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12장
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ㅇ여호와 - 하나님의 이름으로 '예호와'란 신명칭을 본장에서
일관되게 사용하고 있는 것은 본서 기자가 계속해서 하나님의
구원 사역과 선택된 백성을향한 그 분의 언약을 염두에 두고
있음을 증거해 준다<2:4>.
ㅇ아브람에게 이르시되 - 일반 사람들도 들을수 있는 말씀으로
아브람의 계시를 받았는지 아니면 하나님의 말씀이 아브람의
심령 속에 내적으로 임했는지 분명치 않다. 다만 '이르시되'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아마르'의 의미가 대개 '말한다', '이야기
한다'란 점에 비추어 볼때 전자일 가능성이 크다.
ㅇ본토 - 혹자(Calvin)는 이를 '우르'로 이해하고 아브람이
구체적 소명을 받은 것을 우르에 있을 때였다고 주장하기도
한다(11:31). 그러나 아브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후 떠난
곳이 '하란'인 점에 입각할때(4절) 이는 하란, 더 나아가 우르와
하란을 포함하는 메소포타미아 전지역을 가리키는 것임에 분명하다.
ㅇ떠나...가라 - '누가 네 뒤에 남든지 상관 말고 너를 위하여
떠나라' 는 의미이다. 기독교 역사는 이러한 떠남과 분리의 역사
인데 오늘날 우리 성도들 역시 죄악된 이 세상에서 분리되어 의와
거룩을 좇는 순례의 길을 떠나야 한다(롬 12:2).
ㅇ내가 네게 지시할 땅 - 직역하면 '내가 네게 보여 줄 그 땅'.
여기서 '보여 줄' 은미래 미완료형으로 아직까지는 보여지지
않으나 미래에는 구체적으로 보여질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
땅'은 아브람으로서는 불명확하나 하나님으로서는 이미 작정해
놓은 가나안 땅을 의미한다.
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찌라
ㅇ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 Living Bible은 문두(文頭)에
'네가 그렇게 하면'(If you do)이란 말을 부기하고 있다. 한편
여기서 '큰 민족' 이란 단순한 숫자적으로 인구가많은 것 뿐
아니라 영적으로 위대한 민족을 가리키는 바 곧 '이스라엘' 에
적합한 명칭이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아브람이 그의 적은 수의
친척을 떠나기만 하면 (1절) 그 보상으로 오히려 큰 민족을
이루게 해주시리라고 보장하셨다.
ㅇ네게 복을 주어 - 아직껏 무자(無子)한 아브람(11:30)이 많은
무리의 아비가 되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을 수 있는 근거이다.
실로 하나님께서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시는 분이니 그분께서 원하
시고 또한 복을 내려 주시기만 하신다면 인간적인 모든 제약은
사라지고 만다(롬 4:18).
ㅇ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 직역하면 '내가 네 이름을 크게 할
것이다'.이는 곧 하나님께서 아브람을 유명케 하여 그 이름이 길이
회자(膾炙)되게 하시겟다는 뜻이다. 실제로 역사 속에서 아브람의
이름은 위대하게되었다. 즉 열국의 아비(17:4,5),선지자(20:7),
하나님의 방백(23:6), 여호와의 종(시 105:5,6) 하나님의 벗(약
2:23) 등의 명칭을 부여받았다. 뿐만 아니라 그의 이름은 선민
이스라엘의 시조(始祖)로서, 또한 믿는 모든 성도들에게는 영원한
믿음의 조상으로서 길이 남게 되었다.. 이처럼 사람을 높이시는 이는
근본적으로 하나님이시니 겸손한 자는 높이 들림받지만 무릇 스스로
높아지려는 자는 낮아지고 말 것이다<1,2,3절 강해>.
ㅇ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 이 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헤예
베라카'는 곧 '너는 복이 될지라'는 뜻이다. 그런데 이 말이 함죽
하고 있는 의미에 대하여는 다양한 견해가 제시된다. (1) 아브라함
으로 인한 물리적 풍요(슥 8:12)를 의미한다(Gesenius, Rosenmuller)
(2) 사람들이 상호 축복의 양식(樣式)이 된다는 뜻이다.(Calvin,
Knobel,Kimchi) (3) 여기서 복은 영적인 복으로서 곧 아브라함은
그로 말미암는 복의 기준이 되리라는 뜻이다(Keil, Delitzsch,
Kalisch). 이상의 견해를 종합해 볼 때 물론 첫번째와 두번째 견해도
세번째 견해다. 그런데 여기서 아브라함으로 말미암는 영적 축복이란
단순한 아브라함 개인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궁긍적으로는 그의
가계(家系)에서 약속된 '여자의 후손'(3:15)인 메시야가 나리라는
뜻이다. 따라서 아브라함의 후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과
영생은 누구든지 그를 믿기만 하면 미칠 수 있는 것이니(살후 2:13,
14)그 같은 메시아의 조상인 아브라함을 가리켜' 복의 근원'이라
칭함은 당연하다.
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ㅇ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내가 저주 하리니 - 하나님과 아브람과의
각별한 관계를 나타내는 이 말은 궁극적으로 하나님께서 아브람과
상호 공수 맹약을 맺으시겠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제 아브람의 이웃은
아브람과의 관계에 따라 그들도 각각 하나님께 축복과 저주를 받게
될 것을 의미한다. 이 원리는 신약 시대 그리스도와 교회와의 관계
에도 적용된다.
ㅇ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 여기서의 '저주'(칼랄)는 '감소시키다' ,
'낮게 여기다' 는 뜻으로 곧 남을 멸시하거나 하찮게 여기는 행위를
가리킨다.이것은 하나님과 특별 맹약을 맺은 하나님의 종 아브람을
멸시여기는 행위는 곧 하나님을 업수히여기는 행위가 된다는 뜻이다.
ㅇ내가 저주하리니 - 여기서의 '저주'(아라르)는 하나님의 법에 따른
공적 저주를 의미 하는데 이에는 구체적이고도 직접적인 징계 조처와
형벌이 따르게 된다(삼상2:30,31,32,33).
ㅇ땅의 모든 족속이...얻을 것이니라 - '복의 근원'(2절)에 대한
보충,확대 설명이다(갈 3:8).축복은 타락 결과 인간에게 주어진 저주
(2:17;3:16,17,18,19)와는 정반대되는 것이니, 이러한 축복은 단순한
물질적 축복 뿐 아니라 죄를 사해 주느 영적 축복을 포함한다(Calvin,
Keil, Luther). 즉 본질은 아브라함의 후손인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
암아 지구상의 모든 민족이 자신의 죄에 대하여 해결받고 진정한
삶의 축복을 누릴 수있게 되리라는 복된 언약이다(눅 24:47).
