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신약/골로새서

[스크랩] 골로새서 개론 연구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9. 11:55

골로새서(Colossians)


1. 내용

      골1:1 = 서두 인사
      골1:1 - 2:5 = 서두부분: 간사와기도
      골2:6 - 23 = 거짓 가르침에 대한 경고
      골3:1 - 4:6 = 그리스도안에 있는 것처럼 살라는 교훈
      골4:7 - 18 = 결론

2.교회의 기원

바울은 고로새 교횔흘 세우지도 않았고 심지어 고로새서를 쓰기전에는 그곳을 방문하지도 않았다. 골로새에 있는 교회는 에바브라에 의해 설립되었다.

 

골로새에서의 에바브라의 사역은 바울에 의해서 위촉받은 것이며 어떻든 바울은 그 교회들을 아시아에서 자기의 선교지역에 속한것으로 간주했고 에바브라를 복음의 진리의 말슴을 전파해 준 자이며 우리를 대신한 그리스도의 신실한 일군으로 인정했다고 하는 점이다.

3.진정성과 통일성

진정성을 재고하는 조심스런 근거들은 이렇다. 언어와 문체, 신학 특히 골로새서의 기독론, 골로새서와 에베소서의 관계이다.

 

여러 증거들이 지시하는 결론은 골로새서는 아마도 Justin 시대에도 사용되었을 것이고, 마르시온의 정경목록에도 들어있는바 바울의 것으로 간주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4.서신의 저작 동기

골로새에 교인들응 거짓 교사들의 위험으로부터 위협당하고 있었다.

 

거짓교사들의 거짓 구원교리에 대항하여 바울은 참된 교리를 외치고 있었다.

 

그리스도는 우주와 모든 피조물과 모든 천상적인 존재들의 머리와 기원이 되시며 그것들을 위해서와 인류를 위해서 화평을 가져오시는 분이다.

 

그분의 십자가는 영적인 세력들에 대한 승리이다.

 

그 분 안에서는 하나님의 본성의 충만함이 육신적으로 존재한다.

 

그 분 안에서는 온 세상이 존재의 완전함, 구원과 지혜와 지식의 완전함을 가지고 있다.

 

바울은 이단적인 가르침속에서 금욕주의 적이고 제의적인 자연숭배와 유대교의 제사주의 그리고 유대교적인 천사사상이 혼합된 혼합절충주 의적형태의 신비의 지향사상을 간파하고 있는데 아주 정확한 것이었다.

 

골로새의 거짓 교사들이 그리스도게서 여의 세계를 극복하신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면서 제의와 금욕생활로 이러한 세력들의 비위를 맞추려고 하였기 때문에 바울은 그리스도의 우주적인 역할과 그 분에 의한 영적인 세력들의 극복을 강조한 것이다.

5.저작 시기와 장소

저작시기는 56 - 58년, 58 - 60년

 

저작장소로 최근에 제아된 곳은 에베소이다. 그러나 명단에 누가는 바울과 에베소에 있지 않았고 행 15:37 - 39부터 마가는 2차 전도 여행이후 바울을 동행하지 않음.

 

두변째 가정은 바울이 가이사라에 수감되엇던 기간에 쓰여지 것으로 추측하는 데는 몇가지 증거가 있지만 로마도 제외되는 것은 아니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