다. 즉, 그는 일평생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다가 죽음을 보지 않고 승천하였다(창
5:24). 이러한 사실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이 얼마나 복되며 소망이 있는 것인지를
잘 증거해 준다. 실상 주를 경외하는 신약 시대의 성도들도 이 세상 마지막 날에는 하
나님 곁에 거하며 영생(永生)을 누리게 될 것이다(계 21, 22장).
ㅇ므두셀라 - 에녹의 아들로서 인류 역사상 최장수한 인물이다(창 5:27). 그의 이름
의 뜻은 '투창하는 사람'이다.
ㅇ라멕 - '강한 사람'이란 뜻인 라멕(Lamech)은 노아의 아버지이다. 그의 이름의 뜻
을 통해 볼 때, 그는 부패한 사회와 저주받은 땅에서 수고로이 일하며 고생스럽게 살
아야 했던 것 같다.

4 라멕, 노아, 셈, 함과 야벱

ㅇ노아 - 노아(Noah)란 이름의 뜻은 '안위'(安慰)이다. 그는 하나님의 홍수 심판 가
운데서 믿음과 순종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다. 그 사건(창 6-8장)은 비록 죄로 인
해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들이지만 하나님께 대한 믿음으로 구원받을 수 있다는 사실
을 가르쳐 준다(요 3:16, 17;롬 1:17).
ㅇ셈, 함과 야벳 - 노아의 세 아들들이자 홍수 이후의 시조(始祖)들이다. 이들로 말
미암아 인류는 다시금 급속히 확산되었으니 곧 5절 이하에 언급된 대로이다. 한편 이
상과 같은 1-4절의 족보는 창 5:1-32의 요약으로서 주로 하나님의 구속사적인 목적과
연관된 사람들을 기록하고 있다. 그런데 본서 저자가 기록한 사람들의 관계나 그들의
생애에 관해서는 서술하지 않고 다만 이름들만을 언급하고 있는 까닭은 아마도 당시의
독자들이 창세기의 역사에 매우 친숙해 있을 것이라고 추정했기 때문일 것이다(Curtis).

5 야벱의 아들은 고멜과 마곡과 마대와 야완과 두발과 메섹과 디라스요

ㅇ야벳의 아들 - "하나님께서 넓고 크게 만드시리라"는 이름의 뜻대로(창 9:27) 야벳
(Japheth)의 자손들은 크게 번창하여 유럽과 북부 아시아의 민족(아리안족)을 형성하
였다. 한편 5-23절의 족보는 창 10:2-29에 기록된 명단에서 뽑은 것이니 해당 부분을
참조하라.
ㅇ고멜 - 고멜(Gomer)은 러시아 평원(우크라이나)에 거주하던 고대 키메르 족속(Cim-
merian)의 조상이다. 이들은 후에 고대 우라투(오늘날의 터키 동부)로 이주하여 앗수
르와 근접하여 살았다.
ㅇ마곡 - 근동 최북방의 카프카츠 지방에 정착한 스구디아 족속(Scythians)의 조상이
다. 계시록에서는 세상 마지막 날 사단에게 속해 성도들을 대적할 땅의 백성이 바로
이 마곡(Magog)의 후예들인 것으로 언급되어 있다(계 20:7-9).
ㅇ마대 - 이란 북서부에 거주하던 메대인(Median)들의 조상이다(왕하 17:6;사
13:17). 훗날 이들 민족은 바사(Persia) 제국에 흡수되었다.
ㅇ두발과 메섹 - 앗수르 비문에 의하면, 이들은 터어키 고원에 거주했던 8세기경의
다발리(Tabali)와 무스키(Mushki)의 조상이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그 후 두발
(Tubal)의 후손은 흑해와 카스피해 사이에, 메섹(Meshech)은 두발의 후손들과 인접하
여 흑해 남서 산간 지역에 정착하였다. 그런데 두발과 동맹 관계를 맺기도 한 메섹 자
손들은 노예와 놋그릇 장사로 유명했다(겔 27:13).
ㅇ디라스 - 해적으로 악명이 높았던 디라스(Tiras)의 후예들은 에게해 연안에 정착하
였다. 이들은 펠라기스족(Pelagian)의 일파로 추정되는데 학자에 따라서는 트라키아인
(Thracian)의 조상으로도 추정한다.

6 고멜의 아들은 아스그나스와 디밧과 도갈마요

ㅇ아스그나스 - 렘 51:27에 의하면, 아스그나스(Ashkenaz) 족속은 아라랏과 민니와
동맹하여 앗수르를 대항하여 싸웠음을 알 수 있다. 이 아스그나스인들은 예레미야 시
대에 아라랏 지역(우라르트 나라)의 우르미야(Urmia) 호수 근방에 정착했던 것으로 추
정된다. 한편 이들의 이름은 후에 '야만인'을 뜻하게 되었고 이들은 오늘날 게르만 민
족의 조상이 되었다.
ㅇ디밧 - '디밧'은 리밧의 오기인 듯하다(창 10:3). 그는
리페아 민족의 조상인데 후대의 켈트족 역시 그에게서 비롯된 듯하다(Knobel).
ㅇ도갈마 - 에스겔서의 기록에 따르면, 도갈마(Togarmah)의 후손들은 말과 전마(戰
馬)와 노새를 무역한 막강한 민족으로 성장했으며(겔 27:14), 고멜, 바사, 구스와 함
께 마곡의 동맹국이었음을 알 수 있다(겔 38:6). 이들은 팔레스틴 북쪽 흑해 동남쪽에
거주하였는데 곧 오늘날 시리아 국경 부근의 터어키 지방이다.

