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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시편

[스크랩] 시편(1): 시편의 서론문제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21:24

시편(1): 시편의 서론문제



1. 시편의 명칭

 
1) 히브리어
  "테힐림"(찬양, 찬양의 노래들)-시편에는 찬양의 내용이 많이 나온다. 수적으로는 탄식의 시가 찬양의 시보다 많지만 탄식 시도 중간에서 그 내용이 찬양으로 바뀌어지는 것이 많다. 또한 시편의 끝부분은 찬양의 시들이 모여서 절정을 이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2) 영어
  Psalms(헬라어 Psallo-현악기의 현을 퉁기다-에서 유래함)
  Psalmos;노래, Psalmoi; 노래들, Psalterion; 노래 모음집
  시편에는 "현악기에 맞춘 노래(mizmor)가 57편 나온다.

 3) 지혜서보다 앞에 둔 이유
  부친 다윗의 글을 솔로몬이 쓴 지혜서보다 앞에 배치하는 것이 자연스러움.


2. 시편의 저자
  시편의 머리말에는 시를 쓴 저자와 시를 쓴 배경이 나온다. 머리말에 따르면 시편의 저자는 다음과 같다.

 1) 다윗(총 73편)-3-9, 11-32, 34-41, 51-65, 68-70, 86, 101, 1-3, 108-110, 122, 124, 131, 133, 138-145편
 (참고): "다윗의 시"라고 된 표제는 "다윗을 위한 시", 또는 "다윗에 대한 시"로도 번역될 수 있는 말이다.

 2) 고라의 후손(총 11편):
42, 44-49, 84-85, 87-88편
 3) 아삽(총 12편):
50, 73-83편
 
4) 솔로몬(총 2편):
72, 127편
 5) 에단(1편):
89편
 6) 모세(1편):
90편
 7) 저자 미상:
총 50편


3. 시편의 구조

 
1) 서 론 : (1 편)
 
2) 제 1 권
: (2편-41편): "엘로힘"(15회) "여호와"(272회)
 
3) 제 2 권
: (42-72편) : "엘로힘"(207회), "여호와"(74회)
 
4) 제 3 권
: (73-89편) : "엘로힘"(36회), "여호와"(13회)
 
5) 제 4 권
: (90-106편):
 
6) 제 5 권
: (107-150편): "엘로힘(7회), "여호와"(339회)
 
7) 결론: 150편

  72:20을 읽어보면 편집자가 다윗의 시를 수집한 사실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그 뒤를 보면 또 다시 다윗의 시가 나온다. 이러한 사실은 시편이 여러 차례의 편집 과정을 거쳐서 편집되었음을 보여준다. 편집자들은 여러 차례에 걸쳐서 저자별, 또는 내용별로 같은 성격의 시들을 함께 모으거나 추가시켰을 것이다. 시편에는 다음과 같은 특성의 시편들이 함께 편집되어 있다.

 
1) 마스길(교훈)시(44-45, 52-55, 88-89)
 2) 믹담(고난 중의 묵도)시(56-60)
 3) 고라의 시(42-49)
 4) 아삽의 시(73-83)
 5)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120-134)



4. 시편의 전체 내용구조

 1) 시편의 서론: 시 1-2편
  시 1-2편은 시편 전체의 서론과도 같으며, 145-150편은 시편 전체의 결론 부분에 해당된다. 시편은 다섯 권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각 권마다 "엘로힘"과 "여호와"의 이름이 선별되어 사용되었다. 각권의 처음과 마지막 시는 각 권의 특성을 잘 나타내 주고 있으며, 각 권의 마지막은 송영으로 끝을 맺고 있다. 모세 오경은 매일 읽기 위해 153부분으로 나누어졌다. 그러므로 시편이 다섯 권과, 150편으로 구분된 것도 모세 오경과 함께 사용되기 위한 것이라고 보는 사람도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에 총 서론 격인 시편 1편이 모세 오경인 율법에 대한 예찬인 것은 잘 어울린다.

 * 시 1편: 의로운 자와 악인의 행위가 구체적으로 기록되었다. 의로운 자의 형통함과 악인이 받을 심판이 대조를 이룬다(개인적 인과응보).

 * 시 2편: 하나님께서 시온 산에 세우신 왕과 세상의 왕이 대조되었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왕과 화평한 자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지 않는다(국가적 인과응보). 이러한 주제는 시편 전체에 있어서 중요한 중심 주제이다.

 2) 시편의 본론(3-145편)

 가. 제 1권: 시 3-41편

 *
시 3편: 다윗의 시가 시작된다. 제 1권은 다윗의 개인적인 애도의 시가 주종을 이루며, 사울의 통치하에서 압제받는 다윗에 대한 기록이 주로 나타나고 있다.

 나. 제 2권: 시 42-72편
 * 
시 72편: 머리말로 "솔로몬의 시"라고 했다. 다윗과 그 아들을 위한 기도가 시의 내용이다. 다윗 왕의 통치에서 솔로몬의 통치로 전환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새의 아들 다윗의 기도가 필하다"라는 기록으로 끝을 맺는다. 제 1, 2 권은 대부분 다윗의 시로 구성되어 있다. 제 2권은 대부분이 애도의 시이며 원수에 대한 기록이 나타난다. 2권에는 다윗의 즉위에 대한 시(45편), 다윗의 예루살렘 정복(48편), 다윗의 밧세바와의 범죄(51편)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다윗의 왕권과 그의 통치 중에 있었던 일을 포함한다.

