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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선교회

신약/고린도전서

[스크랩] 고린도 전․후서 연구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9. 10:46
 

고린도 전․후서 연구

 




1. 고린도서 스케치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의 네 책을 바울서신 중에서 대 서신이라고 부릅니다. 이 4대 서신을 성경적으로 대별한다면 로마서와 갈리디아서는 교리서, 고린도전,후서는 실제적 지침서라고 할 것입니다. 이와같이 교리와 실제의 양면으로 교회를 지도한 사도바울에서 모든 세대의 교회의 지도원리는 이미 계시된 것으로 보입니다.

   고린도전,후서는 실제적인 서신입니다. 교리적인 면이 무시된 것은 아니나 실제적 요구의 강한 동기와 목적에서 양 서신은 주어졌습니다. 양서신에는 초대교회의 생활과 문제점이 역력히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는 초대교회의 초창기와 박해기를 통하여 가졌던 내면생활을 보여주는 귀한 자료가 됩니다. 이러한 고리도교회의 문제는 역사를 통하여 수없이 되풀이된 문제들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본 서신들을 살펴봄으로써 직접적으로 당시의 교회를 살펴보는 동시에 모든 시대의 교회에 대한 지도원리를 발견하고자 합니다.




2. 고린도의 배경


고대 헬라의 문화는 그 풍부한 도서들과 굴곡심한 해안선에 기인한 바 큽니다. 이런 헬라의 지리적 우위성은 고린도에서 더욱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런 지리적 장점은 자연 고린도를 교통, 상업, 정치의 중심지로 만들어 그의 오래고도 화려한 역사를 엮어내었습니다. 고린도는 테에베, 아덴, 스팔타와 더불어 고대 헬라의 도시국가의 한 맹주도시였습니다.

   고린도는 주전146년 로마의 장군에 의해 파괴되고 그 시민은 노예로 팔려 약100년간 폐허로 방치되었습니다. 고린도의 번영을 질투한 로마의 정책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주전46년 시이저는 고린도를 식민도시로 재건하였습니다. 그후 고린도는 급속히 재건되어 아구스토황제에 이르러 아가야주의 수도가 되고 바울 당시의 인구는 60만을 헤아리는 대도시로 발전했던 것입니다.

 바울 당시 고린도는 헬라의 상업중심도시였습니다. 그러나 상업도시의 속성상 도덕적 타락의 중심지로 평판이 나쁜 곳이기도 했습니다. 신약의 라스베가스였습니다. 고대헬라의 전통적 철학이 성하였으나(1:19하) 이런 현실생활에 압도되었기 때문에 고대철학의 깊이는 잃어버린 것으로 보입니다. 그들은 올림픽 경기를 본받아 이스무스 경기를 개최했고, 헬라의 여러 도시 중에서 로마의 검투 경기를 수입한 최초의 도시가 되었습니다. 정신계는 암담하고 무질서하였습니다. 다신교적이고, 도덕생활은 음탕하고 방종하였습니다. 고린도의 유명한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신전에는 1천명의 여승들이 있었고 그들은 바로 창녀들이었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고린도와 같이 됨”은 방탕아의 대명사가 된 것입니다.



3. 고린도교회의 설립자 바울


고린도교회의 설립자는 사도바울입니다(4:15).

바울의 전도 상황은 행18:1-18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그의 제2차 전도여행의 절정을 이룩하였으며, 그 때는 주후50년으로 믿어지고 있습니다. 바울은 아덴에서 이곳으로 왔고, 처음 이곳에 도착했을 때는 그는 두렵고 떨렸다고 했는데 아마 고린도의 번창상과 죄악상에 심적 억압을 받은 것과 같은 헬라의 대도시인 아덴에서의 철학적 변론을 통한 전도가 실패한데 대한 심적 불안이 겹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그곳에서는 십자가의 도외에는 전하지 않기로 결심했던 것입니다(2:2).