4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그 나이 칠십오 세였더라
ㅇ여호와의 말씀 - '말씀'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다바르'는 '명령'을
의미한다(27:19;왕상 12:12). 따라서 이는 아브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행동의 절대 기준으로 삼았으며 말씀의 권위를 존중, 어김이 없었
음을 나타내 준다(22:1,2,3,4,5,6,7,8,9,10,11,12).
ㅇ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 롯이 아브라함과 함께 메소포타미아를
떠난 사실이 거듭 언급되고 있는 까닭(11:31)은 그가 이후 아브라함
과의 관계에서 많은 족적을 남겼기 때문이다(13:1-13;14:13-16;19:1).
ㅇ아브라함이...그 나이 칠십 오 세였더라 - 아브라함의 향년이
일백 칠십 오세였으니(25:7) 이때는 그의 중년기이다. 대개 중년기의
사람들은 현실에 안주하려 하며 변화를 기피하려는 것이 일반적인데,
갈 바를 알지 못하고서도 지체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좇아 본토 집을
나선 아브람에게서 우리는 진정한 용기와 신앙의 결단력을 보게 된
다(마 4:18,19,20,21,22).
5 아브람이 그 아내 사래와 조타 롯과 하란에서 모은 모든
소유와 얻은 사람들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떠나서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갔더라
ㅇ하란에서 모은 모든 소유 - 연로한 부친 데라로 말미암아
뜻하지 아니하게 체류하게 되었던(11:31) 하란 거주 생활이
비교적 오래 지속되었음을 나타낸 준다. 한편 당시 아브람과
롯은 유목인이었으니(13:5) 들의 모슨 소유물은 대부분 가축
이었을 것이다(13:2).
ㅇ얻은 사람들 - 직역하면 '획득한 자들'. 대족장 아브라함
집에 속한 남녀 종들과 그들의 자식을 가리킨다. 일손이 부족한
아바람에게 많은 가축을 돌보기 위해서는 부득이 종들이 필요
하였을 것이다.
ㅇ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 본절은 마치 아브람이 목적지를 알고서
길을 떠난 듯이 오해할 수 있는 구절이다. 그러나 이는 11:31과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 인도하신 결과 필연적으로 도달할 수 밖에
없는 작정된 땅이 바로 가나안임을 일깨워 주는 구절일 뿐이다.
ㅇ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갔더라 - 하란에서 가나안까지는 약
480Km정도의 거리인데 당시의 여행로로 미루어 보아 아바람 일행은
유프라테스 강변을 따라 시리하에 도착, 그곳 광야를 횡단하여
다메섹에 이른 후 가나안으로 직진하였을 것이다.
6 아브람이 그 땅을 농사하여 세겜 땅 모레 상수리나무에 이르니
그 때에 가나안 사람이 그 땅에 거하였더라
ㅇ모레 상수리나무(엘론 모레) - '본다'는 뜻을 가지 '라아'로
부터 파생된 '모레'는 종교적인 의미에서 '가르치는 자'를 뜻하는데
'예언자'로 번역될 수도 있다. 그리고 '강하다'란 뜻을 가진 '울'
로부터 파생된 '엘론'은 상수리나무 처럼 재질(才質)이 강하며
병충해도 잘견디는 나무를 가리킨다. 따라서 많은 학자들은 '모레
상수리나무'를 고대 이교도들이 신탁(oracle)을 받을 때 사용하던
'예언자의 나무'로 본다. 그러나 '마므레'와 같이(13:18) '모레'가
단순히 상수리나무 숲의 주인이름일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는
없다(Alford,Murphy,Kalisch).
ㅇ그때에 가나안 사람이 그 땅에 거하였더라 - 아브람이 세겜에 정착
하지 못하고 계속 벧엘과 남방으로 옮겨 가게 된 이유중의 하나이다
(8,9절). '가나안 사람'은 함의후예(10:6)로 우상숭배 행위에 탐닉
하며 배타심이 강하던 족속이 었으니 아브람이 그들 가운데서 생활
하기란 무척 힘들었을 것이다<4-9절 강해>.
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그가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를
위하여 그 곳에 단을 쌓고
ㅇ여호와께서 아바람에게 나타나 - '나타나'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라아'는 '증명하다','보이다'는 뜻으로 아브람에 대한 하나님의
현현(theophany)이 꿈이나 환상이 아닌 눈으로 볼 수 있는 객관적인
실제로 이루어졌음을 증거해 준다. 물론 하나님께서는 영이시므로
(요 4:24) 눈에 보이는 것은 온전한 하나님 자체가 아니라 그분의
임재의 상징이거나 표시일 것이다(17:22;18:1,2;출 3:2). 그러나
이것은 계시를 받는 자가 분명히 인지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ㅇ가라사대 - 대개의 경우 하나님의 현현(顯現)에는 선포되는
말씀이 동반된다. 따라서 계시 수납자는 하나님을 직접 눈으로 보고
그분의 특별 계시를 귀로 들을 수 있다(33:24,25,26,27,28,29,30).
ㅇ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 1절에서 주어진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이다. 이로써 아브람은 하나님의 인도하시는 섭리에
의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곳 가나안이 자신의 후손들에게 허락된
'약속의 땅'임을 알게 되었다. 훗날 이 약속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있어 출애굽의 원동력이 되었으며(50:24;출 3:15,16,17,18,19,20)
또한 민족적 일체성을 유지하는 근본 동인이 되었다.
ㅇ여호와를 위하여...단을 쌓고 -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여 제단을
쌓은 자로는 아브람 이전에 이미 노아가 있지만(8:20) 자신에게
현현하신 하나님을 기념하여 제단을 쌓는 자는 아브람이 처음이다.
이로써 아브람은 장차 그의 후손이 가나안 땅을 차지하게 될 것에
대하여서도 함께 감사하였을 것인데 참된 신앙은 이처럼 보지 못하고
장래일에 대하여서도 믿고 감사할 줄 아는 것이다(히 11:1,13).