7 야완의 아들은 엘리사와 다시스와 깃딤과 도다님이더라

ㅇ엘리사 - '하나님께서 구원하셨다'는 뜻인 엘리사(Elishah)의 후손들은 주로 자색
(紫色) 물감을 두로에 수출하였다(겔 27:7). 이들은 그리이스 남부의 섬들이나 연안
지방에 거주하였는데 과거 헬라인들의 조상이다(창 10:4, 5).
ㅇ다시스 - 다시스(Tarshish)의 후손들은 엘리사의 후손들과 함께 그리이스 남부 지
중해의 섬 또는 그 연안에 거주하였다.
ㅇ깃딤 - 깃딤(Kittim)의 후손들은 키프러스 섬과 지중해 연안에 살면서 곧 구브로족
(Cyprian)을 형성하였다.
ㅇ도다님 - 도다님(Dodanim)의 후손들은 에게해의 도도 섬에 정착하여 그곳 원주민을
이루었다. 한편 맛소라 사본(MT)에는 '도다님'이 '로다님'(Rodanim)으로 표기되어 있
는데 둘 중 어느 것이 더 정확한 것인지는 분명치 않다.

8 함의 아들은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과 가나안이요

ㅇ함의 아들 - 함의 네 아들들은 주로 이집트 및 에디오피아, 서남 아시아로 진출하
였다. 오늘날을 기준하여 보면 그곳은 아프리카를 중심한 흑인종(Negroid) 분포 지역
이다.
ㅇ구스 - 구스(Cush)는 아라비아의 조상으로 애굽 남쪽의 누비아(Nubia), 일명 에디
오피아 지역으로 진출하였다.
ㅇ미스라임 - 미스라임(Mizraim)은 오늘날 애굽인들의 조상이다(창 10:6, 13).
ㅇ붓 - 그는 애굽 서쪽 지중해 연안의 리비아인(Libyans)의 조상이다.
ㅇ가나안 - 여부스, 아모리, 기르가스, 히위, 알가, 신, 아르왓, 스말, 하맛 족속의
조상이다. 이들 가나안의 후손들에 대해서는 14-16절 주석을 참조하라. 한편 이상과
같은 함의 네 자손들은 고대에는 크게 번창하여 애굽, 에디오피아 등과 같은 대국을
형성하였지만 훗날 열등국으로 전락하고 타국의 식민지가 되었다. 이는 과거 노아의
저주로 말미암은 결과였다(창 9:25).

9 구스의 아들은 스바와 하윌라와 삽다와 라아마와 삽드가요 라아마의 아들은 스바와
드단이요

ㅇ스바와 하윌라와 삽다와 라아마와 삽드가요 - 이 구스의 다섯 아들들은 홍해 해안
으로부터 남부 아라비아를 가로질러 티그리스, 유브라데 강 유역에 정착하여 여러 종
족들을 형성했다(Payne). 한편 이와 관련 에덴의 두번째 강인 기혼(Gihon)이 구스의
경계지를 흐르고 있었음은 기억해 둘 만하다(창 2:13).

10 구스가 또 니므롯을 낳았으니 세상에 처음 영걸한 자며

ㅇ니므롯을 낳았으니 세상에 처음 영걸한 자며 - 구스의 아들인 니므롯(Nimrod)은 바
벨론에 왕국을 건립하고 후에 앗수르까지 점령한 영걸(英傑)이었다(창 10:6-11). 그는
처음에 메소포타미아나 갈대아 남부 지역인 시날(Shinar) 땅을 점령하고 이곳에 바벨,
에렉, 악갓, 갈레 등의 성읍을 세웠다. 그 후 그는 북쪽으로 계속 진출하여 니느웨,
르호보딜, 갈라, 레센 등의 큰 성읍들을 건설하였다(창 10:10-12; 미 5:6). 한편, 그
의 이름 니므롯은 '대적자'란 의미를 갖고 있다. 그의 이름에서 우리는 당시 그가 하
나님을 맹렬히 대적한 자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영걸'에 해당하는 원어 '깁보르'
는 '폭력으로 통치하는 자' 또는 '강력한 권세를 지닌 자'란 뜻이다. 창
10:8 주석 참조.

11 미스라임은 루딤과 아나밈과 르하빔과 납두힘과

12 바드루심과 가슬루힘과 갑도림을 낳았으니 블레셋 족속은 가슬루힘에게서
나왔으며

ㅇ블레셋 족속은 가슬루힘에서 나왔으며 - 가슬루힘(Casluhim)은 애굽인의 조상인 미
스라임의 아들이기 때문에 블레셋은 혈통상 함족에서 기원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런
데 이들은 후에 지중해의 갑돌(크레타 섬)에서 거주하다가 팔레스틴으로 진출하여 그
곳 해안 지역에 정착하였다(렘 47:4;암 9:7;창 10:14;신 2:23).

13 가나안은 맏아들 시돈과 헷을 낳고

ㅇ시돈 - 시돈(Sidon)의 자손들은 이스라엘 북쪽의 해안 지방에 정착하여 해상 무역
을 주도하였다. 그들이 거주한 성읍의 이름 역시 '시돈'인데 시돈은 페니키아
(Phoenicia)의 가장 중요한 성읍 중 하나가 되었다(삿 1:31;3:3 주석 참조).
ㅇ헷 - 힛타이트(Hittites)라고도 불리는 헷 족속은 이스라엘의 족장 시대 이후부터
가나안 점령시까지 계속해서 가나안 땅에 거주했었던 가나안 후기 원주민이다(창23:5;
25:10;49:32). 이들은 철기 문화를 꽃피워 강력한 제국을 건설하였는데 B.C.1,200년경
에 멸망하였다. 신 7:1 주석 참조.