   고린도전도의 초기에는 안식일에 유대회당에서 모세의 율법을 풀이하여 유대인을 상대로 전도했습니다. 그러나 격렬한 반대로 이방인 디도 유스도라는 집에 모여 1년 반 동안 전도를 통해 고린도교회의 터전을 마련하였으며, 유스도의 집에서의 전도는 대성공하여 수다한 신자를 얻게 되고 대 고린도교회의 탄생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탄생한 고린도교회는 이방인이 대부분이었고, 일부 부유층도 있었으나 대부분은 서민들이었습니다. 고린도교회의 역사적(헬라철학/사변적-이념적보다는 논리적) 및 지리적(반도국가, 도시국가들의 영향으로 극히 분파적) 배경 때문에 고린도교회는 많은 문제를 만들어 설립자 바울을 괴롭혔습니다.

   바울의 고린도 전도 역시 유대인의 방해로 인해 막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그의 전도의 성공을 시기한 유대인들은 그를 총독 갈리오에게 소송하였으나 총독은 개입하지 않았고, 사건이 있은 후 바울은 고린도를 떠나게 되었습니다. 바울이 떠난 후 아볼로가 이곳에서 전도하였고, 고린도교회에 아볼로파가 생기게 되었습니다(행18:24-19:1).



4. 저작동기와 문제점


   1) 동기와 목적 :


     본서를 기록하게 된 동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글로에의 집에서 보내온 소식 - 당파에 관한 것

     (2) 고린도교회로부터 여러 가지 당면의 문제들에 대한 질문의 서신을 받은 것

     (3) 바울과 고린도교회와의 여러 차례교제를 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바울의 기록목적은 바울은 자신이 직접 보고받은 문제들외에  고린도교회의 사정을 정확히 파악하고 거기에 해답하여 지도하기 위해 본서를 기록한 것입니다.


   2) 고린도교회의 문제들


     (1) 당파문제, (2) 근친간 불륜사건 (3) 소송사건 (4) 혼인문제(독신자, 이혼, 처녀의 결혼, 과부의 재혼 등) (5) 우상의 제물문제, (6) 부인의 수건문제 (7) 성찬에 관한 문제 (8) 성령의 은사에 관하여 (9) 부활문제 (10) 헌금문제



5. 기록장소와 연대

   1) 기록장소 : 에베소

   2) 연대 : 주후55년경



6. 특징

   1) 실제적인 서신입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의 실제적인 당면문제들에 대하여 답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2) 목회와 성도생활의 실제적 가르침은 영원한 진리에 깊이 입각해 있습니다.

   3) 초대교회의 내부 사정을 파악할 수 있는 소중한 역사적인 자료입니다.

   4) 문학적 가치도 탁월합니다.

      특별히 고린도전서13장(사랑장)과 15장(부활장)은 구구절절이 시요, 음률입니다.