8 거기서 벧엘 동편 산으로 옮겨 장막을 치니 서는 벧엘이요
동은 아이라 그가 그 곳에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
ㅇ벧엘 - '하나님의 집'이란 뜻. 아브람 당시의 본래 이름은 '루스'
였으나 야곱에 의해 벧엘로 바뀌었다(창 28:16,17,18,19). 예루살렘
북방 약 19Km지점에 위치한 오늘날의 베이틴(Beitin)으로 좋은
샘들이 많아 고대로 부터 유목민들의 각광을 받던 곳이다.
ㅇ아이 - '황폐한 작은 산'이란 뜻. 벧엘 동남쪽 약 3Km지점에 위치한
가나안의 요새화 된 성읍이다.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시 아간의
범죄로 일차 정복에 실패한 성읍이 바로 이 아이 성이다(수 7:1-26).
ㅇ여호와를 위하여...이름을 부르더니 - 여기서 단을 쌓는 것은
하나님께 희생 제사를 드리는 것을 뜻하며 그분의 이름을 부르는
것은 찬송과 기도가 있는 공(公) 예배를 드리는 것을 뜻한다<4:26>.
즉 아브라함은 가나안 입성 후 처음으로 모든 식솔들을 불러 모아
하나님께 대한 공 예배를 드림으로써 자신의 가정에 예배 규례를 확립
하였던 것이다. 이처럼 아브람은 정처없이 유리하는 중에서도 하나님
과의 교제를 게을리 하지 않았는데 하나님을 향한 기도와 찬양은
성도가 멈추어서는 안 되는 영적 호흡이다.
9 점점 남방으로 옮겨 갔더라
ㅇ점점...옮겨 갔더라 - 이러한 이주 원인은 원주민과의 마찰
때문으로 추측되는데(6절) 얼마의 시간 동안에 어느 만큼 이동
했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가다가 장막을 치고, 다시 출발하곤 하는
일을 되풀이 하였을 것이다.
10 그 땅에 기근이 있으므로 아브람이 애굽에 우거하려 하여 그리고
내려갔으니 이는 그 땅에 기근이 심하였음이라
ㅇ그 땅에 기근이 있으므로 - 가나안(팔레스틴) 지방은 지리적 여건상
우기와 건기가 뚜렷이 구분되어 대개 양력 10, 11월에 집중적인 비가
내린다. 따라서 이대 비가 적게 오면 그 다음 해에는 기근이 들게
마련인데 가나안으로 이주한 아브람에게 때맞춰 닥친 이러한 기근은
다시금 그의 신앙가 인내를 시험 하는 계기가 되기에 충분하였다.
ㅇ애굽에...내려 갔으니 - 애굽은 나일강이란 풍부한 수원(水原)으로
인해 어지간한 가뭄에도 불구하고 거의 기근을 모르는 지역이다.
따라서 아브람이 기근을 당하여 메소포타미아로 돌아가지 아니하고
애굽으로 내려간 것은 지혜로운 행동으로 평가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애굽은 성경에서 세속을 상징하는 나라나 혹은 하나님을 떠난 인간적
도움, 수단으로 묘사되어 있음을 볼 때 (사 31:1) 그가 하나님의 뜻을
묻지도 않고 애굽으로 내려간 것은 경솔한 처사이자 실족을 자초하는
전조 행위였다 하겠다<10-20절강해>.
11 그가 애굽에 가까이 이를 때에 그 아내 사래더라 말하되 나
알기에 그대는 아리따운 여인이라
ㅇ애굽에 가까이 이를 때에 - 직접 재난을 당하기도 전에 미리 도덕적
나약성과 두려움을 보인 아브람의 태도는 하나님을 의뢰치 아니하는
자가 드러내게 되는 비신앙적 면모와 다를 바 없었다.
12 애굽 사람이 그대를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 그의 아내라 하고
나는 죽이고 그대는 살리리니
ㅇ이는 그의 아내라 하고 - 시대를 막론하고 이방인이 타지에서 경원시
당하는 것은 보편적 현상이다. 더군다나 당시 애굽 사료들에 의하면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해 살인쯤은 예사로이 자행하던 시대상을 엿볼수
있다. 따라서 아브람은 애굽인들이 자신을 죽이고 사래를 빼앗아 갈 수
있다고 생각한 것 같다. 그러나 그가 지금까지 자신을 인도하며 보호해
주신 하나님의 권능의 손길을 여전히 믿었더라면 이러한 부질 없는 염
려는 하지 않았을 것이다.
13 원컨대 그대는 나의 누이라 하라 그리하면 내가 그대로 인하여
안전하고 내 목숨이 그대로 인하여 보존하겠노라 하니라
ㅇ원컨대(나) - 간청을 나타내는 기본 불변사로 '미안하지만',
'부탁드리지만' 정도의 정중한 어감을 지닌다. 이는 아브람이 아내
사래에 대한 결례인 줄 알면서도 자신의 의사를 완곡히 강요하였
음을 시사한다.
ㅇ나의 누이라 하라 - 혹자는 아브라함의 이러한 태도는 아내 사래의
순결을 보호하기 위해 부득불 취한 신중하고도 불가피한 처사라고
합리화시키기도 한다(Rosenmuller). 그리고 사래가 아브람의 이복
누이였던 점(20:12) 만을 생각하면 아브람의 이러한 행위는 잘못이
아닐수도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언약과 현시를 받은 아브람이 하나님
을 전적으로 의뢰 하지 않고 인간적인 처세 방법을 택했다는 것은
엄연한 잘못이자 나아가 남을 속이려는 기만이 아닐 수 없다.
ㅇ그러면...그대로 인하여...보존하겠노라 - 아브람의 이기심과
허물이 노출된 대목이다. 왜냐하면 거짓말의 결과 자신의 생명은
보존할 수 있었을런지 몰라도 사래의 순결은 보다 더 무방비 상태에
처할 수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15, 19절). 이처럼 신앙의 조상
아브라함도 그 이면에는 죄와 결점을 지닌 인간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그를 약속의 땅으로 다시금 인도하신 것(13:1)은
그분의 신실하심과 사랑 때문인데 오늘날에도 하나님께서 그 같은
품성에 입각해 낮고 천한 우리를 택하사 부유하고 지혜롭다 하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신다(고전 1:28).