14 또 여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ㅇ여부스 족속 - 본래 예루살렘에 거주하던 원주민이다. 이들은 다윗 왕 때에 예루살
렘을 빼앗기고 이스라엘 백성들로 동화되었다(삼하 5:6-10).
ㅇ아모리 족속 - 이들은 대개 팔레스틴, 수리아, 바벨론 등지에 흩어져 살았다. 그리
고 그 중 일부는 요단 강 동편 아르논 강 북쪽에서 살기도 하였다(민 21:13, 24-26;
32:39).
ㅇ기르가스 족속 - 이들의 거주지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다. 다만 이들 역시 가나안
후기 원주민 중 하나라는 사실을 알 수 있을 뿐이다(창 15:21;신 7:1;수 3:10;24:11).
그런데 이들은 수메르의 광명의 신인 게쉬(Gesh) 신(神)을 섬긴 듯하다(Maisler). 한
편 이상의 가나안 후기 원주민에 대해서는 수 9:1, 2 강해, '가나안의 일곱 족속'을
보다 참조하라.

15 히위 족속과 알가 족속과 신 족속과

ㅇ히위 족속 - 이들은 주로 시돈, 브엘세바 등지에 거주하였는데 일부는 레바논 산지
와 헬몬 산에 거주하기도 하였다(삿 3:3;수 11:3). 그런데 많은 학자들은 히위 족속
(Hivites)이 가나안 초기 원주민인 호리 족속(Horites, 창 36:20)과 연관이 있는 것으
로 믿고 있다.
ㅇ알가 족속 - 수리아의 트리폴리(Tripolis) 동북쪽으로 약 20km 지점에 위치해 있는
알가(Arka) 마을에 거주하던 주민들이다. 알가는 지중해로부터 약 6.4km밖에 떨어지지
않은 해안 지방이다. 이들은 B.C. 738년 디글랏빌레셀 3세에게 점령당했다.
ㅇ신 족속 - 이들이 어느 곳에 정착했는지는 정확하지 않다(창 10:17). 다만 알가 근
처의 센나(Senna)에 거주하였던 것으로 추정될 뿐이다.

16 아르왓 족속과 스말 족속과 하맛 족속을 낳았더라

ㅇ아르왓 족속 - 이들은 페니키아 최북단 마을인 루와드(Ruwad)란 섬에 정착하였다.
이 섬은 구브로(Cyprus) 섬 맞은 편, 수리아 해안에 위치해 있다. 한편, 이들 출신의
사공들은 두로(Tyre)를 위해 봉사하기도 하였다(겔 27:8, 11).
ㅇ스말 족속 - 이들은 루와드와 트리폴리 사이의 수므라(Sumra)에 정착한 듯하다.
ㅇ하맛 족속 - 다메섹에서부터 북쪽으로 약 20km 지점에 위치한 수리아(아람)의 한
성읍 하맛(Hamath)을 건설한 자들이다. 다윗은 이곳 왕도이와 우호 관계를 맺기도 하
였다(삼하 8:9-12). 한편 후에 이들은 다메섹인들에게 종속되었다(렘 49:23).

17 셈의 아들은 엘람과 앗수르와 아르박삿과 룻과 아람과 우스와 훌과 게델과
메섹이라

ㅇ셈의 아들 - 이들은 인류 기원의 발상지인 서부 중앙 아시아의 민족들이 되었다.
ㅇ엘람 - 엘람(Elam)의 후손들은 바사 북쪽, 티그리스 강 동쪽의 엘람에 정착했다.
이곳은 오늘날 이란의 쿠지스탄(Khuzistan) 주(州)이다.
ㅇ앗수르 - 그는 강대국 앗수르(Asshur)의 조상이다. 앗수르는 B.C.2,000년경부터 이
미 독립 왕국으로서의 면모를 과시하였는데 훗날 북왕국 이스라엘이 이들에게 멸망당
하였다(왕하 17장).
ㅇ아르박삿 - 그는 갈대아인(Chaldeans)의 조상이다. 그의 후손들은 주로 앗수르 북
쪽 아라파키티스(Arrapachitis)에 거주하였다.
ㅇ룻 - 중앙 터어키에 위치한 리디아인(Lydians)의 조상이다. 그런데 혹자는 아르메
니아의 남방 경계에 거주했던 루브디(Lubdi) 주민이 룻(Lud)의 후예인 것으로 추측하
기도 한다.
ㅇ아람 - 메소포타미아 및 수리아 지역에 정착한 아람족(수리아인)의 조상이다(삼하
8:5, 6;왕상 20:20, 21;암 1:5;9:7;사 7:2, 4, 5). 역사상 남유다와 북이스라엘 왕국
은 아람족과 잦은 접촉 및 전쟁을 치루었다(16:4, 5;왕상 15:20;22:1-40;왕하 6:8;13:
3-7;대하 22:5, 6;24:23, 24).
ㅇ우스...메섹 - 이들은 모두 아람의 아들들이다(창 10:23). 그런데 이 중 우스(Uz)
의 후손들은 에돔과 아라비아의 경계지인 우스 땅에 정착했다. 욥의 고향인 우스(욥
1:1)가 바로 이곳이다.