 다. 제 3권: 시 73-89편
 * 시 73편: 악인의 형통과 의인의 고난이 배경이 되어 있다(3-4). 하나님의 정의에 회의를 품었던 시편 기자는 인과응보가 마침내 이루어지며 하나님의 궁극적인 심판이 있을 것을 알게된다(27-28).

 * 시 89편: 하나님과 다윗과의 언약, 그리고 그의 후손에 대한 약속을 기억한다(3-4). 후대의 왕이 범죄할 때에라도 다윗과의 언약은 파하지 않으실 것이다(27-37).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열방의 공격으로 왕이 곤경에 처함을 슬퍼한다(49-51).

  3권은 다윗 이후 예루살렘 함락에 이르기까지의 국가적인 고난과 위기와, 특히 북왕국 이스라엘의 함락을 가져온 앗수르 시대가 그 배경이 된 듯하다. 제 3권에는 아삽과 고라의 시가 포함되어 있다. 의인이 받는 고난,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과 나라가 받는 고난이 배경이 되어 있으며, 고난 중에 구원을 간구한다. 시 78편은 사마리아 성의 함락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라. 제 4권: 시 90-106편
 * 시 90편
: 모세의 기도이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떠나시고 심판 받는 이스라엘에 대해 묘사하고 있다(7-9). 하나님의 구원과 회복을 간구하는 내용도 있다(13).

 * 시 106편: 시 105편에서 아브라함의 선택으로 시작된 역사를 회고하며(105:9), 포로된 땅에서 하나님의 긍휼을 받고 포로에서 회복되기를 간구함으로 끝을 맺는다(106:46-47).

  4권의 배경은 포로로 잡혀간 하나님의 백성들이다. 제 4권에 포함된 시편들은 통치하시는 여호와를 노래하는 시가 주종을 이룬다(93, 95-99). 주요 주제들은 여호와의 왕권, 구원, 우상 숭배에 대한 심판, 신들 위에 뛰어나신 하나님, 여호와의 신실하심, 역사의 회고 등이다. 이는 포로된 땅에서 슬퍼하는 백성들을 위로하기에 적합한 내용들이다.

 마. 제 5권: 시 107-150편
 * 시 107편
: 동서남북 사방에 흩어진 백성들을 모아 대적의 손에서 구원하신 여호와께 감사한다(1-3).

 * 시 145편: 다윗의 시이다. 제 5권에서 시편 전체의 결론을 내리는 결시를 하기 전에 다윗의 시로 일단 마무리를 짓는 것이 적합하다. 영원한 주의 나라와 통치(13), 왕이신 하나님께서 자기를 바라보며 사랑하는 자들을 보호하심(14-20)을 고백하며 하나님을 찬양한다. 이는 포로에서 회복된 백성이 노래하는 시편으로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간다.

  5권의 배경은 포로된 이스라엘 백성의 회복이며, 제 5권에는 할렐루야 시편(111-117), 성전을 올라가는 노래(120-134), 다윗의 시모음(138-145)이 들어 있다. 하나님께서 열방을 심판하시고 시온에서부터 열방을 다스리심을 노래하는 시 110편에 이어서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구원, 그의 나라를 노래하는 할렐루야 시편이 나온다(111-117). 시 119편은 율법 시로서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할 것을 권고하는 시이다. 율법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던 포로 회복 이후의 세계에서 적합한 시이다.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는 원래 이스라엘의 절기에 예루살렘으로 향하는 순례의 길에서 부른 노래이나, 포로된 땅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는 것을 노래하는 데 적합하게 사용되었을 것이다(120-134편). 시편 전체의 결론을 내리는 결시가 제 5권의 마지막에 포함된다(138-145).


 3) 결론: 146-150편

  시 146-150편은 시편 전체의 결시로서 적당하다. 이 곳에는 하나님의 속성들이 나타나며 그의 성품과 행하시는 일들로 인하여 찬양한다. 천지를 지으신 자는 갇힌 자를 해방하시는 분이시며(146:6-7), 흩어진 백성들을 모으시며 치료하시는 하나님(147:2-9), 해와 달과 별들이 하나님을 찬양하라는 명령(148:3), 그 분의 능하신 행동을 모든 사람이 찬양하라는 명령(150:1-6)들이 포함되어 있다. 학자들은 시편의 구조에서 편집자의 의도를 파악하려 연구했다. 위의 내용은 아직 학자들의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았으나 시편을 공부하는 데 유익하다.


5. 시편에 사용된 음악 용어들
 1) 영장에 맞춘 노래(음악 지휘자를 위한 노래; 시 55편)
 
2) 고라 자손의 마스길
(음악 연주자)(42편)
 
3) 영장 여두둔
(다윗의 악장의 한 사람)으로 한 노래(39)
 
4) 스미닛
(8줄 현악기)에 맞춘 노래(6편)
 
5) 깃딧
(포도주 노래, 또는 가드에서 개발한 악기)에 맞춘 노래(8편)
 
6) 알라못
(처녀들; 여성곡)에 맞춘 노래(46편)
 
7) 셀라
(청중들이 소리를 높여야 할 부분)
 
8) 소산님
(백합화 곡조)에 맞춘 노래(45, 60, 89)
 
9) 아얄렛 샤할
(사슴곡조)에 맞춘 노래(22)
 
10) 요낫 엘렘 르호김
(멀리있는 조용한 비둘기)에 맞춘 노래(56)
 
11) 알다스헷
(멸하지 말라)에 맞춘 노래(57-59, 75)
 
12) 뭇랍벤
(아들의 죽음의)에 맞춘 노래(9)
 
13) 마할랏에 맞춘 노래
(53, 88)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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