14 아브람이 애굽에 이르었을 때에 애굽 사람들이 그 여인의 심히
아리따움을 보았고
ㅇ심히 아리따움을 보았고 - 여기서 '아리땁다'는 것은 외견상 보기에
아름다운 용모와 자태를 뜻한다. 비록 이때 사래의 나이 65세를 웃돈
때이긴 하나(4절 ;17:17) 127세란 그녀의 수한에 비추어 볼 때(23:1)
원숙미를 자랑할 중년기이다. 더욱이 그녀는 아직 아이를 낳은 적이
없으니 나이보다 훨씬 젊어 보였으며 혈색 또한 좋았을 것이다. 그 뿐
아니라 비록 애굽인들이 흑인계는 아니라 하나 그 쪽 여인네 들의
피부색이 거무스름한 것에 비추어 볼 때 사과 빛 피부색을 지니
사래의 용모는 더욱 돋 보였을 것은 분명하다.
15 바로의 대신들도 그를 보고 바로 앞에 칭찬하므로 그 여인을
바로의 궁으로 취하여 들인지라
ㅇ바로의 궁으로 - 고대 근동 및 애굽의 세도가들은 여러 첩들을
거느렸으며 특히 왕들은 수십, 수백 명의 후궁(後宮)들을 거느리는
것이 관례였다. 따라서 바로가 사래를 궁전으로 불러들인 것은 곧
그 같은 후궁 중의 하나로 삼기 위하였음임을 알 수 있다.
ㅇ취하여 들인지라 - 혹자는 본 구절에서 사래의 순결성을 의심
하기도 한다. 그러나 아브람과 특별한 관계의 공수 동맹 계약을
맺은(3절) 하나님께서 곧 약속의 자녀를 생산할 사래가 바로에게
정절을 빼앗긴 후 때늦게 재앙을 내린다는 것은 도저히 말이 안
된다. 따라서 본절은 사래에게 남편이 없는 줄 안 바로가 그녀를
정식 후궁으로 맞아들이기 위해 일단 후궁(Harem)으로 모셔 놓은
것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16 이에 바로가 그를 인하여 아브람을 후대하므로 아브람이 양과
소와 노비와 암수 나귀와 약대를 얻었더라
ㅇ그를 인하여 아브람을 후대하므로 - 고대 근동에서는 신랑 될
사람이 신부 될 사람의 가족에게 결혼 대가로 예물을 주는 것이
관례였다(출 22:16;신 22:29;삼상 18:25). 아브람이 사래로 인하여
후대받은 것도 바로 이러한 의미이다.
ㅇ아브람이...얻었더라 - 아브람이 바로의 선물을 받은 것은 물론
타의였겠지만 그가 끝내 입을 열어 자신의 거짓을 밝히지 아니한
것은 결국 자기 아내를 판 것과 다름없는 비겁한 행위였다.
17 여호와께서 아브람의 아내 사래의 연고로 바로와 그 집에 큰
재앙을 내리신지라
ㅇ사래의 연고로 - 사래는 장차 약속의 자녀를 낳을 열국의 어미이다
(17:16). 따라서 비록 아브람의 약한 믿음과 실수 때문에 아내에
대한 그의 권리를 빼앗겼다 하나 하나님께서는 사래가 바로의 첩으로
전락되는 것을 결코 방치하지 않으셨다.
ㅇ큰 재앙을 내리신지라 - 비록 바로가 모르고서 남의 아내를 취하
였다고는 하나 언약의 전승 가문을 모독함으로써 하나님의 권위를
훼손시킨 죄는 면할 수 없었다. 그러나 그것이 결코 고의적이 아니
었던 점을 생각할 때 하나님께서 발하신 재앙은 직접적인 징계가 아닌
경고를 주시기 위한 간접적인 수단이었을 것이다(20:6, 7).
18 바로가 아브람을 불러서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이렇게
대접하였느냐 네가 어찌하여 그를 네 아내라고 내게 고하지
아니하였느냐
ㅇ아브람의 거짓과 불성실에 대한 바로의 삼중적인 책망이 나타나
있다. 이처럼 하나님의 사람 아브람이 이방인 바로에게 오히려 책망
당한 것은 그의 거짓과 잘못에 대한 하나님의 간섭적, 주권적
보옹이라 할 수 있다.
ㅇ네 아내라고...아니하였느냐 - 사래가 아브람의 아내라는 사실을
바로가 하나님의 계시를 통해서 알았는지 확실치 않다. 하지만 이
일로 하나님의 선지자 아브람이 이방의 군주 바로에게 힐책당한
것은 마치 맛을 잃은 소금이 천시당하듯(마 5:13) 도덕적으로
순전치 못한 하나님의 자녀 역시 세상 사람들로부터 조소받을 뿐임을
교훈 해준다(빌 2:15).
ㅇ네 아내가 여기 있으니 - 사래가 명실 공히 순결을 잃지 아니한
마브람의 아내임을 증거해 준다. 이처럼 하나님께선 당신의 백성들이
위기 중에 처할때 결코 그대로 내버려 두시지 않고 항상 돌아보시는
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꾸만 스스로 곁길로 나가려 뻗대는 자들에
대해서는 채찍으로 돌보실 것이다(사 1:5).
19 네가 어찌 그를 누이라 하여 나로 그를 취하여 아내를 삼게
하였느냐 네 아내가 여기 있으니 이제 데려가라 하고
20 바로가 사람들에게 그의 일을 명하매 그들이 그 아내와 그
모든 소유를 보내었더라
ㅇ그들이...보내었더라 - 아브람이 자기 가족과 소유를 이끌고
애굽에서 나온 것은 다음과 같은 점에 의해 이스라엘의 출애굽
사건의 예표로 볼 수 있다. (1) 기근으로 인해 애굽에 내려간 점
(42-47장)(2)애굽에서 어려움을 겪은 점(출 1장)(3)하나님의 돌보
시는 역사와 재앙에 의해 구출된 점(출7장-12:30)(4)풍부한 소유
물을 이끌고 출애굽 한점(출 12:31-38). 여기서 우리는 어떠한
대가를 지불하고서라도 언약의 땅 가나안을 아브람의 후손에게
주려 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보게 된다. 같은 맥락에서 하나님께
서는 오늘날 영적 아브라함의 자손된 우리들에게 언약의 땅을
천국을 주시기 위해 자신의 아들을 십자가에까지 내주셨다(골1:20).
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ㅇ여호와 - 하나님의 이름으로 '예호와'란 신명칭을 본장에서
일관되게 사용하고 있는 것은 본서 기자가 계속해서 하나님의
구원 사역과 선택된 백성을향한 그 분의 언약을 염두에 두고
있음을 증거해 준다<2:4>.