18 아르박삿은 셀라를 낳고 셀라는 에벧을 낳고

ㅇ에벨 - 에벨(Eber)은 히브리 민족사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인물이다. 그는
아브라함의 선조이다(25-27절). 그런데 보다 중요한 것은 그의 이름이 '히브리'
란 말과 동일한 어원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히브리 민족의 기원을
에벨에서 찾을 수 있다. 즉 '에벨'이란 이름은 '건너편', 또는 '건너가다'
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를 통해 그가 요단 강 또는 유브라데스 강 건너편에 거주했
거나(Curtis) 아니면 유목민이었을 가능성을 내다볼 수 있다.

19 에벧은 두 아들을 낳아 하나의 이름을 벧렉이라 하였으니 이는 그 때에 땅이
나뉘었음이요 그 아우의 이름은 욕단이며

ㅇ이 이름의 뜻은 '분할'(分割)이다. 이 이름은 이때에 발생한 바벨탑 사건, 곧 하나
님께서 그 시대 사람들의 말을 혼잡하게 하여 땅을 나누신 사건(창 11:9)에서 유래하
였다(Payne). 한편 벨렉(Peleg)은 그의 아우와 계보를 달리하여 히브리 민족의 조상이
되었다.
ㅇ욕단 - 그의 자손들은 메사(Mesha)에서 스발(Sephar)에 이르기까지 남부 아라비아
지역에 정착하였다. 그리하여 욕단(Joktan)은 아랍 족속의 조상이 되었다. 이처럼 벨
렉과 욕단의 대(代)에 이르러 셈족은 히브리 민족과 아랍 민족으로 나뉘게 되었다.

20 욕단이 알모닷과 셀렙과 하살마뚫과 예라와

ㅇ알모닷 - 욕단의 장남인 알모닷(Almodad)은 '하나님은 나의 친구'라는 뜻이다. 그
는 아라비아 반도 남쪽에 거주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때문에 혹자는 예멘(Yemen)이 바
로 이 알모닷이 후예들에 의해 건립된 것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ㅇ셀렙 - 그의 자손들은 남부 아라비아의 살라프(Salaf) 또는 술라프(Sulaf)에 정착
하였던 것 같다.
ㅇ하살마웨 - 그의 자손들은 남부 아라비아 지역 하드라마우트(Hadhramaut) 강 유역
에 정착하였다. 이곳은 약 320km나 뻗어있는 넓고 비옥한 땅이다. 그리고 향과 몰약의
산지(産地)로도 유명하다.

21 하도람과 우살과 디글라와

ㅇ우살 - 그의 자손들은 오늘날 예멘의 수도인 산아(Sana)에 주로 정착하였다. 이곳
의 철광석은 오늘날까지도 높이 평가되고 있다.

22 에발과 아비마엘과 스바와

ㅇ아비마엘 - 욕단의 아홉번째 아들인 아비마엘(Abimael)은 '아버지는 하나님이시다'
는 뜻이다. 이로 보아 아비마엘 자손은 비록 아랍 일족을 이루었지만 아직은 그들의
조상이 섬기던 하나님을 경외하였음을 알 수 있다.
ㅇ스바 - 그의 후손들은 오늘날 예멘과 하드라마우트 지방인 아라비아 서남 지방에
정착하여 스바(Sheba) 왕국을 건설하였다. 이곳은 아라비아에서 산이 가장 많고 땅이
매우 비옥하였다. 스바 왕국은 유향과 향료를 생산하고 무역 부국(富國)으로서도 이름
을 떨쳤다(사 60:6;렘 6:20;겔 27:22). B.C. 10세기에는 스바의 여왕이 솔로몬을 예방
하고(왕상 10:1-13;대하 9:1-12) 스바의 대표적인 생산품인 금, 보석, 향료 등을 이스
라엘과 거래하기도 하였다.

23 오빌과 하윌라와 요밥을 낳았으니 욕단의 아들들은 이러하니라

ㅇ오빌 - 그의 이름은 '풍부한', '비옥한'이란 뜻이다. 금 생산지로 유명한 오빌
(Ophir)이란 지명(왕상 9:28;대하 8:18)이 바로 이 이름에서 파생되었다. 그의 자손들
은 주로 페르시아 만의 오만(Oman)에 거주한 것으로 추정된다.
ㅇ하윌라 - 그의 후손들은 아라비아 서쪽, 예멘의 북쪽에 정착한 듯하다. 한편 이와
관련 에덴의 첫번째 강인 비손(Pison)이 하윌라(Havilah) 온 땅을 흐르고 있었음은 기
억해 둘 만하다(창 2:11).
ㅇ요밥 - 요밥(Jobab)이란 이름의 뜻은 분명치 않다. 그런데 많은 학자들은 '광야'란
뜻의 아랍어 예밥(Jebab)과 동의어로 보고 그의 자손들을 아라비아 광야에 거주하던
족속으로 추정한다(Gesenius, Kalisch).

24 셈, 아르박삿, 셀라

25 에벧, 벧렉, 르우

ㅇ르우 - 이름의 뜻은 '친구', '동료'이다. 추측컨대 이는 그가 하나님과 교제를 나
누는 자였음을 의미하는 것 같다. 그렇다면 이는 아브라함 혈통을 잇는 계보의 특성을
잘 나타내 주는 것이라 하겠다. 즉, 아브라함의 직계 조상들은 대개 여호와를 경외하
는 경건한 자들이었던 것이다.

