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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디모데전서

[스크랩] 디모데전서 - 목회서신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9. 12:05

목회서신


* 이해를 돕는 말

디모데에게 보낸 두개의 편지와 디도에게 보낸 한개의 편지를 가리켜 "목회서신"(the Pastoral Letters) 또는 "목자 서신"(the Shepherd Letters)이라 부르는데 이는 토마스 아퀴나스(1227-1274)가 "이 세서신은 하나같이 목회규칙을 취급하고 있다"고 말한데서 기인하며, 1849년 영국 성경 학자 헨리 알포드가 "목회서신"이라는 명칭으로 공식사용할 것을 주창함으로 일반화되었다. 이 세 서신만이 지역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개인들에게 보낸 편지이다. 디모데는 에베소지역을, 디도는 그레데섬을 책임맡고 있었다. 그러므로 이 서신은 지역 교회를 잘 지도하도록 훈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유대적 영지주의 형태의 이단적 교훈들로부터 신앙을 방어할 것을 교훈한다.

1. 수신자

디모데(하나님을 공경하는 자)는 소아시아의 루스드라 태생(행 16:1이하)이다. 바울이 두번째 전도여행 때 루스드라에 들렸고 이때 디모데가 바울의 일행이 되어 전도 여행에 나섰으며 그 이후로 디모데는 바울의 가장 충실한 동역자가 되었다(빌2:19-22).

디도는 바울에 의해 개종되었다(딛 1:4). 갈 2:1이하에서 예루살렘 사도회의에서 바울과 바나바의 동역자로 나타나고 있으며, 바울은 3차 전도여행 때 디도를 고린도로 보냈고, 마게도니아에서 만나 다시 예루살렘 성도들을 위한 모금을 위해 고린도로 돌려보냈다(고후 7:5이하, 8:23이하). 신실한 주의 종(참아들-딛 1:4, 동무-고후 8:23) 개인적으로 보내진 것이지만 이 편지들은 교회의 모든 성도들을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딤전 6:21, 딤후 4:22, 딛 3:15).

2. 기록 시기

바울이 1차 로마 감옥 생활을 마친 후부터 순교하기까지의 기간동안에 목회서신이 기록되었다고 본다. 로마에서 석방된 시기가 62-63년으로 추정되기에 석방된 이후 계속 전도여행을 하면서 마게도냐 지방에서 디모데전서를(딤전 1:3), 아가야의 니고볼리에서 디도서를(딛 3:12), 그 이후에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워진 때에 디모데 후서(딤후 4:6-11)를 기록했다.

3. 기록 목적

사도들의 시대는 임박한 종말 기대로 특징지어져 있었고, 이로 인해 세상에 대한 무관심을 가져오기도 했다. 그러나 재림의 지연과 더불어 사도이후 시대에 세상에 대한무관심적 혹은 부정적 태도도 조정되어야 했다. 어떻게, 언제 종말을 맞아야 될까에서 종말이 오기까지 이 세상에서 어떻게 적응해 가며 생활해야 할까로 바뀌게 되었다그리고 교회가 세상에서 존재하기 위해서는 어떤 형태의 기구와 조직이 필요했다. 그것은 내적으로는 "이단"의 위협이, 외적으로는 "박해"라는 위협이 있었기 때문이다.그래서 내적 안정을 위해 교회의 제도화를 추구했으며, 외적인 안정을 위해서 세상에 대한 올바른 적응을 꾀해 나갔다. 그리고 정통 신조와 교회 성직자에 대한 순종만이 외적인 반대나 내적인 분열로부터 교회를 지키는 최선의 방편임을 가르쳤다. 이것이 목회서신의 목적이다.
1.성육신 부인, 도덕 폐기론 주장하는 영지주의와 편협한 유대주의로부터 교회보호 (딤전 1:4-7 / 딤후 2:23-26 /딛 1:1-13)
2. 영적 나태를 막고 경건의 훈련과 도덕적 품성을 고양하도록(딤전 5:1-25/ 딤후 3: 14-17 /딛 2:1-10)
3.교직제도와 그에 따른 교역자들의 자질을 규정함(딤전 3:1 / 딛 1:5)


4. 내용구분

<1> 디모데 전서

1) 인사/1:1-2

2) 거짓 교사들의 교리에 대한 공격 /1:3-20
거짓 교훈은 유대적 요소를 가진 영지주의 형태이며, "꾸며낸 이야기와 지리한 족보 이야기"(4절)는 영지주의적 경향을, 그리고 "율법"(8-9절)에 대한 언급은 유대적 요소를 가리킨다.

3)교회질서 /2:1-3:16 교회의 기구적 조직에 대한 관심이 나타난다.
가. 교회예배/ 2:1-15 :세상과의 관계 개선을 꾀하는 후대의 시도이다.
나 성직제도/ 3:1-16 :감독의 자격과 집사의 자격이 규정되고 있으며 기독론적 찬양시(16절)도 함께 기록되어 있다.

4) 거짓교사들의 윤리에 대한 공격 /4:1-10 거짓교사들의 윤리가 참 교사들에게 기대되는 행위와 대조되고 있다.

5) 교회질서 / 4:11-6:19 기독교 성직자의 이상을 제시하고 있으며(4;11-5:2) 과부들에 관한 규정도 밝히고 있다.

6) 결론 /6:20-21


<2> 디모데 후서

1) 인사/1:1-2

2) 바울을 본받아 증거한 것에 대한 권면(1:3-2:13) 바울로부터 들은 "건전한 말씀"을 본받고 따르며 지킬 것을 권면하고 있다.

3) 모든 면에서 선한 행동을 보이라는 권면(2:14-4:8) 피해야 할 거짓교사들의 본보기와 따라야 할 사도 바울의 본보기가 제시되고 있다. 속되고 헛된 것(2:16)-부활이 이미 지나갔다는 말(2:18)-허탕한 이야기(4:4)는 거짓 교훈을 말하며, 이에 반해 성경은 "영감된"것, 유익된 것으로 성경을 말하고 있다(3:16).

<3> 디도서

- 그레데 교회가 상당히 혼란스럽고 믿음의 선한 행위가 없었기에 교회 내의 질서 확립과 바른 신앙관의 정립이 시급한 상태였다(1:10-13 / 2:1-10). 이 그레데 교회에서 목회하는 디도에게 올바른 권면과 격려가 필요하였다.

 1)인사/1:1-4
 2) 성직제도 / 1:5-9 감독과 장로의 자격 및 그들에 대한 지시
    * 두 직분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점을 살펴볼 수 있다.
 3) 거짓 교훈에 대한 공격 /1:10-16
 4) 올바른 기독교적 행동에 대한 권면 /2:1-3:7  표준적인 도덕 교훈이 나온다.
 5) 거짓 교훈에 대한 또다른 공격 /3:8-11
 6) 개인적 언급 /3:12-14
 7) 마지막 인사 /3:15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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