ㅇ아브람에게 이르시되 - 일반 사람들도 들을수 있는 말씀으로
아브람의 계시를 받았는지 아니면 하나님의 말씀이 아브람의
심령 속에 내적으로 임했는지 분명치 않다. 다만 '이르시되'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아마르'의 의미가 대개 '말한다', '이야기
한다'란 점에 비추어 볼때 전자일 가능성이 크다.
ㅇ본토 - 혹자(Calvin)는 이를 '우르'로 이해하고 아브람이
구체적 소명을 받은 것을 우르에 있을 때였다고 주장하기도
한다(11:31). 그러나 아브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후 떠난
곳이 '하란'인 점에 입각할때(4절) 이는 하란, 더 나아가 우르와
하란을 포함하는 메소포타미아 전지역을 가리키는 것임에 분명하다.
ㅇ떠나...가라 - '누가 네 뒤에 남든지 상관 말고 너를 위하여
떠나라' 는 의미이다. 기독교 역사는 이러한 떠남과 분리의 역사
인데 오늘날 우리 성도들 역시 죄악된 이 세상에서 분리되어 의와
거룩을 좇는 순례의 길을 떠나야 한다(롬 12:2).
ㅇ내가 네게 지시할 땅 - 직역하면 '내가 네게 보여 줄 그 땅'.
여기서 '보여 줄' 은미래 미완료형으로 아직까지는 보여지지
않으나 미래에는 구체적으로 보여질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
땅'은 아브람으로서는 불명확하나 하나님으로서는 이미 작정해
놓은 가나안 땅을 의미한다.
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찌라
ㅇ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 Living Bible은 문두(文頭)에
'네가 그렇게 하면'(If you do)이란 말을 부기하고 있다. 한편
여기서 '큰 민족' 이란 단순한 숫자적으로 인구가많은 것 뿐
아니라 영적으로 위대한 민족을 가리키는 바 곧 '이스라엘' 에
적합한 명칭이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아브람이 그의 적은 수의
친척을 떠나기만 하면 (1절) 그 보상으로 오히려 큰 민족을
이루게 해주시리라고 보장하셨다.
ㅇ네게 복을 주어 - 아직껏 무자(無子)한 아브람(11:30)이 많은
무리의 아비가 되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을 수 있는 근거이다.
실로 하나님께서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시는 분이니 그분께서 원하
시고 또한 복을 내려 주시기만 하신다면 인간적인 모든 제약은
사라지고 만다(롬 4:18).
ㅇ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 직역하면 '내가 네 이름을 크게 할
것이다'.이는 곧 하나님께서 아브람을 유명케 하여 그 이름이 길이
회자(膾炙)되게 하시겟다는 뜻이다. 실제로 역사 속에서 아브람의
이름은 위대하게되었다. 즉 열국의 아비(17:4,5),선지자(20:7),
하나님의 방백(23:6), 여호와의 종(시 105:5,6) 하나님의 벗(약
2:23) 등의 명칭을 부여받았다. 뿐만 아니라 그의 이름은 선민
이스라엘의 시조(始祖)로서, 또한 믿는 모든 성도들에게는 영원한
믿음의 조상으로서 길이 남게 되었다.. 이처럼 사람을 높이시는 이는
근본적으로 하나님이시니 겸손한 자는 높이 들림받지만 무릇 스스로
높아지려는 자는 낮아지고 말 것이다<1,2,3절 강해>.
ㅇ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 이 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헤예
베라카'는 곧 '너는 복이 될지라'는 뜻이다. 그런데 이 말이 함죽
하고 있는 의미에 대하여는 다양한 견해가 제시된다. (1) 아브라함
으로 인한 물리적 풍요(슥 8:12)를 의미한다(Gesenius, Rosenmuller)
(2) 사람들이 상호 축복의 양식(樣式)이 된다는 뜻이다.(Calvin,
Knobel,Kimchi) (3) 여기서 복은 영적인 복으로서 곧 아브라함은
그로 말미암는 복의 기준이 되리라는 뜻이다(Keil, Delitzsch,
Kalisch). 이상의 견해를 종합해 볼 때 물론 첫번째와 두번째 견해도
세번째 견해다. 그런데 여기서 아브라함으로 말미암는 영적 축복이란
단순한 아브라함 개인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궁긍적으로는 그의
가계(家系)에서 약속된 '여자의 후손'(3:15)인 메시야가 나리라는
뜻이다. 따라서 아브라함의 후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과
영생은 누구든지 그를 믿기만 하면 미칠 수 있는 것이니(살후 2:13,
14)그 같은 메시아의 조상인 아브라함을 가리켜' 복의 근원'이라
칭함은 당연하다.
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ㅇ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내가 저주 하리니 - 하나님과 아브람과의
각별한 관계를 나타내는 이 말은 궁극적으로 하나님께서 아브람과
상호 공수 맹약을 맺으시겠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제 아브람의 이웃은
아브람과의 관계에 따라 그들도 각각 하나님께 축복과 저주를 받게
될 것을 의미한다. 이 원리는 신약 시대 그리스도와 교회와의 관계
에도 적용된다.
ㅇ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 여기서의 '저주'(칼랄)는 '감소시키다' ,
'낮게 여기다' 는 뜻으로 곧 남을 멸시하거나 하찮게 여기는 행위를
가리킨다.이것은 하나님과 특별 맹약을 맺은 하나님의 종 아브람을
멸시여기는 행위는 곧 하나님을 업수히여기는 행위가 된다는 뜻이다.
ㅇ내가 저주하리니 - 여기서의 '저주'(아라르)는 하나님의 법에 따른
공적 저주를 의미 하는데 이에는 구체적이고도 직접적인 징계 조처와
형벌이 따르게 된다(삼상2:30,31,32,33).
ㅇ땅의 모든 족속이...얻을 것이니라 - '복의 근원'(2절)에 대한
보충,확대 설명이다(갈 3:8).축복은 타락 결과 인간에게 주어진 저주
(2:17;3:16,17,18,19)와는 정반대되는 것이니, 이러한 축복은 단순한
물질적 축복 뿐 아니라 죄를 사해 주느 영적 축복을 포함한다(Calvin,
Keil, Luther). 즉 본질은 아브라함의 후손인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
암아 지구상의 모든 민족이 자신의 죄에 대하여 해결받고 진정한
삶의 축복을 누릴 수있게 되리라는 복된 언약이다(눅 24:47).
