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신약/빌레몬서

[스크랩] 빌레몬서 - 배경,주요사상,(대,소분류)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9. 17:08

빌레몬서(Philemon)


1. 배경

이 서신은 1장으로 되어 있으며 바울의 서신 가운데서 가장 짧다.
이 빌레몬서는 바울이 자기 친구 빌레몬에게 다른 친구 오네시모를 위하여 써 보낸 순수한 개인적 서신이다.
빌레몬은 골로새 교회의 지도적 인물이었으며 그 지방에 사는 그리스도 인들이 그의 집에 모여서 예배드릴 정도로(몬1:2절) 큰 집에 살고 있었던 부자였다.
오네시모는 빌레몬의 종이었는데 주인에게 무엇을 훔쳐가지고 도망한 사람이었다(몬1:11, 몬1:18절).


2. 내용과 주요 사상

오네시모는 로마 까지 왔다가 어떻게 해서 로마에 있는 바울과 접촉했는지 몰라도 하였튼 바울을 만난 오네시모는 회개하고 새 사람이 되었다.
그는 감금 생활을 하고 있는 바울의 시종을 드는 좋은 신자가 되었고 바울은 또한 그를 아들과 같이 사랑하 게 되었다.
그러나 오네시모는 빌레몬에게 속한 사람이므로 그를 로마에 그대로 데리고 있을 권리가 없었다.
그리고 오네시모도 주인에게 저지른 잘못을 어떻게 해서라도 보상하 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그러나 당시 로마 법에 따르면 주인은 자기 종에 대해 생사권을 가졌었다.
만일 빌레몬이 그의 종 오네시모를 찾기만 한다면 어떠한 행동이라도 가할 수 있었다.
그래서 바울은 두기고 편에 골로새 교회에 보낼 서신을 기록하는 참에(골4:7)빌레몬에 게도 간략한 서신을 써서 오네시모를 함께 보내면서(골4:9)오네시모를 종으로 영접하 지 말고 그리스도를 믿는 형제로 대해달라고 부탁 하였다.
그리고 오네시모로 인해서 손해를 입은 것이 있으면 바울 자신이 보상하겠다고 청하고 있다.
그런데 바울은 빌레몬에게 그의 종 오네시모를 놓아 주라고 말하지 않고 다만 그리스 도 안에서 한 형제로 받아 달라고만 하였다.
바울은 이 서신을 통하여 주인과 종의 관계를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라고 하는 새로운 수준에 놓아 주었다.


3. 내용 분해(대분류)

1. 인   사                 몬1:1-3
2. 믿음과 교제             몬1:4-7
3. 바울의 간구             몬1:8-20
4. 작별 인사               몬1:21-25

4. 내용 분해(소분류)

○몬1:1 오네시모로 인한 바울의 부탁 몬1:1 빌레몬의 사랑과 믿음 몬1:8 오네시모를 위한 호소 몬1:23 작별 인사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메모 :