26 스룩, 나홀, 데라

ㅇ나홀 - 그의 이름의 뜻은 '크게 숨쉬다'이다. 그는 아브라함의 조부(祖父)로서 29
세때 데라를 낳은 후 119년을 살았다(창 11:24, 25).
ㅇ데라 - 아브라함의 아버지인 데라(Terah)는 세 아들(아브라함, 나홀, 하란)을 낳았
으며 페르시아 만 부근, 곧 유프라테스 강 저지대에 위치한 우르(Ur)에서 살았다. 데
라는 이후 우르를 떠나 유프라테스 강을 타고 북쪽으로 약 800km 가량 이주하여 하란
(Haran)에 도착했는데 이곳은 다메섹(Damascus)에서 북동쪽으로 약 440km 떨어져 있었
다(창 11:31).

27 아브람 곧 아브라함

ㅇ본문은 창 11:10-26의 요약이다. 이 구절들은 셈에서부터 아브라함에 이르는(10대)
선택된 자손의 계보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셈(Shem)과 아브라함(Abraham)은 하나님
과의 특별한 관계를 연상시켜 주는 인물들로서 구속사(救贖史)에 있어서 중요한 가치
를 가진 인물들이다. 즉, 셈은 하나님께서 인류의 한 종족과 특별한 관계를 맺었다는
점에서(창 9:26), 그리고 아브라함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을 보여준다
는 점에서(창 12:2;17:7) 구속사적인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이다(Payne). 한편, 여기
에 언급된 이름들은 모두 예수님의 족보에 기명(記名)되어 있다(눅 3:34-36).
아브람 곧 아브라함 - '아브람'(Abram)은 '고귀한 아버지'란 뜻이며, '아브라함'
(Abraham)은 '많은 무리의 아버지'란 뜻이다. 이처럼 그의 이름이 개명된 사실은 창
17:5에 설명되어 있다. 즉, 그에게 아브라함이란 이름이 새롭게 주어진 것은 그를 통
하여 이루어질 만인 구원(萬人救援)에 대한 예언적 성격을 지닌다. 한편, 아브람은 75
세대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이주하였다(창 12:1-5).

28 아브라함의 아들은 이삭과 이스마엘이라

ㅇ이삭과 이스마엘 - 이삭(Isaac)은 아브라함이 100세에 얻은 언약의 아들이며(창
21:1-3) 이스마엘(Ishmael)은 여종 하갈에게서 난 서자(庶子)였다. 때문에 이스마엘은
이삭보다 13세 위인 장자였으나(창 17:24, 25) 아브라함의 장자권은 이삭에게 이어졌
다(창 21:12, 13). 이로써 또 다시 하나님의 선민(選民)이 구별되었는데 이는 전적으
로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였다(롬 9:6-13).

29 이스마엘의 세계는 이러하니 그 맏아들은 느바욧이요 다음은 게달과 앗브엘과
밉삼과

ㅇ느바욧 - 그의 후손들은 아라비아 동부 사막에 정착했다.
ㅇ게달 - 이름의 뜻은 '거무스름한'이다. 그의 후손들은 북부 아라비아 종족을 형성
하였다(렘 49:28, 29;겔 27:21;아 1:5) 이들 게달(Kedar) 족속은 느바욧(Nebaioth) 족
속과 마찬가지로 유목 생활을 하였는데 특히 양과 염소를 많이 길렀다(사 60:7).
ㅇ앗브엘 - 디글랏빌레셀 왕의 앗수르 연감에는 앗브엘(Adbeel)의 자손들이 '이디비
일루'(Idibiilu)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북부 아람족의 일파를 형성하였다.

30 미스마와 두마와 맛사와 하닷과 데마와

ㅇ두마 - 두마(Dumah)는 '침묵'이란 뜻이다. 그의 후손들은 두맛 알 간달(Dumat al
Gandal), 곧 페르시아 만 정상 부분과 아카바 만 중간 지점에 있는 오아시스 지역에
정착하였다. 한편 이사야는 두마가 사해 남쪽 세일 근처에 살았다고 기록하였다(사
21:11, 12).
ㅇ맛사 - 그의 이름은 '집'이란 뜻이다. 그의 후손들은 아라비아 북서 지방에 살았
다.
ㅇ데마 - 데마(Tema)의 후손들은 북아라비아 지역에 정착하였다. 때문에 오늘날 그곳
이름은 테이마(Teima)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한편 그 위치는 다메섹과 메카 사이의
중간, 또는 바벨론과 애굽 사이의 중간 지점으로 추정된다. 그곳은 사막 횡단 교역(交
易)과 관련된 중요한 지역이었다(욥 6:19).

31 여둘과 나비스와 게드마라 이스마엘의 아들들은 이러하니라

ㅇ여둘 - 여둘(또는 여두르, Jetru)의 후손들은 한때 이스라엘 지파와 충돌한 적이
있다(5:19). 추정컨대 그들은 신약 시대의 이두래(Iturae) 사람들일 것이다(눅 3:1).
ㅇ나비스 - 나비스(Naphish)의 후손들 역시 여둘 후손과 더불어 요단 동쪽에서 이스
라엘 사람들에 의해 대패한 적이 있다(5:19, 20). 이로 보아 여둘과 나비스족은 요단
동편에 거주하였음이 분명하다.