4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그 나이 칠십오 세였더라
ㅇ여호와의 말씀 - '말씀'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다바르'는 '명령'을
의미한다(27:19;왕상 12:12). 따라서 이는 아브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행동의 절대 기준으로 삼았으며 말씀의 권위를 존중, 어김이 없었
음을 나타내 준다(22:1,2,3,4,5,6,7,8,9,10,11,12).
ㅇ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 롯이 아브라함과 함께 메소포타미아를
떠난 사실이 거듭 언급되고 있는 까닭(11:31)은 그가 이후 아브라함
과의 관계에서 많은 족적을 남겼기 때문이다(13:1-13;14:13-16;19:1).
ㅇ아브라함이...그 나이 칠십 오 세였더라 - 아브라함의 향년이
일백 칠십 오세였으니(25:7) 이때는 그의 중년기이다. 대개 중년기의
사람들은 현실에 안주하려 하며 변화를 기피하려는 것이 일반적인데,
갈 바를 알지 못하고서도 지체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좇아 본토 집을
나선 아브람에게서 우리는 진정한 용기와 신앙의 결단력을 보게 된
다(마 4:18,19,20,21,22).
5 아브람이 그 아내 사래와 조타 롯과 하란에서 모은 모든
소유와 얻은 사람들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떠나서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갔더라
ㅇ하란에서 모은 모든 소유 - 연로한 부친 데라로 말미암아
뜻하지 아니하게 체류하게 되었던(11:31) 하란 거주 생활이
비교적 오래 지속되었음을 나타낸 준다. 한편 당시 아브람과
롯은 유목인이었으니(13:5) 들의 모슨 소유물은 대부분 가축
이었을 것이다(13:2).
ㅇ얻은 사람들 - 직역하면 '획득한 자들'. 대족장 아브라함
집에 속한 남녀 종들과 그들의 자식을 가리킨다. 일손이 부족한
아바람에게 많은 가축을 돌보기 위해서는 부득이 종들이 필요
하였을 것이다.
ㅇ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 본절은 마치 아브람이 목적지를 알고서
길을 떠난 듯이 오해할 수 있는 구절이다. 그러나 이는 11:31과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 인도하신 결과 필연적으로 도달할 수 밖에
없는 작정된 땅이 바로 가나안임을 일깨워 주는 구절일 뿐이다.
ㅇ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갔더라 - 하란에서 가나안까지는 약
480Km정도의 거리인데 당시의 여행로로 미루어 보아 아바람 일행은
유프라테스 강변을 따라 시리하에 도착, 그곳 광야를 횡단하여
다메섹에 이른 후 가나안으로 직진하였을 것이다.
6 아브람이 그 땅을 농사하여 세겜 땅 모레 상수리나무에 이르니
그 때에 가나안 사람이 그 땅에 거하였더라
ㅇ모레 상수리나무(엘론 모레) - '본다'는 뜻을 가지 '라아'로
부터 파생된 '모레'는 종교적인 의미에서 '가르치는 자'를 뜻하는데
'예언자'로 번역될 수도 있다. 그리고 '강하다'란 뜻을 가진 '울'
로부터 파생된 '엘론'은 상수리나무 처럼 재질(才質)이 강하며
병충해도 잘견디는 나무를 가리킨다. 따라서 많은 학자들은 '모레
상수리나무'를 고대 이교도들이 신탁(oracle)을 받을 때 사용하던
'예언자의 나무'로 본다. 그러나 '마므레'와 같이(13:18) '모레'가
단순히 상수리나무 숲의 주인이름일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는
없다(Alford,Murphy,Kalisch).
ㅇ그때에 가나안 사람이 그 땅에 거하였더라 - 아브람이 세겜에 정착
하지 못하고 계속 벧엘과 남방으로 옮겨 가게 된 이유중의 하나이다
(8,9절). '가나안 사람'은 함의후예(10:6)로 우상숭배 행위에 탐닉
하며 배타심이 강하던 족속이 었으니 아브람이 그들 가운데서 생활
하기란 무척 힘들었을 것이다<4-9절 강해>.
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그가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를
위하여 그 곳에 단을 쌓고
ㅇ여호와께서 아바람에게 나타나 - '나타나'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라아'는 '증명하다','보이다'는 뜻으로 아브람에 대한 하나님의
현현(theophany)이 꿈이나 환상이 아닌 눈으로 볼 수 있는 객관적인
실제로 이루어졌음을 증거해 준다. 물론 하나님께서는 영이시므로
(요 4:24) 눈에 보이는 것은 온전한 하나님 자체가 아니라 그분의
임재의 상징이거나 표시일 것이다(17:22;18:1,2;출 3:2). 그러나
이것은 계시를 받는 자가 분명히 인지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ㅇ가라사대 - 대개의 경우 하나님의 현현(顯現)에는 선포되는
말씀이 동반된다. 따라서 계시 수납자는 하나님을 직접 눈으로 보고
그분의 특별 계시를 귀로 들을 수 있다(33:24,25,26,27,28,29,30).
ㅇ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 1절에서 주어진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이다. 이로써 아브람은 하나님의 인도하시는 섭리에
의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곳 가나안이 자신의 후손들에게 허락된
'약속의 땅'임을 알게 되었다. 훗날 이 약속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있어 출애굽의 원동력이 되었으며(50:24;출 3:15,16,17,18,19,20)
또한 민족적 일체성을 유지하는 근본 동인이 되었다.
ㅇ여호와를 위하여...단을 쌓고 -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여 제단을
쌓은 자로는 아브람 이전에 이미 노아가 있지만(8:20) 자신에게
현현하신 하나님을 기념하여 제단을 쌓는 자는 아브람이 처음이다.
이로써 아브람은 장차 그의 후손이 가나안 땅을 차지하게 될 것에
대하여서도 함께 감사하였을 것인데 참된 신앙은 이처럼 보지 못하고
장래일에 대하여서도 믿고 감사할 줄 아는 것이다(히 11:1,13).
8 거기서 벧엘 동편 산으로 옮겨 장막을 치니 서는 벧엘이요
동은 아이라 그가 그 곳에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
ㅇ벧엘 - '하나님의 집'이란 뜻. 아브람 당시의 본래 이름은 '루스'
였으나 야곱에 의해 벧엘로 바뀌었다(창 28:16,17,18,19). 예루살렘
북방 약 19Km지점에 위치한 오늘날의 베이틴(Beitin)으로 좋은
샘들이 많아 고대로 부터 유목민들의 각광을 받던 곳이다.
