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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에베소서

[스크랩] 에베소서 강의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9. 11:01

에베소서(Ephesians)


1. 에베소서에 대한 전이해

오래된 사본들에서 엡1:1의 "에베소에 있는"이란 문구가 없는 것들이 발견되고, 또 3,4세기의 성서학자인 오리겐과 바실, 제롬등이 이 사실을 분명히 한 점으로 인해서 에베소서가 에베소로 보내진 서신인가 하는 점이 계속 논의 되어왔다. 바울이 에베소와의 긴밀한 관계를 볼 때에(참고,행 20:18-35) 에베소에 편지쓰면서 지난날의 에베소에서의 경험한 일과 사람들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점이 의문으로 남는다.

 

또한 에베소서를 받아보게 되는 사람들이 바울 자신도 잘 알고 있지 못한 것처럼 기록되어 있는 점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있다(1:15, 3:2, 4:20-21)

 

이 편지는 누구에게 보내어진 것일까?

이 편지를 기독교인이면 누구나 읽을 수 있게 끔 써보낸 서신으로 이런 의미에서 "회람편지"이거나 아니면 단순히 편지의 형태를 취한 일종의 신앙적인 소책자일 것으로 생각해 볼 수있다.

 

 특정한 상황이나 문제에 대한 언급이 없고 특정한 인물들에 대한 문안 인사가 없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2. 골로새서와의 관계

에베소서와 골로새서는 유사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에베소서 155구절중 절반 가량이골로새서 본문과 평행을 이루고 있으며 전체적 구조도 아주 비슷하다.

 

* 전체 내용 구조


에베소서 1-3장 : 교리적 부분 골로새서 1-2장 : 교리적 내용
에베소서 4-6장 : 윤리적 부분 골로새서 3-4장 : 윤리적 내용

 

* 내용전개 방식


그리스도의 영광과 목적을 다루는 교리적 항목 --> 개인 생활 적용 -->인간 관계에 대한 권면

 

* 내용 비교


1) 독자들에 대한 감사와 그들을 위한 기도에 대한 항목
엡 1:15이하 골 1:3이하
2) 기독교인의 생활 : 새사람을 입으라
엡 4:17이하 골 3:5이하
3) 남편과 아내, 부모와 자녀, 종과 주인에 대한 권고
엡 5:22-6:9 골 3:18-4:1

이런 점에 서 "자매서신", "쌍동이 서신"이라고도 부른다.


그러나 에베소서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장엄함을 나타내며(교회론), 골로새서는교회의 머리인 그리스도의 위엄을 나타내는(그리스도론) 점에서 주제와 관점의 차이가 있다. 에베소서는 고요하고 명상적인 특색이 있는 반면에 골로새서는 논쟁적인 문체적특징을 지닌다. 

3. 내용 개요

(1) 인사와 감사와 중재 기도


엡1:1-14 인사와 감사(하나님의 비밀= 우리 모두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됨)
엡1:15-23 중재 기도 (그리스도=교회의 머리, 교회=그리스도의 몸)

 

(2) 하나의 거룩한 교회의 영광(2:1-3:21)


엡2:1-10 우리는 은혜 가운데서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다(교회의 영광의 근거는 모든 인간이 은혜 가운데서 믿음으로 구원받아 교회로 인도된데 있다).
엡2:11-22 우리는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를 막론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었다
(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화해되어 성도들과 같은 시민이요 하나님의 가족이 되었다)
엡3:1-21 이방인을 위한 중재 기도(그리스도의 비밀=이방인도 복음을 통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함께 상속자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되는것)

 

(3) 권면과 교훈(4:1-6:20)


엡4:1-16 신앙과 교회의 통일성(몸, 성령, 희망, 주, 믿음, 세례, 하나님이 모두 하나이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 위한 사도, 예언자, 전도자,목사,교사도 하나)
엡4:17-32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새 사람을 입어야 할 필요성
엡5:1-7 "악의 목록"
엡5:8-20 "덕의 목록"
엡5:21-6:9 "가정의 법전"(골 3:18-4:6)
엡6:10-20 하나님의 전신갑주와 기독교인의 전투

 

(4) 두기고에 대한 마지막 언급과 마지막 축도(6:21-24)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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