32 아브라함의 첩 그두라의 낳은 아들은 시므란과 욕산과 므단과 미디안과 이스박과
수아요 욕산의 아들은 스바와 드단이요

33 미디안의 아들은 에바와 에벧과 하녹과 아비다와 엘다아니 그두라의 아들들은
이러하니라

ㅇ본절의 족보는 창 25:1-4에서 발췌한 것이다.
ㅇ그두라 - 아브라함이 이삭 출생 이후에 얻은 후처이다(창 25:1). 그녀와 아브라함
사이에서 여섯 아들이 출생하였는데 모두 오늘날의 아랍족을 형성한 각 민족의 조상이
되었다.
ㅇ시므란 - 그의 후손들은 메카 서쪽 지방인 자브람(Zabram)에 정착한 듯하다.
ㅇ므단 - '다툼'이란 뜻이다. 그는 아라비아 지파의 조상이 되었다.
ㅇ미디안 - 그의 후손들은 가나안 동쪽과 동남쪽 지역에 정착하였다. 모세는 바로왕
의 낯을 피하여 이곳에 피신하기도 하였다(출 2:15). 미디안의 제사장 이드로는 모세
를 환대했으나 전반적으로 미디안 족속은 이스라엘을 적대시해 왔었다(민 22:4;25:18;
삿 6:1;시 83:9;사 10:26;합 3:7).
ㅇ이스박 - 이름의 뜻은 '버리는 자'이다. 그의 자손들은 에돔 땅 쇼백에 정착한 듯
하다.
ㅇ수아 - '절하다', '가라앉다'는 뜻이다. 그의 자손들은 이두매의 한 지역인 수아
(Shuah)에 정착한 것 같다.
ㅇ스바와 드단 - 이들의 후손들은 서로 밀접하게 연락하였으며 각기 아라비아의 한
민족을 형성했다. 이들의 거주지인 스바와 드단은 무역로(貿易路)에 있었던 오아시스
였다.
ㅇ에벨 - '에벨'이란 이름의 뜻은 '송아지'이다. 그는 헷야즈의 바누기파
족과 관련이 있다.
ㅇ아비다 - '내 아버지는 아신다'는 뜻이다. 한편, 아브라함은 이상과 같은 서자(庶
子)들에게 재물을 주어 이삭을 떠나 동방, 곧 동국으로 가게 하였다(창 25:6). 이는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에 따라 행동한 것이었다. 즉, 그는 가나안 땅이 이
삭의 기업이 될 것으로 믿었던 것이다(창 21:10-12). 한편, 그두라의 후손들인 아라비
아 자손들은 B.C. 500년 홍해의 동북쪽 극단에 위치한 에시온게벨(Eziongeber)을 점령
한 이후 점차로 유다에게 영향력 있는 존재가 되었다(느 4:7-6:1).

34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았으니 이삭의 아들은 에서와 이스라엘이더라

ㅇ에서 - 리브가가 이삭에게서 낳은 장자로서 에돔족의 조상이다(창 25:23, 27-34).
에서(Esau)란 이름의 뜻은 '털이 많은 자'인데 그의 피부가 붉은 탓에 일명 에돔
(Edom)이라고도 불리웠다.
ㅇ이스라엘 - 이 이름은 하나님의 특별한 축복 속에서 야곱(Jacob)에게 주어진 새이
름이며 '하나님과 겨루다'는 뜻이다(창 32:28). 여기서 저자는 이스라엘의 조상을 야
곱으로 호칭하지 아니하고 이스라엘로 호칭함으로써 그 민족이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언약 백성임을 강조하고 있다.

35 에서의 아들은 엘리바스와 르우엘과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요

ㅇ에서의 아들 - 본 족보의 초점은 이스라엘의 기원을 밝히는 것이다. 그러나 본서
저자는 이스라엘의 기원을 밝히기 전에 먼저 그의 형제국(兄弟國)인 에돔 족속에 대하
여 소개하고 있다. 즉, 본절에서부터 마지막 절까지에서는 8명의 에돔 왕들과 11명의
에돔 족장들이 소개되었다. 이 가운데 왕들의 족보는 창 36:31-39에서, 족장들의 족보
는 창 36:40-43에서 인용한 것이다.
ㅇ엘리바스 - 에서의 아내 헷 족속 아다(Adah)의 소생이다(창 36:4).
ㅇ르우엘 - 이스마엘의 딸 바스맛(Bashemath)의 소생이다(창 36:4).
ㅇ여우스와 얄람과 고라 - 이들은 에서의 아내 히위 족속 오홀리바마(Aholibamah)의
소생이다(창 36:5). 한편 이상과 같은 에서의 아들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가나안 족속
의 아내 또는 첩의 소생들이란 점이다.

36 엘리바스의 아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비와 가담과 그나스와 딤나와 아말렉이요

ㅇ데만 - 그의 후손들은 에돔의 북동 지역에 정착하였다. 이들 데만 족속은 성경에서
지혜있는 족속으로 알려져 있다(렘 49:7;욥 2:11).
ㅇ딤나와 아말렉 - 창 36:12에 의하면, 딤나(Timna)는 엘리바스의 첩으로서 아말렉을
낳았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딤나는 엘리바스의 아들이 될 수 없다(Payne, The
Wycliffe Bible Commentary, Lange). 하지만 본절에서 이처럼 딤나가 엘리바스의 아들
들의 이름 가운데 포함된 것은 결코 저자의 착각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다. 대신 이
는 저자가 구약의 역사(에돔의 족보)에 정통한 당시 독자들의 지식을 인정하고 아주
간략하게(생략적으로) 기록한 결과이다(Keil, Lange). 즉, 저자는 딤나와 아말렉
(Amalek)을 간략하게 열거함으로써 아말렉이 딤나의 소생인 사실을 당시 역사에 정통
한 독자들에게 나타내었던 것이다(Keil & Deitzsch Commentary, Vol. III, p.53). 한
편, 훗날 아말렉 족속은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을 최초로 대적한 족속이었다(출
17:8-16;민 24:20; 신 25:17-19;삿 3:13;시 83:7).