ㅇ아이 - '황폐한 작은 산'이란 뜻. 벧엘 동남쪽 약 3Km지점에 위치한
가나안의 요새화 된 성읍이다.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시 아간의
범죄로 일차 정복에 실패한 성읍이 바로 이 아이 성이다(수 7:1-26).
ㅇ여호와를 위하여...이름을 부르더니 - 여기서 단을 쌓는 것은
하나님께 희생 제사를 드리는 것을 뜻하며 그분의 이름을 부르는
것은 찬송과 기도가 있는 공(公) 예배를 드리는 것을 뜻한다<4:26>.
즉 아브라함은 가나안 입성 후 처음으로 모든 식솔들을 불러 모아
하나님께 대한 공 예배를 드림으로써 자신의 가정에 예배 규례를 확립
하였던 것이다. 이처럼 아브람은 정처없이 유리하는 중에서도 하나님
과의 교제를 게을리 하지 않았는데 하나님을 향한 기도와 찬양은
성도가 멈추어서는 안 되는 영적 호흡이다.
9 점점 남방으로 옮겨 갔더라
ㅇ점점...옮겨 갔더라 - 이러한 이주 원인은 원주민과의 마찰
때문으로 추측되는데(6절) 얼마의 시간 동안에 어느 만큼 이동
했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가다가 장막을 치고, 다시 출발하곤 하는
일을 되풀이 하였을 것이다.
10 그 땅에 기근이 있으므로 아브람이 애굽에 우거하려 하여 그리고
내려갔으니 이는 그 땅에 기근이 심하였음이라
ㅇ그 땅에 기근이 있으므로 - 가나안(팔레스틴) 지방은 지리적 여건상
우기와 건기가 뚜렷이 구분되어 대개 양력 10, 11월에 집중적인 비가
내린다. 따라서 이대 비가 적게 오면 그 다음 해에는 기근이 들게
마련인데 가나안으로 이주한 아브람에게 때맞춰 닥친 이러한 기근은
다시금 그의 신앙가 인내를 시험 하는 계기가 되기에 충분하였다.
ㅇ애굽에...내려 갔으니 - 애굽은 나일강이란 풍부한 수원(水原)으로
인해 어지간한 가뭄에도 불구하고 거의 기근을 모르는 지역이다.
따라서 아브람이 기근을 당하여 메소포타미아로 돌아가지 아니하고
애굽으로 내려간 것은 지혜로운 행동으로 평가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애굽은 성경에서 세속을 상징하는 나라나 혹은 하나님을 떠난 인간적
도움, 수단으로 묘사되어 있음을 볼 때 (사 31:1) 그가 하나님의 뜻을
묻지도 않고 애굽으로 내려간 것은 경솔한 처사이자 실족을 자초하는
전조 행위였다 하겠다<10-20절강해>.
11 그가 애굽에 가까이 이를 때에 그 아내 사래더라 말하되 나
알기에 그대는 아리따운 여인이라
ㅇ애굽에 가까이 이를 때에 - 직접 재난을 당하기도 전에 미리 도덕적
나약성과 두려움을 보인 아브람의 태도는 하나님을 의뢰치 아니하는
자가 드러내게 되는 비신앙적 면모와 다를 바 없었다.
12 애굽 사람이 그대를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 그의 아내라 하고
나는 죽이고 그대는 살리리니
ㅇ이는 그의 아내라 하고 - 시대를 막론하고 이방인이 타지에서 경원시
당하는 것은 보편적 현상이다. 더군다나 당시 애굽 사료들에 의하면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해 살인쯤은 예사로이 자행하던 시대상을 엿볼수
있다. 따라서 아브람은 애굽인들이 자신을 죽이고 사래를 빼앗아 갈 수
있다고 생각한 것 같다. 그러나 그가 지금까지 자신을 인도하며 보호해
주신 하나님의 권능의 손길을 여전히 믿었더라면 이러한 부질 없는 염
려는 하지 않았을 것이다.
13 원컨대 그대는 나의 누이라 하라 그리하면 내가 그대로 인하여
안전하고 내 목숨이 그대로 인하여 보존하겠노라 하니라
ㅇ원컨대(나) - 간청을 나타내는 기본 불변사로 '미안하지만',
'부탁드리지만' 정도의 정중한 어감을 지닌다. 이는 아브람이 아내
사래에 대한 결례인 줄 알면서도 자신의 의사를 완곡히 강요하였
음을 시사한다.
ㅇ나의 누이라 하라 - 혹자는 아브라함의 이러한 태도는 아내 사래의
순결을 보호하기 위해 부득불 취한 신중하고도 불가피한 처사라고
합리화시키기도 한다(Rosenmuller). 그리고 사래가 아브람의 이복
누이였던 점(20:12) 만을 생각하면 아브람의 이러한 행위는 잘못이
아닐수도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언약과 현시를 받은 아브람이 하나님
을 전적으로 의뢰 하지 않고 인간적인 처세 방법을 택했다는 것은
엄연한 잘못이자 나아가 남을 속이려는 기만이 아닐 수 없다.
ㅇ그러면...그대로 인하여...보존하겠노라 - 아브람의 이기심과
허물이 노출된 대목이다. 왜냐하면 거짓말의 결과 자신의 생명은
보존할 수 있었을런지 몰라도 사래의 순결은 보다 더 무방비 상태에
처할 수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15, 19절). 이처럼 신앙의 조상
아브라함도 그 이면에는 죄와 결점을 지닌 인간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그를 약속의 땅으로 다시금 인도하신 것(13:1)은
그분의 신실하심과 사랑 때문인데 오늘날에도 하나님께서 그 같은
품성에 입각해 낮고 천한 우리를 택하사 부유하고 지혜롭다 하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신다(고전 1:28).
14 아브람이 애굽에 이르었을 때에 애굽 사람들이 그 여인의 심히
아리따움을 보았고
ㅇ심히 아리따움을 보았고 - 여기서 '아리땁다'는 것은 외견상 보기에
아름다운 용모와 자태를 뜻한다. 비록 이때 사래의 나이 65세를 웃돈
때이긴 하나(4절 ;17:17) 127세란 그녀의 수한에 비추어 볼 때(23:1)
원숙미를 자랑할 중년기이다. 더욱이 그녀는 아직 아이를 낳은 적이
없으니 나이보다 훨씬 젊어 보였으며 혈색 또한 좋았을 것이다. 그 뿐
아니라 비록 애굽인들이 흑인계는 아니라 하나 그 쪽 여인네 들의
피부색이 거무스름한 것에 비추어 볼 때 사과 빛 피부색을 지니
사래의 용모는 더욱 돋 보였을 것은 분명하다.