7. 고린도전서의 구성



내용 분해


1. 인 사 고전1:1-9

  1) 교회의 본질: 에클레시아- 부름심을 받은 사람들 고전 1:1-3

  2) 하나님의 은총  고전 1:4-9


2. 글로에의 집 편으로 들은 것에 대한 답변 고전1:10-6:20

  1) 교회의 분열 고전 1:10-4:21

     - 능력과 지혜이신 그리스도, 인간의 지혜와 하나님의 능력, 사람과 하나님의 일꾼

       그리스도의 사도, 디모데의 추천

  2) 근친간의 성범죄 고전 5:1-13 

     - 가정내의 음행, 누룩없는 떡(순결과 진실) 사교에 대해,

  3) 이방법정에서의 소송 고전 6:1-11

     - 세상법정을 넘어, 하나님 나라의 탈주자

  4) 열광주의의 방탕 고전 6:12-20

     - 몸: 그리스도의 지체, 성령의 전


3. 편지에 대한 답변 고전7:1-16:9

  1) 결혼 고전7:1-24

     - 아내와 남편의 역할, 기도생활, 결혼생활, 믿지 않는 배우자, 자기 이해

  2) 독신에 대한 충고 고전7:25-40

     - 독신의 소중함, 욕정보다는 결혼, 재혼

  3) 우상의 제물 고전8:1-11:1

     - 자유와 책임, 양심준수, 사도의 권리와 의무, 목표를 향한 삶, 우상숭배, 하나님의 영광

  4) 예배규정 고전11:2-34

     - 여자의 머리, 공평한 성찬과 인내

  5) 신령한 은사 고전12:1-14:40

     - 다양한 은총과 한 성령, 그리스도의 몸과 한 지체, 위대한 사랑, 방언과 예언, 해석

       찬미의 노래, 성령의 표지, 교회의 질서,

  6) 육체의 부활 고전15:1-58

     그리스도의 부활, 성도의 부활, 육체의 부활, 주님을 위하여

  7) 연보 고전 16:1-10

     -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헌금


4. 바울의 마지막 인사 고전16:10-24

     - 바울의 계획,  디모데의 추천확인, 부탁과 작별인사


고린도전서의 첫부분에서 파당(1장-4장)과 부도덕(5장), 소송에 관한 문제점(6장)등을 지적합니다.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이 제기하는 문제들에 대해 답변을 시작합니다. 독신생활이 결혼생활보다 더 좋은가?(7장), 성도는 우상의 제물로 드린 고기를 먹어도 되는가?(8장), 복음 전도자가 그의 사역으로 생계를 꾸려가는 것은 적절한 것인가?(9장), 행위가 율법에 타당한 것이면 그 행위는 허용되는가?(10장) 등에 대한 답변을 합니다. 바울은 개인적인 차원의 문제를 언급한 후 교회 공적인 문제들을 언급합니다. 여자가 머리에 수건을 쓰는 문제, 성만찬(11장), 영적은사의 활용과 남용(12장), 은사는 사랑 안에서 행해져야 하며(13장), 예배는 질서정연해야 함을 말합니다(14장). 바울은 부활에 대한 확실성을 말합니다(15장). 그리고 고린도전서는 바울의 계획을 알리고 작별인사를 나눕니다.(16장).



8. 고린도후서의 구성


 내용 분해


1. 인사와 위로의 말 고후1:1-11

   - 인사말, 환란 중에 받는 위로와 희망

2. 개인적 계획의 설명 고후1:12-2:11

   - 계획의 변경사유, 증인되신 하나님,


3. 사도직에 대한 변호 고후2:12-7:4

  1) 그리스도의 향기

  2) 새 언약의 일꾼 고후3;1-18

  3) 보배를 담은 질그릇 고후4:1-15

  4) 믿음으로 행함 고후4:16-5:10

  5) 새로운 피조물/그리스도의 대사 고후5:11-6:13

  6) 불신자와의 관계 고후6:14-7:4


4. 편지의 결과에 대한 논평(화해의 편지) 고후7:5-16

   -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

5. 디도 추천서 고후8:1-24

   - 마게도냐인들의 풍성한 연보, 증명된 사랑, 디도추천

6. 예루살렘을 위한 모금 고후9:1-15

   - 넉넉함과 넘치는 사랑

7. 개인적 변호(눈물의 편지) 고후10:1-12:13

   - 권위의 확신, 믿음으로 위대한 자, 거짓사도들,  바울의 고난과 수고

8. 방문 준비와 결론 고후12:14-13:13

   - 방문계획, 덕을 세우라, 믿음을 확증하라, 축복의 말


고린도후서는 ‘바울의 자서전’입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로부터 자신의 가르침, 인격, 동기 등이 공격대상이 되고 있었습니다. 이것을 변호하기 위해 고린도후서를 썼습니다.

첫부분에서는 하나님에 의해 사도됨과 복음의 일꾼됨을 변호합니다. 바울은 자신의 사역의 동기를 말합니다(6장). 바울의 기쁨을 말한 뒤(7장)헌금에 대해 말합니다(8장, 9장). 사도직에 대한 마지막 변호를 합니다(10장). 복음을 위한 바울의 수고(11장)와 하나님께서 주신 영적 체험의 고백(12장)을 통해 변호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권면이 이어집니다(13장).


고린도전서에서 바울은 이와 같은 문제들에 대해 단호하지만 애정 어린 권면을 합니다. 고린도후서에서는 앞서 보낸 서신을 통해 그와 같은 문제가 다소간 올바르게 해결되었음을 보여 줍니다. 특별히 감사헌금에 대하여 열거하였으며, 가난한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을 도와 줄 것을 부탁하고 있습니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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