37 르우엘의 아들은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밋사요

ㅇ르우엘의 아들 -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소생들인 이들은 모두 네명이다. 이들과 엘
리바스의 아들들 여섯(36절), 그리고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소생, 곧 여우스와 얄
람과 고라(창 36:5)는 모두 에돔의 13지파를 형상한다. 그리하여 이들은 창 36:15-18
에서 에돔의 족장(族長)들로 소개되어 있다. 한편, Bertheau는 에돔의 지파가 12지파
였다고 주장한다. 즉, 그는 아말렉이 엘리바스의 첩의 아들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아말렉은 여기에 포함되지 아니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그 같은 견해는 아말렉을
에돔의 족장으로 분명히 언급하고 있는 성경의 기록(창 36:16)에 위배된다.

38 세일의 아들은 로단과 소발과 시브온과 아나와 디손과 에셀과 디산이요

ㅇ세일 - 세일(Seir)은 에돔 땅의 원주민(原住民)인 호리 족속(Horites), 즉 고대의
훌(Hurrian) 족속의 지도자이다(창 36:20). 호리 족속은 에서가 도착하기 이전부터 에
돔 땅에 정착했던 민족으로서 메소포타미아의 중요한 민족이었다(신 2:12, 22). 그러
나 이들은 에서의 자손들에게 정복당하여 에돔인으로 동화(同化)되었다. 따라서 세일
족속(호리 족속)은 에돔 족속과 동일한 족속으로 불리워졌다.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세일 자손들의 이름이 에돔의 족보 안에 거명되고 있는 것이다.

39 로단의 아들은 호리와 호맘이요 로단의 누이는 딤나요

ㅇ딤나 - 본문에서 유일하게 소개되고 있는 세일의 딸이다. 딤나는 엘리바스의 첩으
로서(창 36:12) 후에 영광스럽게도 에돔 족속의 족장의 칭호를 얻었다(51절:창
36:40).

40 소발의 아들은 알랸과 마나핫과 에발과 스비와 오남이요 시브온의 아들은 아야와
아나요

41 아나의 아들은 디손이요 디손의 아들은 하므란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요

42 에셀의 아들은 빌한과 사아완과 야아간이요 디산의 아들은 우스와 아란이더라

ㅇ본문에는 세일의 아들들에게 난 자손들이 계속 언급되고 있다. 이와 관련 39절에서
부터 언급된 세일의 후손들을 간략히 도표화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세일 - 로단-호리, 호맘, 딤나
소발-알랸, 마나핫, 에발, 스비, 오남
시브온-아야, 아나
디손-하므란, 에스반, 이드란, 그란
에셀-빌한, 사아완, 야아간
디산-우스, 아란

43 이스라엘 자손을 치리하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린 왕이 이러하니라
브올의 아들 벧라니 그 도성 이름은 딘하바며

ㅇ이스라엘 자손을 치리하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린 왕이 이러하니라 - 본
절은 에돔 사람들이 이스라엘 사람들보다 훨씬 먼저 왕정(王政) 체제를 갖추었음을 보
여주고 있다. 그러나 왕정 설립의 연대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알려진 바가 없다. 한편,
본절 이하에 열거되어 있는 8명의 왕들을 보면, 한결같이 세습 왕들이 아니었음을 알
수 있다(43-50절). 이와 같은 사실은 당시 왕권이 세습제가 아닌 선출에 의해 계승되
었음을 보여준다.
ㅇ브올의 아들 벨라 - 브올의 아들 발람(Balaam, 민 22:5)과 이름이 유사하나 전혀
다른 인물이다.

44 벧라가 죽으매 보스라 세라의 아들 요밥이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ㅇ보스라 세라의 아들 요밥 - 여기서 보스라(Bozrah)는 견고하게 요새화된 에돔의 도
성을 가리킨다. 이 도성은 페트라(Petra)에서 북쪽으로 약 48km 지점의 가파른 계곡으
로 둘러싸인 벼랑에 자리잡고 있었다. 이 도성은 에돔 북쪽에서 가장 견고한 요새였
다. 한편 에돔 왕 요밥(Jobab)의 이름 앞에 '보스라'란 지명이 수식되어 있음은 그가
이곳에 수도를 정하였기 때문에 이를 기념하기 위함인 듯하다.

45 요밥이 죽으매 데만 족속의 땅 사람 후삼이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ㅇ데만 족속의 땅 사람 후삼 - 데만 족속(Temanites)은 에서의 장남 엘리바스의 아들
데만의 후손들이다(36절). 그리고 그들의 정착지 데만은 페트라 동쪽으로 4.8km 지점
인 오늘날의 타윌란(Tawilan)이다. 이곳은 물이 풍족하고 땅이 비옥했으며 중요한 무
역의 교차로였다. 특히 이곳 사람들은 지혜로 유명했다. 욥의 친구 엘리바스가 바로
이 데만 사람이었다(욥 2:11). 한편 이 데만은 에돔 남쪽에서 견고한 요새지였다.