15 바로의 대신들도 그를 보고 바로 앞에 칭찬하므로 그 여인을
바로의 궁으로 취하여 들인지라
ㅇ바로의 궁으로 - 고대 근동 및 애굽의 세도가들은 여러 첩들을
거느렸으며 특히 왕들은 수십, 수백 명의 후궁(後宮)들을 거느리는
것이 관례였다. 따라서 바로가 사래를 궁전으로 불러들인 것은 곧
그 같은 후궁 중의 하나로 삼기 위하였음임을 알 수 있다.
ㅇ취하여 들인지라 - 혹자는 본 구절에서 사래의 순결성을 의심
하기도 한다. 그러나 아브람과 특별한 관계의 공수 동맹 계약을
맺은(3절) 하나님께서 곧 약속의 자녀를 생산할 사래가 바로에게
정절을 빼앗긴 후 때늦게 재앙을 내린다는 것은 도저히 말이 안
된다. 따라서 본절은 사래에게 남편이 없는 줄 안 바로가 그녀를
정식 후궁으로 맞아들이기 위해 일단 후궁(Harem)으로 모셔 놓은
것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16 이에 바로가 그를 인하여 아브람을 후대하므로 아브람이 양과
소와 노비와 암수 나귀와 약대를 얻었더라
ㅇ그를 인하여 아브람을 후대하므로 - 고대 근동에서는 신랑 될
사람이 신부 될 사람의 가족에게 결혼 대가로 예물을 주는 것이
관례였다(출 22:16;신 22:29;삼상 18:25). 아브람이 사래로 인하여
후대받은 것도 바로 이러한 의미이다.
ㅇ아브람이...얻었더라 - 아브람이 바로의 선물을 받은 것은 물론
타의였겠지만 그가 끝내 입을 열어 자신의 거짓을 밝히지 아니한
것은 결국 자기 아내를 판 것과 다름없는 비겁한 행위였다.
17 여호와께서 아브람의 아내 사래의 연고로 바로와 그 집에 큰
재앙을 내리신지라
ㅇ사래의 연고로 - 사래는 장차 약속의 자녀를 낳을 열국의 어미이다
(17:16). 따라서 비록 아브람의 약한 믿음과 실수 때문에 아내에
대한 그의 권리를 빼앗겼다 하나 하나님께서는 사래가 바로의 첩으로
전락되는 것을 결코 방치하지 않으셨다.
ㅇ큰 재앙을 내리신지라 - 비록 바로가 모르고서 남의 아내를 취하
였다고는 하나 언약의 전승 가문을 모독함으로써 하나님의 권위를
훼손시킨 죄는 면할 수 없었다. 그러나 그것이 결코 고의적이 아니
었던 점을 생각할 때 하나님께서 발하신 재앙은 직접적인 징계가 아닌
경고를 주시기 위한 간접적인 수단이었을 것이다(20:6, 7).
18 바로가 아브람을 불러서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이렇게
대접하였느냐 네가 어찌하여 그를 네 아내라고 내게 고하지
아니하였느냐
ㅇ아브람의 거짓과 불성실에 대한 바로의 삼중적인 책망이 나타나
있다. 이처럼 하나님의 사람 아브람이 이방인 바로에게 오히려 책망
당한 것은 그의 거짓과 잘못에 대한 하나님의 간섭적, 주권적
보옹이라 할 수 있다.
ㅇ네 아내라고...아니하였느냐 - 사래가 아브람의 아내라는 사실을
바로가 하나님의 계시를 통해서 알았는지 확실치 않다. 하지만 이
일로 하나님의 선지자 아브람이 이방의 군주 바로에게 힐책당한
것은 마치 맛을 잃은 소금이 천시당하듯(마 5:13) 도덕적으로
순전치 못한 하나님의 자녀 역시 세상 사람들로부터 조소받을 뿐임을
교훈 해준다(빌 2:15).
ㅇ네 아내가 여기 있으니 - 사래가 명실 공히 순결을 잃지 아니한
마브람의 아내임을 증거해 준다. 이처럼 하나님께선 당신의 백성들이
위기 중에 처할때 결코 그대로 내버려 두시지 않고 항상 돌아보시는
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꾸만 스스로 곁길로 나가려 뻗대는 자들에
대해서는 채찍으로 돌보실 것이다(사 1:5).
19 네가 어찌 그를 누이라 하여 나로 그를 취하여 아내를 삼게
하였느냐 네 아내가 여기 있으니 이제 데려가라 하고
20 바로가 사람들에게 그의 일을 명하매 그들이 그 아내와 그
모든 소유를 보내었더라
ㅇ그들이...보내었더라 - 아브람이 자기 가족과 소유를 이끌고
애굽에서 나온 것은 다음과 같은 점에 의해 이스라엘의 출애굽
사건의 예표로 볼 수 있다. (1) 기근으로 인해 애굽에 내려간 점
(42-47장)(2)애굽에서 어려움을 겪은 점(출 1장)(3)하나님의 돌보
시는 역사와 재앙에 의해 구출된 점(출7장-12:30)(4)풍부한 소유
물을 이끌고 출애굽 한점(출 12:31-38). 여기서 우리는 어떠한
대가를 지불하고서라도 언약의 땅 가나안을 아브람의 후손에게
주려 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보게 된다. 같은 맥락에서 하나님께
서는 오늘날 영적 아브라함의 자손된 우리들에게 언약의 땅을
천국을 주시기 위해 자신의 아들을 십자가에까지 내주셨다(골1:20).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메모 :
'구약 > 창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창세기 (14 : 1~24) 주석 (0) | 2015.02.07 |
---|---|
[스크랩] 창세기 (13 : 1~18) 주석 (0) | 2015.02.07 |
[스크랩] 창세기 (11 : 1~32) 주석 (0) | 2015.02.07 |
[스크랩] 창세기 (10 : 1~32) 주석 (0) | 2015.02.06 |
[스크랩] 창세기 (9 : 1~29) 주석 (0) | 2015.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