46 후삼이 죽으매 브닷의 아들 하닷이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하닷은 모압 들에서
미디안을 친 자요 그 도성 이름은 아윗이며

ㅇ모압 들 - 롯의 아들 모압(Moab, 창 19:37)의 후손들이 거주하던 지역인 요단 동편
고원 지대를 가리킨다.
ㅇ미디안 - 아브라함의 후처 그두라의 소생인 미디안(Midian)의 자손들을 가리킨다
(32, 33절). 이들은 가나안 동쪽과 동남쪽에 거주했었다.

47 하닷이 죽으매 마스레가 사믈라가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ㅇ마스레가 사믈라 - 마스레가(Masrekah)는 '좋은 포도의 장소'란 뜻이다. 그러나 그
정확한 위치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한편 사믈라(Samlah)는 창 36:36에서 '삼라'로도
불리우고 있다.

48 사믈라가 죽으매 하숫가의 르호봇 사울이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ㅇ하숫가의 르호봇 사울 - '하숫가'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나하르'는 '큰
강'을 의미하는 말이다. 창 36:37에 의하면 여기서 말하는 '하숫가'는 '유브라데 강'
을 가리킴을 알 수 있다.

49 사울이 죽으매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ㅇ바알하난 - 이 이름은 '바알은 자비롭다'는 뜻이다. 이 이름을 통해 우리는 그 당
시 에돔에서 이미 바알 신이 숭배되었음을 알 수 있다. 바알(Baal)에 관한 자세한 내
용은 레 26:1-13 강해, '가나안 땅의 신들'을 보다 참조하라.

50 바알하난이 죽으매 하닷이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 이름은 바이요 그
아내의 이름은 므헤다벧이라 메사합의 손녀요 마드렛의 딸이었더라

ㅇ하닷 - 이는 46절의 브닷의 아들 하닷과는 다른 인물이다. 본절의 하닷(Hadad)은
창 36:39에서 '하달'(Hadar)이라고도 불리우고 있다.
ㅇ그 도성 이름은 바이요 - '바이'(Pai)는 창 36:39에서는 '바우'(Pau)로 기술되어
있다. 혹자는 이곳이 사해 북동쪽에 위치한 브올 산(Mt. Peor)이라고 말하나(Curtis)
분명한 근거가 없다.
ㅇ그 아내의 이름은 므헤다벨이라 - 에돔 왕들의 이름을 열거하고 있는 중에 이처럼
여자의 이름이 녹명(錄名)된 것은 매우 특이하다. 그 이름의 뜻이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신다'인 점으로 보아 그녀가 하나님의 놀라운 은총을 받았기 때문에 특별히 언급
된 듯하다.

51 하닷이 죽은 후에 에돔의 족장이 이러하니 딤나 족장과 알랴 족장과 여뎃 족장과

ㅇ하닷이 죽은 후에 - 본 문맥과 병행 구절인 창 36:39에는 이 구절이 언급되어 있지
않다. 이에 대해 혹자는 본서 저자나 필사자가 왕의 목록이 계속 이어지는 것으로 착
각하여 이 구절을 첨가시킨 것이라고 보았다(Curtis). 그러나 이러한 차이점은 창세기
의 저자인 모세 당시에는 하닷이 살아 있었던 반면에 본서의 저자인 에스라 당시에는
하닷이 이미 죽었기 때문에 그 사실을 언급한 탓에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Keil, The
Wycliffe Bible Commentary, Payne).
ㅇ에돔의 족장 - 여기서 '족장'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알루프'는 각 지
파의 지도자, 곧 방백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들은 각기 자기 지방의 자치권의 책임자
들이었다. 그리고 이들은 함께 모여 에돔 전체를 통치할 왕을 선출한 듯하다. 이렇게
볼 때, 에돔의 정치 제도는 강력한 중앙 집권적 체제가 아니라 지방 분할적인 군주 체
제였다고 볼 수 있다. 한편 본절 이하에 열거된 족장의 호칭들은 개인의 이름들이 아
니다. 대신 이 호칭들은 각 지파, 또는 관할 구역의 이름들이다. 그런데 이곳에 언급
된 족장의 수는 모두 11명이다. 이는 본래 13지파에 이르렀던 에돔의 지파수에 비하면
두지파가 줄어든 것이다. 37절 주석 참조. 아마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두 지파는 다
른 지파에 편입되었을 것이다(Keil).

52 오홀리바마 족장과 엘라 족장과 비논 족장과

ㅇ오홀리바마 족장 - 오호리바마(Aholibamah)는 '히위 족속 중 시브온의 딸 아나의
소생'으로서 에서의 아내가 된 자이다(창 36:2). 그런데 그녀 역시 딤나와 마찬가지로
(51절) 여자로서 족장의 칭호를 얻었음은 특기(特記)할 만하다.

53 그나스 족장과 데만 족장과 밉살 족장과

54 막디엘 족장과 이람 족장이라 에돔 족장이 이러하였더라

ㅇ에돔 족장이 이러하였더라 - 에돔족에 대한 소개를 마무리 짓는 구절이다. 이상과
같이 에돔족은 별다른 업적을 남기지 못하였다. 사실 그들은 역사상 이스라엘을 괴롭
힌 일 외에는 달리 내세울 만한 역사를 갖고 있지 못하다(왕하 8:22;대하 21:8-10;28:
17). 이와 관련해서는 본장 35-42절 강해, '에돔 족속'을 보다 참조하라.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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